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1-1> 전문계고 졸업 인력 활용 실태 및 수요 전망 조사 개요․5
<표 1-2> 전문계고 졸업인력 활용 현황 및 인력수요 변화 조사를 위한 설문 구성․6
<표 1-3> 연구 대상 사례의 기초적 특성․8
<표 1-4> 경력 유형별 직업 및 사람의 태도 변인 정의․9
<표 1-5> 학교정보공시제 DB 분석 방법․10
<표 1-6> 전문계고 교육 현황 분석을 위한 설문지 구성․11
<표 1-7> 델파이 전문가 패널 구성․13
<표 1-8> 델파이 조사 설문지의 발송 및 수집 기간․13
<표 1-9> 델파이 조사 전체 구성표․15
<표 2-1> 부문별 전산업 대비 실질부가가치 비중 전망․21
<표 2-2> 중소제조업의 직종별 부족인원 및 인력부족률․25
<표 2-3> 중소제조업의 직종별 인력부족률 추이․25
<표 2-4> 중소제조업 직종별 인력확보 애로요인․27
<표 2-5> 중소제조업 규모별 인력 부족률․27
<표 2-6> 상위/하위 숙련직 근로자의 비중 추이․30
<표 2-7> 면허성 자격의 활용․36
<표 2-8> 국가기술자격의 분야별 자격종목․37
<표 2-9> 전문계고 재학생 또는 졸업생이 응시 가능한 자격종목․38
<표 2-10> 직업경력패턴의 배열간 유사성 분석을 위한 코딩 준거․40
<표 2-11> 직업경력패턴의 군집분석 결과․41
<표 2-12> 직업경력패턴 군집별 직종 및 직위수준 지속 시간․42
<표 2-13> 직업경력 유형 간 경력몰입도 비교․47
<표 2-14> 직업경력 유형 간 경력몰입도에 대한 분산분석․47
<표 2-15> 직업경력 유형 간 경력몰입도에 대한 사후분석․48
<표 2-16> 직업경력 유형 간 일-가족 균형 비교․49
<표 2-17> 직업경력 유형 간 일-가족 균형에 대한 분산분석․49
<표 2-18> 직업경력 유형 간 일-가족 균형에 대한 사후분석․50
<표 2-19> 직업경력 유형 간 직업역할 지향성 비교․50
<표 2-20> 직업경력 유형 간 직업역할 지향성에 대한 분산분석․51
<표 2-21> 직업경력 유형 간 직업역할 지향성에 대한 사후분석․51
<표 2-22> 직업경력 유형 간 가족역할 지향성 비교․52
<표 2-23> 직업경력 유형 간 가족역할 지향성에 대한 분산분석․52
<표 2-24> 직업경력 유형 간 삶의 질 비교․53
<표 2-25> 직업경력 유형 간 삶의 질에 대한 분산분석․53
<표 2-26> 직업경력 유형 간 삶의 질에 대한 사후분석․54
<표 2-27> 심층면접 결과 분석․55
<표 2-28> 학력별 경제활동인구 추이 및 전망․70
<표 2-29> 학력별 조사대상 업체 근무 직원 수 현황․75
<표 2-30> 전문계고 졸업인력의 직무 배치 시 전공 고려 정도․76
<표 2-31> 채용 및 직무배치 시 전공 고려하지 않는 이유․77
<표 2-32> 생산직에서의 업종별 승진 결정 시 고려사항․77
<표 2-33> 사무직에서의 업종별 승진 결정 시 고려사항․78
<표 2-34> 생산직 직원의 사무직 직원으로의 전환가능 여부․78
<표 2-35> 1~2년 내 이직 비율이 높은 학력 계층․79
<표 2-36> 이직사유 단위․79
<표 2-37> 전문계고 졸업인력 근속 유도 대책 실시 방안․80
<표 2-38> 업종별 직업훈련 실시 여부․80
<표 2-39> 전문계고 졸업 신규 인력의 직업훈련기간․81
<표 2-40> 주된 직업훈련 내용․81
<표 2-41> 기업체 인사담당자가 인식한 기초 직무훈련 또는 현장적응훈련을 실시하지 않는 이유․82
<표 2-42> 기업체 교육훈련 시설 및 프로그램 운영 여부․83
<표 2-43> 기업체 교육훈련 프로그램 참여시기․83
