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Ⅱ-1> 업종 구분․8
<표 Ⅱ-2> 조사 기업의 특성․9
<표 Ⅱ-3> 조사 신입사원의 특성․10
<표 Ⅲ-1> 대학교육 만족도․16
<표 Ⅲ-2> 전문대학 교육 만족도(계열별․대학소재지별)․18
<표 Ⅲ-3> 4년제 대학 교육 만족도(계열별․대학소재지별)․19
<표 Ⅲ-4> 직업기초능력 하위 능력 요소의 의미․21
<표 Ⅲ-5> 대학졸업 당시의 직업기초능력 수준․22
<표 Ⅲ-6> 대학교육의 직업기초능력 향상에의 도움도․23
<표 Ⅲ-7> 대학교육의 학문기초능력과 직업능력 형성에의 도움도․24
<표 Ⅲ-8> 대학이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를 육성하고 있는지에 대한평가․25
<표 Ⅲ-9> 대졸 신규 채용인력의 능력 수준이 기업의 요구에 부합하는 정도․26
<표 Ⅲ-10> 과거와 비교해 볼 때 기업의 요구에 부합하지 못하는 정도․27
<표 Ⅲ-11> 기업 요구에 부합하지 못하는 정도가 확대된 이유․28
<표 Ⅲ-12> 채용 당시의 직업기초능력 수준․29
<표 Ⅲ-13> 과거 대졸 신규 채용인력과의 직업기초능력 수준 비교․30
<표 Ⅲ-14> 대학교육의 현재 방향․31
<표 Ⅲ-15> 대학교육이 향후 지향해야 할 방향․32
<표 Ⅲ-16> 대학교육 중 강화해야 할 내용(인사담당자)․33
<표 Ⅲ-17> 대학교육 중 강화해야 할 내용(대졸 신입사원)․34
<표 Ⅲ-18> 직업기초능력의 직업에서 중요도(인사담당자)․35
<표 Ⅲ-19> 직업기초능력의 직업에서 중요도(대졸 신입사원)․36
<표 Ⅲ-20> 직업기초능력의 괴리도(인사담당자)․37
<표 Ⅲ-21> 직업기초능력의 괴리도(대졸 신입사원)․39
<표 Ⅳ-1> 기업의 채용 현황․48
<표 Ⅳ-2> 학력별 채용 현황․49
<표 Ⅳ-3> 신입사원과 경력사원의 채용현황․50
<표 Ⅳ-4> 신입사원 채용형태․52
<표 Ⅳ-5> 신입사원 채용 시 주요 고려 요인․53
<표 Ⅳ-6> 취업재수생 선호 여부․54
<표 Ⅳ-7> 주요 변수의 기초통계량․59
<표 Ⅳ-8> 대졸 일자리 창출률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61
<표 Ⅳ-9> 대졸 신입사원의 기초통계량․64
<표 Ⅳ-10> 임금함수의 추정 결과․67
<표 Ⅳ-11> 대기업 정규직 취업여부에 대한 로짓분석 결과․69
<표 Ⅴ-1> 표본의 범위․79
<표 Ⅴ-2> 대학서열의 연도간 스피어만 상관계수․82
<표 Ⅴ-3> 대학서열과 교육여건간의 스피어만 상관계수․84
<표 Ⅴ-4> 대학서열과 전공내 대학서열․86
<표 Ⅴ-5> 요약통계․95
<표 Ⅴ-6> 1994년과 2003년 대학수능순위 변화 회귀분석 결과․96
<표 Ⅴ-7> 학교수준의 요약통계․106
<표 Ⅴ-8> 졸업생 임금자료 요약통계․111
<표 Ⅴ-9> 위계선형모형(HLM) 추정결과․113
<표 Ⅴ-10> 임금함수 추정결과․114
<표 Ⅴ-11> 신규채용 시 출신대학 중시 정도․120
<표 Ⅴ-12> 신규채용 시 출신대학 중시 이유․121
<표 Ⅴ-13> 출신대학 중시 유형․123
<표 Ⅴ-14> 출신대학 중시 단계․125
<표 Ⅴ-15> 출신대학 중시 경향의 변화․126
<표 Ⅵ-1> 지난 3년간 현장 실습을 시행한 경험․136
<표 Ⅵ-2> 현장실습의 참여대상․137
<표 Ⅵ-3> 현장실습을 시행하는데 있어 가장 큰 애로사항․141
<표 Ⅵ-4> 현장실습 실시 목적․141
<표 Ⅵ-5> 실습 후 실습생의 업무 능력 향상 여부․143
<표 Ⅵ-6> 현장실습이 실습생 배치 부서 업무에 미치는 영향․145
<표 Ⅵ-7> 지난 3년간 현장 실습을 실시하지 않은 가장 중요한 이유․147
