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보고서·자료

직업교육훈련 교수-학습 방법 우수사례 발굴·보급(2010)

Best Practices of Teaching and Learning in the Vocationa lEducation and Training(2010)
저자
김선태 전종호 장혜정
분류정보
기본사업(2010-01)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발행일
2010.12.31
등록일
2010.12.31
빈도높은 키워드
전문(Full-text) 내 키워드를 추출하고 사용 빈도를 분석하여 제공합니다.
직업교육연구대회우수사례 발굴
요약
제1장 사업 개요
  제1절  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사업 내용 4
  제3절  사업 추진 방법 6
제2장 직업교육 정책 변화와 교수·학습 특징 및 동향 분석
  제1절  직업교육 정책 변화와 교육 체제 혁신 11
    1. 직업교육 정책 변화 동향 11
    2. 학교 체제 변화에 따른 학교 경영 혁신 유도 18
  제2절  새로운 교수ㆍ학습 방법 탐색을 위한 이론적 고찰 19
    1. 수업혁신을 위한 창의적 교수·학습 방법 강화 배경 19
    2. 직업교육 환경 변화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의 변화와 발전 방향 27
    3. 창의적 교수·학습 방법의 도입과 적용 45
    4. 창의적 교수·학습 방법의 시사점 62
  제3절  해외 교수·학습 사례 특성 분석 63
    1. 마이스터고 외국어 역량강화 프로젝트 64
    2. 이러닝 교수·학습 사례 65
    3. 게임 기반 교수·학습 사례 69
    4. 웹캠을 이용한 작업기반 평가 교수·학습 사례 70
    5. 블렌디드 러닝 교수·학습 사례 71
  제4절 연구대회(’01~’10) 우수사례 특성 및 교수 기법 분석 72
    1. 연구대회 교수·학습분과 우수사례 전체 경향 분석 73
    2. 우수사례에 적용된 교수·학습 방법의 내용 및 모형 77
제3장 2010년 전국 고등학교 직업교육 선진화 연구대회
  제1절  운영 체계 정비 및 협력 체제 구축 87
    1. 2010년 전국 고등학교 직업교육 선진화 연구대회 88
    2. 제9회 전국 전문대학 교수·학습 연구대회 94
  제2절  출품작 작성 지침 개발 및 연구대회 개최 공지 99
    1. 출품작 작성 지침 99
    2. 연구대회 개최 공지 99
  제3절  심사 및 우수사례 선정 100
    1. 출품작 접수 100
    2. 출품작 현황 101
    3. 심사위원회 구성 및 심사위원 선정 102
    4. 심사 실시 및 우수사례 수상작 선정 105
    5. 우수사례 수상작의 현장 실천 효과 분석 113
    6. 지원 우수사례 분석 114
  제4절  우수사례 특성 분석 121
    1. 2010년 전국 고등학교 직업교육 선진화 연구대회 교수·학습 분과 우수사례 전체 경향 121
    2. 계열별 특성 및 동향 123
    3. 직업교육 선진화를 위한 학교 경영 혁신 우수사례 분석 127
  제5절  연구대회 우수사례 보급 145
    1. 우수사례 시상식 및 발표회 145
    2. 직업교육 교수·학습 방법 우수사례집 발간 및 보급 방법 다원화 146
  제6절  기 발굴(’01~’09)된 우수사례의 활용 성과 분석 147
    1. 설문 개요 147
    2. 응답자 기본 현황 147
    3. 연구대회를 알게 된 경로 149
    4. 우수사례 활용 현황 150
    5. 우수사례 발굴·보급 방안 154
    6. 우수사례 보고서의 각 항목별 중요도 분석 155
    7. 우수사례 발굴·보급과 관련된 자유 의견 156
제4장 사업 요약 및 제언
  제1절  사업 요약 159
  제2절  제언 161
    1. 학업성취도 및 몰입도 제고를 위한 교수-학습방법개선 관련 제언 161
