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과 연계된 진로교육 운영 모델 구축 : 총괄보고서
Establishment of Career Education Model Linked to Curriculum : Executive Report
- 저자
- 임언 장석민 최동선 김나라 장명희 정연순 정윤경
- 분류정보
- 기본연구(2008-07-01)
- 발행기관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발행일
- 2008.11.30
- 등록일
- 2008.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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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교과통합 진로교육진로교육
요 약 제1장 서 론 (임 언)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및 방향 5 3. 주요 개념 7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8 1. 연구의 내용 8 2. 연구ㆍ사업 방법 12 제2장 학생과 교사의 내러티브를 통해 본 진로교육 현황 (박민정, 임언, 정윤경, 최동선, 김나라, 정연순, 서송이) 제1절 내러티브 탐구의 목적 및 방법 18 1. 양적 접근의 한계 극복을 위한 내러티브 탐구 18 2. 내러티브 탐구 방법 19 3. 연구 과정 및 자료 분석 21 제2절 학생들의 진로탐색에 대한 내러티브 26 1. 직업 가치관과 꿈 27 2. 학교 내 진로교육 29 3. 학교 밖 진로교육 34 제3절 교사들의 진로교육 내러티브를 통해 본 진로교육 현황 38 1. 진로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38 2. 교과를 통한 진로교육 41 3. 재량활동 및 특별활동 시간 활용 44 4. 교과통합 진로교육 45 5. 진로상담 49 6. 다양한 동아리 활동 51 7. 진로교육의 문제점 52 8.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진로교육의 필요성 60 제4절 논의 및 결론 62 1. 학생들의 내러티브가 주는 시사점 62 2. 교사들의 내러티브가 주는 시사점 65 제3장 교육과정에서의 진로교육 현황 및 교사 인식 (임언, 맹영임, 임경희) 제1절 초ㆍ중등 교육과정에서의 진로교육 69 1. 독립된 교과를 통한 방법 : 「진로와 직업」70 2. 특정 교과에 일부 단원으로 편성하는 방법 75 3. 교과에 통합하는 방법 80 4. 창의적 재량활동 및 특별활동을 활용한 교과 외 활동을 통한 방법 81 5. 교과과정에서 운영되는 진로교육 유형별 특징 및 장단점 비교 84 제2절 교과통합 진로교육에 대한 교사인식 조사 결과 86 1. 조사 개요 86 2. 진로교육의 운영 실태 및 인식 87 3. 교과통합 진로교육에 대한 인식 92 4. 교사 인식 조사 결과 요약 및 시사점 96 제4장 외국의 교과통합 진로교육 (임언, 최동선, 정윤경, 김나라) 제1절 영국의 교과통합 진로교육 99 1. 최근의 영국 학교 교육과정 및 자격의 변화 99 2. 영국의 진로교육 개요 101 3. 영국의 교과통합 진로교육 105 4. 영국의 사례가 교과통합 진로교육에 주는 시사점 112 제2절 뉴질랜드의 교과통합형 진로교육 115 1. 뉴질랜드의 학교 진로교육 115 2. 뉴질랜드에서의 교과통합형 진로교육 118 3. 뉴질랜드의 사례가 교과통합 진로교육에 주는 시사점 128 제3절 캐나다의 교과통합 진로교육 129 1. 캐나다의 진로개발 역량 표준 : Blueprint 130 2. 교과목과 생애/일 역량과의 연계 수업 133 3. 시사점 139 제4절 호주의 교과통합 진로교육 140 1. 개요 140 2. 교과통합 진로교육을 위한 연방 정부의 노력 141 3. 주 정부별 교육과정 내 진로교육 현황 142 4. 정규 교과에서의 진로교육 내용 분석: New South Wales주 사례 144 5. 호주 사례 종합 및 시사점 154 제5장 교과통합 진로교육에 대한 선행 논의 (정윤경) 제1절 교과통합 진로교육 모형에 관한 연구 157 1. 이종태ㆍ이수광ㆍ정미숙ㆍ박찬학ㆍ윤영소(2006)의 교과연계 진로교육 프로그램 158 2. 송인섭ㆍ김봉환ㆍ김대환(2006)의 교과통합형 진로지도 모형 162 3. 이지연ㆍ최동선ㆍ이혜숙(2007)의「초ㆍ중등학교 교과통합형 진로교육을 위한 학년ㆍ교과별 진로교육 요목 계열화 연구」163 제2절 교과 속의 진로교육 관련 내용 분석 연구 164 1. 초등학교 교과와 진로교육 관련 연구 164 2. 중학교 교과와 진로교육 관련 연구 165 3. 