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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자료

중소기업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경영자 교육 프로그램 개발

A Study for Developing a Training Program which Stimulates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CEOs to understand the Importance of Human Resources Development
저자
박태준 윤여인 임철일 조대연
분류정보
기본연구(2009-13)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발행일
2009.11.30
등록일
2009.1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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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인적자원개발중소기업
요 약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 목적 3
 제2절  연구의 방법 4
   1. 연구의 틀 4
   2. 연구 추진 방법 14
제2장  인적자원개발 이론과 프로그램 분석
 제1절  인적자원개발 이론 17
   1. HRD의 개념과 특성 17
   2. HRD 전문가 역량 19
   3. HRD CEO 역량 25
 제2절  인적자원개발 프로그램 분석 27
   1. 인적자원개발 고위지도자 과정 27
   2. 한국능률협회 2008 HRD 전문가 과정 28
   3. 서울대학교 최고지도자 인문학 과정 39
 제3절  소결 40
제3장  중소기업의 인적자원개발과 CEO의 역할
 제1절  중소기업의 중요성 및 현안 43
   1. 중소기업의 중요성 43
   2. 중소기업의 현안 문제 44
 제2절  중소기업과 인적자원개발 47
   1. 중소기업에서 인적자원개발의 중요성 47
   2. 중소기업 인적자원개발 현황 48
   3. 중소기업에 적합한 인적자원개발 방안 51
 제3절  인적자원개발 우수 사례를 통해 본 CEO의 역할 53
   1. HRD CEO의 주요 역량을 통해 본 Best HRD 사례 53
   2. 최고경영자(CEO) 환경의 변화 59
 제4절  중소기업에서 최고학습책임자(CLO)의 필요성 61
   1. 최고학습책임자(Chief Learning Officer)의 개념과 역할 61
   2. 중소기업에서 최고학습책임자(Chief Learning Officer)로서 CEO 63
   3. CLO로서의 CEO 역량 개발 64
 제5절  소결 65
제4장  중소기업 CEO 교육프로그램 분석
 제1절  국내 중소기업 CEO 교육프로그램 69
   1. 한국생산성본부「CEO 경영아카데미」69
   2. 한국생산성본부「글로벌 CEO 아카데미」76
   3. 중소기업연구원「SB-CEO School」84
 제2절  외국 사례 91
   1. Harvard Business School「Key Executive Program」91
   2. Executive Program for Growing Companies 94
 제3절  소결 97
제5장  중소기업 인적자원개발 현황과 CEO교육 프로그램 수요 조사
 제1절  면담 조사 101
   1. 면담 조사 개요 101
   2. 면담 결과 102
 제2절  설문 조사 124
   1. 설문 조사 개요 124
   2. 설문 조사 결과 126
 제3절  소결 134
제6장  중소기업 CEO를 위한 HRD 교육프로그램(안)
 제1절  분석 결과 137
   1. 요구분석 및 과제분석 절차 137
   2. 요구분석 및 과제분석 결과 139
 제2절  중소기업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경영자 교육 프로그램 설계 147
   1. 교육과정 목적 및 목표 147
   2. 교육 프로그램의 개요 및 특징 149
   3. 교육프로그램 모듈구성 및 주요 내용 150
 제3절  운영자 매뉴얼, 강사 매뉴얼, 학습자 매뉴얼 153
   1. 운영자 매뉴얼 154
   2. 강사 매뉴얼 155
   3. 학습자 매뉴얼 156
 제4절  소결 156
제7장  결론
 제1절  요약 159
 제2절  제언 167
SUMMARY 171
<부록 1> 중소기업 CEO 대상 면담지 175
<부록 2> 중소기업 CEO 대상 설문지 181
참고문헌 191
  이 연구의 목적은 지식기반사회에서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존속과 발전을 위한 기업 구성원의 인적자원개발의 중요성을 경영자가 인식하고 실제 수행할 수 있도록 중소기업 경영자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는 것이다.
  주요한 내용으로, 먼저 중소기업이 처한 인적자원개발 현황과 문제점을 정리하고, 두 번째로 국내외에서 실행하고 있는 중소기업 CEO 교육프로그램을 분석하고, 세 번째로 중소기업 CEO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수요를 조사하고, 마지막으로 중소기업 CEO를 위한 HRD 교육프로그램(안)을 개발하였다.
  개발 방법으로는 기업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효과적인 모형으로 평가받고 있는 래피트 프로토타입(rapid prototype) 교수체제설계(Instructional Systems Design, ISD)를 발전시킨 간편 교수체제설계 모형을 적용하였다.
