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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자료

혁신주도형 HRD 전문가 육성 프로그램 개발

Developing Innovation-Driven HRD Professional Cultivation
저자
이정택 이성 박동
분류정보
기본연구(2006-44)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발행일
2006.12.31
등록일
2006.12.31
요 약
제1장  연구개요
 제1절  연구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연구내용과 방법 3
 제3절  연구의 기대효과 6 
제2장  이론적 배경
 제1절  외국의 선행연구 7 
 제2절  국내의 연구 13 
 제3절  인적자원개발모형 16
제3장  혁신주도형 HRD 전문가 과정 개발을 위한 국내   외 우수사례 발굴  
 제1절  최고지도자 과정 요약 19
 제2절  최고지도자 과정 우수사례 25
 제3절  HR 관리자 과정 우수사례 51 
 제4절  HR 전문가 과정 우수사례 69
제4장  혁신주도형 HRD 전문가 과정 개발 
 제1절  HRD 최고위자과정의 주요 내용 123
 제2절  HR 관리자ㆍ전문가과정 개발 132
제5장  정책제언
 제1절  인적자원개발 전문가과정에 대한 자격증 부여 143
 제2절  노사발전재단의 인적자원개발 전문가과정 프로그램과 연계 145
 제3절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내에 인적자원개발 전문가 양성을 위한 독립적 기구 설치 146
SUMMARY 149
<부록 1> 노동연구원 노사관계고위지도자과정 15기 과정생 명단 155
<부록 2-1> KAIST 고위경영자과정 과정생 소속 158
<부록 2-2> KAIST 최고경영자과정 강의 교수진 159
<부록 3-1> 중앙대학교 최고경영자과정 강의 교수진 161
<부록 3-2> 중앙대학교 최고경영자과정 역대 최고경영인상 수상 165
<부록 4> 서울대학교 고급금융과정 강사진 168
<부록 5> HRD 전문가과정 기업 사례 170 
참고문헌 179 
약어 181
  이 연구는 기존의 인적자원개발 프로그램과 차별화된 '인적자원개발 전문가 프로그램'을 새롭게 마련함으로써 인적자원개발 분야 전문가 육성을 위한 기초를 확립하고 관련 분야 최고 전문가 육성을 위한 교육과정으로 활용하여 정부, 기업, 노동단체의 최고 전문가들을 위한 양질의 프로그램 개발과 동시에 프로그램 이수자에 대한 국가자격증을 부여함으로써 전문가 들의 공신력을 제고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본 연구는 2007년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개설될 '고위인재전략 '과정을 위한 준비단계로 시작되었으며, 과정 개설의 1차 연구로서 HRD 최고지도자 과정의 주요 프로그램과 내용들이 연구 ·조사되었으며, HRD 관리자 및 지도자 과정을 벤치마킹하기 위한 방안이 제시되었다.
  ○ 주요 내용 
   - 혁신주도형 HRD 전문가 과정 개발을 위한 우수사례 발굴 
   - 혁신주도형 HRD 전문가 과정 개발
   - HRD 최고위자 과정의 주요 내용
  Knowledge-driven HRD is the key to determining success or failure of the nation, society, and individual in the 21C knowledge-based economy. It's critical to cultivate professionals being in charge of HRD, and hence innovations in developing education and training (E&T) programs should be undertaken. 
  This development and management project aims at designing E&T goals, developing contents as well as future tasks of leaders', middle-level managers' and professionals' programs. Theoretical discussions with regard to development of the three-level programs, analysis of hitherto related studies and best practices home and abroad, and policy suggestions for delivery as well as further progress were made. 
...
<표 Ⅲ-1> 최고지도자 과정 요약 1․19
<표 Ⅲ-2> 최고지도자 과정 요약 2․21
<표 Ⅲ-3> 최고지도자 과정 요약 3․22
<표 Ⅲ-4> 최고지도자 과정 요약 4․23
<표 Ⅲ-5> 최고지도자 과정 요약 5․24
<표 Ⅲ-6> 노사관계 고위지도자과정 세부 교과내용 및 교수진․27
<표 Ⅲ-7> KAIST 고위경영자과정 세부 교과내용 및 교수진․37
<표 Ⅲ-8> 중앙대학교 최고경영자과정 세부 교과내용 및 교수진․44
<표 Ⅲ-9> 기별 교과과정 개설 강좌 수․48
<표 Ⅲ-10> 서울대학교 고급금융과정 세부 교과내용․61 
<표 Ⅲ-11> 서울대학교 고급금융과정 교과내용별 강의제목․63 
<표 Ⅲ-12> CPLP 자격 과정․70 
<표 Ⅲ-13> ASTD 조직변화촉진자격프로그램 일별 주제․76 
<표 Ⅳ-1> HRD 최고위자(CLO)의 역할․124
<표 Ⅳ-2> HRD 최고위자 세부교과내용 및 교수진․128 
<표 Ⅳ-3> HR 관리자 과정 요약․134 
<표 Ⅳ-4> HR 전문가 과정 요약․137 
<표 Ⅳ-5> SHRM 전문가 과정 요약․139 
<표 Ⅳ-6> 한국 HRD 전문가 과정 요약․140 
[그림 Ⅱ-1] 인적자원바퀴모델․8  
[그림 Ⅱ-2] HRD 전문가 역량모델․9
[그림 Ⅱ-3] HR 회전바퀴 모형․17
[그림 Ⅲ-1] 노사관계고위지도자과정의 교과내용별 비중․32
[그림 Ⅲ-2] 노사관계고위지도자과정의 강사진 구성․33
[그림 Ⅲ-3] 노사관계고위지도자과정 합격자 분석․34
[그림 Ⅲ-4] KAIST 고위경영자과정 내‧외부 강사진 비율․40 
[그림 Ⅲ-5] KAIST 고위경영자과정 과정생 산업별 분석․41
[그림 Ⅲ-6] KAIST 고위경영자과정 과정생 소속 및 직급별 분석․41
[그림 Ⅲ-7] 중앙대 최고경영자과정 강사진 구성․48 
[그림 Ⅲ-8] 중앙대 최고경영자과정 과정생 소속 및 직급별 분석․49
[그림 Ⅲ-9] SHRM 역량 모델․55 
[그림 Ⅲ-10] HRD 전문가의 역할과 경력 경로․66 
[그림 Ⅲ-11] HRD 전문가 양성과정․109
[그림 Ⅳ-1] 인적자원개발 관리자․전문가 과정 역량․133
[그림 Ⅳ-2] 인적자원개발 전문가 과정과 HRD 과정 예시․136
[그림 Ⅴ-1] 민간자격 공인절차․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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