고등학교 교과와 진로교육 관련 연구 167 제3절 교과통합형 진로교육 관련 선행 연구 결과 요약 및 시사점 169 제6장 교과통합의 유형과 원리 (임 언) 제1절 교과통합의 세 유형 171 1. 교과 내에 별도 단원에 포함하는 방법 172 2. 교과의 내용과 통합(integration)하여 운영하는 방법 172 3. 복수 교과통합 유형 173 4. 본 연구에서 중심이 되는 통합 유형: 교과 내용 전반에 통합된 유형(유형2) 174 제2절 교과통합의 원리 175 1. 교과통합적 접근의 필요성 175 2. 교과통합의 준거와 그에 따른 방법적 원리 177 제3절 교과통합 진로교육 모델 구축을 위한 시사점 178 제7장 진로개발 역량의 하위 요소 (임 언) 제1절 진로개발 역량: 개념의 명료화 182 1. 진로 개념의 확대(life-long, life-wide career) 182 2. 진로개발 역량(career development competencies)의 개념 정의 183 제2절 진로개발 역량의 하위 요소 시안 184 1. 진로개발 역량의 하위 요소에 관한 선행 논의 185 2. 진로개발 역량의 하위 요소 시안 186 제3절 델파이 조사 결과 187 1. 델파이 조사 개요 187 2. 개념 정의 타당성에 대한 델파이 조사 결과 188 3. 진로개발 역량 하위 요소의 타당성에 대한 델파이 조사 결과 194 4. 학교급별 진로개발 역량 요소의 상대적 중요성 196 제8장 교과별 역량 중심 교과통합 진로교육 모델 개발의 실제(임언, 정윤경, 최동선, 김나라, 장명희, 남미숙) 제1절 역량 중심 교과통합 진로교육 모델 개발 과정 199 1. 전문가 위원회 구성 및 운영 200 2. 교과별 위원회의 작업 과정 202 제2절 국어과 교과통합 진로교육 모델 206 1. 국어 교과와 진로교육의 관계 206 2. 국어과 개정 교육과정과 진로개발 역량의 관련성 208 3. 국어과 통합 진로교육 목표, 성취 기준 및 학습 방법 210 4. 국어과 통합 진로교육 수업 지도 사례 211 제3절 도덕과 교과통합 진로교육 모델 215 1. 도덕 교과와 진로교육의 관계 215 2. 도덕과 개정 교육과정과 진로개발 역량의 관련성 216 3. 도덕 교과통합 진로교육 목표, 성취 기준 및 학습 방법 218 4. 도덕과 교과통합 진로교육 수업 지도 사례 219 제4절 사회과 교과통합 진로교육 모델 221 1. 사회 교과와 진로교육의 관계 221 2. 사회과 개정 교육과정과 진로개발 역량의 관련성 222 3. 사회 교과통합 교육목표, 성취 기준 및 학습 방법 224 4. 사회과 교과통합 진로교육 수업 지도 사례 225 제5절 수학과 교과통합 진로교육 모델 227 1. 수학 교과와 진로교육의 관계에 대한 개괄 227 2. 수학과 개정 교육과정과 진로개발 역량의 관련성 229 3. 수학 교과통합 진로교육 목표, 성취 기준 및 학습 방법 231 4. 수학과 교과통합 진로교육 수업 지도 사례 232 제6절 기술ㆍ가정과 교과통합 진로교육 모델 235 1. 기술ㆍ가정 교과와 진로교육의 관계에 대한 개괄 235 2. 기술ㆍ가정과 개정 교육과정과 진로개발 역량의 관련성 237 3. 기술ㆍ가정 교과통합 진로교육 목표, 성취 기준 및 학습 방법 239 4. 기술ㆍ가정과 통합 진로교육 수업 지도 사례 242 제7절 초등학교 교과통합 진로교육 모델 248 1. 초등학교 교과통합 진로교육의 가능성과 방향 248 2. 초등학교 개정 교육과정과 진로개발 역량의 관련성 251 3. 초등학교 통합 교육목표, 성취 기준 및 학습 방법 252 4. 초등학교 교과 연간 통합 진로교육 계획 253 5. 초등학교 교과통합 진로교육 수업 지도 사례 259 제8절 학년별 교과통합 진로교육 교육과정 매트릭스 262 제9장 결론 및 과제: 모델의 개선, 보급, 활용을 위한 과제(임 언) 제1절 역량중심 교과통합 진로교육 모델 시안 269 1. 누가 따라야 할 모델인가? 269 2. 역량 중심 교과통합 진로교육 모델 270 제2절 역량 중심 교과통합 진로교육 모델의 개선 및 보급을 위한 과제 277 1. 현재 모델의 특성 277 2. 현재 모델의 보완 전략 280 3. 모델의 보급을 위한 과제 284 제3절 맺음말 288 1. 다시 확인하는 역량 중심 교과통합 진로교육의 필요성 288 2. 현재 제시된 모델의 한계 291 [보충 논의 1: 사회 변화와 진로교육의 방향] (장원섭) 제1절 경제 사회의 변화 295 1. 세계화 시대의 도래 296 2. 포스트 산업 사회로의 이행 297 3. 일의 개념 변화 298 4. 노동 시장과 채용 관행의 변화 300 제2절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302 1. 학습 패러다임으로의 전환 302 2. 새로운 일의 학습 방향 304 제3절 진로교육의 패러다임 전환 308 1. 전통적 진로교육의 한계 308 2. 