<표 2-44> 기업체 교육훈련 프로그램 교육 내용․84
<표 2-45> 기업체 교육훈련 프로그램 비운영 이유․84
<표 2-46> 지난 3년간 각 학교급 별 직원 신규채용 실적․85
<표 2-47> 향후 4년간 각 학교급 별 직원 채용계획․86
<표 2-48> 기업체 인사담당자가 인식한 업종별 전문계고 졸업자 신규 채용시 주요 고려요인․86
<표 2-49> 기업체 인사담당자가 인식한 전문계고와 전문대 졸업자 별 인사관리 차별화 여부․87
<표 2-50> 기업체 인사담당자가 인식한 인력 확보 면에서 가장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직군․88
<표 2-51> 기업체 인사담당자가 인식한 인력확보가 어려운 직군별 주된 학력 수준․88
<표 2-52> 기업체 인사담당자가 인식한 인력확보 애로 직군에 대한 대책․89
<표 2-53> 기업체 인사담당자가 인식한 기술․숙련 수준이 낮아 어려움을 겪는 직군․90
<표 2-54> 기업체 인사담당자가 인식한 기술․숙련 수준이 낮아 어려움을 겪는 직군에 대한 대책․91
<표 2-55> 기업체 인사담당자가 인식한 전문계고 및 일반계고 졸업인력간 업무수행능력 차이․91
<표 2-56> 기업체 인사담당자가 인식한 고교 출신 유형별 전문대/대학 졸업 인력 간 업무수행 능력 차이․92
<표 2-57> 기업체 인사담당자가 인식한 전문계고 졸업인력의 가장 부족한 능력 및 태도․93
<표 2-58> 기업체 인사담당자가 인식한 전문계고 직업기초능력 교육에 대한 만족도․93
<표 2-59> 전문계고 전공교육에 대한 생각․94
<표 2-60> 조사대상 근로자의 최종학력별 정보입수 경로․95
<표 2-61> 최종학력별 입사방법․96
<표 2-62> 성별 입사방법․97
<표 2-63> 연령별 입사방법․97
<표 2-64> 최종학력별 현 직장 입사 시 고려요인․98
<표 2-65> 성별 현 직장 입사 시 고려요인․99
<표 2-66> 최종학력별, 성별, 연령별 구직기간․100
<표 2-67> 최종학력별 입사 전 별도 직업교육훈련 경험 여부․101
<표 2-68> 최종학력별 성별 연령별 입사 전 별도 직업교육훈련을 받은 이유․102
<표 2-69> 최종학력별 성별 연령별 현 직장 고용 형태․104
<표 2-70> 최종학력별 성별 연령별 현재 종사 직종․106
<표 2-71> 현 직장 근무 불만이나 애로사항․107
<표 2-72> 최종학력별 성별 연령별 전문계고 재학 중 현장학습/훈련 경험․108
<표 2-73> 최종학력별 성별 연령별 전문계고 재학 중 현장학습/훈련 기간․109
<표 2-74> 최종학력별 성별 연령별 전문계고 재학 중 현장학습/훈련의 직무수행 도움정도․110
<표 2-75> 최종학력별 성별 연령별 전문계고 교육내용의 직장생활 도움 정도․111
<표 2-76> 최종학력별 전문계고 전공과 현재 하는 일과의 일치 정도․112
<표 2-77> 최종학력별 성별 연령별 전문계고 전공 무관련 시 현재 직무를 맡게 된 이유․113
<표 2-78> 최종학력별 현재 하는 일과 학력과의 일치도․114
<표 2-79> 최종학력별 현 업무 관련 사내 직업교육훈련 경험․115
<표 2-80> 최종학력별 현 업무 관련 사내 직업교육훈련 직무수행 도움 정도․116
<표 2-81> 최종학력별 전문계고 재학 시 자격증 취득 여부․116
<표 2-82> 최종학력별 전문계고 재학 시 취득한 자격증 분야․117
<표 2-83> 최종학력별 전문계고 재학 시 자격증 취득 방법․119
<표 2-84> 최종학력별 전문계고 재학 시 취득한 자격증의 직무수행 도움 정도․119
<표 2-85> 최종학력별 전문계고 졸업 후 자격증 취득 여부․120
