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Ⅰ-1> 대학교 재학생 모집단 및 표본수․14
<표 Ⅰ-2> 취업자 모집단 및 표본수․15
<표 Ⅰ-3> 여성 비경제활동인구 모집단 및 표본수․16
<표 Ⅰ-4> 재학생, 수험생, 9급면접자 요약통계․21
<표 Ⅰ-5> 취업자, 주부 요약통계․22
<표 Ⅱ-1> 노동시장에서 공무원의 비중․24
<표 Ⅱ-2> 주요국의 경제활동인구 대비 공무원수 비중․25
<표 Ⅱ-3> 2004년 신규충원실적 및 2005년 신규충원계획․25
<표 Ⅱ-4> 국가직공무원 공채시험 경쟁률 현황․26
<표 Ⅱ-5> 직급별 응시자수, 합격자수 및 경쟁률 추이․28
<표 Ⅱ-6> 직급별ㆍ학력별 합격자수 분포추이․29
<표 Ⅱ-7> 공무원 공채시험 직급별 합격자 평균연령 추이․30
<표 Ⅱ-8> 민관임금격차에 관한 국내 선행연구 개관․33
<표 Ⅱ-9> 2000~2004년 연차별 민간임금 접근목표 및 실적․35
<표 Ⅱ-10> 중기 처우개선계획상 민간접근율 목표․35
<표 Ⅱ-11> 주요 기업의 취업자수 추이․39
<표 Ⅱ-12> 주요 기업의 경력직 채용 추이․42
<표 Ⅱ-13> 임금근로자의 주된 일자리로부터의 평균퇴직연령․43
<표 Ⅱ-14> 민간기업에 비교한 공무원의 근로조건․46
<표 Ⅱ-15> 민간기업에 비교한 공무원의 직장환경․47
<표 Ⅱ-16> 민간기업에 비교한 공무원 직업에 대한 자부심․49
<표 Ⅱ-17> 공무원의 직업 선택동기․51
<표 Ⅲ-1> 공무원시험이 대학교육에 미치는 영향 분석틀․55
<표 Ⅲ-2> 대학재학생 공무원시험공부 현황․57
<표 Ⅲ-3> 대학재학생의 현재 공부하고 있는 공무원시험 현황․57
<표 Ⅲ-4> 대학재학생의 전공별 공무원시험공부 현황․58
<표 Ⅲ-5> 대학재학생의 전공별 공무원시험 공부 추이․59
<표 Ⅲ-6> 수험생의 전공별 공무원시험 공부 추이․60
<표 Ⅲ-7> 대학재학생의 지역별 공무원시험 공부 현황․62
<표 Ⅲ-8> 공무원시험 공부 비율에 대한 의견․62
<표 Ⅲ-9> 9급 공무원시험 면접자의 지역별 공무원시험 공부 현황․63
<표 Ⅲ-10> 공무원시험 응시자의 사회경제적 배경․64
<표 Ⅲ-11> 공무원시험 출원경험관련 변수설명 및 요약통계․69
<표 Ⅲ-12> 공무원시험 출원경험 이항로짓추정 결과․70
<표 Ⅲ-13> 공무원시험 공부와 전공공부의 관계․72
<표 Ⅲ-14> 수업 시간을 제외한 1일 평균 전공공부 시간․74
<표 Ⅲ-15> 공무원시험 준비와 전공공부와의 관계․75
<표 Ⅲ-16> 지난 학기 또는 최종학기 성적(100점 환산 성적)․78
<표 Ⅲ-17> 교육생산함수 변수설명 및 요약통계․80
<표 Ⅲ-18> 교육생산함수 추정결과․81
<표 Ⅲ-19> 전공수업 참여도․82
<표 Ⅲ-20> 열심히 참여하지 않는 이유․83
<표 Ⅲ-21> 전공수업 과제물 작성 정도․83
<표 Ⅲ-22> 기초 소양 함양 및 대학생활․84
<표 Ⅲ-23> 학과(학부)의 공무원시험 지원 내용․86
<표 Ⅲ-24> 학교의 공무원시험 지원 여부와 지원 내용․87
<표 Ⅲ-25> 공무원시험 준비를 위해 취한 방법․88
<표 Ⅲ-26> 대학 재학생들의 학교 만족도․89
<표 Ⅲ-27> 인구구조 고령화 추이의 국제비교․94
<표 Ⅲ-28> 한국의 인구구성 추이 및 전망(1960-2050년)․95
<표 Ⅲ-29> 공무원 채용시험 응시 연령제한 현황․98
<표 Ⅲ-30> 국가공무원 채용시험 응시연령․99
<표 Ⅲ-31> 채용시 연령제한의 실태․100
<표 Ⅲ-32> 민간 기업의 연령차별금지제도 도입에 대한 의견․105
<표 Ⅲ-33> 공무원시험 응시자격 연령 제한 필요성․108
<표 Ⅲ-34> 현재 공무원시험공부 여부․109
<표 Ⅲ-35> 향후 공무원시험공부를 할 의향․109
<표 Ⅲ-36> 연령제한 폐지시 공무원 공채시험 응시의향․110
<표 Ⅲ-37> 향후 공무원시험 응시의향과 연령폐지시 응시의향․111
<표 Ⅲ-38> 연령제한 폐지시 응시인원 증가율 예상․112
<표 Ⅲ-39> 연령제한 폐지시 배우자에게 권유 여부․113
<표 Ⅲ-40> 연령제한 폐지시 시험준비기간 연장 의향․114
