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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자료

재직근로자의 노동시장에서 학교로의 이행 촉진방안 (II) : 고등교육기관을 중심으로

Facilitation of Work-to-school Transitions among Workers(Ⅱ) : with Emphasis on Higher Education
저자
정지선 김주섭 김종우
분류정보
기본연구(2008-02)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발행일
2008.10.31
등록일
2008.1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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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직근로자Work-to-School
요 약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제2절  연구 내용 6
 제3절  연구의 추진방법 8
 제4절  용어의 정의 및 연구 범위 10
제2장  고등교육기관에서의 성인근로자 직업능력개발의 중요성
 제1절  학습과 생산성 관련 이론적 배경 14
   1. 평생학습의 개념 14
   2. Work-to-School의 타당성 관련 이론 15
 제2절  고등교육기관의 직업능력개발 기능의 중요성 21
   1. 고학력화에 따른 성인 평생학습의 기능 24
   2. 종국형 모델에서 순환형 모델로의 발전의 필요성 25
 제3절  대학의 WTS 제도 구축 현황 29
   1. 성인을 위한 대학 평생학습 제도 29
   2. 성인학습을 목적으로 설립된 고등교육기관 35
   3. 대학의 성인근로자 대상 평생학습 운영 실태 39
 제4절  고용보험 직업능력개발사업에서의 재직자 학습지원제도 현황 53
   1. 직업능력개발사업 54
   2. 근로자 능력개발카드제와 계좌제 58
   3. 권역별 직업중심대학 지원사업 64
제3장  선진국의 대학 Work-to-School 운영사례
 제1절  미국과 영국 67
   1. 미국 67
   2. 영국 77
   3. 시사점 86
 제2절  유럽 87
   1. 스웨덴 87
   2. 핀란드 91
   3. 프랑스 95
   4. 시사점 101
 제3절  일본 103
   1. 고등교육기관의 재직근로자를 위한 평생학습제도 103
   2. 근로자의 직업능력개발을 위한 학습지원제도 112
   3. 시사점 117
제4장  근로자의 대학 교육훈련에 대한 요구 및 수요 분석과 WTS 운영 실태
 제1절  조사 개요 119
   1. 조사의 배경 및 목적 119
   2. 조사 설계 120
   3. 조사 내용 121
 제2절  조사결과 123
   1. 응답자의 일반적인 특성 123
   2. 일반적인 교육훈련 경험과 희망 여부 125
   3. 고등교육기관에서의 교육훈련 경험 및 희망 여부 141
   4. 대학 교육훈련에 대한 요구사항과 개선사항 171
   5. 재직근로자 수요 및 요구조사의 시사점 196
 제3절  고등교육기관의 Work-to-School 운영 실태 200
 제4절  고등교육기관에서 재직자 평생학습 실태의 문제점 207
제5장  고등교육기관의 Work-to-School 촉진방안
 제1절  근로자를 위한 대학의 평생학습체제 구축방안 218
   1. 대학 성인학습 프로그램의 다양화 218
   2. 지식기반사회 산업의 발전방향과 일치하는 학습 222
   3. 산학협력을 통한 현장적합성 강화 223
   4. 성인학습자 접근의 용이성 제고 226
   5. 프로그램 운영 방식의 적정화 230
   6. Blended Learning의 활용 234
   7. 고등교육기관의 평생학습 기능의 자율적 수행 236
   8. 평생교육원 운영의 내실화 238
 제2절  대학의 Work-to-School 기능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지원정책 239
   1. 중앙집중적 직업능력개발 프로그램 센터 설치 운영 239
   2. 재직근로자 평생학습에 대한 홍보 강화와 인식 개선 240
   3. 정부의 재정지원 확대 240
