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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자료

취약계층 평생직업교육훈련의 사회통합 효과 분석 (II편)

Analysis on Lifelong VET for the Minority Group as a Strategy to Achieve Social Cohesion(II)
저자
오영훈 김진욱 강일규 윤형한 유태균
분류정보
기본연구(2010-09-02)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발행일
2010.12.31
등록일
2010.1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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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약계층평생직업교육
요약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제2절 연구 내용 3
제2장평생직업교육훈련과 사회통합 5
 제1절 평생교육의 개념 5
  1. 평생교육의 개념 5
  2 . 평생교육 형태 7
 제2절 평생직업교육훈련 관련 정책과 현황 8
  1. 평생교육훈련정책 8
  2. 소외계층 평생교육훈련 프로그램 지원사업 현황 14
  3. 평생교육훈련기관 현황 17
 제3절 사회통합에 관한 이론적 배경 21
  1. 사회적 배제·통합의 개념과 등장배경 21
  2. 사회통합의 정의 24
  3. 사회통합의 영역과 차원에 관한 논의 28
 제4절 평생직업교육훈련과 사회통합 38
제3장 선진국의 취약계층 평생직업교육훈련 43
 제1절 영국의 취약계층 평생직업교육훈련 43
  1. 취약계층의 사회적 배제 실태   44
  2. 취약계층 사회통합정책의 현황 50
  3. 취약계층의 사회통합을 위한 평생직업교육훈련의 내용 및 평가 55
 제2절 독일의 취약계층 평생직업교육훈련 66
  1. 독일 취약계층의 노동시장 통합실태 67
  2. 취약계층을 위한 전반적인 노동시장 통합 정책의 현황  - ‘고용근접상태’ 지원사업 71
  3. 취약계층 노동시장통합을 위한 연방고용청의 ‘고용근접상태’ 지원사업 내용 및 평가 75
 제3절 스웨덴의 취약계층 평생직업교육훈련 81
  1. 취약계층의 사회통합(사회적 배제) 실태 81
  2. 취약계층을 위한 전반적인 사회통합정책의 현황 83
  3. 취약계층의 사회통합을 위한 평생직업교육훈련의 내용 및 평가 86
  4. 스웨덴 평생직업교육훈련 참여율 국제비교 95
 제4절 미국의 취약계층 평생직업교육훈련 97
  1. 미국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의 변천사 97
  2. WIA의 주요원칙과 특징 101
  3. WIA의 문제점  106
  4. 최근의 새로운 시도들 109
  5. 직업교육훈련의 개선방향 113
 제5절 선진국 취약계층 평생직업교육훈련의 시사점 113
제4장 연구방법 117
 제1절 연구대상 117
 제2절 연구방법 119
  1. 문헌분석 119
  2. 기초통계 분석 119
  3. 사회통합에 대한 주관적 인식조사 120
  4.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 120
 제3절 표본추출 방법 121
  1. 결혼이주민 121
  2. 북한이탈주민 122
  3. 근로빈곤층 122
  4. 장애인 123
  5. 일반인 124
 제4절 사회통합 측정지표 125
  1. 사회통합의 정의 125
  2. 평생직업교육훈련과 사회통합 간의 관계 125
  3. 사회통합의 차원과 지표 구성 127
  4. 사회통합지표의 취약계층별 적절성 128
  5. 사회통합지표 측정을 위한 설문지 문항 구성 129
  6. 분석모형 130
제5장 결혼이주민 평생직업교육훈련의 사회통합효과 133
 제1절 결혼이주민의 규모와 특성 134
