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2-1> 거래유형 구분에 따른 기업 간 관계․53
<표 2-2> 포디즘에 의한 작업장 조직의 유형화․65
<표 2-3> 사회적 보호와 숙련관계․79
<표 3-1> 1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 기간 중의 기술계 인력수요 추계․86
<표 3-2> 국민총생산 및 경제성장률(1961~1971년)․87
<표 3-3> 경제활동인구 추이(1963~1971년)․88
<표 3-4> 산업별 취업자, 구성비 및 증가율(1963~1971년)․88
<표 3-5> 직업별 취업자 수 및 구성비(1963~1971년)․89
<표 3-6> 산업별 취업자, 구성비 및 증가율(1972~1998년)․92
<표 3-7> 경제활동인구 추이(1999~2006년)․95
<표 3-8> ‘직업훈련기본법’과 ‘근로자직업훈련촉진법’의 비교․96
<표 3-9> 대․중소기업 직업훈련 컨소시엄의 연도별 운영현황․100
<표 3-10> 한국의 일반기계부품산업 관련 주요 추진 내용 및 성과․112
<표 3-11> 일반기계부품의 품질 및 비가격 경쟁력 평가․115
<표 3-12> 기계산업의 고용구조 (학력별/직종별 인력구성)․116
<표 3-13> 학력/직종별 현재 인원 구성비, 과잉률, 부족률․116
<표 3-14> 기계산업내에서 기업 간 숙련기술 활용도․117
<표 3-15> 기계산업에서 기업의 숙련기술 개발 방향․118
<표 3-16> 기계산업의 각종 교육훈련의 중요성․119
<표 3-17> 기계산업의 현행 직업능력개발 교육과 제도의 진행상황․120
<표 3-18> 기계산업의 향후 직업능력개발의 분야(1순위)․121
<표 3-19> 기계산업의 향후 직업능력개발의 분야(2순위)․121
<표 3-20> 자동차산업의 위상(2006년)․122
<표 3-21> 자동차산업의 발전과 산업정책․124
<표 3-22> 자동차산업에서의 기업 간 숙련기술의 활용도․128
<표 3-23> 자동차산업에서 기업의 숙련기술 개발의 방향․128
<표 3-24> 자동차산업의 각종 교육훈련의 중요성․129
<표 3-25> 자동차산업의 현행 직업능력개발 교육과 제도의 진행상황․131
<표 3-26> 자동차산업의 향후 직업능력개발의 분야(1순위)․132
<표 3-27> 기계산업의 향후 직업능력개발의 분야(2순위)․132
<표 3-28> 조선해양산업의 국별 경쟁력 변화 및 전망․135
<표 3-29> 글로벌 경쟁 속의 한국 위치․138
<표 3-30> 조선산업에서의 기업 간 숙련기술 활용도․140
<표 3-31> 조선산업에서의 기업의 숙련기술 개발의 방향․140
<표 3-32> 조선산업의 각종 교육훈련의 중요성․141
<표 3-33> 조선 산업의 향후 직업능력개발의 분야(1순위)․142
<표 3-34> 조선산업의 향후 직업능력개발의 분야(2순위)․142
<표 3-35> 전자산업의 사업체수, 종사자수, 1인당 부가가치(2002.12)․145
<표 3-36> 전자산업에서의 기업 간 숙련기술 활용의 정도․146
<표 3-37> 전자산업에서 기업의 숙련기술 향상 방향․146
<표 3-38> 전자산업의 각종 교육훈련의 중요성․147
<표 3-39> 산업별의 기술원천 의존부문․148
<표 3-40> 전자산업의 현행 직업능력개발 교육과 제도의 진행상황․149
<표 3-41> 전자산업의 향후 직업능력개발의 분야(1순위)․150
<표 3-42> 전자산업의 향후 직업능력개발의 분야(2순위)․150
<표 4-1> 기업 고유기술에 중요한 요소(개인숙련, 생산시스템)․152
<표 4-2> 고유숙련기술의 이직 시 동종업체에 활용가능성․152
<표 4-3> 생산직 근로자의 직업능력개발 방향(저숙련, 고숙련)․153
<표 4-4> 산업별 기술원천 의존부문․153
<표 4-5> 산업별 자동화 수준․154
<표 4-6> 자동화 수준과 경쟁력과의 관계․155
