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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자료

전문계 고졸 인력 수요와 교육역량 강화 방안

The Demand for Vocational High School Graduates and Strategies to Improve Educational Capacity
저자
박동열 백성준 최동선 장명희 김미란
분류정보
기본연구(2010-01)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발행일
2010.12.31
등록일
2010.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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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계고고졸인력
요약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절차 4
    1. 연구의 방법 4
    2. 연구절차 16
제2장  전문계고졸 인력의 활용과 수요 분석 결과
  제1절  산업 기술 변화에 따른 전문계고졸 인력 수요 분야 19
    1. 산업 구조 변화와 전문계고 학과 및 직무수준 변화 19
    2. 기술 구조 변화와 전문계고 졸업 인력의 직무수준 및 일자리 변화 29
    3. 전문계고졸 인력 수요 분석에 따른 시사점 68
  제2절  전문계고졸 인력 활용 인식 및 기업 특성 분석 결과 75
    1. 인사담당자가 인식하는 전문계고졸 인력 활용 현황 75
    2. 전문계고졸 근로자가 인식하는 전문계고졸 인력 활용 현황 95
    3. 전문계고졸 인력활용 기업의 특성 분석 129
  제3절  전문계고졸 인력의 활용 실태와 임금 효과 139
    1. 노동력 및 고용 현황 139
    2. 임금 수준과 격차 153
  제4절  국내외 숙련기능분야 인력 활용 및 인사관리 실태 169
    1. 일본의 전문계고졸 인력 관리 실태 169
    2. 우리나라 전문계고졸 인력 관리 실태 195
제3장  전문계고 교육역량 실태
  제1절  전문계고 교육역량 운영 현황 실태 203
    1. 전문계고 교육역량의 개념 204
    2. 전문계고 교육역량 영역별 운영 실태 212
  제2절  전문계고 미래 전망 결과 237
    1. 델파이 조사 결과 237
    2. 전문계고교 경쟁력 확보를 위한 추진과제 246
제4장  전문계고 교육역량 강화 방안
  제1절  기본방향과 추진과제 251
  제2절  교육역량 강화를 위한 세부 추진 과제 254
    1. 선발 단계에서의 추진과제 256
    2. 양성 단계에서의 추진과제 257
    3. 활용 단계에서의 추진과제 288
Summary 295
참고문헌 301
부  록 309
  최근 산업구조 및 인력구조의 변화와 기업 채용 방식이 변화되고 있지만, 숙련 기술 및 기능 인력 양성을 담당하고 있는 전문계 고교는 이러한 변화에 적극 대응하지 못하고 있고, 그 결과 임금·근로 여건이 열악한 분야로 전문계 고졸 인력 취업 증가하면서 전문계 고교의 위상이 저하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기업의 인사담당자와 근로자를 대상으로 전문계고졸 인력의 활용 실태를 파악하고 노동시장에서 전문계고졸 인력에 대한 수요와 근로조건의 현황을 파악하였다. 또한 근로자의 직업 경로 분석과 심층면접조사를 통해 기능직 근로자들의 직업 및 삶의 만족도와 직업 경로 단계별 장애요인과 성공요인을 분석하였다. 아울러 전문계 고등학교에 대한 설문조사 및 전문계고 교육 전문가들에 대한 델파이조사를 통해 전문계고 교육역량 관련 운영 실태를 진단하고 미래를 전망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본 보고서는 선순환적 선취업 후진학 병행체계 구축, 다양한 직업교육 제공, 산업체 참여 확대, 경쟁체제 도입을 위한 규제 완화, 전사회적 노력 등의 전문계고 교육역량 강화를 위한 5대 추진방향을 제시하고, 이에 따른 11개 세부과제를 제안하고자 한다.
