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Ⅰ-1> 설문조사 내용․6
<표 Ⅰ-2> 설문조사 응답자의 특성․8
<표 Ⅱ-1> 관련 법령 분석을 통해 살펴 본 각급 학교 시행 가능 산학협력 교육(프로그램)․22
<표 Ⅲ-1> 전경련의 초․중등학교 대상 시장경제교육 프로그램․28
<표 Ⅲ-2> 중앙고용정보원의 잡스쿨 내용(예시)․29
<표 Ⅲ-3> 직업전문학교의 2003년 직업체험 프로그램 운영 현황․31
<표 Ⅲ-4> 청소년자원봉사센터의 직업체험 프로그램 내용․33
<표 Ⅲ-5> Worksite21의 진로발달과 현장학습 구조․55
<표 Ⅲ-6> WIST의 워크숍 주제․57
<표 Ⅳ-1> 직업현장 견학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69
<표 Ⅳ-2> 직업현장 체험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초등학교)․71
<표 Ⅳ-3> 사회과 교과지도 외 경제교육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 (초등학교)․72
<표 Ⅳ-4> 멘토링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초등학교)․74
<표 Ⅳ-5> 생애기초능력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초등학교)․76
<표 Ⅳ-6> 사회과 교과지도 외 직업윤리, 경제윤리 등의 교육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초등학교)․78
<표 Ⅳ-7> 산업계 인사 특강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초등학교)․80
<표 Ⅳ-8> 창업교육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초등학교)․82
<표 Ⅳ-9> 교사연수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초등학교)․84
<표 Ⅳ-10> 산업계 인사의 교육과정 계획/편성 참여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 (초등학교)․86
<표 Ⅳ-11> 초등학교에서 희망하는 산학협력교육 프로그램․87
<표 Ⅳ-12> 직업현장 견학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중학교)․89
<표 Ⅳ-13> 직업현장 체험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중학교)․91
<표 Ⅳ-14> 사회과 교과 지도외 경제교육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 (중학교)․92
<표 Ⅳ-15> 멘토링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중학교)․94
<표 Ⅳ-16> 생애기초능력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중학교)․96
<표 Ⅳ-17> 사회과 교과 지도 외 직업윤리, 경제윤리 등의 교육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중학교)․98
<표 Ⅳ-18> 산업계 인사 특강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중학교)․100
<표 Ⅳ-19> 창업교육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중학교)․102
<표 Ⅳ-20> 교사연수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중학교)․104
<표 Ⅳ-21> 산업계 인사의 교육과정 계획/편성 참여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 (중학교)․106
<표 Ⅳ-22> 중학교에서 희망하는 산학협력교육 프로그램․107
<표 Ⅳ-23> 직업현장 견학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고등학교)․109
<표 Ⅳ-24> 직업현장 체험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고등학교)․110
<표 Ⅳ-25> 사회과 교과 지도외 경제교육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 (고등학교)․112
<표 Ⅳ-26> 멘토링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고등학교)․114
<표 Ⅳ-27> 생애기초능력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고등학교)․116