<표 2-86> 최종학력별 전문계고 졸업 후 취득한 자격증 분야․121
<표 2-87> 최종학력별 전문계고 졸업 후 자격증 취득 방법․122
<표 2-88> 최종학력별 전문계고 졸업 후 취득한 자격증의 직무수행 도움 정도․123
<표 2-89> 최종학력별 현 직장 업무 수행에 가장 필요한 능력․124
<표 2-90>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자기 판단․125
<표 2-91> 최종학력별 향후 1~2년 내 경력 계획․126
<표 2-92> 최종학력별 향후 1~2년 내 이직 계획 이유․127
<표 2-93> 향후 1~2년 내 대학 진학 계획 이유․128
<표 2-94> 향후 1~2년 내 대학 진학 시, 희망하는 전공 학과와 현재 근무하는 분야와의 관련성․128
<표 2-95> 향후 1~2년 내 대학 진학 계획 시, 진학 희망 대학․129
<표 2-96> 향후 4년간 전문계고 졸업자 신규채용 계획 기업의 관련변인․130
<표 2-97> 향후 전문계고 졸업자 채용규모 확대 기업의 관련변인․133
<표 2-98> 전문계고 졸업자 신규채용규모 확대여부별 전문계고 졸업자 근속 유도노력 유형․135
<표 2-99> 전문계고 졸업자 신규채용규모 확대여부별 전문계고 졸업자 교육훈련 내용․135
<표 2-100> 전문계고 졸업자 신규채용규모 확대여부별 전문계고 졸업자 채용시 고려사항․136
<표 2-101> 전문계고 졸업자 신규채용규모 확대여부별 전문계고 졸업자의 업무수행능력 인식․137
<표 2-102> 노동력 구성과 전문계고졸 인력의 비중: 2009와 2003․141
<표 2-103> 전문계고졸 인력의 신규노동력 공급․143
<표 2-104> 일반계고졸 인력의 신규노동력 공급․143
<표 2-105> 전문계고 졸업생 전망 및 신규공급 전망․144
<표 2-106> 전문계고 졸업의 신규인력 수급차 전망 결과․145
<표 2-107> 취업자의 학력별 구성과 특성별 비율: 2009년․148
<표 2-108> 취업자의 학력별 구성과 고용특성별 비율: 2009년․150
<표 2-109> 학력 및 특성별 취업자 비율의 변화: 2003~2009년․152
<표 2-110> 성․학력별 임금수준과 차이․155
<표 2-111> 사업장 규모별 시간당 임금과 차이․157
<표 2-112> 사업장 유형별 시간당 임금과 차이: 2008년․158
<표 2-113> 직업별 시간당 임금수준과 차이․159
<표 2-114> 정규직 여부별 시간당 임금과 차이․160
<표 2-115> 임금 분위별 분포와 평균 임금․161
<표 2-116> 임금식 추정계수: 2008․164
<표 2-117> 임금식 추정계수: 2003․165
<표 2-118> 학력경로 유형․166
<표 2-119> 학력경로별 경제활동상태․167
<표 2-120> 학력경로별 임금수준․168
<표 2-121> 고교 졸업자의 취직 결정 상황․170
<표 2-122> 학교급별 신규졸업자 채용 예정 전망․171
<표 2-123> 채용구분별 승진스텝과 지위․173
<표 2-124> 장인제도의 각 공장 인정기준(예)․185
<표 2-125> 1급 및 2급 공사의 임용기준․188
<표 2-126> 학력, 연령 계급별 임금․191
<표 2-127> 직급체계 유형별 비교․197
<표 2-128> 평가등급 부여 비율․202
<표 3-1> 교육의 질에 대한 접근방법 및 내용․205
<표 3-2> 조직효과성에 대한 정의․207
<표 3-3> 교육역량지표 분석을 통한 전문계고 교육역량 영역 도출․211
<표 3-4> 일반현황 종합․213
<표 3-5> 계열별 학교 수 및 학생 수․213
<표 3-6> 계열별 교원 수․214
<표 3-7> 계열별 학급 수 및 학과 수․214
