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계 고교생의 진로 연구
A Study on Career Path for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 저자
- 이상준 윤여인 고재성 김나라
- 분류정보
- 기본연구(2008-25)
- 발행기관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발행일
- 2008.09.30
- 등록일
- 2014.01.30
빈도높은 키워드
전문(Full-text) 내 키워드를 추출하고 사용 빈도를 분석하여 제공합니다.
전문계 고등학교진로교육졸업생 조사
요 약 제1장 서 언 제2장 전문계 고교생의 진로개발 실태 분석(김나라) 제1절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의 내용 10 3. 연구의 방법 11 4. 용어의 정의 11 제2절 진로개발이론 및 선행연구 분석 12 1. 청소년기 진로개발이론 12 2. 전문계 고교생의 진로개발 관련 선행연구 16 제3절 전문계 고교생의 진로개발 실태 23 1. 전문계 고교생과 일반계 고교생의 진로개발 실태 비교 23 2. 전문계 고교생의 입학동기별 진로고민 변화 양상 37 제4절 결론 및 제언 55 제3장 전문계 고교 졸업생의 진로교육, 전공일치 그리고 고용의 질(이상준) 제1절 서론 59 제2절 진로교육 현황 61 1. 진로교육의 정의 및 결정요인 61 2. 진로교육 현황 63 제3절 진로교육 참여 요인 및 진학에 미치는 효과 67 1. 자료 설명 68 2. 분석모형 72 3. 분석결과 74 제4절 노동시장에서 학교로의 이행과 고용의 질 83 1. 고용의 질 지표 정의 83 2. 분석결과 88 제5절 결론 91 제4장 전문계 고교 출신 대학 졸업자의 진로현황 분석(고재성) 제1절 서론 95 1. 연구의 필요성 95 2. 연구의 내용 96 3. 연구의 방법 97 제2절 전문계 고교 및 대학 진학자 현황 97 1. 전문계 고교 현황 97 2. 전문계 고교 출신 대학 진학자 현황 100 제3절 전문계 고교 출신 대학 졸업자의 진로현황 분석 103 1. 전문계 고교 출신 대학 졸업자의 대학 및 전공 선택 이유 104 2. 전문계 고교 출신 대학 졸업자의 대학 생활 적응도 108 3. 전문계 고교 출신 대학 졸업자의 진로계획 및 준비도 114 4. 전문계 고교 출신 대학 졸업자의 진로 현황 120 제4절 결론 및 제언 134 제5장 노동시장에서 학교, 그리고 다시 노동시장으로-진학효과를 중심으로-(이상준ㆍ윤여인) 제1절 서론 139 제2절 청년층의 동태적 고용형태 변화 141 1. 학력별 분석 144 2. 고등학교 계열별 146 제3절 진학효과 151 1. 취업확률 변화 153 2. 임금비교를 통한 진학효과 추정 157 제4절 결론 160 제6장 결언 SUMMARY 167 참고문헌 169
이 연구보고서는 우리나라 전문계 고등학교 졸업자와 일반계 졸업자들의 진로교육, 진학, 그리고 노동시장으로의 이행에 대한 개별 소주제를 엮은 것이다. 개별 연구 내용으로는 먼저 2장에서는 전문계 고등학생의 진로개발 실태 연구로 대학진학을 목적으로 전문계에 들어온 학생들의 진로교육을 중심으로 보고 있다. 3장에서는 전문계 고등학생과 일반계 고등학생의 재학 중 희망전공과 대학 진학 시 전공 간의 일치에 있어서 학교와 가정 내 진로교육의 효과를 보았다. 또 4장에서는 전문계 고교출신 대학졸업자들의 진로현황 분석을, 5장에서는 노동시장에서 학교로 이행한 학생들이 졸업 후 다시 노동시장으로 이행할 시 진학의 효과를 전문계와 일반계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 주요내용 - 전문계 고교생의 진로개발 실태 분석 - 전문계 고교 졸업생의 진로교육, 전공일치 그리고 고용의 질 - 전문계 고교 출신 대학 졸업자의 진로현황 분석 - 노동시장에서 학교, 그리고 다시 노동시장으로
The main theme of this study is to find effects of 'school-to-work', or 'work-to-school' between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 and high school. For the purpose of performing this study, we did analyze 'major match', 'career development in vocational high school', 'effect for enter a school of higher grade' etc. we adopt the method like IV estimation, D-D analysis, LISREL, PROBIT.