새로운 진로교육 패러다임 311 제4절 진로교육의 과제 318 [보충 논의 2: 교육방법론 검토] (임언, 이혜경) 제1절 주요 교수 모형 321 1. 학습 이론과 교수(설계) 이론의 관계 321 2. 교수 방법의 유형 323 3. 주요 교수 방법 324 제2절 영국의 일 관련 학습(work-related learning) 교육방법 예시 335 제3절 주요 교수 모형 및 영국 사례 검토가 진로교육에 주는 시사점 345 SUMMARY 349 <부록 1> 교과통합형 진로지도 모형을 적용한 초ㆍ중ㆍ고교의 교과통합형 진로지도안 예시 357 <부록 2> 시ㆍ도 교육과학연구원의 교과통합 진로교육 연구 사례 361 <부록 3> 델파이 1차 조사 설문지 367 <부록 4> 델파이 2차 조사 설문지 373 참고문헌 383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의 파편화 되고, 주변화 된 학교 진로교육이 중핵화, 보편화될 수 있도록 교과 교육과정 속에 진로교육이 결합될 수 있는 방식을 모색하는 데 있다. 학교 현장에서 교과통합 진로교육이 실현될 수 있도록 자료를 개발하고, 개발된 자료를 시범 적용한 후에 확산, 보급이 가능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3년 동안 진행되는 것으로서, 그 첫 해인 2008년도에는 진로교육의 목표를 명료화 하고, 그 목표가 교과와 통합되어 달성될 수 있는 역량 중심 교과통합 진로교육 모델을 개발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원칙적으로 모든 교과가 진로교육과 통합될 수 있다고 보지만, 본 연구에서는 현실적 제약을 감안하여 국어, 수학, 사회, 도덕, 기술·가정(실과)의 5개 교과로 한정하여 모델을 제시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way to integrate career education into academic subjects in schools. Despite wide agreement on the importance of career education, career education has been provided sporadically without systematic coherence. By integrating career education with other subjects, career education can be implemented continuously covering wider span of career development competencies. Through this integrative approach, students can understand the reason why they have to learn those subjects, in turn, they can have higher motivation for learning. In order to find models for integrating career education with other academic subjects, first, we examined the current situations of career education with narrative inquiry method and survey with 1,000 teachers. In the next stage, we clarified the elements of career development competencies by executing delphi survey with 35 professionals. Cases of integrating career education with other subjects in 4 countries(England, New Zealand, Canada, and Australia) were examined. As the main conclusion of this study, two models for integration of career education with other subject areas were presented. we clarifies the concept of career development competencies, which are the elements to be connected with goals of other subjects. We analyzed the revised curriculum of 5 subjects(Korean, mathematics, social studies, moral and ethics, and technical-house management) and the elements that can be connected with career development competencies ...