  ○ 주요내용
   - 전문계고졸 인력에 대한 기업체의 활용 실태와 노동시장에서의 수요 분석
   - 전문계고 교육역량 실태 분석 및 전문계고의 미래 전망
   - 선발·활용·양성단계에서의 전문계고 교육역량 강화 방안
  This research aims to suggest practical strategies and a road map to enhance the educational capability of vocational high schools To attain this purpose, this research investigates the career path of vocational high school graduates. traces the change of companies' usage of vocational high school graduates and he industrial demand for the work power produced by vocational high schools, and the change of main job performance levels carried out vocational highschool graduates at workplace. In addition, a survey with human resource directors and workers is performed to understand the use of the workforce graduated from vocational high schools at each industrial sector and Delphi method with experts specialized on the vocational high school education is carried out to predict the future of vocational high schools. Finally, based on the results from these research process, the strategy and policy implications to enhance the educational capability of vocational high schools are draw 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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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1-1> 전문계고 졸업 인력 활용 실태 및 수요 전망 조사 개요․5
<표 1-2> 전문계고 졸업인력 활용 현황 및 인력수요 변화 조사를 위한 설문 구성․6
<표 1-3> 연구 대상 사례의 기초적 특성․8
<표 1-4> 경력 유형별 직업 및 사람의 태도 변인 정의․9
<표 1-5> 학교정보공시제 DB 분석 방법․10
<표 1-6> 전문계고 교육 현황 분석을 위한 설문지 구성․11
<표 1-7> 델파이 전문가 패널 구성․13
<표 1-8> 델파이 조사 설문지의 발송 및 수집 기간․13
<표 1-9> 델파이 조사 전체 구성표․15
<표 2-1> 부문별 전산업 대비 실질부가가치 비중 전망․21
<표 2-2> 중소제조업의 직종별 부족인원 및 인력부족률․25
<표 2-3> 중소제조업의 직종별 인력부족률 추이․25
<표 2-4> 중소제조업 직종별 인력확보 애로요인․27
<표 2-5> 중소제조업 규모별 인력 부족률․27
<표 2-6> 상위/하위 숙련직 근로자의 비중 추이․30
<표 2-7> 면허성 자격의 활용․36
<표 2-8> 국가기술자격의 분야별 자격종목․37
<표 2-9> 전문계고 재학생 또는 졸업생이 응시 가능한 자격종목․38
<표 2-10> 직업경력패턴의 배열간 유사성 분석을 위한 코딩 준거․40
<표 2-11> 직업경력패턴의 군집분석 결과․41
<표 2-12> 직업경력패턴 군집별 직종 및 직위수준 지속 시간․42
<표 2-13> 직업경력 유형 간 경력몰입도 비교․47
<표 2-14> 직업경력 유형 간 경력몰입도에 대한 분산분석․47
<표 2-15> 직업경력 유형 간 경력몰입도에 대한 사후분석․48
