고등교육과 HRD 중심 산학협력
Consolidation Measures of the Industry-Academia Cooperation for Human Resources Development of the Universities
- 저자
- 이종선 주용국
- 분류정보
- 기본연구(2005-10-01)
- 발행기관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발행일
- 2005.11.30
- 등록일
- 2005.11.30
요 약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제2절 연구의 내용과 방법 7 1. 연구의 내용 7 2. 연구의 방법 7 제2장 신산학협력 정책 및 법령 제1절 인적자원개발중심의 신산학협력 11 1. 신산학협력의 의미 11 2. 신산학협력의 정책영역과 인적자원개발 14 제2절 신산학협력 관계 법령 18 1. 신산학협력 관계 법령 18 2. 분석 및 시사점 27 제3절 신산학협력 정책사업 현황 31 1. 산학협력단 운영 31 2. 신산학협력 확산사업 현황 32 제4절 신산학협력 정책 성과와 문제점 41 1. 신산학협력 정책의 성과 41 2. 신산학협력 정책의 문제점 43 제3장 국내ㆍ외 산학협력 사례 제1절 해외 사례 47 1. 미국의 UCSD CONNECT 프로그램 47 2. 캐나다 워털루 대학의 Co-op 프로그램 52 3. 스웨덴의 적극적 산학연 연계활동: 첨단과학기술단지 58 4. 핀란드의 산학협력 프로그램: 사이언스 파크(Science Park)과 인큐베이터 네트워킹 64 5. 중국 칭화대의 교판기업과 국가기술이전센터 71 제2절 국내 사례 75 1. 경북대 현장실습(샌드위치) 교육과정 76 2. 성균관대의 Co-op 프로그램 80 3. 한국산업기술대학교의 엔지니어링하우스 84 4. 고려대ㆍLG전자 맞춤식 교육과정: LG Track 91 제3절 국내ㆍ외 사례의 시사점 96 제4장 대학 및 산업체의 산학협력 실태 제1절 조사 개요 101 1. 설문조사 설계 102 2. 조사 내용 103 3. 조사 진행절차 105 제2절 대학의 산학협력 실태 108 1. 산학협력 인프라 현황 108 2. 산학협력의 인식과 참가 수준 111 3. 산학협력 프로그램의 추진 실태 및 효과 114 4. 산학협력의 성과와 문제점 136 제3절 산업체의 산학협력 실태 141 1. 산학협력 인프라 구축 현황 141 2. 산학협력의 인식과 참가수준 144 3. 산학협력 프로그램의 실태 및 효과 150 4. 산학협력의 성과 및 문제점 162 제4절 분석과 시사점 167 1. 산학협력 인프라 현황 167 2. 산학협력의 인식과 참가 수준 169 3. 산학협력 프로그램의 추진 실태 및 효과 172 4. 산학협력의 성과와 문제점 175 5. 산학협력 강화방안 및 효과 178 제5장 대학 산학협력체제 혁신 방안 제1절 산학협력체제 혁신 방향 181 제2절 인적자원개발 중심의 신산학협력 체제 186 1. 인적자원개발 중심의 신산학협력 모형 186 2. 인적자원개발 중심 산학협력체제 구축: 행위자별ㆍ수준별 정책 191 제3절 창의적 인재육성과 신산학협력 구체화 방안 198 1. 창의적 인재육성을 위한 혁신방안 198 2. 신산학협력 활성화 정책 방안 207 SUMMARY 213 <부록 1> 4년제 대학교 산학협력교육의 실태조사 223 <부록 2> 산업체 산학협력교육의 실태조사 231 참고문헌 239
본 연구는 앞서 지적하였듯이 대학교와 산업체간의 인적자원개발 중심의 산학협력체제 구축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에 부응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 다루게 될 보다 구체적인 연구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최근 새롭게 부각되고 있는 산학협력의 이론적 접근과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신산학협력의 의미와 영역, 변화 방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둘째, 산학협력에 관한 선행연구 분석과 국내·외 우수사례 분석을 통해 인적자원개발 중심의 신산학협력체제 구축(대학, 산업체 측면)의 방향에 대한 모색과 대학·산업체간 산학협력체제의 모형을 개발·제시해 보고자 한다. 셋째, 대학과 산업체를 대상을 한 설문조사를 실시함으로써, 대학 및 산업체의 인적자원개발 중심 산학협력체제의 현황 및 성과 분석, 문제점을 진단해 보았다. 끝으로 이상의 논의를 기초로 대학 및 산업체의 인적자원개발 중심의 산학협력체제 정책과제별 실천 방안에 대하여 제시해 보고자 하였다.
