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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자료

진로교육 정책의 성과와 추진 방향

Outcomes for Career Education Policy and Future Directions
저자
최동선 한상근 임언 정윤경 이상준 김나라 이종범
분류정보
기본연구(2008-31)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발행일
2008.06.30
등록일
2008.0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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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교육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3
   1. 연구의 내용 3
   2. 연구ㆍ사업의 방법 5
제2장  우리나라 초ㆍ중등학교에서의 진로교육 현황
 제1절  초ㆍ중등 교육과정에서의 진로교육 9
   1. 독립된 교과를 통한 방법 : 「진로와 직업」12
   2. 특정 교과에 일부 단원으로 편성하는 방법 16
   3. 교과에 통합(infusion)하는 방법 17
   4. 창의적 재량활동 및 특별활동을 활용한 교과외 활동을 통한 방법 20
 제2절  진로교육 담당 인력 24
   1. 진로상담부장 24
   2. 전문상담교사 26
   3. 진로교육 관련 연수 및 재교육 29
 제3절  행정 및 지원 체계 31
제3장  주요 쟁점별 진로교육 현황 및 과제
 제1절  역량 중심 교과통합 진로교육 37
   1. 교과통합 진로교육의 필요성 37
   2. 현행 교육과정에서의 진로교육의 위치 39
   3. 진로개발 역량의 개념 및 하위 요소 44
   4. 역량 중심 교과통합 진로교육 모형 탐색 55
   5. 결론 및 제언 61
 제2절  대학생의 취업능력 제고를 위한 진로교육 운영 모형 68
   1. 청년층 노동시장과 진로 68
   2. 대학 진로서비스 체제의 현황 및 문제점 83
   3. 취업 중심의 대학 진로교육 운영 방안 93
 제3절  진로정보 네트워크의 연계 강화 116
   1. 진로정보 관련 전산망의 현황 및 문제점 116
   2. 진로정보 네트워크 개선 방안 144
   3. 진로정보 네트워크 관련 추진과제 150
 제4절  지방교육자치의 확충에 따른 진로교육 연계체계의 강화 156
   1. 문제의 제기 156
   2. 진로교육 연계체계 개편의 환경 및 실태분석 157
   3. 지방교육자치 확충에 따른 진로교육 연계체제 개편의 방향 및 정책과제 168
제4장  결론 - 진로교육 정책에 대한 평가와 새로운 비전의 탐색
 제1절  문제 제기 175
 제2절  진로교육 정책의 평가 178
   1. 학교 교육과정에서의 진로교육 실적 178
   2. 진로교육 프로그램과 진로정보의 개발 보급 179
   3. 진로교육 담당자의 역량 육성 180
   4. 대학생 및 성인을 위한 진로교육 및 취업지원 181
   5. 여성 및 취약계층 대상의 진로교육 183
   6. 진로교육 관련 기관 간 연계 및 조직체제의 구축 183
   7. 교과부 및 진로정보센터의 활동 185
   8. 평가의 시사점 186
 제3절  진로교육 정책에 대한 평가와 새로운 비전의 탐색 188
참고문헌 209
  최근의 새정부 출범을 비롯한 대외 환경의 변화는 향후 국가 수준의 진로교육 시스템에 있어 주요한 변수로 작용할 것이며, 따라서 이러한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발전적인 형태의 진로교육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고민과 방안 모색이 적극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이러한 인식을 토대로, 본 연구는 학생 시기에서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생애단계별 진로개발 체제를 재정립하고 관련 정책 이슈를 재점검함으로써 향후 우리나라 진로교육 신(新)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설계도를 구성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본 연구에서는 문헌고찰, 전문가협의회 및 간담회, 정책간담회 등의 방법을 활용하여 최근 진로교육과 연관된 핵심적인 쟁점과 관련 현행 및 정책과제를 모색하는 주제별 접근을 시도하였다.