    2. 연구대회 추진 관련 제언 164
<부록 1> 2010년 전국 고등학교 직업교육 선진화 연구대회 안내 169
<부록 2> 제9회 전국 전문대학 교수·학습 연구대회 안내 205
<부록 3> 교수·학습 방법 우수사례 활용도 조사 설문지(출품 교사 대상) 233
<부록 4> 현장 실천 효과 설문지(학생 대상) 239
<부록 5> 2010년 전국 고등학교 직업교육 선진화 연구대회 출품작 접수목록 241
<부록 6> 연구대회 ’01~’10 발굴된 우수사례 목록 249
참고문헌 263
본 사업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직업교육 교수·학습 방법 연구대회 우수사례의 발굴 현황, 특성, 주요 동향 및 보급 현황을 분석하고, 연구대회의 추진 방향과 운영 방법 등을 질적으로 정비하여, 직업교육 교수·학습 방법 개선 활동 선도
  - 특성화 고등학교 및 학습자 특성에 적합한 국내외 교수·학습 방법 우수사례의 발굴 및 효과적인 보급
  - 성공적으로 적용된 교수·학습 방법 사례 분석
  - 발굴된 우수사례의 일반화를 통해 교원들의 수업 개선 역량 촉진
  - 기 발굴된 직업교육 교수·학습 방법 우수사례 현황 분석을 통한 개선방안 모색
<표 1-1> 직업교육 교수․학습 방법 우수사례 발굴․보급 사업의 연차별 로드맵	6
<표 2-1> 「직업교육체제 혁신방안(2005. 5)」의 전문계고 관련 내용	12
<표 2-2>『희망을 실현하는 전문계고 육성전략(2007. 2)』의 주요 내용	14
<표 2-3> 현행 전문계고 유형 비교	16
<표 2-4> 지식 기반 사회에서의 직무의 변화	21
<표 2-5> 교육 환경 유형에 따른 교육 패러다임의 의미	22
<표 2-6> 전통적 학습 형태와 정보화 체제 내의 학습 형태 비교	23
<표 2-7> 공업계 고등학교와 사이버 공업고등학교 사례 비교	23
<표 2-8> 2020년에 요구될 것으로 예상되는 핵심 직업 기초 능력	25
<표 2-9> 우리나라의 직업기초능력 영역과 하위 요소	25
<표 2-10> 일반 지식의 4가지 분야별 능력의 주요 내용	27
<표 2-11> 능력 중심 교육 자료 개발 시의 유의점	41
<표 2-12> 연구대회 교수․학습 분과 우수사례에 적용된 교수․학습 방법	73
<표 2-13> 연구대회 우수사례에 적용된 교수․학습 방법의 내용 및 모형	77
<표 3-1> ’01~’09 전국 특성화 고등학교 교수․학습 방법 연구대회 실시 현황	88
<표 3-2> 전국 고등학교 직업교육 선진화 연구대회 변경 전후 비교	89
<표 3-3> 고등학교 직업교육 선진화 연구대회 운영 방식	91
<표 3-4> 고등학교 직업교육 선진화 연구대회 운영 분과 연구내용 및 자격	92
<표 3-5> 고등학교 연구대회 학교경영 분과 출품자 제출 서류	92
<표 3-6> 고등학교 연구대회 교수․학습 분과 출품자 제출 서류	93
<표 3-7> 고등학교 연구대회 특전	94
<표 3-8> 전문대학 교수·학습 연구대회 운영 방법 및 연구 방향	95
<표 3-9> 고등학교 직업교육 선진화 연구대회 분과(계열)별 출품 현황	101
<표 3-10> 전문대학 교수․학습 연구대회 지역별 출품 현황	101
<표 3-11> 전문대학 교수․학습 연구대회 교수․학습연구영역별 출품 현황	101
<표 3-12> 고등학교 직업교육 선진화 연구대회 심사위원 명단	103
<표 3-13> 전문대학 교수․학습 연구대회 심사위원 명단	104
<표 3-14> 고등학교 연구대회 학교경영 분과 심사방법	105
<표 3-15> 고등학교 연구대회 교수․학습 분과 심사방법	105
<표 3-16> 고등학교 연구대회 학교경영 분과 1차 서류심사 기준	106
<표 3-17> 고등학교 연구대회 학교경영 분과 2차 현장심사 기준	106
<표 3-18> 고등학교 연구대회 교수․학습 분과 1차 서류심사 기준	106
<표 3-19> 고등학교 연구대회 교수․학습 분과 2차 현장심사 기준	107
<표 3-20> 고등학교 연구대회 분과(계열)별 시상 범위 및 편수	108
<표 3-21> 고등학교 연구대회 공업 계열 시상작	108
<표 3-22> 고등학교 연구대회 상업 계열 시상작	109