<표 Ⅳ-28> 사회과 교과 지도 외 직업윤리, 경제윤리 등의 교육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고등학교)․118
<표 Ⅳ-29> 산업계 인사 특강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고등학교)․120
<표 Ⅳ-30> 창업교육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고등학교)․122
<표 Ⅳ-31> 교사연수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고등학교)․124
<표 Ⅳ-32> 산업계 인사의 교육과정 계획/편성 참여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 (고등학교)․126
<표 Ⅳ-33> 고등학교에서 희망하는 산학협력교육 프로그램․127
[그림 Ⅱ-1] 산학협력의 유형․14
[그림 Ⅲ-1] YMCA의 청소년직업탐험대 프로그램 과정․34
[그림 Ⅲ-2] 미국 Job shadow program의 개시 전 작성 양식․37
[그림 Ⅲ-3] 미국 Job shadow program의 작업장 후원자가 작성하는 평가표․39
[그림 Ⅲ-4] 미국 Job shadow program의 학생이 작성하는 평가표․40
[그림 Ⅳ-1] 초등학교에서 현재 운영하고 있는 산학협력교육 프로그램․65
[그림 Ⅳ-2] 중학교에서 현재 운영하고 있는 산업협력교육 프로그램․66
[그림 Ⅳ-3] 고등학교에서 현재 운영하고 있는 산업협력교육 프로그램․67
[그림 Ⅳ-4] 직업현장 견학 프로그램의 교육적 필요성과 학교에서의 실천 가능성(초등학교)․68
[그림 Ⅳ-5] 직업현장 견학 프로그램 실천이 어려운 이유(초등학교)․69
[그림 Ⅳ-6] 직업현장 체험 프로그램의 교육적 필요성과 학교에서의 실천 가능성 초등학교)․70
[그림 Ⅳ-7] 직업현장 체험 프로그램 실천이 어려운 이유(초등학교)․71
[그림 Ⅳ-8] 사회과 교과 지도 외 경제교육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 (초등학교)․72
[그림 Ⅳ-9] 사회과 교과 지도 외 경제교육 프로그램 실천이 어려운 이유 (초등학교)․73
[그림 Ⅳ-10] 멘토링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초등학교)․74
[그림 Ⅳ-11] 멘토링 프로그램 실천이 어려운 이유(초등학교)․75
[그림 Ⅳ-12] 생애기초능력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초등학교)․75
[그림 Ⅳ-13] 생애기초능력 프로그램 실천이 어려운 이유(초등학교)․77
[그림 Ⅳ-14] 사회과 교과 지도 외 직업윤리, 경제윤리 등의 교육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초등학교)․77
[그림 Ⅳ-15] 사회과 교과 지도외 직업윤리, 경제윤리 등의 교육 프로그램 실천이 어려운 이유(초등학교)․79
[그림 Ⅳ-16] 산업계 인사 특강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초등학교)․79
[그림 Ⅳ-17] 산업계 인사 특강 프로그램 실천이 어려운 이유(초등학교)․81
[그림 Ⅳ-18] 창업교육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초등학교)․81
[그림 Ⅳ-19] 창업교육 프로그램 실천이 어려운 이유(초등학교)․82
[그림 Ⅳ-20] 교사연수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초등학교)․83
[그림 Ⅳ-21] 교사연수 프로그램 실천이 어려운 이유(초등학교)․84
[그림 Ⅳ-22] 산업계 인사의 교육과정 계획․편성 참여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 (초등학교)․85
[그림 Ⅳ-23] 산업계 인사의 교육과정 계획/편성 참여 실천이 어려운 이유 (초등학교)․86
[그림 Ⅳ-24] 직업현장 견학 프로그램의 교육적 필요성과 학교에서의 실천 가능성(중학교)․88
[그림 Ⅳ-25] 직업현장 견학 프로그램 실천이 어려운 이유(중학교)․89
[그림 Ⅳ-26] 직업현장 체험 프로그램의 교육적 필요성과 학교에서의 실천 가능성(중학교)․90
[그림 Ⅳ-27] 직업현장 체험 프로그램 실천이 어려운 이유(중학교)․91
[그림 Ⅳ-28] 사회과 교과지도 외 경제교육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 (중학교)․92
[그림 Ⅳ-29] 사회과 교과지도 외 경제교육 프로그램 실천이 어려운 이유 (중학교)․93
[그림 Ⅳ-30] 멘토링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중학교)․94
