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1-1> 설문조사 대상 표본 수 및 회수율․5
<표 2-1> 교육지표 포뮬러․10
<표 2-2> 교육지표별 반영 비율․10
<표 2-3> 대학 유형별 재원 배분액․11
<표 2-4> 재원 배분 포뮬러․11
<표 2-5> 전문대학 교육지표․14
<표 2-6> 전문대학 재원 배분 포뮬러․15
<표 2-7> 교육역량 강화사업의 시행방식에 대한 4년제 대학의 반응․19
<표 2-8> 교육역량 강화사업의 시행방식에 대한 전문대학의 반응․19
<표 2-9> 전공계열별로 취업률 지수에 차이를 둘 필요성에 대한 대학의 반응․21
<표 2-10> 전공계열별로 취업률 지수에 차이를 둘 필요성에 대한 전문대학의 반응․22
<표 2-11> 전공계열별 충원율 가중치를 두자는 의견에 대한 대학의 반응․22
<표 2-12> 전공계열별 충원율 가중치를 두자는 의견에 대한 전문대학의 반응․22
<표 2-13> 장학금 지원 의무율에 대한 대학의 반응․25
<표 2-14> 장학금 지원 의무율에 대한 전문대학의 반응․25
<표 2-15> 향상지표 반영 비율에 대한 대학의 반응․27
<표 2-16> 향상지표 반영 비율에 대한 전문대학의 반응․27
<표 2-17> 교육지표에 대한 대학의 반응․28
<표 2-18> 교육지표에 대한 전문대학의 반응․29
<표 2-19> 교육지표 6개의 반영 비중의 합리성에 대한 반응․37
<표 2-20> 2009년 교육지표별 상대적 중요도에 대한 대학의 반응․39
<표 2-21> 각 지표의 상대적 중요도에 대한 대학의 반응․40
<표 2-22> 전임교원 확보율과 장학금 지급율의 상대적 중요도 차이․41
<표 2-23> 전임교원 확보율과 학생당 교육비의 상대적 중요도 차이․41
<표 2-24> 장학금 지급율과 학생당 교육비의 상대적 중요도 차이․42
<표 2-25> 취업률의 반영비율을 낮추는 안에 대한 대학 및 전문대학의 반응․43
<표 2-26> 소속대학 설립별, 지역별, 규모별에 따른 교육지표 6개의 반영 비중이 합리적인 정도 차이․44
<표 2-27> 2009년 교육지표별 상대적 중요도에 대한 전문대학의 반응․45
<표 2-28> 각 지표의 상대적 중요도의 일반적인 경향․46
<표 2-29> 소속대학 설립별, 지역별, 규모별에 따른 취업률지수와 재학생 충원율의 상대적 중요도 차이․47
<표 2-30> 2009년 지원여부에 따른 각 지표의 상대적 중요도 차이․48
<표 2-31> 소속대학 설립별, 지역별, 규모별에 따른 전임교원 확보율과 장학금 지급율의 상대적 중요도 차이․49
<표 2-32> 설립별, 지역별, 규모별에 따른 포괄 재정 지원 방식에 대한 반응․51
<표 2-33> 설립별, 지역별, 규모별에 따른 재원 배분 수식에 대한 반응․51
<표 2-34> 대학에 재정지원 금액을 지원하는 데 있어서 대학의 규모에 따라 학생당 지원금의 차이를 두는 방법에 대한 생각․52
<표 2-35> 설립별, 지역별, 규모별에 따른 재원 배분 수식이 합리적이라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생각․54
<표 2-36> 설립별, 지역별, 규모별 설립주체에 따른 대학 미구분에 대한 반응․57
<표 2-37> 사업비 지원 대상 대학의 적정한 비율에 대한 대학 및 전문대학의 반응․64
<표 2-38> 2009년도에 자율지표만 선택하여 성과관리를 하는 것에 대한 반응․64
<표 2-39> 과거 특수목적사업 성과 유지 여부에 대한 대학 및 전문대학의 반응․65
<표 2-40> 교육역량 강화사업 성과 관리 관련 현 제도에 대한 대학의 반응․67
<표 2-41> 교육역량 강화사업 성과 관리 관련 현 제도에 대한 전문대학 반응․67
<표 2-42> 교육역량 강화사업 성과 관리 개선을 위하여 검토 중인 사항에 대한 대학의 반응․68
<표 2-43> 교육역량 강화사업 성과 관리 개선을 위하여 검토 중인 사항에 대한 전문대학의 반응․68
<표 2-44> ’08년 교육역량 강화사업 주요 실적․72
<표 2-45> ’09년 수정사업계획서 예상 실적․72
<표 2-46> 새로운 재정 지원 방식에 기대되는 긍정적 효과에 대한 대학의 반응․74
<표 2-47> 새로운 재정 지원 방식에 기대되는 긍정적 효과에 대한 전문대학 반응․74
<표 2-48> 새로운 재정 지원 방식에 기대되는 부정적 효과에 대한 대학의 반응․75
<표 2-49> 새로운 재정 지원 방식에 기대되는 부정적 효과에 대한 전문대학의 반응․76
<표 2-50> 교육역량 강화사업 성과에 대한 지원 대학의 반응․78
