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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자료

초·중등학교의 산학협력교육

Industry-Academia Cooperation Education of Primary and Secondary Schools
저자
정태화 옥준필
분류정보
기본연구(2005-10-03)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발행일
2005.11.30
등록일
2005.11.30
요 약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연구 내용 2
 제3절  연구 방법 2
   1. 관련 문헌ㆍ자료 분석 3
   2. 현장 면담 조사 3
   3. 전문가 협의 3
   4. 설문 조사 4
제2장  초ㆍ중등학교 산학협력교육의 유형과 관련 법령
 제1절  현장기반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9
   1. 현장기반 교육의 개념 9
   2. 현장기반 교육의 필요성 10
 제2절  초ㆍ중등학교 산학협력교육의 유형 12
 제3절  초ㆍ중등학교 산학협력교육 관련 법령과 시사점 15
   1. 관련 법령 15
   2. 시사점 20
제3장  국내ㆍ외의 초ㆍ중등학교 산학협력교육 사례
 제1절  국내의 초ㆍ중등학교 산학협력교육 사례 25
   1. 단위학교의 직업현장 견학 및 체험 프로그램 사례 25
   2. 산업계 인사 특강 프로그램 사례 26
   3. 전국경제인연합회의 시장경제교육 프로그램 26
   4. 중앙고용정보원의 잡스쿨 28
   5. 직업전문학교의 청소년대상 직업체험 프로그램 30
   6. 청소년자원봉사센터의 청소년직업체험활동 32
   7. YMCA의 청소년직업탐험대 34
 제2절  외국의 초ㆍ중등학교 산학협력교육 사례 35
   1. 미국의 Job Shadow Program 35
   2. 미국의 멘토링 프로그램 41
   3. 미국의 학교기업 42
   4. 미국의 여름방학 중 취업 프로그램 43
   5. 미국의 경제교육 프로그램 44
   6. 미국의 WorkSite21의 현장학습 54
   7. 미국의 Expanding Your Horizons(EYH) 55
   8. 미국의 Women into Science & Technology(WIST) 56
   9. 영국의 청년기업 58
   10. 독일의 창업교육 61
제4장  초ㆍ중등학교 산학협력교육의 실태와 요구 분석
 제1절  초ㆍ중등학교 산학협력교육의 실태 65
   1. 초등학교 65
   2. 중학교 66
   3. 고등학교 67
 제2절  초 중등학교 산학협력교육에 대한 요구 68
   1. 초등학교 68
   2. 중학교 88
   3. 고등학교 108
제5장  초ㆍ중등학교 산학협력교육의 혁신 방안
 제1절  초ㆍ중등학교 산학협력교육의 혁신 방향 129
 제2절  초ㆍ중등학교 산학협력교육의 혁신 지원 방안 132
   1. 직업현장 견학(체험) 프로그램 운영 사업 132
   2. 생애기초능력 함양 교육 지원 사업 134
   3. 일반계 고교 ‘직업과 진로’ 교과와 연계된 진로탐색 프로그램 운영 사업 136
   4. 경제교육 프로그램 운영 사업 138
   5. 멘토링(mentoring) 프로그램 운영 지원 사업 140
   6. 직업ㆍ경제윤리 교육 프로그램 운영 사업 142
   7. 초ㆍ중등학교 진로지도 담당 교사 연수 지원 사업 144
<부록 1> 초ㆍ중등학교 산학협력교육의 실태와 요구조사 설문지 149
참고문헌 157
 본 연구는「인적자원개발 중심의 산학협력 체제 구축」이라는 기획 연구 과제의 하위 주제로서 산학협력교육(cooperative education)에 관한 이론적 기초를 토대로 우리나라 초·중등학교에서 산학협력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실천적 방안을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새롭게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표 Ⅰ-1> 설문조사 내용․6
<표 Ⅰ-2> 설문조사 응답자의 특성․8
<표 Ⅱ-1> 관련 법령 분석을 통해 살펴 본 각급 학교 시행 가능 산학협력 교육(프로그램)․22
<표 Ⅲ-1> 전경련의 초․중등학교 대상 시장경제교육 프로그램․28
<표 Ⅲ-2> 중앙고용정보원의 잡스쿨 내용(예시)․29
<표 Ⅲ-3> 직업전문학교의 2003년 직업체험 프로그램 운영 현황․31
<표 Ⅲ-4> 청소년자원봉사센터의 직업체험 프로그램 내용․33