[그림 Ⅳ-31] 멘토링 프로그램 실천이 어려운 이유(중학교)․95
[그림 Ⅳ-32] 생애기초능력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중학교)․96
[그림 Ⅳ-33] 생애기초능력 프로그램 실천이 어려운 이유(중학교)․97
[그림 Ⅳ-34] 사회과 교과 지도 외 직업윤리, 경제윤리 등의 교육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중학교)․98
[그림 Ⅳ-35] 사회과 교과 지도외 직업윤리, 경제윤리 등의 교육 프로그램 실천이 어려운 이유(중학교)․99
[그림 Ⅳ-36] 산업계 인사 특강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중학교)․100
[그림 Ⅳ-37] 산업계 인사 특강 프로그램 실천이 어려운 이유(중학교)․101
[그림 Ⅳ-38] 창업교육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중학교)․101
[그림 Ⅳ-39] 창업교육 프로그램 실천이 어려운 이유(중학교)․103
[그림 Ⅳ-40] 교사연수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중학교)․103
[그림 Ⅳ-41] 교사연수 프로그램 실천이 어려운 이유(중학교)․105
[그림 Ⅳ-42] 산업계 인사의 교육과정 계획․편성 참여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 (중학교)․105
[그림 Ⅳ-43] 산업계 인사의 교육과정 계획/편성 참여 실천이 어려운 이유 (중학교)․106
[그림 Ⅳ-44] 직업현장 견학 프로그램의 교육적 필요성과 학교에서의 실천 가능성(고등학교)․108
[그림 Ⅳ-45] 직업현장 견학 프로그램 실천이 어려운 이유(고등학교)․109
[그림 Ⅳ-46] 직업현장 체험 프로그램의 교육적 필요성과 학교에서의 실천 가능성(고등학교)․110
[그림 Ⅳ-47] 직업현장 체험 프로그램 실천이 어려운 이유(고등학교)․111
[그림 Ⅳ-48] 사회과 교과 지도외 경제교육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 (고등학교)․112
[그림 Ⅳ-49] 사회과 교과 지도외 경제교육 프로그램 실천이 어려운 이유 (고등학교)․113
[그림 Ⅳ-50] 멘토링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고등학교)․114
[그림 Ⅳ-51] 멘토링 프로그램 실천이 어려운 이유(고등학교)․115
[그림 Ⅳ-52] 생애기초능력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고등학교)․116
[그림 Ⅳ-53] 생애기초능력 프로그램 실천이 어려운 이유(고등학교)․117
[그림 Ⅳ-54] 사회과 교과 지도 외 직업윤리, 경제윤리 등의 교육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고등학교)․118
[그림 Ⅳ-55] 사회과 교과 지도외 직업윤리, 경제윤리 등의 교육 프로그램 실천이 어려운 이유(고등학교)․119
[그림 Ⅳ-56] 산업계 인사 특강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고등학교)․120
[그림 Ⅳ-57] 산업계 인사 특강 프로그램 실천이 어려운 이유(고등학교)․121
[그림 Ⅳ-58] 창업교육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고등학교)․121
[그림 Ⅳ-59] 창업교육 프로그램 실천이 어려운 이유(고등학교)․123
[그림 Ⅳ-60] 교사연수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고등학교)․123
[그림 Ⅳ-61] 교사연수 프로그램 실천이 어려운 이유(고등학교)․124
[그림 Ⅳ-62] 산업계 인사의 교육과정 계획․편성 참여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 (고등학교)․125
[그림 Ⅳ-63] 산업계 인사의 교육과정 계획․편성 참여 실천이 어려운 이유 (고등학교)․126
[그림 Ⅴ-1] 초․중등학생 대상 직업현장 견학(체험) 프로그램 운영사업도․133
[그림 Ⅴ-2] 생애기초능력 함양 교육 지원 사업도․135
[그림 Ⅴ-3] ‘직업과 진로’과목과 연계된 진로탐색 프로그램 지원사업 운영도․138
[그림 Ⅴ-4] 경제교육 프로그램 운영 사업 체계도․139
[그림 Ⅴ-5]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 지원 사업 체계도․141
[그림 Ⅴ-6] 직업․경제윤리 교육 프로그램 운영 사업 체계도․143
[그림 Ⅴ-7] 초․중등학교 진로지도 담당 교사 연수 지원 사업 운영도․1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