<표 Ⅲ-41> 연령별 공무원시험 연령제한 폐지시 응시의향․114
<표 Ⅲ-42> 기업규모별 공무원시험 연령제한 폐지시 응시의향․115
<표 Ⅲ-43> 근속기간별 공무원시험 연령제한 폐지시 응시의향․116
<표 Ⅲ-44> A사 응시인원의 증감 및 성별 분포․117
<표 Ⅲ-45> A사 합격자 평균 연령 비교 ․118
<표 Ⅲ-46> A사 합격인원 성별 분포․118
<표 Ⅲ-47> 공무원시험 응시자수의 예측 - 연령제한 폐지 없을 때․124
<표 Ⅲ-48> 연령제한 폐지시 전체 공무원시험 응시인원 증가 예측․126
<표 Ⅲ-49> 연령제한 폐지시 9급 공무원시험 응시인원 증가 예측․127
<표 Ⅳ-1> PSAT 반영비율과 일정․135
<표 Ⅳ-2> 고시응시에 필요한 각 영어시험별 최저점수․136
<표 Ⅳ-3> 개편된 고등고시 제2차시험 시험과목 수․137
<표 Ⅳ-4> 공무원시험 준비내용․143
<표 Ⅳ-5> 공무원시험 응시방식(수험생)․143
<표 Ⅳ-6> 가장 도움이 되는 공무원시험 준비방법․144
<표 Ⅳ-7> 공무원시험관련 정보의 주된 획득방법․145
<표 Ⅳ-8> 현행 공개채용시험의 종합적 적정성․146
<표 Ⅳ-9> 현행 공채제도의 항목별 평가․148
<표 Ⅳ-10> 과목수의 적정성(수험생)․149
<표 Ⅳ-11> 시험관리방식․151
<표 Ⅳ-12> 공무원 공채시험의 민간부문에 대한 영향․153
<표 Ⅳ-13> 임금함수 기초통계량․157
<표 Ⅳ-14> 공무원시험 응시경험의 임금효과 추정결과․158
<표 Ⅳ-15> 수험관리방식(수험생)․160
<표 Ⅳ-16> 공무원시험 준비 부담정도․162
<표 Ⅳ-17> 5급 고시제도 개선에 대한 평가(5급 수험생)․163
<표 Ⅳ-18> 학생임시채용 프로그램 운영 현황(2001)․176
<표 Ⅳ-19> 학생경력경험 프로그램 운영 현황(2001)․176
<표 Ⅳ-20> 대통령 관리직 인턴 선발 추세(1993∼2001)․178
<표 Ⅳ-21> 전문직 및 행정직 신규채용방법 추이(1993∼1999)․183
<표 Ⅳ-22> 미국의 임용제도․185
<표 Ⅳ-23> 영국의 임용제도․193
<표 Ⅳ-24> 속진임용제(Fast Stream 시험) 시행 결과(’96/97년)․199
<표 Ⅳ-25> 일본 1종 국가공무원 행정구분 시험방법․201
<표 Ⅳ-26> 일본의 공무원 임용제도․206
<표 Ⅳ-27> 충원 제도 관련 해외 사례 비교․214
<표 Ⅳ-28> 공무원 채용제도의 유형․215
<표 Ⅳ-29> 국가직 공개경쟁채용시험 개요․217
<표 Ⅳ-30> 정부의 새로운 역할․223
<표 Ⅳ-31> 응시자격제한(수험생 및 면접자)․236
<표 Ⅳ-32> 응시자격제한(공무원)․237
<표 Ⅳ-33> 학력제한의 장단점․240
<표 Ⅳ-34> 인턴과정 설치․246
<표 Ⅳ-35> 과목별 시험과 영역별 시험의 장단점․251
<표 Ⅳ-36> 시험과목 조정 필요성․252
<표 Ⅳ-37> 직급별 특별채용 현황․253
<표 Ⅳ-38> 요건별 특별채용 현황․253
<표 Ⅳ-39> 박사학위, 자격증 소지자 대상 특별채용 확대의 필요성․254
<표 Ⅳ-40> 특별채용 확대시 예상되는 주된 문제․254
<표 Ⅳ-41> 특별채용 활성화에 대한 인식분석․255
<표 Ⅳ-42> 2004년도 5급 신규채용 현황․256
<표 Ⅳ-43> 영어능력검정시험 도입․260
<표 Ⅳ-44> 공직적격성 평가 도입․261
<표 Ⅳ-45> 고시훈련원의 업무내용․270
[그림 Ⅰ-1] 연구의 범위․7
[그림 Ⅰ-2] 경제활동상태 분류․11
[그림 Ⅰ-3] 조사설계의 진행과정․12
[그림 Ⅱ-1] 비정규 근로자 추이(종사상 지위상 임시 및 일용직)․38
[그림 Ⅱ-2] 학력별 청년실업자 구성비 추이․40
[그림 Ⅲ-1] 나이 제한 폐지 공기업과 공법상 재단법인․97
[그림 Ⅲ-2] 적정한 연령차별금지제도 시행시기․105
[그림 Ⅲ-3] 전체 응시자수 증가의 예측(2005-2015)․123
[그림 Ⅳ-1] 공무원 채용제도 개편방향․230
[그림 Ⅳ-2] 공무원 채용제도 개편방안․232
[그림 Ⅳ-3] 응시자격제한의 논리․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