<표 3-8> 전문계고 체제 구성 및 현황․215
<표 3-9> 부처 특성화고 현황․216
<표 3-10> 교육청 지정 특성화고 현황․217
<표 3-11> 지역별 종합고 현황․218
<표 3-12> 전문계 고교 선진화에 따른 학교 수, 학급 수, 학생 수, 교원 수 증감 예상․218
<표 3-13> 일반계고와 전문계고의 진로 추이․224
<표 3-14> 전문계고졸 남녀 취업 현황․225
<표 3-15> 전문계고 계열별 취업률 분포 현황․227
<표 3-16> 전문계고 계열별 진학률 분포 현황․227
<표 3-17> 특수학급 및 평생교육 시도별 운영 현황․228
<표 3-18> 시도별 평생교육 운영 실적․229
<표 3-19> 2010 전문계고 특수학급 및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 현황․231
<표 3-20> 전문계 고등학교 학과 변화․232
<표 3-21> 전문계고등학교 계열별 학과 변화․233
<표 3-22> 전문계고 학과변화 규모별 학생진로 현황․233
<표 3-23> 전문계고 학과 변화에 따른 학생 진로 변화․234
<표 3-24> 전문계고 학과변화 규모별 학업중단율․234
<표 3-25> 전문계고 학과 변화에 따른 학업중단율 변화․235
<표 3-26> 전문계고 학과변화 규모별 교원 수․235
<표 3-27> 전문계고 학과 변화에 따른 교원 변화․236
<표 3-28> 2, 3차 델파이에 대한 의견 합의도 및 수렴도 분석 결과․240
<표 3-29> 전문계고 교육역량강화 세부과제별 우선순위 결과․248
<표 4-1> 운영 체계 및 주체별 역할․270
<표 4-2> 취업선도학교의 주요 특징․274
<표 4-3> 전문계고 해외인턴십 추진을 위한 역할․277
<표 4-4> Glocal skill leader육성사업 흐름도․278
[그림 1-1] 전문계고 교육역량 강화 방안 도출을 위한 연구절차․17
[그림 2-1] GDP에서 1․2․3차 산업 비중의 변화: 1970~2008년․20
[그림 2-2] 2008~2018년 산업별 취업자 비중․22
[그림 2-3] 2008~2018년 취업자 증가율이 큰 주요 산업․23
[그림 2-4] 2008~2018년 취업자 감소율이 큰 주요 산업․24
[그림 2-5] 기능인력 활용의 애로요인․28
[그림 2-6] 직종 범주별 기능인력의 비중 변화: 1993∼2005년․31
[그림 2-7] 기술 수준 변화에 따른 산업인력의 직무구조 변화․33
[그림 2-8] 직업경력패턴 유형의 덴드로그램․41
[그림 2-9] 직종 중심의 군집별 시간 분포․44
[그림 2-10] 성공한 기능직 근로자의 경력 패턴 및 주요 성공요인․68
[그림 2-11] ’09~’18년 연령대별 경제활동인구 변화․69
[그림 2-12] 노동력 구성과 전문계고 졸업자의 비중: 2009년․142
[그림 2-13] 전문계고 졸업의 신규인력 수급차 전망 결과․146
[그림 2-14] 2003년 연령별 임금수준․156
[그림 2-15] 2008년 연령별 임금수준․156
[그림 2-16] 임금 분위별 분포(2003)․162
[그림 2-17] 임금 분위별 분포(2008)․162
[그림 2-18] 일본 고등학교 졸업자의 취업률과 진학률․169
[그림 2-19] 재직기간 중 이직률의 과거 5년간의 추이․172
[그림 2-20] 1960년 입사한 고졸 남자 신입 기술인력의 경력 이행 경로․174
[그림 2-21] 1960년 입사한 중졸 남자 양성공의 경력 이행 경로․175
[그림 2-22] 1960년 입사한 대졸 남자 기술인력의 경력 이행 경로․176
[그림 2-23] 기능계 신입사원연수 커리큘럼: 집합 연수․179
[그림 2-24] 기능계 신입사원연수 커리큘럼: 공장별 직무별 연수(조립부의 예)․180
