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보고서·자료

사회계층과 교육격차

Social Classes and Educational Divide
저자
유한구
분류정보
기본연구(2006-17)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발행일
2006.10.31
등록일
2006.10.31
빈도높은 키워드
전문(Full-text) 내 키워드를 추출하고 사용 빈도를 분석하여 제공합니다.
교육격차
요 약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4
 제2절  연구내용 및 방법 6
   1. 교육격차의 실태 파악 7
   2. 교육격차 결정 과정의 분석 9
제2장  이론적 배경
 제1절  교육격차의 개념 13
 제2절  선행연구의 검토 15
   1. 학교효과연구 16
   2. 지위획득과정연구 23
   3. 선행연구와 교육격차 분석의 의미 29
제3장  교육격차의 실태 및 특징
 제1절  지역별 격차 31
   1. 지역별 사회 경제적 수준 격차 31
   2. 지역별 교육격차 34
 제2절  사회계층별 교육격차 45
   1. 학력별 교육격차 45
   2. 직업에 따른 교육격차 49
   3. 수입에 따른 교육격차 53
 제3절  교육격차의 국제비교 56
제4장  교육격차의 결정과정
 제1절  변인 및 분석모형 61
   1. 분석 모형 63
   2. 변수 66
   3. 분석자료의 상관관계 69
 제2절  고등학교 모형의 분석결과 73
   1. 모형의 적합도 73
   2. 결과분석 73
   3. 직접효과 및 간접효과 76
 제3절  중학교 모형의 분석결과 79
   1. 모형의 적합도 79
   2. 결과분석 79
   3. 직접효과 및 간접효과 83
 제4절  사회계층 효과에 대한 논의 86
제5장  요약 및 결론
 제1절  요약 93
 제2절  결론 및 정책적 제언 96
   1. 결론 96
   2. 정책적 제언 97
<부록 1> 학부모 설문지 103
<부록 2> 학생 설문지 107
참고문헌 111
  국민소득 2만불 시대를 목전에 둔 상황에서, 현재 우리 나라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이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사회적 양극화 현상은 당대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사회계층에 따른 교육격차 발생을 통해 대를 이어 양극화 현상을 지속시키는 데 더 큰 문제가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렇기에 현 시점에서 사회계층에 따른 교육격차의 실태와 그 발생 원인을 분석하여, 사회 ·경제적 불평등이 세대를 뛰어 넘어 대물림 되는 현상을 사전에 차단해야 할 것 이다. 
  이 연구는 사회계층에 따른 교육격차의 실태를 밝히고, 사회계층이 교육격차를 야기하는 과정을 분석하여 이에 따라 교육격차가 발생하는 현상을 규명한 후, 향후 해결 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기획되었다.
  ○ 주요내용 
   - 교육격차의 실태 파악
   - 선행연구와 교육격차 분석의 의미 
   - 직업 및 수입에 따른 교육격차 
   - 교육격차의 국제비교 
   - 사회계층 효과에 대한 논의 
   - 결론 및 정책 제언 
<표 Ⅲ-1> 서울시 행정동 별 기초생활 수급자 비율(2004)·32
<표 Ⅲ-2> 초6 학생들의 지역별 교과점수·35
<표 Ⅲ-3> 초6 지역별 성취수준 비교·36
<표 Ⅲ-4> 중3 학생들의 지역별 교과점수·38
<표 Ⅲ-5> 중3 지역별 성취수준 비교·39
<표 Ⅲ-6> 고1 학생들의 지역별 교과점수·41
<표 Ⅲ-7> 고1 지역별 성취수준 비교·42
<표 Ⅲ-8> 초6 학생의 부모 학력에 따른 교과점수·46
<표 Ⅲ-9> 초6학생의 포부수준과 부모의 학력에 따른 교과점수·46
<표 Ⅲ-10> 중3 학생의 부모 학력에 따른 교과점수·47
<표 Ⅲ-11> 중3 학생의 포부 수준과 부모의 학력에 따른 교과점수·48
<표 Ⅲ-12> 고1 학생의 부모 학력에 따른 교과점수·48
<표 Ⅲ-13> 고1 학생의 포부 수준과 부모의 학력에 따른 교과점수·49
<표 Ⅲ-14> 아버지의 직업에 따른 고등학교 학생의 성적·50
<표 Ⅲ-15> 아버지의 직업에 따른 중학교 학생의 성적·51
<표 Ⅲ-16> 아버지의 직업에 따른 초등학교 학생의 성적·52
<표 Ⅲ-17> 가구수입에 따른 고등학생의 성적 차이·53
<표 Ⅲ-18> 가구수입에 따른 중학생의 성적 차이·54
<표 Ⅲ-19> 가구수입에 따른 초등학생의 성적 차이·55
<표 Ⅲ-20>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 지표와 문제해결력 성취도 점수·58
<표 Ⅲ-21>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 지표와 수학 소양 점수·59
<표 Ⅳ-1> 중학교 모형의 상관관계·71
<표 Ⅳ-2> 고등학교 모형의 상관관계·72
<표 Ⅳ-3> 고등학교모형의 적합도 평가·73
<표 Ⅳ-4> 고등학교 구조방정식 모형의 결과·74
<표 Ⅳ-5> 고등학교 모형의 전체효과와 간접효과·77
<표 Ⅳ-6> 고등학교모형의 적합도 평가·79
<표 Ⅳ-7> 중학교 구조방정식 모형의 결과·80
<표 Ⅳ-8> 중학교 모형의 전체효과와 간접효과·83
[그림 Ⅰ-1] 사회계층 효과 분석 모형·10
[그림 Ⅱ-1] 사회계층 효과 분석 모형·21
[그림 Ⅲ-1] 기초학력미달자 비율의 변화(영어)·44
[그림 Ⅲ-2] 기초학력미달자 비율의 변화(수학)·44
[그림 Ⅳ-1] 사회계층 효과에 대한 이론적 모형·63
[그림 Ⅳ-2] 고등학교 사회계층의 효과모형·79
[그림 Ⅳ-3] 중학교의 사회계층 효과모형·85
[그림 Ⅳ-4] 사회계층이 교육격차에 미치는 영향·88
관련 주제 다른자료의 번호, 제목, 저자, 발행일, 발행기관, 첨부 ㅈ어보
번호 제목 저자 발행일 발행기관 첨부
관련 과제 정보전체 1
기본 사회계층과 교육격차 2006.06.01~2006.10.31 바로가기
보고서·자료 콘텐츠 문의처
홍보팀 · 044-415-3557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