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보고서·자료

실업계 고등학교 계열별 교육과정 연구

A Research on Curriculums in Vocational High Schools
저자
옥준필 이용순 이병욱 박윤희 윤인경 박종운
분류정보
기본연구(2006-20)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발행일
2006.11.30
등록일
2006.11.30
빈도높은 키워드
전문(Full-text) 내 키워드를 추출하고 사용 빈도를 분석하여 제공합니다.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요 약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범위 4
 제3절  연구의 방법 5
제2장  현행 제7차 실업계고 계열별 전문교과 교육과정의 조직체계  
 제1절  농업계열 전문교과 교육과정의 조직 체계 9
   1. 과목의 성격 9
   2. 과목의 목표 13
   3. 과목별 대단원 및 중단원의 구성 내용 체계 14
 제2절  공업계열 전문교과 교육과정의 조직 체계 22
   1. 과목의 성격 22
   2. 과목의 목표 24
   3. 과목별 대단원 및 중단원의 구성 내용 체계 25
 제3절  상업계열 전문교과 교육과정의 조직 체계 28
   1. 과목의 성격 28
   2. 과목의 목표 30
   3. 과목별 대단원 및 중단원의 구성 내용 체계 31
 제4절  수산ㆍ해운계열 전문교과 교육과정의 조직 체계 35
   1. 과목의 성격 35
   2. 과목의 목표 43
   3. 과목별 대단원 및 중단원의 구성 내용 체계 46
 제5절  가사ㆍ실업계열 전문교과 교육과정의 조직 체계 51
   1. 과목의 성격 51
   2. 과목의 목표 54
   3. 과목별 대단원 및 중단원의 구성 내용 체계 55
제3장  실업계고 교육과정의 개선 동향
 제1절  실업계고 교육과정 개정 동향 61
   1.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과 방향 61
   2. 교육과정 개정의 주요 내용 66
 제2절  계열별 교육과정 국제 동향 79
   1. 농업계열 교육과정 국제 동향 79
   2. 공업계열 교육과정 국제 동향 90
   3. 상업계열 교육과정 국제 동향 102
   4. 수산ㆍ해운계열 교육과정 국제 동향 107
   5. 가사ㆍ실업계열 교육과정 국제 동향 116
제4장  실업계고 계열별 전문교과 교육과정 적정화 요구 분석
 제1절  농업계열 전문교과 교육과정 적정화 요구ㆍ123
   1. 응답자의 특성 123
   2. 과목 운영 현황과 문제점 126
   3. 과목의 성격과 목표 131
   4. 과목의 내용 체계 134
 제2절  공업계열 전문교과 교육과정 적정화 요구 137
   1. 응답자의 특성 137
   2. 과목 운영 현황과 문제점 143
   3. 과목의 성격과 목표 155
   4. 과목의 내용 체계 161
 제3절  상업계열 전문교과 교육과정 적정화 요구 168
   1. 응답자의 특성 168
   2. 과목 운영 현황과 문제점 170
   3. 과목의 성격과 목표 175
   4. 과목의 내용 체계 177
 제4절  수산ㆍ해운계열 전문교과 교육과정 적정화 요구 180
   1. 응답자의 특성 180
   2. 과목 운영 현황과 문제점 182
   3. 과목의 성격과 목표 186
   4. 과목의 내용 체계 189
 제5절  가사ㆍ실업계열 전문교과 교육과정 적정화 요구 192