   4. 고용보험기금의 활용 242
   5. 평생학습 재정지원사업 단위의 확대 243
   6. 산업체 중심의 지원사업 243
   7. 인적자원 투자의 개념 적용 243
   8. 재직자 직업능력개발에 대한 투자를 기업평가에 반영 244
   9. 유급학습휴가제 등 법적ㆍ제도적 학습여건 마련 244
   10. 대학의 재직근로자 직업능력개발 프로그램 활성화 245
   11. 재직근로자의 대학 평생학습 지원방안 담당 정부부처 246
 제3절  대학과 기업의 순환교육체제 구축을 위한 기업체 개선방안 제언 248
   1. 직원들의 교육복지를 위한 기업문화 창출 248
   2. 교육훈련을 기업체의 주요 업무로 인식 249
   3. 교육훈련의 결과 활용과 인센티브 제공 249
   4. Job Rotation 제도 운영 250
   5. Sector Council 네트워크 강화와 직무능력 개발의 내실화 251
제6장  요약 및 결론
 제1절  요약 253
   1. 대학, 기업, 근로자 실태조사 및 수요 및 요구조사 결과 253
   2. 고등교육기관의 Work-to-School 운영의 문제점 255
   3. 고등교육기관의 Work-to-School 촉진방안 256
 제2절  결론 261
SUMMARY 265
<부록1> 설문조사지 269
참고문헌 287
  지식정보화 사회를 맞아 개인은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계의 지식과 기술에 대한 요구를 총족시키기 위해 학교교육 이후 노동시장에서 취업을 한 후에도 계속 배워야 하는 '평생학습시대'가 도래하였다. 평생에 걸친 학습의 제공은 개인의 삶의 질 향상, 기업의 생산성 증대에 이어 국가경쟁력 제고로까지 연결된다.  
  이처럼 근로자의 평생학습 필요성은 점차 증대되고 있으나 실제 평생학습 참여는 여전히 저조한 상황이다. 따라서, 노동시장에 진입하여 취업한 후에도 계속교육(further education)과 재교육(reeducation)을 통해 자기 개발을 부단히 수행하는 성인근로자들의 자기주도적 경력개발에 대한 지원 확대가 필요하다.
  특히, 성인근로자들의 평생학습을 위한 우수한 인적·물적 자원과 지식기반 인프라를 확보하고 있는 고등교육기관은 이러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여 열린 체제로 변모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배경에서 이 연구는 재직근로자의 노동시장에서 학습의 장으로의 이행체제(Work-to-School)를 활성화 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 주요 내용
   - 고등교육기관에서의 성인근로자 직업능력개발의 중요성
   - 선진국의 대학 Work-to-School 운영사례
   - 근로자의 대학 교육훈련에의 요구 및 수요분석과 WTS 운영실태
   - 고등교육기관 Work-to-School 촉진방안
  This two-year study is conducted for the purpose of analyzing the current situation of work-to-school transition and suggesting facilitation measures focused on higher education. Some methodologies are employed to draw the problems and facilitating measures of work-to-school: review and analysis of related literatures, statistical data, analysis of foreign successful cases, specialist conferences, and a debate. While the first-year study surveyed higher education institutes and industries to reveal the work-to-school situation of employees, the second-year study surveyed 2,018 employees to analyze their demand and needs of education and training in higher education. 
...