Universities, government, and industry are recognized as three subjects of innovation, which promote the development of each other. Therefore the importance of the mutual connection and cooperation among them has been increased, guaranteeing the growth and development of them. The new goal of industry-academic cooperation is that the three subjects should foster clusters of knowledge capital, human capital, and social capital, and construct an industry- academic system which strengthens reciprocal collaboration and connectedness. In fact, government, industry, and universities, the three parties concerned for the cooperation have insufficient understandings of the meaning and strategy of industry-academic cooperation, which is necessary for the construction of innovative economy and the searching for concrete public policies and practices. They also do not grasp the overall situations, performances, and problems of the cooperation. This research is conducted for the purpose of indicating the direction of industry-academic cooperation systems focusing on the human resource development as a milestone of an innovative economy. It also intends to develop cooperation models for reinforcing mutual connection and collaboration of three innovation subjects, and draw up schemes for the activation of the cooperation of them. ...
<표 Ⅱ-1> 기존 산학협력과 국가균형발전위의 산학협력과의 차이점 비교․13 <표 Ⅱ-2> 인적자원개발 중심 산학협력 프로그램과 운영구조․16 <표 Ⅱ-3> 산학협력 지원 사항과 관련 법령의 관계․29 <표 Ⅱ-4> 산학협력중심대학 선정대학 및 사업명․35 <표 Ⅱ-5> 산학협력 중심대학 육성과 최우수 실험실 지원 사업개요․37 <표 Ⅱ-6> 대학생 인턴십 프로그램(산학협동교육) 추진 현황․38 <표 Ⅱ-7> 학교기업 운영사업 개요․39 <표 Ⅱ-8> 학교기업 선정대학 명단․40 <표 Ⅲ-1> 첨단과학기술단지 역할․60 <표 Ⅲ-2> 스웨덴 주요 첨단과학기술단지․62 <표 Ⅲ-3> 이데온 사이언스파크 발전전략․63 <표 Ⅲ-4> 핀란드 과학기술단지 (2001년 말)․66 <표 Ⅲ-5> 칭화대학 기업집단 역사․73 <표 Ⅲ-6> 국내 대학의 산학협력 우수사례․74 <표 Ⅲ-7> 샌드위치 교육과정 참여 실적 및 현황․79 <표 Ⅳ-1> 대학 응답자의 특성․106 <표 Ⅳ-2> 산업체 응답자의 특성․107 <표 Ⅳ-3> 산학협력단(대학․전문대학) 현황과 산학협력단 구성원수․108 <표 Ⅳ-4> 산학협력 인프라 구축 현황․110 <표 Ⅳ-5> 대학(4년제 및 전문대)의 산학협력 교육과정 운영현황(2004년도)․114 <표 Ⅳ-6> 대학의 산학협력 교육과정 운영현황(2004년도)․115 <표 Ⅳ-7> 국내외 