<표 2-16> 직업경력 유형 간 일-가족 균형 비교․49
<표 2-17> 직업경력 유형 간 일-가족 균형에 대한 분산분석․49
<표 2-18> 직업경력 유형 간 일-가족 균형에 대한 사후분석․50
<표 2-19> 직업경력 유형 간 직업역할 지향성 비교․50
<표 2-20> 직업경력 유형 간 직업역할 지향성에 대한 분산분석․51
<표 2-21> 직업경력 유형 간 직업역할 지향성에 대한 사후분석․51
<표 2-22> 직업경력 유형 간 가족역할 지향성 비교․52
<표 2-23> 직업경력 유형 간 가족역할 지향성에 대한 분산분석․52
<표 2-24> 직업경력 유형 간 삶의 질 비교․53
<표 2-25> 직업경력 유형 간 삶의 질에 대한 분산분석․53
<표 2-26> 직업경력 유형 간 삶의 질에 대한 사후분석․54
<표 2-27> 심층면접 결과 분석․55
<표 2-28> 학력별 경제활동인구 추이 및 전망․70
<표 2-29> 학력별 조사대상 업체 근무 직원 수 현황․75
<표 2-30> 전문계고 졸업인력의 직무 배치 시 전공 고려 정도․76
<표 2-31> 채용 및 직무배치 시 전공 고려하지 않는 이유․77
<표 2-32> 생산직에서의 업종별 승진 결정 시 고려사항․77
<표 2-33> 사무직에서의 업종별 승진 결정 시 고려사항․78
<표 2-34> 생산직 직원의 사무직 직원으로의 전환가능 여부․78
<표 2-35> 1~2년 내 이직 비율이 높은 학력 계층․79
<표 2-36> 이직사유 단위․79
<표 2-37> 전문계고 졸업인력 근속 유도 대책 실시 방안․80
<표 2-38> 업종별 직업훈련 실시 여부․80
<표 2-39> 전문계고 졸업 신규 인력의 직업훈련기간․81
<표 2-40> 주된 직업훈련 내용․81
<표 2-41> 기업체 인사담당자가 인식한 기초 직무훈련 또는 현장적응훈련을 실시하지 않는 이유․82
<표 2-42> 기업체 교육훈련 시설 및 프로그램 운영 여부․83
<표 2-43> 기업체 교육훈련 프로그램 참여시기․83
<표 2-44> 기업체 교육훈련 프로그램 교육 내용․84
<표 2-45> 기업체 교육훈련 프로그램 비운영 이유․84
<표 2-46> 지난 3년간 각 학교급 별 직원 신규채용 실적․85
<표 2-47> 향후 4년간 각 학교급 별 직원 채용계획․86
<표 2-48> 기업체 인사담당자가 인식한 업종별 전문계고 졸업자 신규 채용시 주요 고려요인․86
<표 2-49> 기업체 인사담당자가 인식한 전문계고와 전문대 졸업자 별 인사관리 차별화 여부․87
<표 2-50> 기업체 인사담당자가 인식한 인력 확보 면에서 가장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직군․88
<표 2-51> 기업체 인사담당자가 인식한 인력확보가 어려운 직군별 주된 학력 수준․88
<표 2-52> 기업체 인사담당자가 인식한 인력확보 애로 직군에 대한 대책․89
<표 2-53> 기업체 인사담당자가 인식한 기술․숙련 수준이 낮아 어려움을 겪는 직군․90
<표 2-54> 기업체 인사담당자가 인식한 기술․숙련 수준이 낮아 어려움을 겪는 직군에 대한 대책․91
<표 2-55> 기업체 인사담당자가 인식한 전문계고 및 일반계고 졸업인력간 업무수행능력 차이․91
<표 2-56> 기업체 인사담당자가 인식한 고교 출신 유형별 전문대/대학 졸업 인력 간 업무수행 능력 차이․92
<표 2-57> 기업체 인사담당자가 인식한 전문계고 졸업인력의 가장 부족한 능력 및 태도․93
<표 2-58> 기업체 인사담당자가 인식한 전문계고 직업기초능력 교육에 대한 만족도․93
<표 2-59> 전문계고 전공교육에 대한 생각․94
<표 2-60> 조사대상 근로자의 최종학력별 정보입수 경로․95
<표 2-61> 최종학력별 입사방법․96
<표 2-62> 성별 입사방법․97
<표 2-63> 연령별 입사방법․97
<표 2-64> 최종학력별 현 직장 입사 시 고려요인․98
<표 2-65> 성별 현 직장 입사 시 고려요인․99
<표 2-66> 최종학력별, 성별, 연령별 구직기간․100
<표 2-67> 최종학력별 입사 전 별도 직업교육훈련 경험 여부․101
<표 2-68> 최종학력별 성별 연령별 입사 전 별도 직업교육훈련을 받은 이유․102
