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보고서·자료

직업훈련기관 인증제 연구

A Study on the Accreditation System of Training Institutions and Programs
저자
오영훈 김미숙 김수원
분류정보
기본연구(2009-22)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발행일
2009.10.31
등록일
2009.10.31
빈도높은 키워드
전문(Full-text) 내 키워드를 추출하고 사용 빈도를 분석하여 제공합니다.
직업훈련기관 인증제도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연구내용 및 방법 4
   1. 연구 내용 4
   2. 연구 방법 5
제2장  직업훈련기관 인증의 개념적 탐색
 제1절  직업훈련기관 인증의 개념 7
 제2절  훈련프로그램 평가인증의 유형화 10
제3장  우리나라 직업훈련기관 평가체제 분석
 제1절  직업훈련기관 평가체계 15
   1. 평가사업 개요 15
   2. 공공훈련기관 평가 사례 17
   3. 민간훈련기관 평가 체계 22
 제2절  직업훈련기관 평가사업의 문제점과 시사점 28
 제3절  직업훈련기관 평가와 직업능력개발계좌제 30
   1. 직업능력개발계좌제의 개요 30
   2. 직업능력개발계좌제의 장점과 문제점 32
   3. 훈련과정 심사와 훈련기관평가의 비교 34
제4장  직업훈련기관 인증 사례 분석
 제1절  국내의 교육훈련기관 인증 사례 37
   1. 직업훈련의 ISO 9000 인증 37
   2. 한국의 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 인증(Best HRD) 43
   3. 한국공학교육인증 51
   4. 경영교육 인증 60
   5. 시사점 69
 제2절  외국의 교육훈련기관 인증 사례 71
   1. 미국의 교육훈련 인증 71
   2. 호주의 직업훈련기관 인증 80
   3. 해외 사례의 시사점 93
제5장  직업훈련기관 인증제도에 대한 요구 조사
 제1절  조사 개요 95
   1. 조사 대상 95
   2. 조사 내용 96
   3. 조사 방법 100
 제2절  직업훈련기관 인증제 운영 체계 100
   1. 직업훈련기관 인증제에 대한 견해 100
   2.  직업훈련기관 인증제 운영 체계 108
 제3절  직업훈련기관 인증을 위한 평가요소 113
   1. 직업훈련기관 상황평가 요소 113
   2. 직업훈련기관 투입평가 요소 117
   3. 직업훈련기관 과정평가 요소 125
   4. 직업훈련기관 산출평가 요소 129
 제4절  조사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133
   1. 직업훈련기관 인증제에 대한 인식 133
   2. 직업훈련기관 인증제 운영 체계 134
   3. 직업훈련기관 인증을 위한 평가 요소 135
제6장  직업훈련기관 인증제 도입 방안
 제1절  직업훈련기관 인증제의 필요성과 의의 137
 제2절  직업훈련기관 인증제 도입 방향 139
 제3절  직업훈련기관 인증제 도입 방안 141
   1. 직업훈련기관 인증체계 141
   2. 인증 운영기관의 운영 조직 및 기능 144
   3. 인증 절차 145
   4. 직업훈련기관 인증을 위한 평가 기준 148
   5. 인증제의 실효성 제고를 위한 인센티브 제공 149
   6. 수요자의 훈련선택권 제고를 위한 인증 결과의 홍보 강화 150
 제4절  결론 및 제언 151
SUMMARY 153
<부록 1> 제1차 델파이 조사지 159
<부록 2> 제2차 델파이 조사지 171
참고문헌 193
  본 연구는 직업훈련기관의 역량 및 직업훈련과정을 종합적으로 평가, 인증할 수 있는 직업훈련기관 인증제 도입 방안을 모색하였다. 이를 위해서 문헌 분석을 비롯하여 국내 외 교육훈련기관의 인증 사례를 분석하였으며, 델파이 조사 및 전문가 협의회를 통하여 직업훈련기관 인증제 도입과 관련한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였다.