<표 Ⅲ-5> Worksite21의 진로발달과 현장학습 구조․55
<표 Ⅲ-6> WIST의 워크숍 주제․57
<표 Ⅳ-1> 직업현장 견학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69
<표 Ⅳ-2> 직업현장 체험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초등학교)․71
<표 Ⅳ-3> 사회과 교과지도 외 경제교육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 (초등학교)․72
<표 Ⅳ-4> 멘토링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초등학교)․74
<표 Ⅳ-5> 생애기초능력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초등학교)․76
<표 Ⅳ-6> 사회과 교과지도 외 직업윤리, 경제윤리 등의 교육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초등학교)․78
<표 Ⅳ-7> 산업계 인사 특강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초등학교)․80
<표 Ⅳ-8> 창업교육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초등학교)․82
<표 Ⅳ-9> 교사연수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초등학교)․84
<표 Ⅳ-10> 산업계 인사의 교육과정 계획/편성 참여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 (초등학교)․86
<표 Ⅳ-11> 초등학교에서 희망하는 산학협력교육 프로그램․87
<표 Ⅳ-12> 직업현장 견학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중학교)․89
<표 Ⅳ-13> 직업현장 체험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중학교)․91
<표 Ⅳ-14> 사회과 교과 지도외 경제교육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 (중학교)․92
<표 Ⅳ-15> 멘토링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중학교)․94
<표 Ⅳ-16> 생애기초능력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중학교)․96
<표 Ⅳ-17> 사회과 교과 지도 외 직업윤리, 경제윤리 등의 교육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중학교)․98
<표 Ⅳ-18> 산업계 인사 특강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중학교)․100
<표 Ⅳ-19> 창업교육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중학교)․102
<표 Ⅳ-20> 교사연수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중학교)․104
<표 Ⅳ-21> 산업계 인사의 교육과정 계획/편성 참여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 (중학교)․106
<표 Ⅳ-22> 중학교에서 희망하는 산학협력교육 프로그램․107
<표 Ⅳ-23> 직업현장 견학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고등학교)․109
<표 Ⅳ-24> 직업현장 체험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고등학교)․110
<표 Ⅳ-25> 사회과 교과 지도외 경제교육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 (고등학교)․112
<표 Ⅳ-26> 멘토링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고등학교)․114
<표 Ⅳ-27> 생애기초능력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고등학교)․116
<표 Ⅳ-28> 사회과 교과 지도 외 직업윤리, 경제윤리 등의 교육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고등학교)․118
<표 Ⅳ-29> 산업계 인사 특강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고등학교)․120