   1. 응답자의 특성 192
   2. 과목 운영 현황과 문제점 194
   3. 과목의 성격과 목표 198
   4. 과목의 내용 체계 200
제5장  실업계고 계열별 전문교과 교육과정의 개선 방향
 제1절  실업계고 전문교과 교육과정 개정에 대한 논의의 중점 205
 제2절  제7차 교육과정 이후 실업계고 전문교과 교육과정 개정 논의의 방향 206
 제3절 실업계고 전문교과 교육과정의 개정 방식 209
 제4절 실업계고 전문교과 교육과정의 적정화 211
 제5절 실업계고 전문교과 교육과정의 개선 방향 214
<부록 1> 실업계고 계열별 전문교과 개정을 위한 설문 조사지 219
참고문헌 231
  실업계고를 사회에서 필요한 산업계의 우수 인재를 양성하는 학교로 개편 육성하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의 혁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교육과정은 학교 교육의 기본 틀이자 기준이며, 학교의 교육 목표는 교육과정을 통해 구체적으로 구현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연구에서는 현행 실업계고 계열별 전문교과 교육과정의 분석과 국제 동향 분석, 현직 교사들 을 대상으로 한 설문 요구 조사 결과 등을 토대로 실업계고 계열별 전문교과 교육과정의 적정화 를 위한 기초 자료와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 주요 내용
   - 현행 실업계고 계열별 전문교과 교육과정의 조직체계
   - 실업계고 교육과정의 개선 동향
   - 실업계고 계열별 전문교과 교육과정 적정화 요구 분석 
   - 실업계고 계열별 전문교과 교육과정의 개선 방향
<표 Ⅰ-1> 설문 조사 항목․6
<표 Ⅰ-2> 설문지 회수 현황․7
<표 Ⅱ-1> 제7차 교육과정 상의 농업계열 전문 교과목 편제․10
<표 Ⅱ-2> 제7차 교육과정의 상업계 고등학교 전문교과의 교과내용․32
<표 Ⅲ-1> 실업계 고등학교 전문교과 편제와 단위 배당 기준․74
<표 Ⅲ-2> 시카고 농업과학고등학교의 교과과정․83
<표 Ⅲ-3> 일본의 농업계열 전문 교과목․85
<표 Ⅲ-4> 구마가야 농업고등학교의 교육과정․86
<표 Ⅲ-5> 마쯔사카 원예고등학교의 교육과정․87
<표 Ⅲ-6> 마쯔사카 원예고등학교의 농업 코스별 교육 내용 편성․88
<표 Ⅲ-7> Broome-Tioga BOCES의 공업 분야 교육과정․92
<표 Ⅲ-8> 빙햄튼 고등학교의 공업 분야 교육과정에 편성되어 있는 과목․93
<표 Ⅲ-9> 공학/기술 교육과정의 학습 기준․94
<표 Ⅲ-10> 일본 상업고등학교 전문교과 신구교과목 대조표․106
<표 Ⅲ-11> 미국, 일본,  한국 3개국 교육과정 비교․108
<표 Ⅲ-12> 일본 수․해양고등학교 현황․110
<표 Ⅲ-13> 한국과 일본의 수․해양고등학교 현황 비교․110
<표 Ⅲ-14> 일본의 수산관계의 특색 있는 학과 코스 예․110
<표 Ⅲ-15> 코하마 고등학교 교육과정(과명 : 해양과학과)․113
<표 Ⅲ-16> 코하마 고등학교 교육과정(과명 : 해양과학과)․113
<표 Ⅲ-17> 코하마 고등학교 교육과정(과명 : 식품공업과)․114
<표 Ⅲ-18> 코하마 고등학교 교육과정(과명 : 수산 경제과)․114
<표 Ⅲ-19> 가정과, 미용과, 복장과, 유아보육과, 실내장식과, 식품과의 학과별 필수과목․121
<표 Ⅳ-1> 농업계열 응답자의 특성․124
<표 Ⅳ-2> 농업계열 과목 이수 단위․126