  직업훈련기관 인증은 훈련품질 보증은 물론 지속적인 훈련품질의 개선, 그리고 훈련수요자에게 훈련에 대한 정확하고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훈련의 선택권을 확대해 나가야 한다. 특히 직업훈련기관 인증제의 실효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인증을 받는 훈련기관과 인증을 받지 못한 훈련기관에 대한 확실한 차별화의 근거가 마련되어야 한다. 또한 직업훈련기관 인증제의 도입을 위해서는 이의 시행을 위한 법적 근거와 인증을 위한 평가기준이 구체적으로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 주요내용
   - 직업훈련기관 인증의 개념
   - 우리나라 직업훈련기관 평가체제
   - 직업훈련기관 인증사례
   - 직업훈련기관 인증제도에 대한 요구
   - 직업훈련기관 인증제 도입 방안
  This study aims to suggest the introduction to the accreditation for training institution and programs to comprehensively evaluate and certify the competence of the institution and its training courses to dealing with the changing the promotions of the training institution's projects. First, we analyzed that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urrent evaluation for training institutions, related accreditation system, and vocational competence development account system through precedent research of Korea and foreign countries and literature review. In turn, we reviewed the accreditation case for educational training institutions of Australia and USA and Korea, and then drew from the suggestion of this study through Delphi survey. 
...
<표 2-1> 평가인정 사례비교․12
<표 3-1> 대학평가의 평가지표․19
<표 3-2> 한국폴리텍대학의 평가방법․20
<표 3-3> 집체훈련 평가 운영체제․22
<표 3-4> 집체훈련 평가의 내용 및 기준․23
<표 3-5> 집체훈련 평가결과의 활용․25
<표 3-6> 2007-2008년 원격훈련 평가사업 운영 시스템․26
<표 3-7> 2007-2008년도 평가기준의 영역과 항목․27
<표 3-8> 원격훈련 기관평가 평가 방법별 구분․28
<표 3-9> 직업능력개발계좌제 도입 전․후 비교․31
<표 3-10> 훈련 과정심사와 기관평가의 비교․35
<표 4-1> 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의 인증기준․40
<표 4-2> 산업별, 규모별 구분․45
<표 4-3> 점수대별 등급구분․46
<표 4-4> 연도별 인증비율․46
<표 4-5> 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 심사기준의 구성 내용과 배점․48
<표 4-6> 공학 인증기준․53
<표 4-7> 평가자 Pool 현황․58
<표 4-8> 회원 현황(2008년 2월 현재)․58
<표 4-9> 연도별 평가위원 현황․58
<표 4-10> 인증평가 대학 및 프로그램 현황․58
<표 4-11> 경영학 인증기준․61
<표 4-12> 지역별 인증신청 실적․69
<표 4-13> 운영주체별 인증신청 실적․69
<표 5-1> 델파이 조사 대상자 특성․96
<표 5-2> 인증제 운영체계의 조사 내용․97
<표 5-3> 인증영역 및 인증 항목의 조사 내용․99
<표 5-4> 직업훈련기관 인증을 위한 상황평가 항목의 적절성․114
<표 5-5> 직업훈련기관 인증을 위한 투입평가 항목의 적절성․118