<표 2-69> 최종학력별 성별 연령별 현 직장 고용 형태․104
<표 2-70> 최종학력별 성별 연령별 현재 종사 직종․106
<표 2-71> 현 직장 근무 불만이나 애로사항․107
<표 2-72> 최종학력별 성별 연령별 전문계고 재학 중 현장학습/훈련 경험․108
<표 2-73> 최종학력별 성별 연령별 전문계고 재학 중 현장학습/훈련 기간․109
<표 2-74> 최종학력별 성별 연령별 전문계고 재학 중 현장학습/훈련의 직무수행 도움정도․110
<표 2-75> 최종학력별 성별 연령별 전문계고 교육내용의 직장생활 도움 정도․111
<표 2-76> 최종학력별 전문계고 전공과 현재 하는 일과의 일치 정도․112
<표 2-77> 최종학력별 성별 연령별 전문계고 전공 무관련 시 현재 직무를 맡게 된 이유․113
<표 2-78> 최종학력별 현재 하는 일과 학력과의 일치도․114
<표 2-79> 최종학력별 현 업무 관련 사내 직업교육훈련 경험․115
<표 2-80> 최종학력별 현 업무 관련 사내 직업교육훈련 직무수행 도움 정도․116
<표 2-81> 최종학력별 전문계고 재학 시 자격증 취득 여부․116
<표 2-82> 최종학력별 전문계고 재학 시 취득한 자격증 분야․117
<표 2-83> 최종학력별 전문계고 재학 시 자격증 취득 방법․119
<표 2-84> 최종학력별 전문계고 재학 시 취득한 자격증의 직무수행 도움 정도․119
<표 2-85> 최종학력별 전문계고 졸업 후 자격증 취득 여부․120
<표 2-86> 최종학력별 전문계고 졸업 후 취득한 자격증 분야․121
<표 2-87> 최종학력별 전문계고 졸업 후 자격증 취득 방법․122
<표 2-88> 최종학력별 전문계고 졸업 후 취득한 자격증의 직무수행 도움 정도․123
<표 2-89> 최종학력별 현 직장 업무 수행에 가장 필요한 능력․124
<표 2-90>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자기 판단․125
<표 2-91> 최종학력별 향후 1~2년 내 경력 계획․126
<표 2-92> 최종학력별 향후 1~2년 내 이직 계획 이유․127
<표 2-93> 향후 1~2년 내 대학 진학 계획 이유․128
<표 2-94> 향후 1~2년 내 대학 진학 시, 희망하는 전공 학과와 현재 근무하는 분야와의 관련성․128
<표 2-95> 향후 1~2년 내 대학 진학 계획 시, 진학 희망 대학․129
<표 2-96> 향후 4년간 전문계고 졸업자 신규채용 계획 기업의 관련변인․130
<표 2-97> 향후 전문계고 졸업자 채용규모 확대 기업의 관련변인․133
<표 2-98> 전문계고 졸업자 신규채용규모 확대여부별 전문계고 졸업자 근속 유도노력 유형․135
<표 2-99> 전문계고 졸업자 신규채용규모 확대여부별 전문계고 졸업자 교육훈련 내용․135
<표 2-100> 전문계고 졸업자 신규채용규모 확대여부별 전문계고 졸업자 채용시 고려사항․136
<표 2-101> 전문계고 졸업자 신규채용규모 확대여부별 전문계고 졸업자의 업무수행능력 인식․137
<표 2-102> 노동력 구성과 전문계고졸 인력의 비중: 2009와 2003․141
<표 2-103> 전문계고졸 인력의 신규노동력 공급․143
<표 2-104> 일반계고졸 인력의 신규노동력 공급․143
<표 2-105> 전문계고 졸업생 전망 및 신규공급 전망․144
<표 2-106> 전문계고 졸업의 신규인력 수급차 전망 결과․145
<표 2-107> 취업자의 학력별 구성과 특성별 비율: 2009년․148
<표 2-108> 취업자의 학력별 구성과 고용특성별 비율: 2009년․150
<표 2-109> 학력 및 특성별 취업자 비율의 변화: 2003~2009년․152
<표 2-110> 성․학력별 임금수준과 차이․155
<표 2-111> 사업장 규모별 시간당 임금과 차이․157
<표 2-112> 사업장 유형별 시간당 임금과 차이: 2008년․158
<표 2-113> 직업별 시간당 임금수준과 차이․159
<표 2-114> 정규직 여부별 시간당 임금과 차이․160
<표 2-115> 임금 분위별 분포와 평균 임금․161
<표 2-116> 임금식 추정계수: 2008․164
<표 2-117> 임금식 추정계수: 2003․165