<표 Ⅳ-30> 창업교육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고등학교)․122
<표 Ⅳ-31> 교사연수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고등학교)․124
<표 Ⅳ-32> 산업계 인사의 교육과정 계획/편성 참여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 (고등학교)․126
<표 Ⅳ-33> 고등학교에서 희망하는 산학협력교육 프로그램․127
[그림 Ⅱ-1] 산학협력의 유형․14
[그림 Ⅲ-1] YMCA의 청소년직업탐험대 프로그램 과정․34
[그림 Ⅲ-2] 미국 Job shadow program의 개시 전 작성 양식․37
[그림 Ⅲ-3] 미국 Job shadow program의 작업장 후원자가 작성하는 평가표․39
[그림 Ⅲ-4] 미국 Job shadow program의 학생이 작성하는 평가표․40
[그림 Ⅳ-1] 초등학교에서 현재 운영하고 있는 산학협력교육 프로그램․65
[그림 Ⅳ-2] 중학교에서 현재 운영하고 있는 산업협력교육 프로그램․66
[그림 Ⅳ-3] 고등학교에서 현재 운영하고 있는 산업협력교육 프로그램․67
[그림 Ⅳ-4] 직업현장 견학 프로그램의 교육적 필요성과 학교에서의 실천 가능성(초등학교)․68
[그림 Ⅳ-5] 직업현장 견학 프로그램 실천이 어려운 이유(초등학교)․69
[그림 Ⅳ-6] 직업현장 체험 프로그램의 교육적 필요성과 학교에서의 실천 가능성 초등학교)․70
[그림 Ⅳ-7] 직업현장 체험 프로그램 실천이 어려운 이유(초등학교)․71
[그림 Ⅳ-8] 사회과 교과 지도 외 경제교육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 (초등학교)․72
[그림 Ⅳ-9] 사회과 교과 지도 외 경제교육 프로그램 실천이 어려운 이유 (초등학교)․73
[그림 Ⅳ-10] 멘토링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초등학교)․74
[그림 Ⅳ-11] 멘토링 프로그램 실천이 어려운 이유(초등학교)․75
[그림 Ⅳ-12] 생애기초능력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초등학교)․75
[그림 Ⅳ-13] 생애기초능력 프로그램 실천이 어려운 이유(초등학교)․77
[그림 Ⅳ-14] 사회과 교과 지도 외 직업윤리, 경제윤리 등의 교육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초등학교)․77
[그림 Ⅳ-15] 사회과 교과 지도외 직업윤리, 경제윤리 등의 교육 프로그램 실천이 어려운 이유(초등학교)․79
[그림 Ⅳ-16] 산업계 인사 특강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초등학교)․79
[그림 Ⅳ-17] 산업계 인사 특강 프로그램 실천이 어려운 이유(초등학교)․81
[그림 Ⅳ-18] 창업교육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초등학교)․81
[그림 Ⅳ-19] 창업교육 프로그램 실천이 어려운 이유(초등학교)․82
[그림 Ⅳ-20] 교사연수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초등학교)․83
[그림 Ⅳ-21] 교사연수 프로그램 실천이 어려운 이유(초등학교)․84
[그림 Ⅳ-22] 산업계 인사의 교육과정 계획․편성 참여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 (초등학교)․85
[그림 Ⅳ-23] 산업계 인사의 교육과정 계획/편성 참여 실천이 어려운 이유 (초등학교)․86
[그림 Ⅳ-24] 직업현장 견학 프로그램의 교육적 필요성과 학교에서의 실천 가능성(중학교)․88
[그림 Ⅳ-25] 직업현장 견학 프로그램 실천이 어려운 이유(중학교)․89
[그림 Ⅳ-26] 직업현장 체험 프로그램의 교육적 필요성과 학교에서의 실천 가능성(중학교)․90
[그림 Ⅳ-27] 직업현장 체험 프로그램 실천이 어려운 이유(중학교)․91
[그림 Ⅳ-28] 사회과 교과지도 외 경제교육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 (중학교)․92
[그림 Ⅳ-29] 사회과 교과지도 외 경제교육 프로그램 실천이 어려운 이유 (중학교)․93
[그림 Ⅳ-30] 멘토링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중학교)․94
[그림 Ⅳ-31] 멘토링 프로그램 실천이 어려운 이유(중학교)․95
[그림 Ⅳ-32] 생애기초능력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중학교)․96