<표 5-6> 직업훈련기관 인증을 위한 과정평가 항목의 적절성․125
<표 5-7> 직업훈련기관 인증을 위한 산출평가 항목의 적절성․129
<표 5-8> 직업훈련기관 인증을 위한 평가 항목의 중요도․132
<표 6-1> 직업훈련기관 인증 추진절차․147
<표 6-2> 직업훈련기관 인증을 위한 평가 항목․149
[그림 2-1] 체제상의 특징을 구분하기 위한 차원․11
[그림 3-1] 성과관리 전략 및 체계․17
[그림 3-2] 성과평가의 활용방안․21
[그림 4-1]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한 품질경영시스템 모델․38
[그림 4-2] 인증 시행절차․45
[그림 4-3] 인증과 승인에 관련된 기구들의 관계․72
[그림 4-4] 인증 기관과 프로그램 현황과 기능․72
[그림 4-5] 지역별 인증조직에 의해 인증된 기관수․73
[그림 4-6] 종교관련 인증조직에 의해 인증된 기관수․74
[그림 4-7] 직업관련 인증조직에 의해 인증된 기관수․74
[그림 4-8] 프로그램 인증 현황․75
[그림 4-9] 미국의 승인 조직․79
[그림 4-10] 훈련기관 등록 양식․85
[그림 5-1] 직업훈련기관 인증제 핵심내용․101
[그림 5-2] 인증제의 목적(1순위)․101
[그림 5-3] 인증제의 목적(1~3순위)․102
[그림 5-4] 직업훈련기관 인증제의 유용성_훈련생_(1순위)․103
[그림 5-5] 직업훈련기관 인증제의 유용성_훈련생_(1~3순위)․104
[그림 5-6] 직업훈련기관 인증제의 유용성_훈련기관․104
[그림 5-7] 직업훈련기관 인증제의 유용성_기업․105
[그림 5-8] 직업훈련기관 인증제의 유용성_국가․105
[그림 5-9] 인증제 도입시 예상문제점․106
[그림 5-10] 인증제 도입시 고려사항(1순위)․107
[그림 5-11] 인증제 도입시 고려사항․107
[그림 5-12] 직업훈련기관 인증 기관․108
[그림 5-13] 직업훈련기관 인증위한 평가위원․109
[그림 5-14] 인증대상 설정방법․109
[그림 5-15] 인증비용 부담주체․110
[그림 5-16] 인증평가 형태․111
[그림 5-17] 인증결과 공개 형식․111
[그림 5-18] 적절한 모니터링 주기․112
[그림 5-19] 인증 유효기간․112
[그림 5-20] 인증 결과 활용방안․113
[그림 5-21] 훈련기관 운영의 비전과 전략(1순위)․115
[그림 5-22] 훈련기관 운영의 비전과 전략(평균)․115
[그림 5-23] 훈련운영(1순위)․116
[그림 5-24] 훈련운영 평가항목(평균)․116
[그림 5-25] 훈련 프로그램 평가항목(1순위)․119
[그림 5-26] 훈련 프로그램 평가항목(평균)․119
[그림 5-27] 교직원 평가항목(1순위)․120
[그림 5-28] 교직원 평가항목(평균)․120
[그림 5-29] 훈련교사 평가항목(1순위)․121
[그림 5-30] 훈련교사 평가항목(평균)․121
[그림 5-31] 교수자료 평가항목(1순위)․122
[그림 5-32] 교수자료 평가항목(평균)․122
[그림 5-33] 예산 평가항목(1순위)․123
[그림 5-34] 예산 평가항목(평균)․123
[그림 5-35] 시설 및 장비 평가항목(1순위)․124
[그림 5-36] 시설 및 장비 평가항목(평균)․124
[그림 5-37] 교수활동 평가항목(1순위)․126
[그림 5-38] 교수활동 평가항목(평균)․126
[그림 5-39] 교직원의 훈련생지원 평가항목․127
[그림 5-40] 교직원의 훈련생지원 평가항목(평균)․127
[그림 5-41] 훈련프로그램 평가항목(1순위)․128
[그림 5-42] 훈련프로그램 평가항목(평균)․128
[그림 5-43] 훈련성과 평가항목(1순위)․130
[그림 5-44] 훈련성과 평가항목(평균)․130
[그림 5-45] 운영부서 성과 평가항목(1순위)․131
[그림 5-46] 운영부서 성과 평가항목(평균)․131
[그림 6-1] 운영조직 구성 및 기능․145
관련 주제 다른자료의 번호, 제목, 저자, 발행일, 발행기관, 첨부 ㅈ어보
번호 제목 저자 발행일 발행기관 첨부
관련 과제 정보전체 1
기본 직업훈련기관 인증제 연구 2009.01.01~2009.10.31 바로가기
보고서·자료 콘텐츠 문의처
홍보팀 · 044-415-3557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