  1. 결혼이주민의 규모 134
  2. 결혼이주민의 특성 138
 제2절 결혼이주민의 평생직업교육훈련 현황 144
  1. 정부부처의 결혼이주민 관련사업 145
  2. 지방자치단체(광역)의 결혼이주민 관련사업 154
 제3절 결혼이주민의 평생직업교육훈련 참여와 사회통합효과 163
  1. 결혼이주민의 평생직업교육훈련 참여실태 164
  2. 결혼이주민 평생직업교육훈련의 사회적 자본 효과 180
  3. 결혼이주민 평생직업교육훈련의 교육 효과 195
  4. 결혼이주민 평생직업교육훈련의 비경제적 효과 208
  5. 결혼이주민 평생직업교육훈련의 사회통합효과 223
 제4절 소결 228
제6장 북한이탈주민 평생직업교육훈련의 사회통합효과 231
 제1절 서 론 231
 제2절 북한이탈주민의 현황과 특성 235
  1. 북한이탈주민의 국내 입국 특성 235
 제3절 북한이탈주민의 평생직업교육훈련 현황 239
  1. 지원체계 개요 239
  2. 직업교육훈련 체계 240
  3. 북한이탈주민의 평생직업교육훈련 참여 실태 248
  4. 북한이탈주민의 평생직업교육훈련에 대한 접근성과 참여 장애요인 255
 제4절 북한이탈주민 평생직업교육훈련의 사회통합효과 259
  1. 북한이탈주민의 일반적 특성 259
  2. 성과 261  
  3. 북한이탈주민의 평생직업교육훈련이 사회통합효과에 미치는 영향 269
  4. 북한이탈주민과 일반인의 평생직업교육훈련의 사회통합효과 비교 277
 제5절 소결 290
제7장 근로빈곤층 평생직업교육훈련의 사회통합효과ㆍ293
 제1절 근로빈곤층의 현황ㆍ293
  1. 근로빈곤의 정의ㆍ293
  2. 근로빈곤층의 현황 및 특성ㆍ296
 제2절 근로빈곤층의 평생직업교육훈련 현황ㆍ299
  1. 근로빈곤층을 위한 평생직업교육훈련의 주요 내용ㆍ299
  2. 근로빈곤층의 평생직업교육훈련 참여실태ㆍ303
  3. 근로빈곤층의 평생직업교육훈련에 대한 접근성과 참여 장애요인ㆍ311
 제3절 근로빈곤층 평생직업교육훈련의 사회통합효과 분석ㆍ315
  1. 근로빈곤층의 평생직업교육훈련 참여여부에 따른 사회적 자본과 사회통합ㆍ315
  2. 근로빈곤층의 평생직업교육훈련이 사회적 자본과 사회통합에 미치는 영향ㆍ321
  3. 근로빈곤층 평생직업교육 훈련의 효과성: 일반인과의 비교ㆍ328
 제4절 소결ㆍ336
제8장 장애인 평생직업교육훈련의 사회통합효과ㆍ339
 제1절 장애인과 사회적 배제ㆍ339
  1. 장애의 개념ㆍ339
  2. 장애인과 사회적 배제ㆍ341
 제2절 장애인의 일반적 특성과 경제활동ㆍ342
  1. 장애인의 일반적 특성ㆍ342
  2. 장애인의 경제활동ㆍ343
 제3절 장애인의 평생직업교육훈련 현황ㆍ345
  1. 소외계층 평생교육 프로그램 지원사업ㆍ345
  2. 장애인 직업능력개발사업ㆍ348
  3. 장애인의 평생직업교육훈련 참여실태ㆍ349
  4. 장애인의 직업교육훈련에 대한 접근성과 참여 장애요인ㆍ356
 제4절 장애인 평생직업교육훈련의 사회통합효과 분석ㆍ360
  1. 장애인의 직업교육훈련 참여여부에 따른 사회적 자본 수준의 차이ㆍ361
  2. 장애인의 평생직업교육훈련이 사회통합에 미치는 영향ㆍ367
  3. 장애인 평생직업교육훈련의 사회통합효과: 비장애인과의 비교ㆍ375
 제5절 소결ㆍ386
제9장 취약계층 평생직업교육훈련의 사회통합효과ㆍ389
 제1절 평생직업교육훈련과 사회적 자본ㆍ389
  1. 신뢰ㆍ390
  2. 네트워크ㆍ394
  3. 참여ㆍ397
 제2절 평생직업교육훈련과 경제적 및 비경제적 성과ㆍ401
  1. 경제적 성과 ㆍ401
  2. 비경제적 성과ㆍ410
 제3절 평생직업교육훈련과 사회통합ㆍ414
 제4절 평생직업교육훈련과 사회통합 간의 기본구조모형ㆍ418
 제5절 소결ㆍ424
제10장 결론 및 정책 제언ㆍ427
 제1절 연구 개요ㆍ427
  1. 연구의 목적 및 대상ㆍ427
  2. 사회통합의 측정지표ㆍ428
 제2절 평생직업교육훈련의 사회통합효과ㆍ429
  1. 결혼이주민ㆍ429
  2. 북한이탈주민ㆍ430
  3. 근로빈곤층ㆍ430
  4. 장애인ㆍ431
  5. 취약계층 ㆍ433
