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Ⅰ-1> 환경 분석 내용․6
<표 Ⅱ-1> 개혁이전 베트남경제의 주요 정책변화(1954~1985)․14
<표 Ⅱ-2> 베트남의 거시경제지표 변화추이(1986~1995)․17
<표 Ⅱ-3> 베트남의 부문별 주요개혁조치․19
<표 Ⅱ-4> 베트남의 국영기업개혁 추진계획(2003~2005)․20
<표 Ⅱ-5> MF의 지원실적․22
<표 Ⅱ-6> 외자도입액 현황(1989~1998)․23
<표 Ⅱ-7> 경제성장 및 재원조달 목표․24
<표 Ⅱ-8> 베트남의 주요 거시경제지표 추이(2001~2007년)․28
<표 Ⅱ-9> 베트남의 주요 품목별 수입 비중 추이(2006~2008년 5월 현재)․30
<표 Ⅱ-10> 동남아 GDP 성장률(2006년~2008)․32
<표 Ⅱ-11> 베트남의 연령별 노동 인력 분포 추이(1996~2005년)․34
<표 Ⅱ-12> 베트남의 직무 숙련도별 노동인력 분포 추이(1996~2005년)․35
<표 Ⅱ-13> 베트남 노동자 학력수준 변동 추이(1996~2005년)․35
<표 Ⅱ-14> 베트남의 도시-농촌간 노동인력 분포 추이(1997~2005년)․37
<표 Ⅱ-15> 베트남의 지역별 노동자 수 추이(2003~2006)․37
<표 Ⅱ-16> 연령별 15세 이상 경제활동인구 비율․38
<표 Ⅱ-17> 실업률 추이․39
<표 Ⅱ-18> 지역별 도시부분 실업률․39
<표 Ⅱ-19> 호치민市의 업종별 노동자 수 추이(2003년~2006년)․40
<표 Ⅱ-20> 하노이시의 업종별 노동자 수 추이(2003년~2006년)․41
<표 Ⅱ-21> 베트남의 산업별 고용인력 현황․42
<표 Ⅱ-22> 베트남의 업종별 고용구조(2002~2006년)․43
<표 Ⅱ-23> 베트남의 기업 소유 형태별 고용현황 (2002~2006년)․44
<표 Ⅱ-24> 2006년 기업의 소유형태별 고용구조․44
<표 Ⅱ-25> 직종별 고용비율․45
<표 Ⅱ-26> 베트남의 최저임금 현황․46
<표 Ⅱ-27> 국영부문의 경제활동당 일인당 월평균 수입․48
<표 Ⅱ-28> 경제부문과 소유형태별 비숙련 노동자의 월평균 수입․49
<표 Ⅱ-29> 지역별⋅성별 비숙련 노동자의 월평균 수입․50
<표 Ⅱ-30> 최근 베트남의 주요 경제지표 추이(2007년 1분기~2008년 3분기)․51
<표 Ⅲ-1> 베트남 분석 및 투자모델․62
<표 Ⅲ-2> 지역별 고등학교 졸업률․72
<표 Ⅲ-3> 중등전문학교, 대학, 단기대학 학생수․73
<표 Ⅲ-4> 초․중등교육 학교수․76
<표 Ⅲ-5> 직업중등학교․76
<표 Ⅲ-6> 연도별 학생수 변화 추이․78
<표 Ⅲ-7> 연도별 교사수 변화 추이․78
<표 Ⅲ-8> 1995~2004년 과정별 증가율․79
<표 Ⅲ-9> 졸업생 전망(2005~2015)․79
<표 Ⅲ-10> 초등학교 교과과정․80
<표 Ⅲ-11> 중등학교 교과과정․80
<표 Ⅲ-12> 고등학교 교과과정․81
<표 Ⅲ-13> 교육 부문 정부지출 구성비(1998~2002)․82
<표 Ⅲ-14> 정규교육과 회귀교육 지출 구성비․83
<표 Ⅳ-1> 베트남 사회경제발전계획(2006~2010)의 주요내용․89
<표 Ⅳ-2> 베트남의 경제구조 변화․91
<표 Ⅳ-3> 훈련받지 않은 노동자와 훈련받은 노동자․99
<표 Ⅳ-4> 훈련받지 않은 노동자와 훈련받은 노동자 비율(2006년)․99
<표 Ⅳ-5> 2004년~2006년 지역별 기술노동자 비율․100
<표 Ⅳ-6> 기업형태 및 경제분야별 기술노동자 비율․101
<표 Ⅳ-7> 직업 고등학교 학생 등록률 구성도(1995/1996년~2003/2004년)․114
<표 Ⅳ-8> 직업고등학교의 구성도(2005)․117
<표 Ⅳ-9> 도시별 직업 고등학교 교사&학생 수(2002년~2006년)․119