인턴십 실시 현황 (2004년도)․116 <표 Ⅳ-8> 산학협력교육과정 실시여부 및 효과․117 <표 Ⅳ-9> 2002-2004년 3개년 간 산학협력 현장지원 실적․124 <표 Ⅳ-10> 2002-2004년 3개년 간 산학협력 현장지원 실적․125 <표 Ⅳ-11> 산학협력 현장 지원 실시 여부 및 지원 효과․127 <표 Ⅳ-12> 산학협력중심대학 1차년도 사업비 구성비(2004-2005년도)․136 <표 Ⅳ-13> 설립구분별 산학협력의 성과․138 <표 Ⅳ-14> 설립구분별 산학협력의 문제점․140 <표 Ⅳ-15> 산학협력 담당 조직 유무․142 <표 Ⅳ-16> 산학협력 추진 대학 수․142 <표 Ⅳ-17> 산학협력 인프라 구축 현황․143 <표 Ⅳ-18> 산학협력 추진 목적․145 <표 Ⅳ-19> 조직규모별 산학협력 인식․146 <표 Ⅳ-20> 도시규모별 산학협력 인식․147 <표 Ⅳ-21> 조직규모별 산학협력 활동 수준․149 <표 Ⅳ-22> 소재비별 산학협력 활동 수준․149 <표 Ⅳ-23> 산학협력교육과정 실시여부 및 효과․150 <표 Ⅳ-24> 산학협력 현장 지원 실시 여부 및 지원 효과․157 <표 Ⅳ-25> 조직규모별 산학협력의 성과․163 <표 Ⅳ-26> 도시규모별 산학협력의 성과․164 <표 Ⅳ-27> 조직규모별 산학협력의 문제점․166 <표 Ⅳ-28> 도시규모별 산학협력의 문제점․167 <표 Ⅳ-29> 대학과 산업체의 산학협력 프로그램 실태와 효과․173 <표 Ⅴ-1> 산학협력의 정책사안별 실행안(예시)․184 <표 Ⅴ-2> 인적자원개발 중심의 산학협력과 기존 산학협력과의 비교․189 <표 Ⅴ-3> 산학협력수준별 유형과 정책 초점․192 [그림 Ⅰ-1] 연구의 절차와 방법․8 [그림 Ⅱ-1] 산학협력의 4대 영역별 정책․14 [그림 Ⅱ-2] 권역별 산학협력중심대학 선정 현황․34 [그림 Ⅲ-1] UCSD의 연구개발의 사업화과정․48 [그림 Ⅲ-2] Co-op Program 기본 구도․53 [그림 Ⅲ-3] Co-op 프로그램의 유형․54 [그림 Ⅲ-4] 스웨덴의 기술혁신 주체 및 협력체제․59 [그림 Ⅲ-5] 오타니에미 클러스터 네트워킹 모델․68 [그림 Ⅲ-6] 경북대 현장실습(샌드위치) 교육과정․77 [그림 Ⅲ-7] 샌드위치 프로그램 운영절차․78 [그림 Ⅲ-8] 성균관대의 연구중심 Co-op 프로그램․82 [그림 Ⅲ-9] 연구중심 Co-op 프로그램의 기대효과․83 [그림 Ⅲ-10] Engineering House의 개념도․85 [그림 Ⅲ-11] 가족회사제도 모형․87 [그림 Ⅲ-12] 한국산업기술대학교의 산학협력 현황․90 [그림 Ⅲ-13] 고려대 주문형 석사제도․91 [그림 Ⅲ-14] 전략적 산학협력제도: LG Track 개념도․93 [그림 Ⅲ-15] LG-Track의 교육과정 개요․94 [그림 Ⅲ-16] Global LG-Track 개념도․94 [그림 Ⅳ-1] 설문조사의 설계(대학/산업체)․102 [그림 Ⅳ-2] 대학의 설문조사 내용․104 [그림 Ⅳ-3] 산업체 설문조사 내용․104 [그림 Ⅳ-4] 설문조사 표본추출 절차(대학/산업체)․105 [그림 Ⅳ-5] 산학협력 인프라 현황․109 [그림 Ⅳ-6] 산학협력 추진 목적․111 [그림 Ⅳ-7] 산학협력의 효과성 인식․112 [그림 Ⅳ-8] 산학협력 참가 수준․113 [그림 Ⅳ-9] 인턴십 프로그램 진행여부 및 효과․118 [그림 Ⅳ-10] 현장실습제도 프로그램 진행여부 및 효과․118 [그림 Ⅳ-11] 산업체 임직원 위탁교육 프로그램 진행여부 및 효과․119 [그림 Ⅳ-12] 재학생 대상 주문식 교육 프로그램 진행여부 및 효과․120 [그림 Ⅳ-13] 대학교수 등의 기업체 연수․파견 프로그램 진행여부 및 효과․121 [그림 Ⅳ-14] 기업 임직원의 대학파견 프로그램 진행여부 및 효과․122 [그림 Ⅳ-15] 계약형학과 프로그램 진행여부 및 효과․122 [그림 Ⅳ-16] 산업체 기부 장학금 프로그램 진행여부 및 효과․123 [그림 Ⅳ-17] 산업체 인사를 중심으로 한 교육평가단 운영쉽 프로그램 진행여부 및 효과․124 [그림 Ⅳ-18] 기술 및 라이선스 이전, 기술특허 제공 프로그램 