<표 2-118> 학력경로 유형․166
<표 2-119> 학력경로별 경제활동상태․167
<표 2-120> 학력경로별 임금수준․168
<표 2-121> 고교 졸업자의 취직 결정 상황․170
<표 2-122> 학교급별 신규졸업자 채용 예정 전망․171
<표 2-123> 채용구분별 승진스텝과 지위․173
<표 2-124> 장인제도의 각 공장 인정기준(예)․185
<표 2-125> 1급 및 2급 공사의 임용기준․188
<표 2-126> 학력, 연령 계급별 임금․191
<표 2-127> 직급체계 유형별 비교․197
<표 2-128> 평가등급 부여 비율․202
<표 3-1> 교육의 질에 대한 접근방법 및 내용․205
<표 3-2> 조직효과성에 대한 정의․207
<표 3-3> 교육역량지표 분석을 통한 전문계고 교육역량 영역 도출․211
<표 3-4> 일반현황 종합․213
<표 3-5> 계열별 학교 수 및 학생 수․213
<표 3-6> 계열별 교원 수․214
<표 3-7> 계열별 학급 수 및 학과 수․214
<표 3-8> 전문계고 체제 구성 및 현황․215
<표 3-9> 부처 특성화고 현황․216
<표 3-10> 교육청 지정 특성화고 현황․217
<표 3-11> 지역별 종합고 현황․218
<표 3-12> 전문계 고교 선진화에 따른 학교 수, 학급 수, 학생 수, 교원 수 증감 예상․218
<표 3-13> 일반계고와 전문계고의 진로 추이․224
<표 3-14> 전문계고졸 남녀 취업 현황․225
<표 3-15> 전문계고 계열별 취업률 분포 현황․227
<표 3-16> 전문계고 계열별 진학률 분포 현황․227
<표 3-17> 특수학급 및 평생교육 시도별 운영 현황․228
<표 3-18> 시도별 평생교육 운영 실적․229
<표 3-19> 2010 전문계고 특수학급 및 평생교육프로그램 운영 현황․231
<표 3-20> 전문계 고등학교 학과 변화․232
<표 3-21> 전문계고등학교 계열별 학과 변화․233
<표 3-22> 전문계고 학과변화 규모별 학생진로 현황․233
<표 3-23> 전문계고 학과 변화에 따른 학생 진로 변화․234
<표 3-24> 전문계고 학과변화 규모별 학업중단율․234
<표 3-25> 전문계고 학과 변화에 따른 학업중단율 변화․235
<표 3-26> 전문계고 학과변화 규모별 교원 수․235
<표 3-27> 전문계고 학과 변화에 따른 교원 변화․236
<표 3-28> 2, 3차 델파이에 대한 의견 합의도 및 수렴도 분석 결과․240
<표 3-29> 전문계고 교육역량강화 세부과제별 우선순위 결과․248
<표 4-1> 운영 체계 및 주체별 역할․270
<표 4-2> 취업선도학교의 주요 특징․274
<표 4-3> 전문계고 해외인턴십 추진을 위한 역할․277
<표 4-4> Glocal skill leader육성사업 흐름도․278
[그림 1-1] 전문계고 교육역량 강화 방안 도출을 위한 연구절차․17
[그림 2-1] GDP에서 1․2․3차 산업 비중의 변화: 1970~2008년․20
[그림 2-2] 2008~2018년 산업별 취업자 비중․22
[그림 2-3] 2008~2018년 취업자 증가율이 큰 주요 산업․23
[그림 2-4] 2008~2018년 취업자 감소율이 큰 주요 산업․24
[그림 2-5] 기능인력 활용의 애로요인․28
[그림 2-6] 직종 범주별 기능인력의 비중 변화: 1993∼2005년․31
[그림 2-7] 기술 수준 변화에 따른 산업인력의 직무구조 변화․33
[그림 2-8] 직업경력패턴 유형의 덴드로그램․41
[그림 2-9] 직종 중심의 군집별 시간 분포․44
[그림 2-10] 성공한 기능직 근로자의 경력 패턴 및 주요 성공요인․68
[그림 2-11] ’09~’18년 연령대별 경제활동인구 변화․69
[그림 2-12] 노동력 구성과 전문계고 졸업자의 비중: 2009년․142
[그림 2-13] 전문계고 졸업의 신규인력 수급차 전망 결과․146
[그림 2-14] 2003년 연령별 임금수준․156
[그림 2-15] 2008년 연령별 임금수준․156
[그림 2-16] 임금 분위별 분포(2003)․162
[그림 2-17] 임금 분위별 분포(2008)․162
[그림 2-18] 일본 고등학교 졸업자의 취업률과 진학률․169