[그림 2-25] 2009년 학력별 초임․189
[그림 2-26] 학력별 모델 임금과 실재자 임금의 비교․190
[그림 2-27] 고졸의 성별 연령계층별 특성치․192
[그림 2-28] 학력, 연령계급별 임금․193
[그림 2-29] 대졸․고졸 영업판매직의 소정시간내 임금(조사산업계)․194
[그림 2-30] 영업판매=100으로 한 경우의 각 직종의 소정시간내 임금 지수(조사산업계, 고졸)․194
[그림 2-31] 현대중공업, 대우조선의 기능인력 연도별 추이․196
[그림 2-32] 기능직 직급체계․199
[그림 2-33] 호봉상승(승급)․200
[그림 2-34] 기능직 진급․201
[그림 3-1] 학습성과 분석틀에 근거한 교육력 분석․210
[그림 3-2] 교육역량의 개념도․212
[그림 3-3] 일반계고와 전문계고 학생의 과목별 기초학력 혹은 기초학력 미달 비율 비교․220
[그림 3-4] 전문계고 1학년 학생의 기초학력 미달 추이․221
[그림 3-5] 고등학생 가정 변인 현황 분석․222
[그림 3-6] 2000~2009 전문계고 졸업생 진로/취업 현황․226
[그림 3-7] 전문계고의 지속발전을 위한 노력의 적절성과 효과성․243
[그림 3-8] 전문계고 경쟁력 강화 전략의 효과성과 적절성․244
[그림 3-9] 전문계고 선진화 주요 영역별 경쟁력 제고 및 효과성․245
[그림 3-10] 전문계고 경쟁력 강화 정책 제언의 적절성과 효과성․246
[그림 3-11] 전문계고 교육역량강화를 위한 영역별 주요 과제․247
[그림 3-12] 전문계고 교육역량강화를 위한 과제별 우선순위 분석 결과․249
[그림 4-1] 전문계고 교육역량 강화의 비전․253
[그림 4-2] 전문계고졸 인력 현황 분석 결과와 전문계고 교육역량 강화 추진과제 간의 연계도․255
[그림 4-3] 기술인으로 성공할 수 있는 비전 제시를 위한 추진 과제 개요도․256
[그림 4-4] 전문계고교생의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추진과제 개요도․259
[그림 4-5] 전문계고교생의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추진 운영 체계․263
[그림 4-6] 국가직무능력표준에 기반한 교육과정 개발 및 적용 추진과제 개요도․264
[그림 4-7] 국가직무능력표준에 기반한 교육과정 운영 체계(안)․266
[그림 4-8] 전문교과/보통교과 교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추진과제 개요도․267
[그림 4-9] 취업선도학교 지정 및 지원을 위한 추진과제 개요도․272
[그림 4-10] 취업 선도 학교 운영 모형(안)․273
[그림 4-11] 전문계고교생의 해외 현장학습/인턴십 지원을 위한 추진과제 개요도․275
[그림 4-12] 특성화고 해외인턴십 프로그램 운영 모형․276
[그림 4-13] 산관학 협력 체제 내실화를 위한 추진과제 개요․280
[그림 4-14] 전문계고교생의 현장실습 강화 및 내실화를 위한 추진과제 개요도․282
[그림 4-15] 현장 실습 운영을 위한 추진 체계(안)․283
[그림 4-16] 수요자 중심 학교체제 개편을 위한 추진과제 개요도․284
[그림 4-17] 모니터링 및 평가체제 구축․287
[그림 4-18] 직무 중심 기업 인사관리제도 개선을 위한 추진과제 개요도․289
[그림 4-19] 괜찮은 일자리 발굴 및 지원을 위한 추진과제 개요도․290
[그림 4-20] 전문계고졸 인력 대상의 취업지원 강화 개요도․2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