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보고서·자료

「활기찬 시장경제」구현을 위한 초·중등학교 교과서의 직업관련 기술현황 분석과 과제

An Analysis of Primary and Junior High School Textbooks with Focus on Career Education to Realize a Vibrant Market Economy
저자
전택수 한진수 김경모 한경동 박형준 장경호 한상근
분류정보
기본연구(2009-42)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발행일
2009.12.25
등록일
2009.12.25
빈도높은 키워드
전문(Full-text) 내 키워드를 추출하고 사용 빈도를 분석하여 제공합니다.
교과서진로교육
요 약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내용 및 방법 3
제2장  사회 교과서 분석 13
 제1절  초등학교 13
   1. 사회 3학년 1학기 13
   2. 사회 4학년 1학기 18
   3. 사회 4학년 2학기 22
   4. 사회 5학년 1학기 24
   5. 사회 5학년 2학기 27
   6. 사회 6학년 2학기 33
 제2절  중학교 35
   1. 사회 1학년 35
   2. 사회 2학년 61
   3. 사회 3학년 94
 제3절  고등학교 128
   1. 사회 128
 제4절  소결 151
제3장  도덕 교과서 분석 159
 제1절  초등학교 159
   1. 도덕 3학년 1학기 159
   2. 도덕 5학년 161
   3. 도덕 6학년 164
 제2절  중학교 168
   1. 도덕 1학년 168
   2. 도덕 2학년 174
   3. 도덕 3학년 178
 제3절  고등학교 184
   1. 도덕 184
 제4절  소결 187
제4장  기술 가정 교과서 분석1 189
 제1절  초등학교 189
   1. 실과 5학년 189
   2. 실과 6학년 192
 제2절  중학교  199
   1. 기술ㆍ가정 1학년 199
   2. 기술ㆍ가정 2학년 230
   3. 기술ㆍ가정 3학년 247
 제3절  고등학교  266
   1. 기술ㆍ가정 266
 제4절  소결 301
제5장  결 론 305
 제1절  결론 및 시사점 305
 제2절  기대 효과 및 활용 방안 308
SUMMARY 311
<부 록>
전문가 검토 1. 초등학교 사회/도덕/실과             / 박영석 321
현장 적합성 검토 1. 초등학교 사회/도덕/실과        / 은예숙 325
전문가 검토 2. 중ㆍ고등학교 사회                    / 조대훈 330
현장 적합성 검토 2. 중ㆍ고등학교 사회                / 박선운 333
전문가 검토 3. 중ㆍ고등학교 도덕                    / 이경희 340
현장 적합성 검토 3. 중ㆍ고등학교 도덕               / 최정희 343
전문가 검토 4. 중ㆍ고등학교 기술ㆍ가정              / 이수정 346
현장 적합성 검토 4. 중ㆍ고등학교 기술ㆍ가정         / 권리라 351
참고문헌 361
  초ㆍ중등학교 교과서에서 시장친화적 혹은 반시장적 가치관에 기초한 직업 관련 진술 내용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자유시장경제의 발전에 필요한 직업의식을 정규교육과정에 반영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ㆍ중등학교「도덕」,「사회」,「기술ㆍ가정」 교과에서 직업, 근로, 노동 관련 진술 내용을 분석하고, 국정지표인「활기찬 시장경제」를 구현하기 위한 직업의식 관련 내용을 정규교육과정에 반영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마련하였다. 이를 위해「도덕」,「사회」,「기술ㆍ가정」 교과서 102권을 대상으로 진로교육의 목표를 '자아 이해', '직업에 대한 태도와 습관 형성', '직업과 학습', '진로 계획' 등 5개 영역으로 나눈 후 총 13개의 진로교육 목표를 설정하고 직업 관련 내용 요소에 대한 빈도를 측정하는 한편 그 기술 내용에 대해 '내용 오류', '부적절한 사례', '편향된 시각', '반시장적 시각', '기타', 등 5개의 범주에서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에 대해서는 교과교육 전문가들의 검토와 교사들의 현장 적합성 검토를 통해 객관성을 높였다. 
