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Ⅰ-1> 설문 조사 항목․6
<표 Ⅰ-2> 설문지 회수 현황․7
<표 Ⅱ-1> 제7차 교육과정 상의 농업계열 전문 교과목 편제․10
<표 Ⅱ-2> 제7차 교육과정의 상업계 고등학교 전문교과의 교과내용․32
<표 Ⅲ-1> 실업계 고등학교 전문교과 편제와 단위 배당 기준․74
<표 Ⅲ-2> 시카고 농업과학고등학교의 교과과정․83
<표 Ⅲ-3> 일본의 농업계열 전문 교과목․85
<표 Ⅲ-4> 구마가야 농업고등학교의 교육과정․86
<표 Ⅲ-5> 마쯔사카 원예고등학교의 교육과정․87
<표 Ⅲ-6> 마쯔사카 원예고등학교의 농업 코스별 교육 내용 편성․88
<표 Ⅲ-7> Broome-Tioga BOCES의 공업 분야 교육과정․92
<표 Ⅲ-8> 빙햄튼 고등학교의 공업 분야 교육과정에 편성되어 있는 과목․93
<표 Ⅲ-9> 공학/기술 교육과정의 학습 기준․94
<표 Ⅲ-10> 일본 상업고등학교 전문교과 신구교과목 대조표․106
<표 Ⅲ-11> 미국, 일본, 한국 3개국 교육과정 비교․108
<표 Ⅲ-12> 일본 수․해양고등학교 현황․110
<표 Ⅲ-13> 한국과 일본의 수․해양고등학교 현황 비교․110
<표 Ⅲ-14> 일본의 수산관계의 특색 있는 학과 코스 예․110
<표 Ⅲ-15> 코하마 고등학교 교육과정(과명 : 해양과학과)․113
<표 Ⅲ-16> 코하마 고등학교 교육과정(과명 : 해양과학과)․113
<표 Ⅲ-17> 코하마 고등학교 교육과정(과명 : 식품공업과)․114
<표 Ⅲ-18> 코하마 고등학교 교육과정(과명 : 수산 경제과)․114
<표 Ⅲ-19> 가정과, 미용과, 복장과, 유아보육과, 실내장식과, 식품과의 학과별 필수과목․121
<표 Ⅳ-1> 농업계열 응답자의 특성․124
<표 Ⅳ-2> 농업계열 과목 이수 단위․126
<표 Ⅳ-3> 농업계열 과목의 바람직한 이수 학년․128
<표 Ⅳ-4> 농업계열 과목 운영상의 문제점 여부․129
<표 Ⅳ-5> 농업계열 과목 운영상의 문제점․130
<표 Ⅳ-6> 농업계열 과목의 성격에 대한 의견․132
<표 Ⅳ-7> 농업계열 과목의 목표에 대한 의견․133
<표 Ⅳ-8> 농업계열 과목의 대영역 구성에 대한 의견․135
<표 Ⅳ-9> 농업계열 전문교과목의 중영역별 중요도, 난이도, 학습량 평균․136
<표 Ⅳ-10> 공업계열 응답자의 특성․138
<표 Ⅳ-11> 공업계열 과목 이수 단위․144
<표 Ⅳ-12> 공업계열 과목의 바람직한 이수 학년․147
<표 Ⅳ-13> 공업계열 과목 운영상의 문제점 여부․150
<표 Ⅳ-14> 공업계열 과목 운영상의 문제점․153
<표 Ⅳ-15> 공업계열 과목의 성격에 대한 의견․156
<표 Ⅳ-16> 공업계열 과목의 목표에 대한 의견․159
<표 Ⅳ-17> 공업계열 과목의 대영역 구성에 대한 의견․162
<표 Ⅳ-18> 공업계열 전문교과목의 중영역별 중요도, 난이도, 학습량 평균․165
<표 Ⅳ-19> 상업계열 응답자의 특성․169
<표 Ⅳ-20> 상업계열 과목 이수 단위․171
<표 Ⅳ-21> 상업계열 과목의 바람직한 이수 학년․172
<표 Ⅳ-22> 상업계열 과목 운영상의 문제점 여부․173
<표 Ⅳ-23> 상업계열 과목 운영상의 문제점․174
<표 Ⅳ-24> 상업계열 과목의 성격에 대한 의견․175
<표 Ⅳ-25> 상업계열 과목의 목표에 대한 의견․177
<표 Ⅳ-26> 상업계열 과목의 대영역 구성에 대한 의견․178
<표 Ⅳ-27> 상업계열 전문교과목의 중영역별 중요도, 난이도, 학습량 평균․179
<표 Ⅳ-28> 수산․해운계열 응답자의 특성․181
<표 Ⅳ-29> 수산․해운계열 과목 이수 단위․183
<표 Ⅳ-30> 수산․해운계열 과목의 바람직한 이수 학년․184
<표 Ⅳ-31> 수산․해운계열 과목 운영상의 문제점 여부․185
<표 Ⅳ-32> 수산․해운계열 과목 운영상의 문제점․186
<표 Ⅳ-33> 수산․해운계열 과목의 성격에 대한 의견․187
<표 Ⅳ-34> 수산․해운계열 과목의 목표에 대한 의견․188
<표 Ⅳ-35> 수산․해운계열 과목의 대영역 구성에 대한 의견․189
<표 Ⅳ-36> 수산․해운계열 전문교과목의 중영역별 중요도, 난이도, 학습량 평균․191
<표 Ⅳ-37> 가사․실업계열 응답자의 특성․192
<표 Ⅳ-38> 가사․실업계열 과목 이수 단위․194
<표 Ⅳ-39> 가사․실업계열 과목의 바람직한 이수 학년․195
<표 Ⅳ-40> 가사․실업계열 과목 운영상의 문제점 여부․196
<표 Ⅳ-41> 가사․실업계열 과목 운영상의 문제점․197
<표 Ⅳ-42> 가사․실업계열 과목의 성격에 대한 의견․199
<표 Ⅳ-43> 가사․실업계열 과목의 목표에 대한 의견․200
<표 Ⅳ-44> 가사․실업계열 과목의 대영역 구성에 대한 의견․201
<표 Ⅳ-45> 가사․실업계열 전문교과목의 중영역별 중요도, 난이도, 학습량 평균․202
<표 Ⅴ-1> 2004년 전국 고등학교의 학기당 이수 과목수 현황․208
[그림 Ⅲ-1] 3가지 유형의 일본 공업고등학교 교육과정 예시․99
[그림 Ⅲ-2] 일본 상업고등학교 교과의 목적․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