<표 Ⅳ-10> 현재 베트남 청소년들의 직업 종류․120
<표 Ⅳ-11> 전문 직업 고등학교의 남녀 비율․121
<표 Ⅳ-12> 교사 발전 내역(2000/01부터 2004/05까지)․123
<표 Ⅳ-13> 40개의 주에서 사용하고 있는 평가제도와 이를 사용하는 주․125
<표 Ⅳ-14> 지역별 공직 직업훈련 학교 비율(2005)․128
<표 Ⅳ-15> 직업훈련학교의 훈련규모와 훈련비율․129
<표 Ⅳ-16> 교실에서 배운 지식의 취업준비에 대한 유용성․132
<표 Ⅳ-17> 직업훈련기회에 대한 성별 공정성․133
<표 Ⅳ-18> 직업훈련기회의 충분성․134
<표 Ⅳ-19> 직업훈련 수준별 직업훈련기관의 종류․135
<표 Ⅳ-20> 직업훈련 수준별 직업훈련 방법 및 내용에 관한 요구․136
<표 Ⅳ-21> 직업교육기관의 훈련평가 내용 및 점수․139
<표 Ⅳ-22> 훈련 평가 결과 분류․140
<표 Ⅳ-23> 야채, 과일가공 직업중등수준 프로그램(2008)․141
<표 Ⅳ-24> 졸업시험 구조 및 내용․142
<표 Ⅳ-25> 국가직무능력표준의 구조와 내용․144
<표 Ⅴ-1> ODA 약정액․집행액․사용액(1993~2007년)․164
<표 Ⅴ-2> 분야별 ODA 활용 현황(1993~2007년)․165
<표 Ⅴ-3> 최근 5년간 연도별 승인 규모․166
<표 Ⅴ-4> 최근 5년간 승인 비중․166
<표 Ⅴ-5> 분야별 ODA 활용․167
<표 Ⅴ-6> 대 베트남 교육 분야 해외 원조․169
<표 Ⅴ-7> 대 베트남 해외직접투자 추이․179
<표 Ⅴ-8> 대 베트남 해외직접투자 추이․179
<표 Ⅴ-9> 대 베트남 경제협력기금지원 현황․180
<표 Ⅴ-10> 베트남에서의 KOICA 주요 프로젝트(1994~2010)․181
[그림 Ⅰ-1] 연구절차 모형․4
[그림 Ⅰ-2] Phase I: 연구사업 사전조사․5
[그림 Ⅰ-3] 환경 분석 주요 방법론․6
[그림 Ⅰ-4] Phase II: 워크숍 실시․7
[그림 Ⅰ-5] Phase III: 현장실사․8
[그림 Ⅱ-1] 베트남의 주요 투자국 및 FDI 실적(2007.12 누계)계)․27
[그림 Ⅱ-2] 베트남 종합주가지수 동향(2008년 1월~2008년 10월)․29
[그림 Ⅱ-3] 베트남 노동자 학력수준 변동 추이(1996~2005년)․36
[그림 Ⅱ-4] 베트남의 산업별 고용인력 현황(2003~2005)․42
[그림 Ⅱ-5] 베트남의 품목별 물가 동향(2007년 10월~2008년 9월)․51
[그림 Ⅲ-1] 베트남의 교육시스템․74
[그림 Ⅲ-2] 과정단계․과정별 학생현황(1995~2003)․77
[그림 Ⅳ-1] 인구구조․93
[그림 Ⅳ-2] 베트남 청년층의 소득계층별ㆍ학력수준별 졸업률․94
[그림 Ⅳ-3] 경제활동참가율 및 실업률․95
[그림 Ⅳ-4] 청년층(15~24세)의 회사유형별 취업비중(%)․96
[그림 Ⅳ-5] 청년층 실업사유․97
[그림 Ⅳ-6] 연령별 실업률․97
[그림 Ⅳ-7] 베트남 직업교육 행정체계․109
[그림 Ⅳ-8] 베트남 직업훈련 행정체계․110
[그림 Ⅳ-9] 인문계와 직업 고등학교의 학생과 교사 비율(1995년 6월~2003년 4월)․112
[그림 Ⅳ-10] 인문계 고등학교와 직업 고등학교 학생 입학률(1995년 6월~2003년 4월)․113
[그림 Ⅳ-11] 2004년 직업 고등학교 입학률․115
[그림 Ⅳ-12] 2005년 베트남 전문 직업과 인문계 고등학교 진학률-남부, 북부지방․116
[그림 Ⅳ-13] 베트남 교육예산중 직업훈련 비중(%)․126
[그림 Ⅳ-14] 직업훈련생 수(천명)․127
[그림 Ⅳ-15] 공식직업훈련 이수 비율․131
[그림 Ⅳ-16] 베트남 자격취득 체계․137
[그림 Ⅳ-17] 훈련교사 학력구성비(%)․1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