  ○ 주요내용
   - 우리나라 초·중등학교에서의 진로교육 현황
   - 주요 쟁점별 진로교육 현황 및 과제
    · 역량 중심 교과통합 진로교육
    · 대학생의 취업능력 제고를 위한 진로교육 운영 모형
    · 지방교육자치의 확충에 따른 진로교육 연계체제의 강화
   - 진로교육 정책에 대한 평가와 새로운 비전의 탐색
<표 Ⅱ-1> 7차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과 학교급별 교육목표에서의 진로교육⋅10
<표 Ⅱ-2> 교육과정에서 진로교육을 운영한 방법에 따른 장점과 단점⋅12
<표 Ⅱ-3> 「진로와 직업」 교과의 영역 및 내용 요소⋅14
<표 Ⅱ-4> 「진로와 직업」 교과 채택⋅운영 현황⋅15
<표 Ⅱ-5> 생애단계별 진로교육 목표와 국민공통기본교과의 관계 예시⋅17
<표 Ⅱ-6> 교과를 통한 진로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재구성 예시⋅19
<표 Ⅱ-7> 7차 교육과정에서의 진로교육 유형별 현황 및 문제점(요약)⋅23
<표 Ⅱ-8> 전문상담교사 과정 이수 교사⋅27
<표 Ⅱ-9> 학교급별 전문상담교사 현황⋅27
<표 Ⅱ-10> 평생진로개발 활성화 5개년(’07~’11) 계획안의 정책과제⋅31
<표 Ⅱ-11> 정부 부처의 진로교육 관련 업무 분장 내역⋅32
<표 Ⅱ-12> 16개 시⋅도교육청의 진로교육 지원 활동⋅34
<표 Ⅲ-1> 진로와 직업과목 채택 여부⋅40
<표 Ⅲ-2> 교과활동 이외의 진로교육 프로그램 운영 여부⋅44
<표 Ⅲ-3> 최동선(2006)이 제시한 생애단계별 진로교육의 목표와 내용⋅53
<표 Ⅲ-4> 「진로와 직업」 교과의 영역 및 내용 요소⋅53
<표 Ⅲ-5> 진로개발 역량의 하위 요소⋅55
<표 Ⅲ-6> 과제별 추진 주체 및 예산⋅67
<표 Ⅲ-7> 청년층(15~29세)의 유휴화율 추이⋅70
<표 Ⅲ-8> 첫 취업 소요 기간⋅71
<표 Ⅲ-9> 청년층 종사상 비율(비정규 포함)⋅72
<표 Ⅲ-10> 신규채용과 경력직 비율⋅73
<표 Ⅲ-11> 제조업 사업체 규모별 이익률 추이⋅74
<표 Ⅲ-12> 사업체 규모별  500인 이상 사업체 기준 대비 임금비율⋅75
<표 Ⅲ-13> 전문대 및 대학 재학생의 취업희망기업 및 중소기업 기피 이유⋅76
<표 Ⅲ-14> 30세 이상 경제활동인구 및 취업자 비율⋅77
<표 Ⅲ-15> 첫 직장 유지율⋅79
<표 Ⅲ-16> 취업에 따른 각 직장 평균 근속기간⋅79
<표 Ⅲ-17> 고용형태별 직장이동⋅80
<표 Ⅲ-18> 동일직장 여부에 따른 임금증가율⋅81
<표 Ⅲ-19> 직종이동과 산업 및 경력이동⋅82
<표 Ⅲ-20> 이직 이유⋅83
<표 Ⅲ-21> 대학 내 진로⋅취업지도 관련 기관 유형 분포⋅85
<표 Ⅲ-22> 대학의 진로지도 전담 인력의 규모⋅88
<표 Ⅲ-23> 정부 주도의 대학 진로지도 지원사업의 주요 내용⋅92
<표 Ⅲ-24> IUT Paris Descartes의 컴퓨터 전공과 커리큘럼⋅99
<표 Ⅲ-25> 진로정보 제공 사이트 현황⋅117
<표 Ⅲ-26> 학과정보 및 학교정보 제공 사이트 현황⋅119
