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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자료

e-Learning의 인식과 학습행태

The Understanding and Learning Behavior of e-Learning
저자
이수경 권성연 임영택 고기정
분류정보
기본연구(2005-30)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발행일
2005.12.31
등록일
2005.12.31
요 약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절차 및 방법 4
   1. 연구절차 4
   2. 연구방법 5
제2장  이론적 배경
 제1절  인식 및 행태에 대한 개념적 접근 11
   1. 인식(認識)의 개념 및 특성 11
   2. 행태(行態)의 개념 및 특성 13
 제2절  e-Learning 인식 14
   1. e-Learning의 특성 15
   2. e-Learning의 구성요소 17
   3. e-Learning에 대한 만족도 및 효과성 18
   4. e-Learning에서 학습자 및 교수자의 역할 20
   5. e-Learning의 장애요인 21
 제3절  e-Learning 학습행태 23
   1. e-Learning 학습의 일반 행태 24
   2. e-Learning 학습전략 26
 제4절  연구분석 틀 30
제3장  학습자의 e-Learning 인식 분석
 제1절 e-Learning의 특성 33
   1. e-Learning 특성의 중요도 34
   2. e-Learning 특성의 구현 정도 53
   3. e-Learning 특성의 중요도와 구현 정도 인식 비교 71
 제2절  e-Learning의 구성요소 73
   1. e-Learning 구성요소의 중요도 74
   2. e-Learning 구성요소의 구현 정도 86
   3. e-Learning 구성요소의 중요도와 구현 정도 인식 비교 95
 제3절  e-Learning의 만족도 및 효과성 96
   1. e-Learning의 만족도 96
   2. e-Learning의 효과성 103
 제4절  학습자 및 교ㆍ강사의 역할 108
   1. 학습자의 역할 108
   2. 교ㆍ강사의 역할 114
 제5절  정책 제도 인지도 119
   1. 고용보험 환급제도에 대한 인지도 119
   2. 근로자 수강 지원금 제도에 대한 인지도 124
 제6절  e-Learning의 애로사항 및 문제점 129
   1. e-Learning의 애로사항 129
   2. e-Learning의 문제점 136
 제7절  e-Learning의 전망 및 요구분야 144
   1. e-Learning의 전망 144
   2. 향후 e-Learning 참여의향 148
   3. e-Learning 요구분야 150
   4. e-Learning 강좌형태의 선호도 158
 제8절  요약 및 시사점 164
제4장  학습자의 e-Learning 학습행태 분석
 제1절  학습장소 177
 제2절  학습시간 184
   1. 학습 시간대 184
   2. 학습 진행방식 Ⅰ 190
   3. 학습 진행방식 Ⅱ 194
 제3절  수강 강좌 수 197
 제4절  수강 강좌 특징 204
   1. 강좌분야 204
   2. 강좌수준 207
   3. 강좌유형 210
   4. 수강동기 212
 제5절  e-Learning 강좌정보 취득 방법 216
 제6절  학습결과 활용 223
 제7절  학습전략 229
 제8절  요약 및 시사점 246
제5장  결론 및 제언
 제1절  기본 방향 253
 제2절  e-Learning 발전방안 260
   1. 정부 260
   2. 교육훈련 기관 266
   3. 기업(및 근로자) 276
참고문헌 283
  본 연구의 목적은 e-Learning에 참여하였던 학습자들의 e-Learning에 대한 인식수준을 진단하고, 학습자들이 e-Learning 상황하에서 표출하는 학습행동과 태도를 규명해 내는 데 있다. 이와 같은 인식 및 학습행태 연구결과를 토대로 학습자 친화적인 e-Learning 환경구축 방향과 e-Learning의 질과 학습효과성을 개선해 나갈 수 있는 실천전략도 아울러 제시하고자 한다.