[그림 2-19] 재직기간 중 이직률의 과거 5년간의 추이․172
[그림 2-20] 1960년 입사한 고졸 남자 신입 기술인력의 경력 이행 경로․174
[그림 2-21] 1960년 입사한 중졸 남자 양성공의 경력 이행 경로․175
[그림 2-22] 1960년 입사한 대졸 남자 기술인력의 경력 이행 경로․176
[그림 2-23] 기능계 신입사원연수 커리큘럼: 집합 연수․179
[그림 2-24] 기능계 신입사원연수 커리큘럼: 공장별 직무별 연수(조립부의 예)․180
[그림 2-25] 2009년 학력별 초임․189
[그림 2-26] 학력별 모델 임금과 실재자 임금의 비교․190
[그림 2-27] 고졸의 성별 연령계층별 특성치․192
[그림 2-28] 학력, 연령계급별 임금․193
[그림 2-29] 대졸․고졸 영업판매직의 소정시간내 임금(조사산업계)․194
[그림 2-30] 영업판매=100으로 한 경우의 각 직종의 소정시간내 임금 지수(조사산업계, 고졸)․194
[그림 2-31] 현대중공업, 대우조선의 기능인력 연도별 추이․196
[그림 2-32] 기능직 직급체계․199
[그림 2-33] 호봉상승(승급)․200
[그림 2-34] 기능직 진급․201
[그림 3-1] 학습성과 분석틀에 근거한 교육력 분석․210
[그림 3-2] 교육역량의 개념도․212
[그림 3-3] 일반계고와 전문계고 학생의 과목별 기초학력 혹은 기초학력 미달 비율 비교․220
[그림 3-4] 전문계고 1학년 학생의 기초학력 미달 추이․221
[그림 3-5] 고등학생 가정 변인 현황 분석․222
[그림 3-6] 2000~2009 전문계고 졸업생 진로/취업 현황․226
[그림 3-7] 전문계고의 지속발전을 위한 노력의 적절성과 효과성․243
[그림 3-8] 전문계고 경쟁력 강화 전략의 효과성과 적절성․244
[그림 3-9] 전문계고 선진화 주요 영역별 경쟁력 제고 및 효과성․245
[그림 3-10] 전문계고 경쟁력 강화 정책 제언의 적절성과 효과성․246
[그림 3-11] 전문계고 교육역량강화를 위한 영역별 주요 과제․247
[그림 3-12] 전문계고 교육역량강화를 위한 과제별 우선순위 분석 결과․249
[그림 4-1] 전문계고 교육역량 강화의 비전․253
[그림 4-2] 전문계고졸 인력 현황 분석 결과와 전문계고 교육역량 강화 추진과제 간의 연계도․255
[그림 4-3] 기술인으로 성공할 수 있는 비전 제시를 위한 추진 과제 개요도․256
[그림 4-4] 전문계고교생의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추진과제 개요도․259
[그림 4-5] 전문계고교생의 기초학력 향상을 위한 추진 운영 체계․263
[그림 4-6] 국가직무능력표준에 기반한 교육과정 개발 및 적용 추진과제 개요도․264
[그림 4-7] 국가직무능력표준에 기반한 교육과정 운영 체계(안)․266
[그림 4-8] 전문교과/보통교과 교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추진과제 개요도․267
[그림 4-9] 취업선도학교 지정 및 지원을 위한 추진과제 개요도․272
[그림 4-10] 취업 선도 학교 운영 모형(안)․273
[그림 4-11] 전문계고교생의 해외 현장학습/인턴십 지원을 위한 추진과제 개요도․275
[그림 4-12] 특성화고 해외인턴십 프로그램 운영 모형․276
[그림 4-13] 산관학 협력 체제 내실화를 위한 추진과제 개요․280
[그림 4-14] 전문계고교생의 현장실습 강화 및 내실화를 위한 추진과제 개요도․282
[그림 4-15] 현장 실습 운영을 위한 추진 체계(안)․283
[그림 4-16] 수요자 중심 학교체제 개편을 위한 추진과제 개요도․284
[그림 4-17] 모니터링 및 평가체제 구축․287
[그림 4-18] 직무 중심 기업 인사관리제도 개선을 위한 추진과제 개요도․289
[그림 4-19] 괜찮은 일자리 발굴 및 지원을 위한 추진과제 개요도․290
[그림 4-20] 전문계고졸 인력 대상의 취업지원 강화 개요도․2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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