  연구 결과 초등학교 교과서에서 지나치게 추상적으며 구성주의적이어서 초등학생들이 혼자 힘으로 수행하기 어렵거나 학습 동기를 저하시키는 내용들이 다수 포함되어 있으며 중등학교 교과서에는 진로교육의 5개 목표가 체계적으로 제시되기 보다는 '직업 세계의 이해'를 중심으로 단편적 다뤄지고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과정 및 교과서에 기술된 직업 관련 내용을 개선하여 향후 시장친화적 교육의 기초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Helping students develop sound career consciousness through textbooks is one of the aim of career education. To this purpose, this study thoroughly analyzed the contents related to jobs, work, and labor by investigating textbooks for moral education, social studies, and practical arts and home economics. We hope this study will provide useful materials to make market economy lively for new national curriculum on career education as well as textbooks. 
  We covered, in this study, total 102 textbooks from 1st to 12th grade, and investigated pictures, illustrations, tables, figures, and inquiry and reading sections as well as main texts. We categorized our findings into wrong statements, inappropriate cases, biased standpoint, anti-market biases, and others. Our concrete suggestions to resolve current problems are provided for new textbooks.   
...
<표 1> 「도덕」 교과서․4
<표 2> 「사회」 교과서․4
<표 3> 「기술ㆍ가정」 교과서․5
<표 4> 고등학교 진로 교육의 목표․6
<표 5> 진로교육 내용에 대한 분석 기준․10
<표 6>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유형별 빈도 (초3-1 사회, 국정교과서)․13
<표 7>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초3-1 사회, 국정교과서)․14
<표 8>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유형별 빈도 (초4-1 사회, 국정교과서)․18
<표 9>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초4-1 사회, 국정교과서)․19
<표 10>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유형별 빈도 (초4-2 사회, 국정교과서)․23
<표 11>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초4-2 사회, 국정교과서)․23
<표 12>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유형별 빈도 (초5-1 사회, 국정교과서)․25
<표 13>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초5-1 사회, 국정교과서)․25
<표 14>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유형별 빈도 (초5-2 사회, 국정교과서)․27
<표 15>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초5-2 사회, 국정교과서)․28
<표 16>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유형별 빈도 (초6-2 사회, 국정교과서)․34
<표 17>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초6-2 사회, 국정교과서)․34
<표 18>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유형별 빈도 (중1 사회, 고려출판)․36
<표 19>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중1 사회, 고려출판)․36
<표 20>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유형별 빈도 (중1 사회, 교학사-차)․41
<표 21>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중1 사회, 교학사-차)․41
<표 22>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유형별 빈도 (중1 사회, 교학사-황)․43
<표 23>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중1 사회, 교학사-황)․44
<표 24>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유형별 빈도 (중1 사회, 금성출판사)․46
<표 25>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중1 사회, 금성출판)․47
<표 26>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유형별 빈도 (중1 사회, 디딤돌)․48
<표 27>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중1 사회, 디딤돌)․49
<표 28>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유형별 빈도 (중1 사회, 동화사)․51
<표 29>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중1 사회, 동화사)․52
<표 30>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유형별 빈도 (중1 사회, 두산)․53
<표 31>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중1 사회, 두산)․54
<표 32>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유형별 빈도 (중1 사회, 성지문화사)․55
<표 33>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중1 사회, 성지문화사)․56
<표 34>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유형별 빈도 (중1 사회, 중앙교육)․57
<표 35>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중1 사회, 중앙교육)․58
<표 36>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유형별 빈도 (중1 사회, 지학사)․60
<표 37>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중1 사회, 지학사)․60
<표 38>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유형별 빈도 (중2 사회, 고려출판)․62
<표 39>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중2 사회, 고려출판)․62
<표 40>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유형별 빈도 (중2 사회, 교학사-차)․66
<표 41>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중2 사회, 교학사-차경수)․67
<표 42>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유형별 빈도 (중2 사회, 교학사-황)․71