<표 4-7> 자동화수준과 기업유형과의 관계․155
<표 4-8> 생산분야 부족인력 현황․157
<표 4-9> 생산분야 채용방식․157
<표 4-10> 산업별 근로자의 입사 전 직업교육훈련의 중요정도․158
<표 4-11> 산업별 근로자의 입사 후 직업능력개발의 중요정도․159
<표 4-12> 산업별 근로자의 직업능력개발 방향의 비중․160
<표 4-13> 산업별 근로자 입사 후 직업능력개발 참여 이유․161
<표 4-14> 산업별 근로자 입사 후 힘써야할 직업능력개발 1순위․162
<표 4-15> 산업별 근로자 집체교육형 프로그램 실시 곤란이유 1순위․163
<표 4-16> 산업별 근로자 1:1현장학습 실시 필요조건 1순위․164
<표 4-17> 인사담당자가 응답한 학교 교육 중요도 종속변인: B1 기술변화․165
<표 4-18> 생산담당자가 응답한 학교 교육 중요도 종속변인: B1 기술변화․166
<표 4-19> 근로자대표가 응답한 학교교육 중요도 종속변인: B1 기술변화․166
<표 4-20> 인사담당자가 응답한 직업능력개발 중요도 종속변인: B1 기술변화․167
<표 4-21> 생산담당자가 응답한 직업능력개발 중요도 종속변인: B1 기술변화․167
<표 4-22> 근로자대표가 응답한 직업능력개발 중요도 종속변인: B1 기술변화․167
<표 4-23> 산업별 숙련 소요시간․169
<표 4-24> 산업별 숙련향상관련 사업 중 필요한 사업․170
<표 4-25> 산업별 2007년 지원제도 활용정도: 사업주: 직업능력개발지원․172
<표 4-26> 산업별 2007년 지원제도 활용정도:기타: 중소기업 훈련컨소시엄․173
<표 4-27> 산업별 고용보험지원제도 개선부분․174
<표 4-28> 기업규모별 생산분야 부족인력․176
<표 4-29> 기업 규모별 생산분야 채용방식․177
<표 4-30> 직업능력개발 및 교육훈련에 지출한 비용 (2007년 기준)․178
<표 4-31> 기업 규모별 자체 교육훈련비․179
<표 4-32> 기업규모별 고용보험의 직업능력개발지원 활용수준․180
<표 4-33> 수강지원금․181
<표 4-34> 중소기업훈련컨소시엄지원․182
<표 4-35> 학교교육 중요도․183
<표 4-36> 직업교육훈련 중요도․184
<표 4-37> 직업교육훈련 중요도․185
<표 4-38> 숙련기술 개발방향․186
<표 4-39> 소집단 활동 근로자 비율․187
<표 4-40> 기업규모별 생산분야 작업단위의 자율권․188
<표 4-41> 산업별 기업 유형․191
<표 4-42> 기업 유형 * 3년간 하도급 업체 수 변화․192
<표 4-43> 업종별 * 하도급 이유 1순위․194
<표 4-44> 업종별 * 하도급 이유 2순위․195
<표 4-45> 하도급 수준별 부족한 인력 유형․196
<표 4-46> 하도급 수준별 숙련 소요시간․197
<표 4-47> 하도급 수준별 하도급 후 직업능력개발 투자정도․198
<표 4-48> 하도급 수준별 근로자의 입사전 학교교육의 중요 정도․199
<표 4-49> 하도급 수준별 생산부서 소집단활동 담당자․201
<표 4-50> 하도급 수준별 소집단 활동 참여비율․202
<표 4-51> 하도급 수준별 소집단활동의 특징․203
<표 4-52> 하도급 수준별 업무순환제도 실시 참여비율․204
<표 4-53> 기업 유형 * 생산직의 품질업무 책임 정도․205
<표 4-54> 하도급 매커니즘의 중분류 분석․207
<표 4-55> 하도급 매커니즘의 개별 항목분석․208
<표 4-56> 하도급과 숙련형성기간과의 상관관계․209
<표 4-57> 숙련인력 수․210
<표 4-58> 조/반장급 인력 수․211
<표 4-59> 소집단 활동 근로자 비율․212
<표 4-60> 생산분야 작업단위의 자율권(5점 평균)․214
<표 4-61> 평균차이(I-J)․215
<표 4-62> 작업장 단위 자율성․215
<표 4-63> 품질업무 책임범위․216
<표 4-64> 작업장 조직의 수리보전업무 역할․217