[그림 Ⅳ-33] 생애기초능력 프로그램 실천이 어려운 이유(중학교)․97
[그림 Ⅳ-34] 사회과 교과 지도 외 직업윤리, 경제윤리 등의 교육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중학교)․98
[그림 Ⅳ-35] 사회과 교과 지도외 직업윤리, 경제윤리 등의 교육 프로그램 실천이 어려운 이유(중학교)․99
[그림 Ⅳ-36] 산업계 인사 특강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중학교)․100
[그림 Ⅳ-37] 산업계 인사 특강 프로그램 실천이 어려운 이유(중학교)․101
[그림 Ⅳ-38] 창업교육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중학교)․101
[그림 Ⅳ-39] 창업교육 프로그램 실천이 어려운 이유(중학교)․103
[그림 Ⅳ-40] 교사연수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중학교)․103
[그림 Ⅳ-41] 교사연수 프로그램 실천이 어려운 이유(중학교)․105
[그림 Ⅳ-42] 산업계 인사의 교육과정 계획․편성 참여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 (중학교)․105
[그림 Ⅳ-43] 산업계 인사의 교육과정 계획/편성 참여 실천이 어려운 이유 (중학교)․106
[그림 Ⅳ-44] 직업현장 견학 프로그램의 교육적 필요성과 학교에서의 실천 가능성(고등학교)․108
[그림 Ⅳ-45] 직업현장 견학 프로그램 실천이 어려운 이유(고등학교)․109
[그림 Ⅳ-46] 직업현장 체험 프로그램의 교육적 필요성과 학교에서의 실천 가능성(고등학교)․110
[그림 Ⅳ-47] 직업현장 체험 프로그램 실천이 어려운 이유(고등학교)․111
[그림 Ⅳ-48] 사회과 교과 지도외 경제교육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 (고등학교)․112
[그림 Ⅳ-49] 사회과 교과 지도외 경제교육 프로그램 실천이 어려운 이유 (고등학교)․113
[그림 Ⅳ-50] 멘토링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고등학교)․114
[그림 Ⅳ-51] 멘토링 프로그램 실천이 어려운 이유(고등학교)․115
[그림 Ⅳ-52] 생애기초능력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고등학교)․116
[그림 Ⅳ-53] 생애기초능력 프로그램 실천이 어려운 이유(고등학교)․117
[그림 Ⅳ-54] 사회과 교과 지도 외 직업윤리, 경제윤리 등의 교육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고등학교)․118
[그림 Ⅳ-55] 사회과 교과 지도외 직업윤리, 경제윤리 등의 교육 프로그램 실천이 어려운 이유(고등학교)․119
[그림 Ⅳ-56] 산업계 인사 특강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고등학교)․120
[그림 Ⅳ-57] 산업계 인사 특강 프로그램 실천이 어려운 이유(고등학교)․121
[그림 Ⅳ-58] 창업교육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고등학교)․121
[그림 Ⅳ-59] 창업교육 프로그램 실천이 어려운 이유(고등학교)․123
[그림 Ⅳ-60] 교사연수 프로그램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고등학교)․123
[그림 Ⅳ-61] 교사연수 프로그램 실천이 어려운 이유(고등학교)․124
[그림 Ⅳ-62] 산업계 인사의 교육과정 계획․편성 참여 필요성 및 실천 가능성 (고등학교)․125
[그림 Ⅳ-63] 산업계 인사의 교육과정 계획․편성 참여 실천이 어려운 이유 (고등학교)․126
[그림 Ⅴ-1] 초․중등학생 대상 직업현장 견학(체험) 프로그램 운영사업도․133
[그림 Ⅴ-2] 생애기초능력 함양 교육 지원 사업도․135
[그림 Ⅴ-3] ‘직업과 진로’과목과 연계된 진로탐색 프로그램 지원사업 운영도․138
[그림 Ⅴ-4] 경제교육 프로그램 운영 사업 체계도․139
[그림 Ⅴ-5]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 지원 사업 체계도․141
[그림 Ⅴ-6] 직업․경제윤리 교육 프로그램 운영 사업 체계도․143
[그림 Ⅴ-7] 초․중등학교 진로지도 담당 교사 연수 지원 사업 운영도․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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