 제3절 정책방향ㆍ433
  1. 결혼이주민ㆍ434
  2. 북한이탈주민ㆍ437
  3. 근로빈곤층ㆍ441
  4. 장애인ㆍ444
  5. 취약계층ㆍ447
 제4절 결론 및 정책 제언ㆍ449
SUMMARY 455
<부록>
<부록 1> 일반인 및 근로빈곤층 설문지ㆍ469
<부록 2> 결혼이주민 설문지(베트남 어)ㆍ491
<부록 3> 결혼이주민 설문지(중국어)ㆍ518
<부록 4> 결혼이주민 설문지(타갈로그 어)ㆍ539
<부록 5> 결혼이주민 설문지(한국어)ㆍ561
<부록 6> 북한이탈주민 설문지ㆍ584
<부록 7> 장애인 설문지ㆍ606
참고문헌ㆍ627
  취약계층에 대한 평생학습의 보장과 직업능력개발은 핵심적인 사회통합 전략으로 추진되고 있다. 본 연구는 취약계층 평생직업교육훈련의 사회통합효과를 분석하고 취약계층을 위한 평생직업교육훈련의 정책적 함의를 모색하였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사회통합의 이론적 논의를 통하여 평생직업교육훈련과 사회통합의 관계를 규명하는 한편 사회통합지표를 선정하여 취약계층 평생직업교육훈련의 사회통합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취약계층의 평생직업교육훈련은 사회적 자본 수준, 경제적 성과, 비경제적 성과 및 사회통합 모두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으나 전반적으로 그 수준은 그다지 높지 않음을 보여 주였다.
  ○ 주요내용
   - 평생직업교육훈련과 사회통합에 대한 논의
   - 외국의 취약계층 평생직업교육훈련 사례
   - 사회통합 측정지표
   - 취약계층 평생직업교육훈련의 사회통합효과
  Lifelong learning is a means to improve economic activities and the quality of life in social, cultural, and individual dimensions, and it is performed through organized activities such as education. In particular, providing active lifelong learning for the vulnerable group and developing their vocational skills is being pursued as a core strategy for social cohes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stablish policies on lifelong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VET) for the disadvantaged through the analysis of the effects of lifelong VET on social cohesion. In this study, we identified relations between lifelong VET and social cohesion through theoretical discussion, and selected social cohesion indicators to analyze the effects of lifelong VET for the vulnerable group on social cohesion and seek proper VET policies.
  The term "disadvantaged" has a very comprehensive meaning, however, we studied four groups among them: the working poor, the disabled, North Korean defectors, and marriage immigrants. We also made a survey of ordinary people to compare their level of social cohesion to that of the vulnerable group. 
...
