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I-1> 새정부 국정지표 ‘인재대국’의 추진 방향․5
<표 I-2> 새정부 국정지표 ‘인재대국’의 전략목표 및 국정과제․6
<표 Ⅱ-1> 평생교육법에 의한 학습계좌제의 법적 근거․15
<표 Ⅱ-2> 평생교육법 신구비교 : 학습계좌제 관련․16
<표 Ⅱ-3> 고령화 속도 국제비교․22
<표 Ⅱ-4> 평생학습에 대한 접근 방법․27
<표 Ⅱ-5> 기업규모별 근로자 1인당 연 교육훈련비․29
<표 Ⅱ-6> 노동부 개인 직업능력개발 지원 제도․30
<표 Ⅱ-7> 기업규모별 지원금 비중․32
<표 Ⅲ-1> 평생학습계좌제의 내용 및 목적 현황․43
<표 Ⅲ-2> 평생학습결과 표준화 시범운영 사업․45
<표 Ⅲ-3> 학습계좌제 실행기구의 역할 및 기능․48
<표 Ⅲ-4> 학습비 지원 프로그램 및 지원 대상․52
<표 Ⅲ-5> 고용보험기금의 수입․지출 현황(’08)․55
<표 Ⅲ-6> 노동부의 고용보험기금에 의한 학습비 지원 학습계좌제 유관사업․56
<표 Ⅲ-7> 노동부 국고에 의한 훈련비 지원사업․57
<표 Ⅲ-8> 현행 실업자직업훈련과 직업능력개발계좌제 비교․63
<표 Ⅲ-9> 단계적 적용범위 확대(안)․64
<표 Ⅲ-10> 직업능력개발계좌제 도입 전ㆍ후 비교․69
<표 Ⅲ-11> 단계별 시범사업계획(안)․70
<표 Ⅲ-12> 추진체계․72
<표 Ⅲ-13> 시범사업 추진과제 및 추진일정․73
<표 Ⅲ-14> 학습계좌제와 직업능력개발계좌제 비교․76
<표 Ⅲ-15> 평생학습계좌제 단계별 도입방안․78
<표 Ⅲ-16> 교육과학기술부․노동부 학습이력관리 시스템 요약․80
<표 Ⅳ-1> 개인학습계좌의 보유자 현황․87
<표 Ⅳ-2> 스코틀랜드의 2단계 개인학습계좌 신청자격 및 조건․90
<표 Ⅳ-3> 근로자의 평생학습계좌제 3년간 증가 추이․97
<표 Ⅴ-1> 2009년도 총지출 대비 각 분야별 재원배분 비중 현황․106
<표 Ⅴ-2> ’09년 분야별 요구 현황(총지출 기준, 예산+기금)․107
<표 Ⅴ-3> ’09년 교육부문 예산․109
<표 Ⅴ-4> 일자리 창출을 통한 경제 활력 제고를 위한 예산(2009년)․110
<표 Ⅴ-5> 교육분야 재정운용 추이, 2002-2006․111
<표 Ⅴ-6> 교육 분야 재정 투자 계획, 2007-2011․115
<표 Ⅴ-7> 연차별 평생학습계좌제 확대도입과 재정요소․116
<표 Ⅴ-8> 부처별 및 연구자 소요 추정 인원 및 소요예산․118
<표 Ⅴ-9> 통합적 평생학습계좌제 운영에 따른 학습비 지원 대상 산정․119
<표 Ⅴ-10> 통합적 평생학습계좌제 운영에 따른 추정 소요예산(안): 해당자를 20%로 산정․120
<표 Ⅴ-11> 통합적 평생학습계좌제 운영에 따른 추정 소요예산(안): 해당자를 10%로 산정․121
<표 Ⅴ-12> 통합적 평생학습계좌제 운영에 따른 추정 소요예산(안): 해당자를 5%로 산정․121
<표 Ⅵ-1> 학습경험의 인정기준과 범위․131
<표 Ⅵ-2> 학습계좌 개설인원 및 소요예산(안)․137
[그림 Ⅰ-1] 새 정부의 국가발전전략 체계․3
[그림 Ⅰ-2] 새정부의 국정지표 및 국정과제 구성체계․4
[그림 Ⅱ-1] 평생학습 시대로의 이행․20
[그림 Ⅱ-2] 주요 OECD 국가의 평생학습 참여율․24
[그림 Ⅱ-3] 평생학습 참여 의향․26
[그림 Ⅱ-4] 학령기 교육기관에 대한 GDP 대비 교육비 투자․28
[그림 Ⅱ-5] 근로자 직무관련 훈련 참여율 비교․28
[그림 Ⅱ-6] 직업, 학력 및 연령별 평생학습 참여율․30
[그림 Ⅱ-7] 연령별, 학력별, 직업 훈련 참여율․31
[그림 Ⅲ-1] 평생학습계좌제 지원 체제․47
[그림 Ⅲ-2] 평가인정체계․51
[그림 Ⅲ-3] 체제개선 전ㆍ후 비교․62
[그림 Ⅲ-4] 평생학습계좌제 운영도․79
[그림 Ⅳ-1] 경력개발과정․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