<표 3-23> 고등학교 연구대회 농업․가사실업 계열 시상작	109
<표 3-24> 고등학교 연구대회 보통․보통전문연계 계열 시상작	109
<표 3-25> 고등학교 연구대회 학교경영 분과 시상작	110
<표 3-26> 고등학교 연구대회 시상 내역 및 특전	111
<표 3-27> 전문대학 연구대회 4개 계열 영역 심사기준	112
<표 3-28> 전문대학 연구대회 교수학습센터 영역 심사기준	112
<표 3-29> 제9회 전문대학 연구대회 시상작	113
<표 3-30> 고등학교 연구대회 교수․학습 분과 우수사례의 현장 실천 효과	114
<표 3-31> 2010년 연구대회 계열별 적용 교수․학습 방법 현황표	122
<표 3-32> 전남공업고등학교 경영혁신 내용 분석	128
<표 3-33> 제천산업고등학교 경영혁신 내용 분석	129
<표 3-34> 구미정보여자고등학교 경영혁신 내용 분석	130
<표 3-35> 부산여자상업고등학교 경영혁신 내용 분석	131
<표 3-36> 경북자동차고등학교 경영혁신 내용 분석	132
<표 3-37> 경기모바일과학고등학교 경영혁신 내용 분석	133
<표 3-38> 경북항공고등학교 경영혁신 내용 분석	135
<표 3-39> 경산여자전산고등학교 경영혁신 내용 분석	136
<표 3-40> 진주기계공업고등학교 경영혁신 내용 분석	137
<표 3-41> 구미전자공업고등학교 경영혁신 내용 분석	138
<표 3-42> 충북반도체고등학교 경영혁신 내용 분석	139
<표 3-43> 경남자영고등학교 경영혁신 내용 분석	140
<표 3-44> 학교경영분과 우수사례 학교 운영 계획 영역 분석	141
<표 3-45> 학교경영분과 우수사례 교육 활동 영역 분석	142
<표 3-46> 학교경영분과 우수사례 지원 활동 영역 분석	143
<표 3-47> 학교경영분과 우수사례 특색 사업 영역 분석	144
<표 3-48> 우수사례 활용 성과 분석 설문지 응답자 담당 교과계열	148
<표 3-49> 우수사례 활용 성과 분석 설문지 응답자의 연령대와 특성화고 재직 경력	148
<표 3-50> 우수사례 활용 성과 분석 설문지 응답자의 소속 교육청	149
<표 3-51> 연구대회를 알게 된 경로	150
<표 3-52> 응답자의 연구대회와 우수사례 보급에 대한 인지 정도	150
<표 3-53> 발굴된 우수사례 활용 현황	151
<표 3-54> 알고 있었지만 우수사례를 활용하지 않았던 이유	152
<표 3-55> 우수사례 활용도 제고를 위한 개선 요구사항	153
<표 3-56> 우수사례 발굴․보급의 필요성	154
<표 3-57> 우수사례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보급 방법	155
<표 3-58> 우수사례 보고서 항목별 중요도 분석	156
<표 3-59> 우수사례 발굴․보급과 관련된 자유 의견	156
<표 4-1> 2010년 고등학교 연구대회 추진 주요 일정	159
[그림 2-1] 직업교육체제 혁신 방안의 비전	12
[그림 2-2] 희망을 실현하는 전문계고 육성 전략 비전	14
[그림 2-3] 모듈식 교수․학습 과정의 구성 요소와 흐름도	44
[그림 2-4] 코칭대화모델	60
[그림 2-5] City of Bath College의 Youtube 활용 교수․학습 사례	65
[그림 3-1] 고등학교 직업교육 선진화 연구대회 추진체제 기관별 역할	90
[그림 3-2] 고등학교 직업교육 선진화 연구대회 추진일정 및 추진기관	91
[그림 3-3] 전문대학 교수․학습 연구대회 추진 체제별 추진 내용	95
[그림 3-4] 전문대학 교수․학습 연구대회 추진 절차 및 일정	98
[그림 3-5] 경상북도교육청의 지원 주요 내용	115
[그림 3-6] 광주광역시교육청의 지원 주요 내용	118
관련 주제 다른자료의 번호, 제목, 저자, 발행일, 발행기관, 첨부 ㅈ어보
번호 제목 저자 발행일 발행기관 첨부
관련 과제 정보전체 1
기본 직업교육훈련 교수-학습 방법 우수사례 발굴·보급(2010) 2010.01.01~2010.12.31 바로가기
보고서·자료 콘텐츠 문의처
홍보팀 · 044-415-3557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