<표 Ⅱ-1> Super의 탐색기 직업발달 과업․16 <표 Ⅱ-2> 전문계 고교생과 일반계 고교생의 진로개발 실태 분석 표본 분포․24 <표 Ⅱ-3> 전문계 고교생과 일반계 고교생의 진로개발 실태 분석 문항 구성․25 <표 Ⅱ-4> 중학교 재학 중 진로지도 경험 여부․27 <표 Ⅱ-5> 중학교 재학 중 진로지도 만족도․28 <표 Ⅱ-6> 중학교 재학 중 가정 내 진로 관련 활동 및 대화 경험․28 <표 Ⅱ-7> 진로정보를 얻는 곳․29 <표 Ⅱ-8> 진로에 영향을 미치는 사람․30 <표 Ⅱ-9> 적성인지 여부․31 <표 Ⅱ-10> 자아관․32 <표 Ⅱ-11> 미래직업 결정 여부․33 <표 Ⅱ-12> 미래직업에 대한 정보획득 정도․34 <표 Ⅱ-13> 미래직업을 결정하지 못한 이유․35 <표 Ⅱ-14> 전문계 고교생의 입학동기별 진로고민 변화 양상 분석 표본 분포․38 <표 Ⅱ-15> 전문계 고교생의 입학동기별 진로고민 변화 양상 분석 문항 구성․39 <표 Ⅱ-16> 전문계 고교 입학동기․40 <표 Ⅱ-17> 진로고민 수준․41 <표 Ⅱ-18> 진로고민 변화 양상(전체집단)․43 <표 Ⅱ-19> 진로고민 변화 양상(Group 1: 자신특성고려)․45 <표 Ⅱ-20> 진로고민 변화 양상(Group 2: 성적고려)․47 <표 Ⅱ-21> 진로고민 변화 양상(Group 3: 대학진학고려)․50 <표 Ⅱ-22> 진로고민 변화 양상(Group 4: 기타)․52 <표 Ⅱ-23> 진로고민 변화 양상(집단 간 비교)․54 <표 Ⅲ-1> 진로와 직업 과목의 채택 현황․65 <표 Ⅲ-2> 학교 진로교육이 진로선택에 도움이 되는 정도․66 <표 Ⅲ-3> 학교 진로교육의 진로정보 탐색에 대한 도움정도․66 <표 Ⅲ-4> 기초 통계량․69 <표 Ⅲ-5> 학교 및 가정 내 진로 관련 활동 참가 빈도 및 비율․72 <표 Ⅲ-6> 진로 관련 활동 참가결정요인․76 <표 Ⅲ-7> 전공일치도 결정요인․79 <표 Ⅲ-8> 고등학교 계열별 전공일치도 결정요인․81 <표 Ⅲ-9> 전공일치 예측 값을 이용한 그룹평균 처리효과․82 <표 Ⅲ-10> 거시적 차원의 고용의 질 지표들․85 <표 Ⅲ-11> 개인적 차원에서 고용의 질 지표 연구들․86 <표 Ⅲ-12> 고등학교 졸업 후 일반계 고교 졸업자와 전문계 고교 졸업자의 고용의 질 그룹 평균 차이․89 <표 Ⅲ-13> 노동시장에서 학교이행 결정요인 추정 결과․90 <표 Ⅳ-1> 일반계 및 전문계 고교 학교 수 변화 추이․98 <표 Ⅳ-2> 전문계 고교 졸업자 진학률 변화 추이․99 <표 Ⅳ-3> 전문계 고교 교육목적에 대한 견해․100 <표 Ⅳ-4> GOMS 표본의 전문계 고교 출신 대학 졸업자의 일반적 특성․103 <표 Ⅳ-5> 대학 졸업자의 대학 선택 이유․104 <표 Ⅳ-6> 대학 졸업자의 전문대학 선택 이유․105 <표 Ⅳ-7> 대학 졸업자의 4년제 대학 선택 이유․106 <표 Ⅳ-8> 대학 졸업자의 전공 선택 이유․107 <표 Ⅳ-9> 전공 재선택 시 동일 전공 선택 여부․108 <표 Ⅳ-10> 대학 출신 전공 재선택에 대한 부정적 의견의 이유․109 <표 Ⅳ-11> 대학 재학 시 복수전공, 부전공, 