  ○ 주요내용
   - 래피드 프로토타입 기반의 Simple ISD 모형
   - 중소기업 인적자원개발의 제 조건과 한계
   - 중소기업 CEO 교육프로그램 분석
   - 중소기업 CEO 교육프로그램 수요 조사
   - 중소기업 CEO를 위한 HRD 교육프로그램(안)
  In the knowledge-based society of 21st century, the CEO of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has to perceive the importance of human resources development in order to maintain and enhance the competitiveness of his company. Therefore we need a good training program of HRD for CEO of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In this study, we have applied a rapid prototype of instructional systems design which is recognized as a very useful and efficient developing method of training program for small and medium enterprises.
<표 1-1> 주요 문헌 및 벤치마킹 대상ㆍ10
<표 1-2> 운영자 매뉴얼 항목ㆍ12
<표 2-1> HRD 관련 핵심 주제ㆍ18
<표 2-2> HRD의 방향ㆍ20
<표 2-3> HRD의 방향에 따른 HRD 전문가의 역할ㆍ22
<표 2-4> HRD 전문가의 역할에 따른 역량ㆍ24
<표 2-5> 인적자원개발 관련 최고경영자 대상 교육프로그램 요약ㆍ30
<표 2-6> 서울대 최고지도자 인문학과정 주제 영역ㆍ39
<표 3-1> 제조업 부가가치 증감액 및 기여율(2000~2007년)ㆍ44
<표 3-2> 중소기업 인력지원 기본계획의 예산 현황: 2009년도 시행계획ㆍ50
<표 4-1> 한국생산성본부 CEO경영아카데미 프로그램ㆍ71
<표 4-2> 한국생산성본부 글로벌 CEO 아카데미 프로그램ㆍ79
<표 4-3> 중소기업연구원 SB-CEO School 프로그램ㆍ86
<표 4-4> CEO경영아카데미, 글로벌CEO아카데미, SB-CEO School 과정 요약ㆍ90
<표 4-5> Executive Program for Growing Companies의 교육프로그램시간표ㆍ96
<표 5-1> 면담지 구성ㆍ102
<표 5-2> 성공기업 CEO 면담결과 요약ㆍ121
<표 5-3> 설문 응답자의 특성ㆍ125
<표 5-4> 2008~2009년 실시되었거나 실시중인 인적자원개발 프로그램ㆍ127
<표 5-5> 인적자원개발을 실시하는데 있어 발생할 수 있는 장애요인ㆍ128
<표 5-6> 경영자 대상의 인적자원개발과 관련된 교육훈련 참여유무ㆍ129
<표 5-7> 참여한 인적자원개발과 관련된 교육훈련에 대한 만족도ㆍ129
<표 5-8> 교육훈련 참여를 통해 얻은 수확ㆍ130
<표 5-9> 경영자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필요 정도ㆍ131
<표 5-10> 경영자 교육훈련 프로그램 참여 의사ㆍ131
<표 5-11> 경영자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선호 학습 유형ㆍ132
<표 5-12> 경영자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교육시간ㆍ132
<표 5-13> 경영자 교육훈련 프로그램 제공시 선호하는 교육 운영 형태ㆍ133
<표 5-14> 경영자 교육훈련 프로그램 제공시 적절한 교육방법ㆍ133
<표 5-15> 경영자 교육훈련 프로그램 제공시 선호 강사ㆍ134
<표 6-1> 문헌 및 HRD 프로그램 분석 결과ㆍ139
<표 6-2> 중소기업 CEO 교육 프로그램 분석 결과ㆍ141
<표 6-3> 수행 및 환경의 차이ㆍ142
<표 6-4> 중소기업 경영자 수행문제 분석 결과ㆍ143
<표 6-5> 주요 요구 분석 결과ㆍ144
<표 6-6> 과제분석 결과ㆍ146
<표 6-7> 중소기업 인적자원 개발을 위한 경영자 교육과정 개요ㆍ150
<표 6-8> 중소기업 인적자원 개발을 위한 경영자 과정의 모듈별 교육내용ㆍ152
<표 6-9> 프로그램 운영 원칙 예시ㆍ154
[그림 1-1] 학습기반조직(LBO) vs 성과중심조직(PBO)ㆍ2
[그림 1-2] Dick과 Carey의 체계적 교수설계 모형ㆍ5
[그림 1-3] Jones와 Richey(2000)의 래피드 프로토타입 개발 방법론 모형ㆍ6
[그림 1-4]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간편 교수설계모형(Simple ISD)ㆍ7
[그림 1-5] 연구의 틀ㆍ13
[그림 3-1] 인적자원개발 최고경영자(HRD CEO)가 갖추어야할 역량ㆍ54
[그림 6-1] Seels와 Glasgow(1990)의 요구분석 모형ㆍ138
[그림 6-2] 경영자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요구 분석 단계ㆍ138
[그림 6-3] 중소기업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경영자 교육과정 모듈 구성ㆍ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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