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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자료

평생학습사회에서의 대학의 새로운 역할에 관한 연구

The Role of the University in the Lifelong Learning Society
저자
서정화 이희수 최돈민 백정하 정재호
분류정보
기본연구(2006-30)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발행일
2006.12.26
등록일
2006.12.26
요 약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주요 내용 3
   3. 연구의 방법 4
제2장  평생학습사회에서의 주요 선진국 대학의 역할 변화와 동향
 1. 성인학습자를 위한 대학 개방 9
 2. 대학의 국제화 14
 3. 현장 적응력 배양을 위한 교육과정 개편 21
 4. 국가단위 능력 기준 설정 및 연계 강화 24
 5 경험학습의 인증 29
 6. 시사점 30
제3장  평생학습사회에서 대학의 변화
 1. 고등교육의 환경변화 34
 2. 국내 평생교육 및 개방형 고등교육체제의 현황과 과제 39
 3. 평생학습사회에서 대학의 개선 방향 49
제4장  평생학습 사회에서의 대학 인적 자원 개발
 1. 대학교육 상황 분석 55
 2. 대학의 기능 수행과 구성원 개발의 필요성 59
 3. 교직원 개발의 국내ㆍ외 동향 및 사례 61
 4. 대학 교수 및 직원 개발에 대한 인식 및 의견 68
 5. 방향과 과제 86
제5장  지역사회 개방형 대학의 평생교육 역할
 1. 문제의식 89
 2. 지역 창조경제시대에서의 대학의 역할과 중요성 93
 3. 평생학습사회에서 대학의 역할에 관한 인식 및 요구조사 결과 102
 4. 대학별 평생교육원 운영 사례 분석 133
 5. 논의 및 시사점 140
제6장  결 론
<부록 1> 평생학습사회에서 대학의 역할에 관한 설문(사회교육원용) 147
<부록 2> 평생학습사회에서 대학의 역할에 관한 설문(교직원용) 152
참고문헌 157
본 연구에서는 평생학습 사회에서의 대학의 역할을 정립하고 이를 토대로 현황 및 문제점을 진단한 후 앞으로 대학의 새로운 역할 및 기능 수행에 걸맞는 향후 방향 및 과제들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중점적으로 다루어진 연구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평생학습사회에서의 주요 선진국 대학의 역할 변화의 동향 분석
○평생학습사회에서 대학의 새로운 역할에 대한 의견분석
○평생학습 사회에서의 교육 내용 및 대학의 구조 변화
○평생학습 사회에서의 대학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구성원 개발
○평생학습 사회에서의 대학의 학부모 및 지역 주민 개발, 서비스
<표 Ⅱ-1> 일본대학 공개 강좌 개설 상황(2003년도 문부성 조사)․13
<표 Ⅱ-2>  각국의 고등교육단계의 외국인 학생 교류(2003)․18
<표 Ⅱ-3> 영국의 국가자격체제․27
<표 Ⅱ-4> 호주의 자격체제 구조․31
<표 Ⅲ-1> 학령인구 변화추계․36
<표 Ⅲ-2> 고등교육기관에서 여학생수 변화․38
<표 Ⅲ-3> 전문대학과 4년제 대학 학생 중 25세 이상의 비율․39
<표 Ⅲ-4> 연도별 독학학위 수여자 추이․43
<표 Ⅲ-5> 연도별 학습자 등록 현황․44
<표 Ⅲ-6 > 학점은행제 학습자 등록 시 최종학력․44
<표 Ⅲ-7> 학점은행제 등록자 연령별 현황․44
<표 Ⅲ-8> 정규 대학(교) 연령별 학생수․45
<표 Ⅲ-9> 연령별 원격대학 등록생 비율․47
<표 Ⅲ-10> 연령별 원격대학 등록생 비율․47
<표 Ⅲ-11> 대학 평생교육원의 설치 현황․48
<표 Ⅲ-12> 근로자직업훈련촉진법에 의한 직업능력개발시설 지정 요건․49
<표 Ⅳ-1> 고등교육기관의 교원 및 직원 수․61
<표 Ⅳ-2> 펜실베니아대학교 사례․64
<표 Ⅳ-3> 피츠버그대학교 사례․65
<표 Ⅳ-4> 대학 직원 대상 교육프로그램의 운영을 위한 노력과 지원에 대한 인식․69
<표 Ⅳ-5> 교직원개발 교육프로그램의 중요성에 대한 대학경영층의 의지에 대한 인식․70
<표 Ⅳ-6> 대학 교직원 연수를 위한 여건 구비에 대한 인식․71
<표 Ⅳ-7> 대학 교직원들의 능력개발을 위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인식․72
<표 Ⅳ-8> 성인 대상의 인적자원개발 기여에 대한 인식․73
<표 Ⅳ-9> 대학 교수 개발(연수)에 대한 인식․74
<표 Ⅳ-10> 대학 행정직원 개발(연수)에 대한 인식․75
<표 Ⅳ-11> 대학 교직원교육프로그램 수료 후, 교육내용의 사회적 활용도에 대한 인식․76
<표 Ⅳ-12> 최근에 이수한 연수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77
<표 Ⅳ-13> 최근 1년 사이에 이수한 연수프로그램(세미나 포함) 참석 기회․78
<표 Ⅳ-14> 교직원 개발 프로그램에 대한 구성원의 이해가 부족․79