<표 Ⅰ-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8
<표 Ⅱ-1> e-Learning 인식․행태 분석틀․31
<표 Ⅲ-1> e-Learning 특성의 중요도․35
<표 Ⅲ-2> 수강 강좌 수별 e-Learning 특성의 중요도․36
<표 Ⅲ-3> 학습자 일반특성별 e-Learning 특성의 중요도(성별)․41
<표 Ⅲ-4> 학습자 일반특성별 e-Learning 특성의 중요도(연령)․42
<표 Ⅲ-5> 학습자 일반특성별 e-Learning 특성의 중요도(학력)․43
<표 Ⅲ-6> 학습자 일반특성별 e-Learning 특성의 중요도(소속업체규모)․44
<표 Ⅲ-7> 수강경험별 e-Learning 특성의 중요도(강좌분야)․49
<표 Ⅲ-8> 수강경험별 e-Learning 특성의 중요도(강좌수준)․50
<표 Ⅲ-9> 수강경험별 e-Learning 특성의 중요도(강좌유형)․51
<표 Ⅲ-10> 수강경험별 e-Learning 특성의 중요도(수강동기)․52
<표 Ⅲ-11> e-Learning 특성의 구현 정도․54
<표 Ⅲ-12> 학습자 일반특성별 e-Learning 특성의 구현 정도(성별)․60
<표 Ⅲ-13> 학습자 일반특성별 e-Learning 특성의 구현 정도(연령)․61
<표 Ⅲ-14> 학습자 일반특성별 e-Learning 특성의 구현 정도(학력)․62
<표 Ⅲ-15> 학습자 일반특성별 e-Learning 특성의 구현 정도(직업)․63
<표 Ⅲ-16> 학습자 일반특성별 e-Learning 특성의 구현 정도(업종)․64
<표 Ⅲ-17> 학습자 일반특성별 e-Learning 특성의 구현 정도(소속업체규모)․65
<표 Ⅲ-18> 수강경험별 e-Learning 특성의 구현 정도(강좌분야)․68
<표 Ⅲ-19> 수강경험별 e-Learning 특성의 구현 정도(강좌수준)․69
<표 Ⅲ-20> 수강경험별 e-Learning 특성의 구현 정도(강좌유형)․70
<표 Ⅲ-21> 수강경험별 e-Learning 특성의 구현 정도(수강동기)․71
<표 Ⅲ-22> e-Learning 특성의 중요도와 구현 정도의 비교․분석․73
<표 Ⅲ-23> e-Learning 요소의 중요도․74
<표 Ⅲ-24> 수강 강좌 수별 e-Learning 요소의 중요도․75
<표 Ⅲ-25> 학습자 일반특성별 e-Learning 요소의 중요도(성별)․78
<표 Ⅲ-26> 학습자 일반특성별 e-Learning 요소의 중요도(연령)․79
<표 Ⅲ-27> 학습자 일반특성별 e-Learning 요소의 중요도(학력)․79
<표 Ⅲ-28> 학습자 일반특성별 e-Learning 요소의 중요도(직업)․80
<표 Ⅲ-29> 학습자 일반특성별 e-Learning 요소의 중요도(업종)․80
<표 Ⅲ-30> 학습자 일반특성별 e-Learning 요소의 중요도(소속업체규모)․81
<표 Ⅲ-31> 수강경험별 e-Learning 요소의 중요도(강좌분야)․84
<표 Ⅲ-32> 수강경험별 e-Learning 요소의 중요도(강좌수준)․84
<표 Ⅲ-33> 수강경험별 e-Learning 요소의 중요도(강좌유형)․85
<표 Ⅲ-34> 수강경험별 e-Learning 요소의 중요도(수강동기)․85
<표 Ⅲ-35> e-Learning 요소의 구현 정도․86
<표 Ⅲ-36> 학습자 일반특성별 e-Learning 요소의 구현 정도(성별)․88
<표 Ⅲ-37> 학습자 일반특성별 e-Learning 요소의 구현 정도(연령)․89
<표 Ⅲ-38> 학습자 일반특성별 e-Learning 요소의 구현 정도(학력)․89
<표 Ⅲ-39> 학습자 일반특성별 e-Learning 요소의 구현 정도(직업)․90