<표 4-65> 산업별 노동조합 현황과 노사관계 단계․218
<표 4-66> 기업규모별 노동조합단위와 노사관계 단계․219
<표 4-67> 산업별 노사관계 정도․220
<표 4-68> 기업규모별 노사관계 정도․220
<표 4-69> 산업별 노조의 직업능력개발 관여도․221
<표 4-70> 기업규모별 노조의 직업능력개발 관여도 정도․222
<표 4-71> 노사관계와 노조의 직업능력개발 관여도의 상관관계․222
<표 4-72> 노동조합의 구성과 생산자동화의 정도 분석․224
<표 4-73> 노사관계와 노동생산성의 관계(인사담당자)․224
<표 4-74> 노사관계와 노동생산성의 관계(생산담당자)․225
<표 4-75> 노사관계와 노동생산성의 관계(근로자대표)․225
<표 4-76> 기술변화에 따른 노사관계․226
<표 4-77> 노사관계와 가격경쟁력․227
<표 4-78> 노사관계와 품질경쟁력․227
<표 4-79> 숙련기술개발방향과 장기근속을 위한 노력․229
<표 4-80> 직업능력개발의 중요도와 장기근속을 위한 노력(인사담당자)․230
<표 4-81> 직업능력개발의 중요도와 장기근속을 위한 노력(생산담당자)․230
<표 4-82> 직업능력개발의 중요도와 장기근속을 위한 노력(근로자 대표)․230
<표 4-83> 장기근속을 위한 노력과 노사관계(인사담당자)․231
<표 4-84> 장기근속을 위한 노력과 노사관계(근로자 대표)․231
<표 4-85> 장기근속을 위한 노력과 품질경쟁력(인사담당자)․231
<표 4-86> 장기근속을 위한 노력과 노사관계(생산담당자)․232
<표 4-87> 인사담당자의 소집단활동방향 응답․233
<표 4-88> 생산담당자의 소집단활동방향 응답․233
<표 4-89> 근로자대표의 소집단활동방향 응답․233
<표 4-90> 기업규모에 따른 장기근속을 위한 노력․234
<표 4-91> 기업 자산총계에 따른 장기근속을 위한 노력․234
<표 4-92> 기업 매출액에 따른 장기근속을 위한 노력․235
<표 4-93> 기업 경상이익에 따른 장기근속을 위한 노력․235
<표 4-94> 산업별 장기근속을 향상하기 위한 노력방안․237
<표 4-95> 기업규모별 장기근속을 향상하기 위한 노력방안․238
<표 4-96> 산업별 퇴직연금제 실시현황․238
<표 4-97> 산업별 기업복지제도 실시현황․239
<표 4-98> 장기근속과 기술원천 및 숙련육성방안에 상관관계 분석․240
<표 4-99> 장기근속과 숙련향상관계, 각종 기업복지와의 관계․241
<표 4-100> 산업별 숙련향상관련 필요사업․243
<표 4-101> 기업규모별 숙련향상관련 필요사업․243
<표 4-102> 산업별 SC의 숙련향상기여도․244
<표 4-103> 산업별 SC의 숙련향상기관으로서의 주요 역할․245
<표 4-104> 리더십을 구성하는 요소 Ⅰ․246
<표 4-105> 리더십을 구성하는 요소 Ⅱ․246
<표 4-106> 리더십을 구성하는 요소 Ⅲ․247
<표 4-107> 직원의 의견에 대한 회사의 수렴․247
<표 4-108> 지역 이해 관계자 간 내부 협력 및 연계체제․248
<표 4-109> 직원들의 의견 경청․248
<표 4-110> 회사의 비전 및 전략의 수립․249
<표 4-111> 경영진의 직원에 대한 소통․250
<표 4-112> 경영진의 갈등관리 및 이해관계 조정능력 ․250
<표 4-113> 경영진의 솔선수범․251
<표 4-114> 경영진의 자기주도적 학습 ․252
<표 4-115> 품질경쟁력을 종속변수로 하는 회기분석 모델․253
<표 4-116> 회기모델 비교․254
<표 4-117> 노동생산성의 확보 조건 모델 구성․256
<표 4-118> 가격경쟁력의 확보 조건 모델 구성․257
[그림 2-1] 주요 요소와 기업경쟁력과 숙련체제 관계․83
[그림 3-1] 숙련수요에 따른 직업능력개발의 전개 방향․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