<표 Ⅲ-27> 입시정보 제공 사이트 현황⋅122
<표 Ⅲ-28> 직업정보 제공 사이트 현황⋅125
<표 Ⅲ-29> 자격정보 제공 사이트 현황⋅127
<표 Ⅲ-30> 심리검사 제공 사이트 현황⋅130
<표 Ⅲ-31> 상담 제공 사이트 현황⋅134
<표 Ⅲ-32> 교수 제공 사이트 현황⋅137
<표 Ⅲ-33> 취업정보 제공 사이트 현황⋅139
<표 Ⅲ-34> 취약계층 대상 진로정보 제공 사이트 현황⋅141
<표 Ⅲ-35> 진로정보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한계점⋅144
<표 Ⅲ-36> 진로정보 네트워크 연계 구축 방안⋅149
<표 Ⅲ-37> 진로정보 네트워크 관련 추진과제⋅154
<표 Ⅲ-38> 과제별 추진주체 및 소요예산⋅155
<표 Ⅳ-1> 진로교육 정책에 대한 평가 항목⋅177
<표 Ⅳ-2> 진로교육 프로그램과 진로정보의 개발⋅보급에 대한 평가⋅180
<표 Ⅳ-3> 진로교육 담당자의 역량 육성에 대한 평가⋅181
<표 Ⅳ-4> 대학생과 성인을 위한 진로교육 및 취업지원에 대한 평가⋅182
<표 Ⅳ-5> 여성 및 취약계층 대상의 진로교육에 대한 평가⋅183
<표 Ⅳ-6> 진로교육 관련 기관 간 연계 및 조직체제의 구축에 대한 평가⋅185
<표 Ⅳ-7> 교과부 및 진로정보센터의 활동에 대한 평가⋅186
<표 Ⅳ-8> 과제별 추진주체 및 추진시기⋅199
[그림 Ⅱ-1] 초⋅중등학교에서 운영하는 진로교육 유형⋅8
[그림 Ⅱ-2] 7차 교육과정의 편제와 진로교육 운영 방안⋅11
[그림 Ⅱ-3] 각 시도별 창의지도 시간내 진로교육 운영 비율(2007)⋅20
[그림 Ⅱ-4] 학교 내 진로교육 전담 전문상담교사의 보유 비율⋅28
[그림 Ⅱ-5] 진로교육 직무연수 참가 인원 및 과정 수⋅30
[그림 Ⅲ-1] 진로개발 역량 개념의 확대⋅47
[그림 Ⅲ-2] 단원으로 포함하는 통합 유형⋅58
[그림 Ⅲ-3] 내용 전반에 포함하는 통합 유형⋅59
[그림 Ⅲ-4] 복수 교과와의 통합 유형⋅60
[그림 Ⅲ-5] 역량 중심 교과통합 진로교육을 위한 과제⋅65
[그림 Ⅲ-6] 전문대 및 4년제 대학 졸업생의 졸업 후 진로변화 추이⋅69
[그림 Ⅲ-7] 대학에서의 진로지도 체제 개요⋅84
[그림 Ⅲ-8] 대학의 진로⋅취업지도의 여건⋅86
[그림 Ⅲ-9] 대학에서 운영하는 진로지도 서비스의 내용⋅87
[그림 Ⅲ-10] 대학 졸업생의 대학교육과 관련한 만족도⋅89
[그림 Ⅲ-11] 민간업체의 대학 진로지도 지원 현황 및 대학의 만족도⋅90
[그림 Ⅲ-12] 학습과 진로의 통합적인 접근에 의한 대학 진로지도 추진 방안⋅97
[그림 Ⅳ-1] 진로교육정책의 비전과 추진전략⋅189
[그림 Ⅳ-2] 추진전략별 정책 과제⋅189
[그림 Ⅳ-3] 국가진로교육본부의 조직 구성⋅197
관련 주제 다른자료의 번호, 제목, 저자, 발행일, 발행기관, 첨부 ㅈ어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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