<표 Ⅲ-40> 학습자 일반특성별 e-Learning 요소의 구현 정도(업종)․90
<표 Ⅲ-41> 학습자 일반특성별 e-Learning 요소의 구현 정도(소속업체규모)․91
<표 Ⅲ-42> 수강경험별 e-Learning 요소의 구현 정도(강좌분야)․93
<표 Ⅲ-43> 수강경험별 e-Learning 요소의 구현 정도(강좌수준)․93
<표 Ⅲ-44> 수강경험별 e-Learning 요소의 구현 정도(강좌유형)․94
<표 Ⅲ-45> 수강경험별 e-Learning 요소의 구현 정도(수강동기)․94
<표 Ⅲ-46> e-Learning 요소의 중요도와 구현 정도의 비교․분석․95
<표 Ⅲ-47> e-Learning의 만족도․97
<표 Ⅲ-48> 연도별 만족도 변화 추이․98
<표 Ⅲ-49> 학습자 일반특성별 만족도․100
<표 Ⅲ-50> 수강경험별 만족도․101
<표 Ⅲ-51> e-Learning의 효과성․103
<표 Ⅲ-52> 연도별 e-Learning의 효과성 변화추이․104
<표 Ⅲ-53> 학습자 일반특성별 e-Learning의 효과성․106
<표 Ⅲ-54> 수강경험별 e-Learning의 효과성․108
<표 Ⅲ-55> 학습자의 역할․109
<표 Ⅲ-56> 학습자 일반특성별 학습자의 역할․110
<표 Ⅲ-57> 수강경험별 학습자의 역할․113
<표 Ⅲ-58> 교․강사의 역할․114
<표 Ⅲ-59> 학습자 일반특성별 교․강사의 역할․116
<표 Ⅲ-60> 수강경험별 교․강사의 역할․118
<표 Ⅲ-61> 고용보험 환급제도 인지도․119
<표 Ⅲ-62> 연도별 고용보험 환급제도 인지도 변화추이․119
<표 Ⅲ-63> 학습자 일반특성별 고용보험 환급제도 인지도․121
<표 Ⅲ-64> 수강경험별 고용보험 환급제도 인지도	․123
<표 Ⅲ-65> 근로자 수강 지원금 제도 인지도․124
<표 Ⅲ-66> 학습자 일반특성별 근로자 수강 지원금 제도 인지도․126
<표 Ⅲ-67> 수강경험별 근로자 수강 지원금 제도 인지도․128
<표 Ⅲ-68> e-Learning의 애로사항․130
<표 Ⅲ-69> 연도별 e-Learning의 애로사항 변화추이․131
<표 Ⅲ-70> 학습자 일반특성별 e-Learning의 애로사항․133
<표 Ⅲ-71> 수강경험별 e-Learning의 애로사항․135
<표 Ⅲ-72> e-Learning의 문제점․137
<표 Ⅲ-73> 학습자 일반특성별 e-Learning의 문제점․140
<표 Ⅲ-74> 수강경험별 e-Learning의 문제점․143
<표 Ⅲ-75> e-Learning의 전망․144
<표 Ⅲ-76> 학습자 일반특성별 e-Learning의 전망․145
<표 Ⅲ-77> 수강경험별 e-Learning의 전망․147
<표 Ⅲ-78> 향후 e-Learning 참여의향․148
<표 Ⅲ-79> 향후 e-Learning 참여의향(2001)․148
<표 Ⅲ-80> 수강경험별 e-Learning 참여의향․149
<표 Ⅲ-81> e-Learning 요구분야․150
<표 Ⅲ-82> 연도별 e-Learning 요구분야 변화추이․151
<표 Ⅲ-83> 학습자 일반특성별 e-Learning 요구분야․153
<표 Ⅲ-84> 수강경험별 e-Learning 요구분야․157
<표 Ⅲ-85> 선호하는 e-Learning 강좌과정 형태․159
<표 Ⅲ-86> 학습자 일반특성별 선호하는 e-Learning 강좌형태․160
<표 Ⅲ-87> 수강경험별 선호하는 e-Learning 강좌형태․163
<표 Ⅳ-1> 학습장소․178
<표 Ⅳ-2> 연도별 학습장소 변화추이․179
<표 Ⅳ-3> 학습자 일반 특성별 학습장소․181