진행여부 및 효과․128 [그림 Ⅳ-19] 애로 기술지도 프로그램 진행여부 및 효과․128 [그림 Ⅳ-20] 산업체 지원을 위한 공용 시설 및 장비 구축 프로그램 진행여부 및 효과․129 [그림 Ⅳ-21] 기업 시설 및 장비의 대학 활용 프로그램 진행여부 및 효과․130 [그림 Ⅳ-22] 기업에의 경영 자문 프로그램 진행여부 및 효과․131 [그림 Ⅳ-23] 기술평가 및 사업화 프로그램 진행여부 및 효과․131 [그림 Ⅳ-24] 가족회사제도 프로그램 진행여부 및 효과․132 [그림 Ⅳ-25] 기술 및 인력 DB 프로그램 진행여부 및 효과․133 [그림 Ⅳ-26] 산학간 프로그램 진행여부 및 효과․133 [그림 Ⅳ-27] 학교기업 프로그램 진행여부 및 효과․134 [그림 Ⅳ-28] 창업보육센터 프로그램 진행여부 및 효과․135 [그림 Ⅳ-29] 3년 간(2002-2004년) 산학협력재정투자(총 7조6천647억)․135 [그림 Ⅳ-30] 산학협력의 성과․137 [그림 Ⅳ-31] 산학협력의 문제점․139 [그림 Ⅳ-32] 산학협력 담당 조직 유무․141 [그림 Ⅳ-33] 산학협력 인프라 구축 현황․143 [그림 Ⅳ-34] 산학협력 추진 목적․144 [그림 Ⅳ-35] 산학협력의 효과 인식․146 [그림 Ⅳ-36] 산학협력 활동 수준․148 [그림 Ⅳ-37] 인턴십 프로그램 진행여부 및 효과․151 [그림 Ⅳ-38] 현장실습제도 프로그램 진행여부 및 효과․152 [그림 Ⅳ-39] 산업체 임직원 위탁교육 프로그램 진행여부 및 효과․152 [그림 Ⅳ-40] 산업체 임직원에 대한 대학의 주문식 교육 프로그램 진행여부 및 효과․153 [그림 Ⅳ-41] 대학교수 등의 기업체 연수․파견 프로그램 진행여부 및 효과․154 [그림 Ⅳ-42] 기업 임직원의 교육기관 파견 프로그램 진행여부 및 효과․155 [그림 Ⅳ-43] 계약형학과 프로그램 진행여부 및 효과․155 [그림 Ⅳ-44] 직업현장 체험(현장견학) 프로그램 진행여부 및 효과․156 [그림 Ⅳ-45] 산업체 기부 장학금 프로그램 진행여부 및 효과․157 [그림 Ⅳ-46] 기술 및 라이선스 이전, 기술특허 제공 프로그램 진행여부 및 효과․158 [그림 Ⅳ-47] 교육기관에의 시설 및 장비 제공 프로그램 진행여부 및 효과․159 [그림 Ⅳ-48] 기업의 시설 및 장비의 교육기관 사용 허용 프로그램 진행여부 및 효과․160 [그림 Ⅳ-49] 기술평가 및 사업화 프로그램 진행여부 및 효과․160 [그림 Ⅳ-50] 기술 및 인력 DB 프로그램 진행여부 및 효과․161 [그림 Ⅳ-51] 산학간 프로그램 진행여부 및 효과․162 [그림 Ⅳ-52] 조직규모별 산학협력의 성과․163 [그림 Ⅳ-53] 산학협력의 문제점․165 [그림 Ⅳ-54] 대학과 산업체의 산학협력 인식․170 [그림 Ⅳ-55] 대학과 산업체의 산학협력 활동수준․171 [그림 Ⅳ-56] 대학과 산업체의 산학협력 프로그램 참여율(현재)․174 [그림 Ⅳ-57] 대학과 산업체의 산학협력 프로그램 효과․175 [그림 Ⅳ-58] 대학과 산업체의 산학협력의 문제점 인식정도․177 [그림 Ⅳ-59] 대학과 산업체의 산학협력 강화방안 및 효과․179 [그림 Ⅴ-1] 인적자원개발 중심 산학협력체제 모형․188 [그림 Ⅴ-2] 유형별 산학협력체제 모형․193 [그림 Ⅴ-3] Connect Korea 사업 모형․208 [그림 Ⅴ-4] 산학협력 기술지주회사 설립·운영 모형․211
번호 | 제목 | 저자 | 발행일 | 발행기관 | 첨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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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 인적자원개발 중심의 산학협력체제 구축 | 2005.01.01~2005.11.30 | 바로가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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