<표 Ⅰ-1> 설문조사 E-mail 자문진․5 <표 Ⅰ-2> 전문가 워크숍 참가자․6 <표 Ⅱ-1> 정부부처의 진로교육 관련 업무 분장내역․11 <표 Ⅱ-2> 진로 취업지도 상담실 설치 여부 및 활용도․16 <표 Ⅱ-3> 전문상담교사 양성과목 및 자격기준․19 <표 Ⅱ-4> 진로교육 전담교사의 배치여부 및 관련 자격 소지여부․21 <표 Ⅱ-5> 진로정보 제공을 위한 자료 비치여부 및 활용도․22 <표 Ⅱ-6> 새 정부 진로교육의 비전․23 <표 Ⅱ-7> 제7차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과 학교급별 교육목표와 관계․25 <표 Ⅱ-8> 제7차 교육과정의 편제와 진로교육 운영․27 <표 Ⅱ-9> 고등학교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편성․28 <표 Ⅱ-10>「진로와 직업」교과의 영역 및 내용요소․29 <표 Ⅱ-11>「진로와 직업」교과의 선택 여부․30 <표 Ⅱ-12>「진로와 직업」교과 적용학년․31 <표 Ⅱ-13>「진로와 직업」교과에 대한 만족도․31 <표 Ⅱ-14>「진로와 직업」교과의 담당 교사 수․32 <표 Ⅱ-15>「진로와 직업」교과 담당 교사 전공․33 <표 Ⅱ-16> 사회과 진로교육 체계 및 내용․42 <표 Ⅱ-17> 도덕과 진로교육 체계 및 내용․43 <표 Ⅱ-18> 재량활동의 구성 및 시간배당․45 <표 Ⅱ-19> 특별활동의 주당 수업시수 및 하위영역․46 <표 Ⅱ-20> 진로와 관련된 재량활동, 특별활동, 기타활동 여부․47 <표 Ⅱ-21> 진로와 관련된 재량활동, 특별활동, 기타활동 도움정도․47 <표 Ⅱ-22> 교과외의 진로교육 프로그램 운영 여부․48 <표 Ⅱ-23> 교육과정에서 진로교육을 운영하는 방법에 따른 장점과 단점․49 <표 Ⅱ-24> 학교 밖의 일 체험 프로그램 주요내용․50 <표 Ⅲ-1> 조사대상 학교 및 교사수․58 <표 Ⅲ-2>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59 <표 Ⅲ-3> 조사영역별 세부항목․61 <표 Ⅲ-4> 자료처리 방법․61 <표 Ⅲ-5> 진로교육이 필요한 이유(복수응답)․72 <표 Ⅲ-6> 진로교육이 필요한 이유(학교급별)․72 <표 Ⅲ-7> 진로교육 운영 방법(복수응답)․77 <표 Ⅲ-8> 진로교육 실시 시간(복수응답)․78 <표 Ⅲ-9> 진로교육 담당자(복수응답-초등)․82 <표 Ⅲ-10> 진로교육 담당자(복수응답-중등)․82 <표 Ⅲ-11> ‘진로와 직업’ 교과 채택․운영 대상 학년(복수응답-초등)․90 <표 Ⅲ-12> ‘진로와 직업’ 교과 채택․운영 대상 학년(복수응답- 중등)․90 <표 Ⅲ-13> 진로교육 연계․운영 기관(복수응답)․99 <표 Ⅲ-14> 진로교육 연계․운영하는 기관(학교급별-복수응답)․99 <표 Ⅲ-15> 진로교육 연계․운영하는 기관(소재지별-복수응답)․100 <표 Ⅲ-16> 진로교육 실시의 애로사항(종합)․101 <표 Ⅲ-17> 진로교육 실시의 애로사항(1순위)․101 <표 Ⅲ-18> 진로교육 실시의 애로사항(2순위)․101 <표 Ⅲ-19> 학교 진로교육의 효과적 담당자(복수응답)․102 <표 Ⅲ-20> 진로교육 활성화를 위해 확립되어야 할 사항(종합)․104 <표 Ⅲ-21> 진로교육 활성화를 위해 확립되어야 할 사항(1순위)․105 <표 Ⅲ-22> 진로교육 활성화를 위해 확립되어야 할 사항(2순위)․105 <표 Ⅲ-23> 담당교과시간 진로교육 연계방안․122 <표 Ⅲ-24> 담당교과시간 진로교육 연계방안(교과목별)․123 <표 Ⅲ-25> 담당교과시간 진로교육 방법(복수응답)․124 <표 Ⅲ-26> 담당교과시간 내 진로교육 실시 시기․124 <표 Ⅲ-27> 진로교육 내용의 포함 정도(교과목별)․126 <표 Ⅲ-28> 교과목별 진로교육 내용 포함 희망 비율․127 <표 Ⅲ-29> 교과통합형 진로교육의 필요조건(종합)․128 <표 Ⅲ-30> 교과통합형 진로교육의 필요조건(1순위)․128 <표 Ⅲ-31> 교과통합형 