<표 Ⅳ-3> 농업계열 과목의 바람직한 이수 학년․128
<표 Ⅳ-4> 농업계열 과목 운영상의 문제점 여부․129
<표 Ⅳ-5> 농업계열 과목 운영상의 문제점․130
<표 Ⅳ-6> 농업계열 과목의 성격에 대한 의견․132
<표 Ⅳ-7> 농업계열 과목의 목표에 대한 의견․133
<표 Ⅳ-8> 농업계열 과목의 대영역 구성에 대한 의견․135
<표 Ⅳ-9> 농업계열 전문교과목의 중영역별 중요도, 난이도, 학습량 평균․136
<표 Ⅳ-10> 공업계열 응답자의 특성․138
<표 Ⅳ-11> 공업계열 과목 이수 단위․144
<표 Ⅳ-12> 공업계열 과목의 바람직한 이수 학년․147
<표 Ⅳ-13> 공업계열 과목 운영상의 문제점 여부․150
<표 Ⅳ-14> 공업계열 과목 운영상의 문제점․153
<표 Ⅳ-15> 공업계열 과목의 성격에 대한 의견․156
<표 Ⅳ-16> 공업계열 과목의 목표에 대한 의견․159
<표 Ⅳ-17> 공업계열 과목의 대영역 구성에 대한 의견․162
<표 Ⅳ-18> 공업계열 전문교과목의 중영역별 중요도, 난이도, 학습량 평균․165
<표 Ⅳ-19> 상업계열 응답자의 특성․169
<표 Ⅳ-20> 상업계열 과목 이수 단위․171
<표 Ⅳ-21> 상업계열 과목의 바람직한 이수 학년․172
<표 Ⅳ-22> 상업계열 과목 운영상의 문제점 여부․173
<표 Ⅳ-23> 상업계열 과목 운영상의 문제점․174
<표 Ⅳ-24> 상업계열 과목의 성격에 대한 의견․175
<표 Ⅳ-25> 상업계열 과목의 목표에 대한 의견․177
<표 Ⅳ-26> 상업계열 과목의 대영역 구성에 대한 의견․178
<표 Ⅳ-27> 상업계열 전문교과목의 중영역별 중요도, 난이도, 학습량 평균․179
<표 Ⅳ-28> 수산․해운계열 응답자의 특성․181
<표 Ⅳ-29> 수산․해운계열 과목 이수 단위․183
<표 Ⅳ-30> 수산․해운계열 과목의 바람직한 이수 학년․184
<표 Ⅳ-31> 수산․해운계열 과목 운영상의 문제점 여부․185
<표 Ⅳ-32> 수산․해운계열 과목 운영상의 문제점․186
<표 Ⅳ-33> 수산․해운계열 과목의 성격에 대한 의견․187
<표 Ⅳ-34> 수산․해운계열 과목의 목표에 대한 의견․188
<표 Ⅳ-35> 수산․해운계열 과목의 대영역 구성에 대한 의견․189
<표 Ⅳ-36> 수산․해운계열 전문교과목의 중영역별 중요도, 난이도, 학습량 평균․191
<표 Ⅳ-37> 가사․실업계열 응답자의 특성․192
<표 Ⅳ-38> 가사․실업계열 과목 이수 단위․194
<표 Ⅳ-39> 가사․실업계열 과목의 바람직한 이수 학년․195
<표 Ⅳ-40> 가사․실업계열 과목 운영상의 문제점 여부․196
<표 Ⅳ-41> 가사․실업계열 과목 운영상의 문제점․197
<표 Ⅳ-42> 가사․실업계열 과목의 성격에 대한 의견․199
<표 Ⅳ-43> 가사․실업계열 과목의 목표에 대한 의견․200
<표 Ⅳ-44> 가사․실업계열 과목의 대영역 구성에 대한 의견․201
<표 Ⅳ-45> 가사․실업계열 전문교과목의 중영역별 중요도, 난이도, 학습량 평균․202
<표 Ⅴ-1> 2004년 전국 고등학교의 학기당 이수 과목수 현황․208
[그림 Ⅲ-1] 3가지 유형의 일본 공업고등학교 교육과정 예시․99
[그림 Ⅲ-2] 일본 상업고등학교 교과의 목적․105
관련 주제 다른자료의 번호, 제목, 저자, 발행일, 발행기관, 첨부 ㅈ어보
번호 제목 저자 발행일 발행기관 첨부
관련 과제 정보전체 1
기본 실업계 고등학교 계열별 교육과정 연구 2006.01.01~2006.11.30 바로가기
보고서·자료 콘텐츠 문의처
홍보팀 · 044-415-3557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