연계전공 실시 여부․110 <표 Ⅳ-12> 출신 대학별 교육 및 전공에 대한 만족도1)․111 <표 Ⅳ-13> 최종 출신 대학 이전의 대학재학 여부․113 <표 Ⅳ-14> 재학 중 취업목표 설정 여부․114 <표 Ⅳ-15> 취업목표 설정 범위 및 목표 달성 여부․115 <표 Ⅳ-16> 전공 재선택 여부 및 성적별 재학 중 취업목표 설정 여부․116 <표 Ⅳ-17> 출신 대학별 취업 목표 설정 시기․117 <표 Ⅳ-18> 재학 중 구직활동 여부․118 <표 Ⅳ-19> 취업목표 설정에 따른 구직활동 여부․119 <표 Ⅳ-20> 대학 졸업 후 첫 일자리의 특성․120 <표 Ⅳ-21> 첫 직장 입사 방법․121 <표 Ⅳ-22> 취업목표별 첫 직장에 대한 만족도1) 차이․123 <표 Ⅳ-23> 졸업 전 취업목표 설정여부와 첫 직장 입사 방법 비교․125 <표 Ⅳ-24> 첫 직장을 퇴직한 이유․127 <표 Ⅳ-25> 현재 재직하고 있는 직장의 특성․128 <표 Ⅳ-26> 현재 직장에 대한 만족도1)․129 <표 Ⅳ-27> 취업 목표별 현 직장에 대한 만족도1) 비교․131 <표 Ⅳ-28> 업무내용과 교육/기술수준 및 전공일치도/도움정도 비교(직장별)․132 <표 Ⅳ-29> 업무내용과 교육/기술수준 및 전공일치도/도움정도 비교(계열별)․133 <표 Ⅴ-1> 대학 진학률 추이․142 <표 Ⅴ-2> 동태적 변화 추이․144 <표 Ⅴ-3> 학력별 유량 분석․146 <표 Ⅴ-4> 고등학교 유량 분석․147 <표 Ⅴ-5> 대학교 유량 분석․149 <표 Ⅴ-6> 고등학교 졸업자의 고교 계열별 평균 임금과 고용의 질 변화․150 <표 Ⅴ-7> 대학교 졸업자의 고교 계열별 평균 임금과 고용의 질 변화․150 <표 Ⅴ-8> 진학경험이 있는 경우․152 <표 Ⅴ-9> single Probit model D-D․154 <표 Ⅴ-10> Ⅳ를 이용한 Panel D-D․156 <표 Ⅴ-11> 계열별 취업확률의 D-D 효과․157 <표 Ⅴ-12> OLS를 이용한 임금 D-D․158 <표 Ⅴ-13> 계열별 임금 D-D 효과․159 <부표 1> 추정에 사용한 변수의 기술통계량․162 [그림 Ⅱ-1] 진로고민 수준의 변화․42 [그림 Ⅱ-2] 진로고민 수준 변화 양상 (전체집단)․44 [그림 Ⅱ-3] 진로고민 수준 변화 양상 (Group 1: 자신특성고려)․46 [그림 Ⅱ-4] 진로고민 수준 변화 양상 (Group 2: 성적고려)․48 [그림 Ⅱ-5] 진로고민 수준 변화 양상 (Group 3: 대학진학고려)․50 [그림 Ⅱ-6] 진로고민 수준 변화 양상 (Group 4: 기타)․52 [그림 Ⅲ-1] 중고등학교 진로교육 운영 유형․64 [그림 Ⅲ-2] 중고등학교 진로상담내용․64 [그림 Ⅲ-3] 고등학교 진로교육 만족도․67
번호 | 제목 | 저자 | 발행일 | 발행기관 | 첨부 |
---|
관련 과제 정보전체 1 건
기본 | 전문계 고교생의 진로 연구 | 2008.01.01~2008.09.30 | 바로가기 |
- 보고서·자료 콘텐츠 문의처
- 홍보팀 · 044-415-35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