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대학에서 현장실습과 실습학기제 운영 실태 분석 및 정책적 개선 방안
The Operation Condition Analysis and Political Improvement Plans of the Work-Based Learning and its Semester System in Junior Colleges
- 저자
- 김기홍 조희경 오병진
- 분류정보
- 기본연구(2014-35)
- 발행기관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발행일
- 2014.09.12
- 등록일
- 2014.10.28
요 약 제1장 서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3 제2절 연구 내용 6 제3절 연구 방법 6 제2장 이론적 배경: 현장실습과 실습학기제에 대한 개요_11 제1절 현장실습에 대한 개념 13 제2절 실습학기제에 대한 개념 17 제3장 현장실습과 실습학기제의 운영 현황 및 문제점_21 제1절 현장실습과 실습학기제의 운영 현황 23 제2절 현장실습과 실습학기제의 문제점 49 제3절 논의와 시사점 56 제4장 현장실습과 실습학기제의 운영 인식 및 사례 조사 분석_63 제1절 현장실습과 실습학기제의 운영 인식 조사 분석 65 제2절 현장실습과 실습학기제의 운영사례 분석 87 제3절 논의와 시사점 122 제5장 현장실습과 실습학기제 운영 개선 방안_127 제1절 정책적 개선을 위한 기본 방향 129 제2절 정책적 개선 방안 131 제3절 추진 주체별 정책 방안 139 제4절 결론 및 제언 141 SUMMARY_145 참고문헌_149 부 록_151 1. 전문대학 현장실습과 실습학기제의 운영실태 및 의견조사 153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필요성과 정당성에 기초하여 현재의 전문대학을 핵심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 정착시키기 위해 필요한 산업체 현장중심의 교육을 강화하는 데 일조할 수 있도록 산업체 현장실습 과 실습학기제의 운영실태(현황과 문제점) 및 운영 사례를 정밀 진단하고 분석하여 정책적 개선 방안을 마련하는 데 있다.
The aim of this research is to seek political improvement plans by conducting a detailed diagnosis and analysis on the operational condition and cases of the work-based learning and its semester system to contribute to college education by intensifying the industry field-oriented education to set up current junior colleges as a key higher vocational education institution. This research applied its methods of literature review, actual condition investigation, and expert conferences to produce objective and appropriate results.
<표 1-1> 설문조사 설계 8 <표 1-2> 현장실습 및 실습학기제 관련 의견조사 내용 9 <표 1-3> 조사 대상 전문대학의 특성 9 <표 2-1> 현장실습과 관련된 개념의 의미 16 <표 3-1> 현장실습과 실습학기제의 인프라 구축 현황 24 <표 3-2> 현장실습 운영 학기 31 <표 3-3> 최종학기 현장실습의 시간당 학점 32 <표 3-4> 실습학기제 운영 유형 34 <표 3-5> 실습학기제 운영 계획 여부 35 <표 3-6> 실습업체 확보 방법 37 <표 3-7> 실습업체 파견 기준(복수응답: N=124) 38 <표 3-8> 현장실습 관련 재정지원의 형태 40 <표 3-9> 현장실습 참여 학생의 보험가입 현황 42 <표 3-10> 현장실습 참여 학생의 보험가입 종류 43 <표 3-11> 현장실습 참여 학생의 보험가입 기간 44 <표 3-12> 현장실습 담당교수의 순회지도 실시 횟수 46 <표 3-13> 현장실습 순회지도 시 소요경비의 부담 47 <표 3-14> 현장실습 및 실습학기제의 결과활용 48 <표 3-15> 대학 차원에서의 문제점 50 <표 3-16> 산업체 차원에서의 문제점 52 <표 3-17> 참여 학생의 문제점 54 <표 3-18> 정부 및 관련 부처 차원에서의 문제점 56 <표 3-19> 대학 차원에서의 개선점 58 <표 3-20> 산업체 차원에서의 개선점 59 <표 3-21> 참여 학생의 개선점 60 <표 3-22> 정부 및 관련 부처 차원에서의 개선점 61 <표 4-1> 현장실습 참여 학생의 적응 정도 66 <표 4-2> 현장실습 및 실습학기제의 취업연계비율 67 <표 4-3> 협약 산업체의 실습시설과 교육인력 현황 69 <표 4-4> 현장실습 및 실습학기제에 대한 대학의 문제점 인식 73 <표 4-5> 현장실습 및 실습학기제에 대한 산업체의 문제점 인식 76 <표 4-6> 현장실습 및 실습학기제에 대한 정부의 문제점 인식 78 <표 4-7> 현장실습 및 실습학기제에 대한 대학의 개선점 인식 81 <표 4-8> 현장실습 및 실습학기제에 대한 산업체의 개선점 인식 84 <표 4-9> 현장실습 및 실습학기제에 대한 정부의 개선점 인식 86 <표 4-10> 현장실습지원센터의 주요 역할 89 <표 4-11> 현장실습 프로그램 현황 91 <표 4-12> 취업약정교육 흐름도 92 <표 4-13> 2013년 현장실습 학점 이수자 현황 93 <표 4-14> 현장실습 프로그램 운영 성과 96 <표 4-15> 현장실습 개설 현황 100 <표 4-16> 현장실습의 취업연계 현황 102 <표 4-17> 인프라 구축 실적 및 계획(현황) 105 <표 4-18>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한 지원제도 106 <표 4-19> 현장실습학점제 운영 기간 및 추진 현황 107 <표 4-20> 현장실습학점제 107 <표 4-21> 현장실습학점제 현황 108 <표 4-22> 2013년 현장실습학점제 프로그램 취업률 108 <표 4-23> LINC사업 참여학과와 대학 전체 취업률 비교 109 <표 4-24> 현장실습 프로그램 운영 성과 110 [그림 2-1] 순환형 산학협력교육의 운영 방식 17 [그림 4-1] 산학협력단 조직 112 [그림 4-2] 현장실습지원센터 조직 118
번호 | 제목 | 저자 | 발행일 | 발행기관 | 첨부 |
---|
관련 과제 정보전체 1 건
수시 | (수시)전문대학에서 현장실습과 실습학기제 운영 실태 분석 및 정책적 개선 방안 | 2014.05.28~2014.09.12 | 바로가기 |
- 보고서·자료 콘텐츠 문의처
- 홍보팀 · 044-415-35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