<표 43>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중2 사회, 교학사-황)․71
<표 44>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유형별 빈도 (중2 사회, 금성출판사)․75
<표 45>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중2 사회, 금성출판)․76
<표 46>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유형별 빈도 (중2 사회, 디딤돌)․78
<표 47>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중2 사회, 디딤돌)․78
<표 48>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유형별 빈도 (중2 사회, 동화사)․81
<표 49>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중2 사회, 동화사)․81
<표 50>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유형별 빈도 (중2 사회, 성지문화사)․87
<표 51>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중2 사회, 성지문화사)․87
<표 52>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유형별 빈도 (중2 사회, 중앙교육)․90
<표 53>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중2 사회, 중앙교육)․91
<표 54>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유형별 빈도 (중2 사회, 지학사)․92
<표 55>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중2 사회, 지학사)․93
<표 56>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유형별 빈도 (중3 사회, 디딤돌)․95
<표 57>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중3 사회, 디딤돌)․95
<표 58>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유형별 빈도 (중3 사회, 지학사)․99
<표 59>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중3 사회, 지학사)․100
<표 60>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유형별 빈도 (중3 사회, 고려출판)․104
<표 61>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중3 사회, 고려출판)․104
<표 62>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유형별 빈도 (중3 사회, 교학사-황)․111
<표 63>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중3 사회, 교학사-황)․112
<표 64>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유형별 빈도 (중3 사회, 중앙교육)․116
<표 65>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중3 사회, 중앙교육)․116
<표 66>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유형별 빈도 (중3 사회, 동화사)․119
<표 67>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중3 사회, 동화사)․119
<표 68>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유형별 빈도 (중3 사회, 금성출판사)․122
<표 69>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중3 사회, 금성출판사)․123
<표 70>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유형별 빈도 (중3 사회, 교학사-차)․125
<표 71>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중3 사회, 교학사-차)․126
<표 72>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유형별 빈도 (고1 사회, 교학사)․129
<표 73>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고1 사회, 교학사)․129
<표 74>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유형별 빈도 (고1 사회, 대한교과서)․132
<표 75>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고 1사회, 대한교과서)․133
<표 76>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유형별 빈도 (고1 사회, 두산)․136
<표 77>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고1 사회, 두산)․136
<표 78>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유형별 빈도 (고1 사회, 디딤돌)․140
<표 79>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고 1사회, 디딤돌)․140
<표 80>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유형별 빈도 (고1 사회, 법문사)․142
<표 81>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고1 사회, 법문사)․143
<표 82>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유형별 빈도 (고1 사회, 중앙교육)․145
<표 83>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고1 사회, 중앙교육)․145
<표 84>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유형별 빈도 (고1 사회, 지학사)․146
<표 85>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고1 사회, 지학사)․147
<표 86>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유형별 빈도 (고1 사회, 천재교육)․149
<표 87>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고1 사회, 천재교육)․149
<표 88>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유형별 빈도 (초3-1 도덕, 국정교과서)․159
<표 89>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초3-1 도덕, 국정교과서)․160
<표 90>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유형별 빈도 (초5 도덕, 국정교과서)․161
<표 91>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초5 도덕, 국정교과서)․162
<표 92>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유형별 빈도 (초6 도덕, 국정교과서)․165
<표 93>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초6 도덕, 국정교과서)․165
<표 94>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유형별 빈도 (중1 도덕, 국정교과서)․169