<표 Ⅰ-1> 연구의 전체적 흐름․9
<표 Ⅱ-1> 교육훈련 받은 기관과 향후 희망 기관 비율(2005)․22
<표 Ⅱ-2> 고등교육기관 등록률의 증감 추이․24
<표 Ⅱ-3> 산업체 위탁교육생 입학 현황․31
<표 Ⅱ-4> 대학별 고용보험환급 교육훈련 현황․33
<표 Ⅱ-5> 2007년 평생학습 참여율 현황(24-64세 성인)․40
<표 Ⅱ-6> 2004년도 평생학습 참여율 현황․41
<표 Ⅱ-7> 대학 내 성인학습제도 실시현황․44
<표 Ⅱ-8> 특별과정과 전공심화과정 현황․45
<표 Ⅱ-9> 대학 시간제 프로그램 참여 현황․45
<표 Ⅱ-10> 야간대학과 산업체위탁교육 실시 현황․46
<표 Ⅱ-11> 대학 재교육수요 전망․47
<표 Ⅱ-12> 대학 부설 평생교육원의 성인근로자 학습 실태․48
<표 Ⅱ-13> 기업규모별 교육훈련 투자․49
<표 Ⅱ-14> 기업별 직업교육훈련 실시 이유․50
<표 Ⅱ-15> 기업별 직업교육훈련 정보인지 실태․51
<표 Ⅱ-16> 직업교육훈련 후 결과활용 실태․52
<표 Ⅱ-17> 기업의 대학 교육훈련 활용 실태․53
<표 Ⅱ-18> 근로자 수강지원금 추진 실적․56
<표 Ⅱ-19> 근로자 학자금 및 훈련비 대부 추진 실적․58
<표 Ⅱ-20>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사례 개요․65
<표 Ⅲ-1> 영국 Skills Strategy의 주요 내용․78
<표 Ⅲ-2> 영국 직업훈련 체계 변화․80
<표 Ⅲ-3> 프랑스 기업의 훈련분담금․99
<표 Ⅲ-4> 일본 재학생의 직업-와세다대학교 e-school, 2008년․109
<표 Ⅲ-5> 일본 재학생의 최종학력-와세다대학교 e-school, 2008․109
<표 Ⅲ-6> 일본 재학생의 남녀비율-와세다대학교 e-school, 2008․109
<표 Ⅲ-7> 평균 이수 과목 수-와세다대학교 e-school, 2008․109
<표 Ⅲ-8> 일본 재학생 연령-와세다대학교 e-school, 2008․109
<표 Ⅲ-9> 일본 재학생 거주지-와세다대학교 e-school, 2008․110
<표 Ⅲ-10> 일본 방송대학교 입학생, 2007․111
<표 Ⅲ-11> 일본 방송대학교 학생의 연령별 분포, 2007․111
<표 Ⅲ-12> 일본 방송대학교 학생들의 직업, 2007․111
<표 Ⅲ-13> 일본 방송대학교 예산, 2007․112
<표 Ⅲ-14> 일본 방송대학교 대학원생 수, 2007․112
<표 Ⅲ-15> 일본 방송대학교 임직원(2007년 4월-2008년 3월)․112
<표 Ⅳ-1> 조사 대상 기업체 및 근로자 표집․121
<표 Ⅳ-2> 설문 내용 구성․122
<표 Ⅳ-3>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124
<표 Ⅳ-4> 취업 후, 교육훈련 경험 여부․128
<표 Ⅳ-5> 교육훈련의 계기․131
<표 Ⅳ-6> 교육훈련 참여 이유․133
<표 Ⅳ-7> 향후 교육훈련 참여 필요성 여부․135
<표 Ⅳ-8> 교육훈련을 받고 싶은 기관․137
<표 Ⅳ-9> 교육훈련시, 희망하는 시간․137
<표 Ⅳ-10> 교육훈련시, 희망하는 기간․138
<표 Ⅳ-11> 교육훈련의 일환으로 대학에서 직업(직무)관련 교육훈련의 경험․139
<표 Ⅳ-12> 취업 후 고등교육기관에서의 교육훈련 관련 사항․143
<표 Ⅳ-13> 대학이 아닌 기관에서의 교육훈련과 혜택․144
<표 Ⅳ-14> 교육훈련에 대한 만족도: 학력별․147
<표 Ⅳ-15> 교육훈련에 대한 만족도: 지역별․149
<표 Ⅳ-16> 교육훈련에 대한 만족도: 직급별․151
<표 Ⅳ-17> 교육훈련에 대한 만족도: 업무별․152