진로교육의 필요조건(2순위)․129 <표 Ⅳ-1> 슬기로운생활 1학년 교육과정 분석 사례․159 <표 Ⅳ-2> 1학년 연간 진로교육 계획 사례․160 <표 Ⅳ-3> 교과 교육과정 재구성의 실제․164 <표 Ⅳ-4> 일반계 고등학교 진학․진로 주간의 행사 예시․167 [그림 Ⅰ-1] 연구흐름도․7 [그림 Ⅱ-1] 교과통합형 진로지도 모형․39 [그림 Ⅲ-1] 인생의 성공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개인의 능력이다․62 [그림 Ⅲ-2] 직장생활에서는 누구를 알고 있느냐보다 누구를 알고 있느냐가 더 중요하다․64 [그림 Ⅲ-3] 사람들이 직업을 갖는 목적은 보람된 삶을 살기 위해서이다․65 [그림 Ⅲ-4] 직업의 귀천․66 [그림 Ⅲ-5] 진로의 수정․67 [그림 Ⅲ-6] 청소년기 진로결정의 기준․68 [그림 Ⅲ-7] 청소년들의 진로결정에 교사가 영향을 미친다․69 [그림 Ⅲ-8] 진로교육의 유용성․70 [그림 Ⅲ-9] 진로교육의 필요성․71 [그림 Ⅲ-10] 학부모들의 진로교육 필요성 인식 정도․73 [그림 Ⅲ-11] 학생의 진로교육 필요성 인식 정도․73 [그림 Ⅲ-12] 부모에 대한 진로교육의 필요성․74 [그림 Ⅲ-13] 진로교육 운영 실태에 대한 인식․75 [그림 Ⅲ-14] 진로교육 시간의 양․77 [그림 Ⅲ-15] 진로교육 관련 정보 수집 방법․79 [그림 Ⅲ-16] 진로교육 전담 전문상담교사․81 [그림 Ⅲ-17] 진로교육 연수 경험․83 [그림 Ⅲ-18] 진로교육 연간계획 수립 운영․84 [그림 Ⅲ-19] 진로교육 연간계획 평가 반영․85 [그림 Ⅲ-20] 진로교육 예산․86 [그림 Ⅲ-21] 진로교육 공간․87 [그림 Ⅲ-22] 진로정보 관련 자료 비치․89 [그림 Ⅲ-23] 진로관련 심리검사 실시․91 [그림 Ⅲ-24] 사이버 진로교육 및 상담 실시․92 [그림 Ⅲ-25] 진로교육포트폴리오(기록부) 작성․활용․93 [그림 Ⅲ-26] 진로관련 행사 및 활동․94 [그림 Ⅲ-27] 진로교육 관련 현장 체험학습․95 [그림 Ⅲ-28] 교사대상 진로교육 연수프로그램․96 [그림 Ⅲ-29] 학부모 대상 진로교육․97 [그림 Ⅲ-30] 진로교육 연계 운영 기관 유무․98 [그림 Ⅲ-31] 진로교육 시작의 적기․103 [그림 Ⅲ-32] 자기이해 및 긍정적인 자아개념 형성․107 [그림 Ⅲ-33] 타인과의 긍정적인 상호작용․107 [그림 Ⅲ-34] 다양한 역할의 균형의 중요성 인식․109 [그림 Ⅲ-35] 다양한 직업세계의 이해․109 [그림 Ⅲ-36] 정확하고 공정한 진로 정보 활용․110 [그림 Ⅲ-37] 교육적인 성취와 수행 수준 획득․111 [그림 Ⅲ-38] 지속적 학습 참여․112 [그림 Ⅲ-39] 자신의 진로목표에 맞는 진로개발 계획 수립․관리․113 [그림 Ⅲ-40] 자신의 진로목표에 맞는 진로개발 계획 수립․관리․114 [그림 Ⅲ-41] 현실적인 조건을 진로계획에 통합․115 [그림 Ⅲ-42] 교과통합형 진로교육의 필요성․116 [그림 Ⅲ-43] 독립 교과로 운영․117 [그림 Ⅲ-44] 일부 교과의 단원으로 편성․운영․118 [그림 Ⅲ-45] 학생 진로발달에의 효율성(학교급별)․118 [그림 Ⅲ-46] 모든 교과에 통합․운영․119 [그림 Ⅲ-47] 교과외 활동으로 운영․120 [그림 Ⅲ-48] 진로교육 내용과 교과의 가장 효율적인 통합 유형․121 [그림 Ⅲ-49] 진로교육 관련 수업자료 사용 의향․125 [그림 Ⅳ-1] 진로개발 역량 개념의 확대․144 [그림 Ⅳ-2] 단원으로 포함하는 통합 유형․151 [그림 Ⅳ-3] 내용 전반에 포함하는 통합 유형․152 [그림 Ⅳ-4] 복수 교과와의 통합 유형․153 [그림 Ⅳ-5] 역량 중심 교과통합 진로교육을 위한 과제․154 [그림 Ⅳ-6] 3원 교육과정 재구성 모형․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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