<표 Ⅳ-4> 수강경험별 학습장소․183
<표 Ⅳ-5> 학습 시간대․184
<표 Ⅳ-6> 학습자 일반특성별 학습 시간대․186
<표 Ⅳ-7> 수강경험별 학습 시간대․189
<표 Ⅳ-8> 학습 진행방식Ⅰ․190
<표 Ⅳ-9> 학습자 일반특성별 학습 진행방식Ⅰ․191
<표 Ⅳ-10> 수강경험별 학습 진행방식Ⅰ․193
<표 Ⅳ-11> 학습 진행방식 Ⅱ․195
<표 Ⅳ-12> 학습자 일반특성별 학습 진행방식 Ⅱ․195
<표 Ⅳ-13> 수강경험별 학습 진행방식 Ⅱ․196
<표 Ⅳ-14> 수강 강좌 수․198 
<표 Ⅳ-15> 연도별 수강 강좌 수 변화추이․198
<표 Ⅳ-16> 학습자 일반특성별 수강 강좌 수․200
<표 Ⅳ-17> 수강경험별 수강 강좌 수․202
<표 Ⅳ-18> e-Learning 강좌분야․204
<표 Ⅳ-19> 학습자 일반특성별 e-Learning 강좌분야․205
<표 Ⅳ-20> e-Learning 강좌수준․208
<표 Ⅳ-21> 학습자 일반특성별 e-Learning 강좌수준․209
<표 Ⅳ-22> e-Learning 강좌유형․210
<표 Ⅳ-23> 학습자 일반특성별 e-Learning 강좌유형․211
<표 Ⅳ-24> e-Learning 수강동기․212
<표 Ⅳ-25> 연도별 e-Learning 수강동기 변화추이․212
<표 Ⅳ-26> 학습자 일반특성별 e-Learning 수강동기․214
<표 Ⅳ-27> 강좌정보 취득 방법․216
<표 Ⅳ-28> 연도별 강좌정보 취득 방법 변화추이․217
<표 Ⅳ-29> 학습자 일반특성별 강좌정보 취득 방법․218
<표 Ⅳ-30> 수강경험별 강좌정보 취득 방법․221
<표 Ⅳ-31> 학습결과 활용․223
<표 Ⅳ-32> 연도별 학습결과 활용 변화추이․223
<표 Ⅳ-33> 학습자 일반특성별 학습결과 활용․225
<표 Ⅳ-34> 수강경험별 학습결과 활용․228
<표 Ⅳ-35> e-Learning 강좌 수강시 학습전략 구현 정도․230
<표 Ⅳ-36> 수강 강좌 수별 학습전략․233
<표 Ⅳ-37> 학습자 일반특성별 학습전략 사용 정도(성별)․235
<표 Ⅳ-38> 학습자 일반특성별 학습전략 사용 정도(연령)․236
<표 Ⅳ-39> 학습자 일반특성별 학습전략 사용 정도(학력)․237
<표 Ⅳ-40> 학습자 일반특성별 학습전략 사용 정도(업종)․238
<표 Ⅳ-41> 학습자 일반특성별 학습전략 사용 정도(소속업체규모)․239
<표 Ⅳ-42> 수강경험별 학습전략 사용 정도(강좌분야)․242
<표 Ⅳ-43> 수강경험별 학습전략 사용 정도(강좌수준)․243
<표 Ⅳ-44> 수강경험별 학습전략 사용 정도(강좌유형)․244
<표 Ⅳ-45> 수강경험별 학습전략 사용 정도(수강동기)․245
[그림 Ⅲ-1] 연도별 만족도 변화 추이․98
[그림 Ⅲ-2] 연도별 e-Learning의 효과성 변화추이	․105
[그림 Ⅲ-3] 연도별 고용보험 환급제도 인지도 변화추이․120
[그림 Ⅲ-4] 연도별 e-Learning의 애로사항 변화추이․131
[그림 Ⅲ-5] 연도별 참여의향 변화추이․149
[그림 Ⅲ-6] 연도별 e-Learning 요구분야 변화추이	․151
[그림 Ⅳ-1] 연도별 학습장소 변화추이․179
[그림 Ⅳ-2] 연도별 수강 강좌 수 변화추이․199
[그림 Ⅳ-3] 연도별 e-Learning 수강동기 변화추이․213
[그림 Ⅳ-4] 연도별 강좌정보 취득 방법 변화추이․217
[그림 Ⅳ-5] 연도별 학습결과 활용 변화추이․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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