<표 Ⅳ-18> 교육훈련에 대한 만족도: 업종별․153
<표 Ⅳ-19> 대학에서 제공되는 직업, 직무 관련 교육훈련의 문제점․155
<표 Ⅳ-20> 대학교육의 다른 교육훈련기관 대비 만족도: 학력별․157
<표 Ⅳ-21> 대학교육의 다른 교육훈련기관 대비 만족도: 지역별․158
<표 Ⅳ-22> 대학교육의 다른 교육훈련기관 대비 만족도: 직급별․159
<표 Ⅳ-23> 대학교육의 다른 교육훈련기관 대비 만족도: 업무별․161
<표 Ⅳ-24> 대학교육의 다른 교육훈련기관 대비 만족도: 업종별․162
<표 Ⅳ-25> 향후 대학에서의 교육훈련 참여 희망 여부․164
<표 Ⅳ-26> 대학에서 교육훈련에 참여하기를 희망하는 주된 이유․166
<표 Ⅳ-27> 대학 교육과정의 정규학위과정을 희망하는 경우 원하는 교육수준․168
<표 Ⅳ-28> 대학의 정규학위과정에서 직업(직무) 관련 교육을 받는 데 장애요인․170
<표 Ⅳ-29> 대학의 비정규(특별)과정에서 직업(직무) 관련 교육을 받는 데 장애요인․171
<표 Ⅳ-30> 대학 교육훈련에 대한 선호 정도: 학력별․174
<표 Ⅳ-31> 대학 교육훈련에 대한 선호 정도: 지역별․176
<표 Ⅳ-32> 대학 교육훈련에 대한 선호 정도: 직급별․179
<표 Ⅳ-33> 대학 교육훈련에 대한 선호 정도: 업무별․181
<표 Ⅳ-34> 대학 교육훈련에 대한 선호 정도: 업종별․183
<표 Ⅳ-35> 대학의 교육훈련 참여시, 수강을 희망하는 프로그램․184
<표 Ⅳ-36> 대학에서 제공하는 교육훈련을 통해 가장 시급히 습득하고자하는 기술․186
<표 Ⅳ-37> 대학에서의 교육훈련을 희망하는 경우, 기업주(상급자)의 허용 정도․188
<표 Ⅳ-38> 대학에서 직업 또는 직무 관련 교육훈련시, 지원 방법․189
<표 Ⅳ-39> 대학과 그 외 기관의 교육훈련 참여시 회사 차원의 지원 차이․192
<표 Ⅳ-40> 대학의 교육훈련 후, 회사에서 받는 바람직한 혜택․194
<표 Ⅳ-41> 교육훈련을 통한 직무능력 및 학력 향상시, 이직 계획 여부․195
<표 Ⅳ-42> 재직자들의 취업 후 고등교육기관 교육경험과 만족도․200
<표 Ⅳ-43> 대학 교육 참여에 대한 대학-기업체-근로자의 반응․202
<표 Ⅳ-44> 성인근로자들을 위한 교육과정 제공과 결과 활용․203
<표 Ⅳ-45> 대학 교육훈련에 대한 재직근로자들의 요구․204
<표 Ⅳ-46> 대학 교육훈련 프로그램에 대한 기업체의 인지와 요구․206
<표 Ⅳ-47> 성인근로자의 교육참여 활성화 방안: 대학 의견․206
<표 Ⅳ-48> 정부부처의 연구중심대학과 교육중심대학 재정지원 규모 현황․208
<표 Ⅳ-49> 부처별 재정지원사업 세부 현황․208
<표 Ⅳ-50> 학교교육과 현장의 괴리 정도․209
<표 Ⅳ-51> 기업의 신입사원 재교육 기간과 비용․211
<표 Ⅴ-1> Work-to-School 정책 추진 담당 정부부처․247
[그림 Ⅱ-1] 학력별 임금 차이․16
[그림 Ⅱ-2] 연령별 주당 학습시간과 노동시간․27
[그림 Ⅱ-3] 주요 국가의 교육예산 대비 평생교육예산 비율․29
[그림 Ⅱ-4] 산업기술인력구조의 변화․38
[그림 Ⅱ-5] 권역별 직업중심대학 사업모형․64
[그림 Ⅳ-1] 참여한 대학에서의 교육훈련에 대한 만족도․146
[그림 Ⅳ-2] 대학교육의 다른 교육훈련기관 대비 만족도․156
[그림 Ⅳ-3] 대학 교육훈련에 대한 선호도․172
[그림 Ⅳ-4] 직업기초능력의 괴리 정도 국제비교․210
[그림 Ⅳ-5] 평생학습에서 직무관련 학습의 비중․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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