<표 95>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중1 도덕, 국정교과서)․169
<표 96>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유형별 빈도 (중2 도덕, 국정교과서)․174
<표 97>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중2 도덕, 국정교과서)․174
<표 98>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유형별 빈도 (중3 도덕, 국정교과서)․179
<표 99>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중3 도덕, 국정교과서)․179
<표 100>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유형별 빈도 (고 도덕, 국정교과서)․184
<표 101>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고 도덕, 국정교과서)․185
<표 102>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유형별 빈도 (초5 실과, 국정교과서)․189
<표 103>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초5 실과, 국정교과서)․190
<표 104>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유형별 빈도 (초6 실과, 국정교과서)․193
<표 105>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초6 실과, 국정교과서)․193
<표 106>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유형별 빈도 (중1, 기술ㆍ가정, 교학연)․199
<표 107>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중1, 기술ㆍ가정, 교학연)․200
<표 108>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유형별 빈도 (중1, 기술ㆍ가정, 교학사)․201
<표 109>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중1, 기술ㆍ가정, 교학사)․202
<표 110>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유형별 빈도 (중1, 기술ㆍ가정, 대한)․203
<표 111>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중1, 기술ㆍ가정, 대한)․204
<표 112>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유형별 빈도 (중1, 기술ㆍ가정, 금성)․206
<표 113>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중1, 기술ㆍ가정, 금성)․207
<표 114>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유형별 빈도 (중1, 기술ㆍ가정, 동화사)․209
<표 115>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중1, 기술ㆍ가정, 동화사)․210
<표 116>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유형별 빈도 (중1, 기술ㆍ가정, 두산)․211
<표 117>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중1, 기술ㆍ가정, 두산)․212
<표 118>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유형별 빈도 (중1, 기술ㆍ가정, 성안당)․214
<표 119>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중1, 기술ㆍ가정, 성안당)․214
<표 120>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유형별 빈도 (중1, 기술ㆍ가정, 업투)․217
<표 121>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중1, 기술ㆍ가정, 업투)․218
<표 122>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유형별 빈도 (중1, 기술ㆍ가정, 지학사)․220
<표 123>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중1, 기술ㆍ가정, 지학사)․220
<표 124>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유형별 빈도 (중1, 기술ㆍ가정, 천재)․222
<표 125>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중1, 기술ㆍ가정, 천재)․222
<표 126>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유형별 빈도 (중1, 기술ㆍ가정, 형설)․225
<표 127>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중1, 기술ㆍ가정, 형설)․225
<표 128>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유형별 빈도 (중1, 기술ㆍ가정, 홍진)․228
<표 129>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중1, 기술ㆍ가정, 홍진)․228
<표 130>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형태별 빈도 (중2 기술ㆍ가정, 교학사)․230
<표 131>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중2 기술ㆍ가정, 교학사)․231
<표 132>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형태별 빈도 (중2 기술ㆍ가정, 교학연)․232
<표 133>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중2 기술ㆍ가정, 교학연)․232
<표 134>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형태별 빈도 (중2 기술ㆍ가정, 금성)․233
<표 135>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중2 기술ㆍ가정, 금성)․233
<표 136>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형태별 빈도 (중2 기술ㆍ가정, 대한)․234
<표 137>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중2 기술ㆍ가정, 대한)․234
<표 138>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형태별 빈도 (중2 기술ㆍ가정, 동화사)․235
<표 139>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중2 기술ㆍ가정, 동화사)․235
<표 140>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형태별 빈도 (중2 기술ㆍ가정, 두산)․239
<표 141>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중2 기술ㆍ가정, 두산)․240
<표 142>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형태별 빈도 (중2 기술ㆍ가정, 지학사)․242
<표 143>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중2 기술ㆍ가정, 지학사)․242
<표 144>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형태별 빈도 (중2 기술ㆍ가정, 천재)․243
<표 145>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중2 기술ㆍ가정, 지학사)․244