<표 Ⅳ-15> 교직원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내용 빈약․80
<표 Ⅳ-16> 교직원 교육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예산 부족․81
<표 Ⅳ-17> 교육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시설 여건 미흡․82
<표 Ⅳ-18> 대학 교직원 교육프로그램을 운영에 우선적 순위에 대한 의견․83
<표 Ⅳ-19> 대학 교직원 교육프로그램의 개선 여지가 가장 많은 부분에 대한 의견․84
<표 Ⅳ-20> 대학 교직원교육 활성화를 위해 가장 중요한 내용에 대한 의견․85
<표 Ⅴ-1> 대안적 고등교육 제도․92
<표 Ⅴ-2> 대량생산지역에서 학습지역으로의 전환과 비교․95
<표 Ⅴ-3> 대학에서 성인대상 교육프로그램의 운영을 위한 노력과 지원을  많이 하는지 여부․102
<표 Ⅴ-4> 대학 본부에서 인적자원개발 측면에서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중요성에 대해 상당한 인식과 의지를 갖고 있는지 여부⋅104
<표 Ⅴ-5> 평생학습측면에서 볼 때 대학이 지역사회에 상당히 개방되어 있는지 여부․105
<표 Ⅴ-6> 대학에서 평생교육을 위한 시설을 많이 갖추고 있는지 여부․106
<표 Ⅴ-7> 대학에서 성인들을 위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는지 여부․108
<표 Ⅴ-8> 대학은 성인(지역주민 등 포함) 대상 인적자원개발에 기여하고 있는지 여부․109
<표 Ⅴ-9> 대학에서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적절이 운영하고 있는지 여부․110
<표 Ⅴ-10>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대학구성원의 이해가 부족․112
<표 Ⅴ-11>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내용이 빈약․113
<표 Ⅴ-12>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예산이 부족․114
<표 Ⅴ-13>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시설 여건이 미흡․115
<표 Ⅴ-14> 평생교육을 받고자 하는 대상 인원 확보가 어려움․117
<표 Ⅴ-15> 평생교육 참여자의 수준차로 인한 문제가 큼․118
<표 Ⅴ-16> 평생교육 학습자들의 대학 내 시설 이용에 한계․120
<표 Ⅴ-17>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대학의 지원이 미흡하다․122
<표 Ⅴ-18> 대학이 평생교육원, 전산원, 어학원 등을 통해 성인대상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가장 중요한 목적․124
<표 Ⅴ-19> 성인들이 평생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목적․126
<표 Ⅴ-20> 평생교육 프로그램 제공 주기․127
<표 Ⅴ-21> 대학에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때 가장 우선적으로 생각하는 것․128
<표 Ⅴ-22> 대학의 평생교육프로그램 수료 후, 교육내용의 사회적 활용도․129
<표 Ⅴ-23> 현재 대학 평생교육프로그램에 있어서 개선 여지가 가장 많은 부분․130
<표 Ⅴ-24> 대학의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132
<표 Ⅴ-25> 대학별 평생교육원 운영 규정․134
<표 Ⅴ-26> 대학별 평생교육원 운영 조직․135
<표 Ⅴ-27> 대학별 평생교육원 프로그램 담당 강사 구성 현황․136
<표 Ⅴ-28> 대학별 평생교육원 프로그램 운영 현황․138
<표 Ⅴ-29> 대학별 평생교육원 프로그램별 참가 학생 수․140
[그림 Ⅱ-1] 35세 이상 성인의 고등교육단계 교육기관 재학 비율(%)․10
[그림 Ⅱ-2] 조기 유학 출국 학생 현황․19
[그림 Ⅱ-3] 잉글랜드의 국가자격체제․28
[그림 Ⅱ-4] 호주의 경험학습 인정 방법․32
[그림 Ⅴ-1] 창조적 경제 내에서 산업구조와 인력 구조, 수익 창출 비율․98
[그림 Ⅴ-2] 지역발전을 결정하는 3Ts․100
[그림 Ⅳ-1] 대학 평생교육원별 개설 프로그램 수 변화 추이․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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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평생학습 사회에서의 대학인적자원개발에 관한 연구 2006.07.27~2006.12.26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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