<표 2-51> 교육역량 강화사업 성과에 대한 전문대학의 반응․78
<표 3-1> 설문결과 반영 포뮬러 - 4년제 대학․84
<표 3-2> 강좌당 학생수 고려 포뮬러1 - 4년제 대학․85
<표 3-3> 강좌당 학생수 고려 포뮬러2 - 4년제 대학․86
<표 3-4> 설문결과 반영 포뮬러 - 전문대학․87
<표 3-5> 강좌당 학생수 고려 포뮬러1 - 전문대학․88
<표 3-6> 강좌당 학생수 고려 포뮬러2 - 전문대학․88
<표 3-7> 2009년 포뮬러와 수정 포뮬러간의 최종점수와 순위의 상관계수 - 4년제 대학․90
<표 3-8> 수정 포뮬러에 따른 순위 변동폭 - 4년제 대학․92
<표 3-9> 수정 포뮬러에 따른 교체비율 - 4년제 대학․93
<표 3-10> 2009년 포뮬러와 수정 포뮬러 간의 최종점수와 순위의 상관계수 - 전문대학․100
<표 3-11> 수정 포뮬러에 따른 순위 변동폭 - 전문대학․101
<표 3-12> 수정 포뮬러에 따른 교체비율 - 전문대학․101
<표 3-13> 4년제 대학교 지역계수 수정에 따른 지원액의 변동․107
<표 3-14> 전문대학 지역계수 수정에 따른 지원액의 변동․108
<표 3-15> 규모지수의 반영방법 변경에 따른 각 지표간의 상관계수(4년제 대학)․110
<표 3-16> 규모지수의 반영방법 변경에 따른 지원액 변동(수도권)․111
<표 3-17> 규모지수의 반영방법 변경에 따른 지원액 변동(비수도권 중/대규모)․112
<표 3-18> 규모지수의 반영방법 변경에 따른 지원액 변동(교육대, 산업대)․113
<표 3-19> 규모지수의 반영방법 변경에 따른 각 지표간의 상관계수(전문대)․113
<표 3-20> 규모지수의 반영방법 변경에 따른 지원액 변동(전문대 수도권)․114
<표 3-21> 규모지수의 반영방법 변경에 따른 지원액 변동(전문대 비수도권)․115
<표 3-22> 1인당 학생지원비의 증감(수도권 4년제)․118
<표 3-23> 1인당 학생지원비의 증감(지방 4년제-대규모)․119
<표 3-24> 1인당 학생지원비의 증감(지방 4년제-중규모)․120
<표 3-25> 1인당 학생지원비의 증감(지방 4년제-소규모)․120
<표 3-26> 1인당 학생지원비의 증감(교육대, 산업대)․121
<표 3-27> 1인당 학생지원비의 증감(전문대 수도권)․122
<표 3-28> 1인당 학생지원비의 증감(전문대 비수도권)․123
<표 3-29> 도시규모 반영에 따른 선정결과 변화(비수도권 대규모)․127
<표 3-30> 도시규모 반영에 따른 선정결과 변화 (비수도권 중규모)․128
<표 3-31> 도시규모 반영에 따른 선정결과 변화 (비수도권 소규모)․129
<표 3-32> 국ㆍ공립과 사립 구분에 따른 선정결과 변화(수도권 대학)․130
<표 3-33> 국ㆍ공립과 사립 구분에 따른 선정결과 변화(지방 대규모)․131
<표 3-34> 국ㆍ공립과 사립 구분에 따른 선정결과 변화(지방 중규모)․132
<표 3-35> 국공립․사립 구분에 따른 선정결과 변화(지방 소규모)․132
<표 3-36> 국ㆍ공립과 사립 구분에 따른 선정결과 변화(교육대, 산업대)․133
<표 3-37> 대학 소재 도시규모 반영에 따른 선정결과 변화(비수도권 전문대)․134
<표 3-38> 대학 소재 도시규모 반영에 따른 선정결과 변화(비수도권 전문대)․135
<표 3-39> 전문대학 규모 반영에 따른 선정결과 변화(수도권)․136
<표 3-40> 전문대학 규모 반영에 따른 선정결과 변화(비수도권 대규모)․137
<표 3-41> 전문대학 규모 반영에 따른 선정결과 변화(비수도권 중소규모)․138
[그림 2-1] 대학 교육역량 강화사업 운영체계․12
[그림 2-2] 전문대학 교육역량 강화사업 운영 체계․15
[그림 3-1] 포뮬러에 따른 수도권 소규모 4년제 대학의 순위 변화․94
[그림 3-2] 포뮬러에 따른 수도권 중규모 4년제 대학의 순위 변화․95
[그림 3-3] 포뮬러에 따른 수도권 대규모 4년제 대학의 순위 변화․95
[그림 3-4] 포뮬러에 따른 비수도권 소규모 4년제 대학의 순위 변화․96
[그림 3-5] 포뮬러에 따른 비수도권 중규모 4년제 대학의 순위 변화․97
[그림 3-6] 포뮬러에 따른 비수도권 대규모 4년제 대학의 순위 변화․97
[그림 3-7] 포뮬러에 따른 교육대학의 순위 변화․98
[그림 3-8] 포뮬러에 따른 산업대학의 순위 변화․99
[그림 3-9] 포뮬러에 따른 수도권 전문대학의 순위 변화․102
[그림 3-10] 포뮬러에 따른 비수도권 전문대학 순위 변화․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