<표 146>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형태별 빈도 (중2 기술ㆍ가정, 형설)․245
<표 147>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중2 기술ㆍ가정, 형설)․245
<표 148>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형태별 빈도 (중2 기술ㆍ가정, 홍진)․246
<표 149>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중2 기술ㆍ가정, 홍진)․246
<표 150>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형태별 빈도 (중3 기술ㆍ가정, 교학사)․247
<표 151>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중3 기술ㆍ가정, 교학사)․247
<표 152>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형태별 빈도 (중3 기술ㆍ가정, 교학연)․248
<표 153>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중2 기술ㆍ가정, 교학연)․249
<표 154>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형태별 빈도 (중3 기술ㆍ가정, 금성)․250
<표 155>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중2 기술ㆍ가정, 금성)․251
<표 156>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형태별 빈도 (중3 기술ㆍ가정, 대한)․251
<표 157>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중3 기술ㆍ가정, 대한)․252
<표 158>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형태별 빈도 (중3 기술ㆍ가정, 동화사)․253
<표 159>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중3 기술ㆍ가정, 동화사)․253
<표 160>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형태별 빈도 (중3 기술ㆍ가정, 두산)․254
<표 161>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중3 기술ㆍ가정, 두산)․254
<표 162>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형태별 빈도 (중3 기술ㆍ가정, 지학사)․258
<표 163>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중3 기술ㆍ가정, 지학사)․258
<표 164>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형태별 빈도 (중3 기술ㆍ가정, 천재)․261
<표 165>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중3 기술ㆍ가정, 천재)․261
<표 166>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형태별 빈도 (중3 기술ㆍ가정, 형설)․263
<표 167>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중3 기술ㆍ가정, 형설)․264
<표 168>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형태별 빈도 (중3 기술ㆍ가정, 홍진)․265
<표 169>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중3 기술ㆍ가정, 홍진)․265
<표 170>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유형별 빈도 (고1, 기술ㆍ가정, 교문사)․267
<표 171>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고1, 기술ㆍ가정, 교문사)․268
<표 172>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유형별 빈도 (고1, 기술ㆍ가정, 교학연)․271
<표 173>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고1, 기술ㆍ가정, 교학연)․272
<표 174>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유형별 빈도 (고1, 기술ㆍ가정, 교학사)․274
<표 175>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고1, 기술ㆍ가정, 교학사)․275
<표 176>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유형별 빈도 (고1, 기술ㆍ가정, 금성)․277
<표 177>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고1, 기술ㆍ가정, 금성)․278
<표 178>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유형별 빈도 (고1, 기술ㆍ가정, 대한)․280
<표 179>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고1, 기술ㆍ가정, 대한)․281
<표 180>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유형별 빈도 (고1, 기술ㆍ가정, 두산)․283
<표 181>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고1, 기술ㆍ가정, 두산)․284
<표 182>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유형별 빈도 (고1, 기술ㆍ가정, 법문사)․285
<표 183>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고1, 기술ㆍ가정, 법문사)․286
<표 184>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유형별 빈도 (고1, 기술ㆍ가정, 업투)․288
<표 185>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고1, 기술ㆍ가정, 업투)․289
<표 186>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유형별 빈도 (고1, 기술ㆍ가정, 지학사)․291
<표 187>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고1, 기술ㆍ가정, 지학사)․292
<표 188>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유형별 빈도 (고1, 기술ㆍ가정, 천재)․293
<표 189>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고1, 기술ㆍ가정, 천재)․294
<표 190>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유형별 빈도 (고1, 기술ㆍ가정, 형설)․295
<표 191>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고1, 기술ㆍ가정, 형설)․296
<표 192> 진로교육 내용의 기술 유형별 빈도 (고1, 기술ㆍ가정, 홍진)․298
<표 193> 진로교육 내용의 문제점별 빈도 (고1, 기술ㆍ가정, 홍진)․298
<부표 1> 진로교육 내용에 대한 분석 기준에 대한 의견․348
관련 주제 다른자료의 번호, 제목, 저자, 발행일, 발행기관, 첨부 ㅈ어보
번호 제목 저자 발행일 발행기관 첨부
관련 과제 정보전체 1
수시 (위탁수시)「활기찬 시장경제」구현을 위한 초·중등학교 교과서의 직업관련 기술현황 분석과 과제 2009.06.26~2009.12.25 바로가기
보고서·자료 콘텐츠 문의처
홍보팀 · 044-415-3557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