<표 Ⅵ-8> 대학입학 후 첫 직장에 입사하기 전 현장실습 경험여부․158
<표 Ⅵ-9> 현장실습과 전공의 관련성․159
<표 Ⅵ-10> 현장실습에 대한 대학․기업의 지도감독․160
<표 Ⅵ-11> 현장실습의 사전직무연수시간과 급여, 기간, 1일 근무시간․161
<표 Ⅵ-12> 현장실습의 도움 정도․161
<표 Ⅵ-13> 대학입학 후 첫 직장에 입사하기 전 인턴십 경험여부․163
<표 Ⅵ-14> 인턴십과 전공의 관련성․163
<표 Ⅵ-15> 인턴십 참여 계기․164
<표 Ⅵ-16> 현장실습 참여에 대한 Probit 모형의 결과․166
<표 Ⅵ-17> 현장실습효과 회귀분석 결과 (종속변수=Log 월임금)․176
<표 Ⅵ-18> 사회계열 현장실습 Log 월임금, 교차항 이용․177
<표 Ⅵ-19> 공학계열 현장실습 Log 월임금, 교차항 이용․178
<표 Ⅶ-1> 신입사원교육실시 여부․185
<표 Ⅶ-2> 신입사원의 업무습득기간과 1인당 교육훈련비․186
<표 Ⅶ-3> 교육 형태별 교육훈련실시 실태(업종별)․189
<표 Ⅶ-4> 교육 형태별 교육훈련실시 실태(기업규모별)․190
<표 Ⅶ-5> 교육 내용별 교육훈련실시 실태(업종별)․193
<표 Ⅶ-6> 교육 내용별 교육훈련실시 실태(기업규모별)․194
<표 Ⅶ-7> 교육훈련 활성화의 제약 요인․195
<표 Ⅶ-8> 대학에서 배운 것만으로 현 일자리의 업무 수행에 충분한가?․196
<표 Ⅶ-9> 업무수행에 부족한 능력을 어떻게 메우는가?․197
<표 Ⅶ-10> 현 일자리의 업무 수행에 충분한 능력 습득까지의 소요기간․198
<표 Ⅶ-11> 교육훈련 형태별 신입사원의 참여 실태․199
<표 Ⅶ-12> 교육훈련 내용별 신입사원의 참여 실태․200
<표 Ⅶ-13> 훈련실시 여부에 대한 로짓 모형․203
<표 Ⅶ-14> 업무습득기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205
<표 Ⅶ-15> 신입사원 1인당 교육훈련비 결정요인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206
<표 Ⅶ-16> 대학교육과 기업 요구수준 간 괴리 정도의 변화에 따른 신입사원 교육훈련비 증감 효과․207
<표 Ⅶ-17> 주요 변수의 기초통계량․210
<표 Ⅶ-18> 프로빗 모형의 추정 결과: 교육 형태별․214
<표 Ⅶ-19> 프로빗 모형의 추정 결과: 교육 내용별․215
<표 Ⅶ-20> 기업 제공 교육훈련 참여 확률․216
<표 Ⅶ-21> 교육형태별 임금함수 추정-전문대학및4년제대학졸업신입사원․222
<표 Ⅶ-22> 교육 형태별 임금함수 추정-4년제 대학 졸업 신입사원․223
<표 Ⅶ-23> 교육내용별 임금함수 추정-전문대학및4년제대학졸업신입사원․224
<표 Ⅶ-24> 교육 내용별 임금함수 추정-4년제 대학 졸업 신입사원․225
[그림 Ⅲ-1] 대학교육 만족도․15
[그림 Ⅲ-2] 직업기초능력의 괴리도 비교․40
[그림 Ⅲ-3] 전문대졸 신규인력의 직업기초능력 괴리도․40
[그림 Ⅲ-4] 4년제 대졸(인문사회계열) 신규인력의 직업기초능력 괴리도․41
[그림 Ⅲ-5] 4년제 대졸(이공계열) 신규인력의 직업기초능력 괴리도․41
[그림 Ⅴ-1] 연도별 대학 수능서열․81
[그림 Ⅴ-2] 학교요인의 학과별 수능점수 변동 기여율(전체)․90
[그림 Ⅴ-3] 학교요인의 학과별 수능점수 변동 기여율(지역별, 규모별)․92
[그림 Ⅴ-4] 대학별 순위변동치의 분포․94
[그림 Ⅴ-5] 수능 10분위별 지방대 분포․107
[그림 Ⅴ-6] 수능분위수별 수도권대학과 지방대학 졸업생간 임금격차․108
[그림 Ⅴ-7] 임금분위수별 지방대생 임금차별․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