<표 2-1> 평생학습의 세 가지 목적과 정책영역․9
<표 2-2> 사회통합을 위한 평생학습정책․11
<표 2-3> 평생교육 예산 연도별 투자규모․11
<표 2-4> 2008년 대상별 프로그램 지원 현황․15
<표 2-5> 2008년 프로그램 내용별 지원 현황․15
<표 2-6> 연도별 프로그램 지원 현황․16
<표 2-7> 연도별 직업능력개발사업 실적 및 예산(’04∼’08)․16
<표 2-8> 2009년 평생교육기관 현황․18
<표 2-9> 지식·인력개발사업 관련 평생교육시설 특성별 현황․19
<표 2-10> 직업능력개발훈련 참여기관 현황․21
<표 2-11> 사회적 배제의 구조․22
<표 2-12> Duhaime et al.(2002)의 사회통합 차원별 지수 구성․30
<표 2-13> Rajulton et al. (2007)의 사회통합 차원 및 측정지표․33
<표 2-14> Chan et al. (2006)의 사회적 통합 측정의 틀․34
<표 2-15> Chan et al. (2006)의 사회적 통합 측정지표․34
<표 2-16> 성한기(2001)의 한국판 사회정체화 척도(5점 측정)․37
<표 2-17> 채정민·김종남(2004)의 상대적·절대적 박탈감 척도․37
<표 2-18> 한유화·정진경(2007)의 집단적 자아존중감 척도․38
<표 3-1> 성인학습 보조금 소득 기준 및 주당 급여액(Directgov, 2010)․59
<표 3-2> 저임금근로자 현황․68
<표 3-3> 독일의 취업자 현황․68
<표 3-4> 실업자 현황 I(매해 5월 시점)․68
<표 3-5> 실업자 현황 II(매해 1월 시점, %)․69
<표 3-6> 중증장애인의 고용과 실업(연평균)․69
<표 3-7> 이민자, 외국인, 독일인 실업자 구조(%)․70
<표 3-8> 연방고용청이 규정한 고용근접상태의 구성요소와 사업 내용․71
<표 3-9> 평생직업교육훈련사업 해당 프로그램(2009년 시점)․75
<표 3-10> 직업재훈련(Berufliche Weiterbildung) 프로그램 참여자(연평균)․77
<표 3-11> 중증장애인의 참여 현황(연평균)․77
<표 3-12> 25세 이하 청년층 참여 현황(연평균)․77
<표 3-13> 50세 이상 연령층의 참여 현황(연평균)․78
<표 3-14> 장기실업자의 직업재훈련 및 사회적응 훈련사업 참여 현황(연평균)․78
<표 3-15> 2007년에 이주한 이주민의 국적과 인원수․83
<표 3-16> ‘사내 직업교육 및 훈련’을 제공하는 기업의 비율(전체 기업 수 대비, 2005년)․95
<표 3-17> 평생교육에 대한 성인참여율(2007년)․96
<표 3-18> 직업훈련을 받은 성인 취약계층의 비율․108
<표 4-1> 평생직업교육훈련과 사회통합 간 관계의 차원과 차원별 지표구성․127
<표 4-2> 설문지 문항 구성․129
<표 5-1> 결혼이주민의 규모 변화․136
<표 5-2> 결혼이주민의 출신국별 분포․137
<표 5-3> 결혼이주민의 지역별 분포․139
<표 5-4> 결혼이주민의 특성별 한국생활에서 힘든 점․141
<표 5-5> 결혼이주민의 경제활동상태별 직업교육훈련 희망 분야․143
<표 5-6> 여성가족부의 다문화가족 생애주기별 맞춤형 서비스․146
<표 5-7> 여성가족부의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사업 내용․147
<표 5-8> 사회통합 프로그램의 과정별 단계․150
<표 5-9> 행정안전부의 다문화가족(결혼이주민) 사회적응 지원방안․153
<표 5-10> 지방자치단체의 결혼이주민 평생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예시)․158
<표 5-11> 결혼이주민이 참여한 평생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164
<표 5-12> 평생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 선택기준․165
<표 5-13> 결혼이주민 평생직업교육훈련 참여자 중 직업목적․166
<표 5-14> 결혼이주민 평생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 운영기관․167
<표 5-15> 직업교육훈련기관 선택기준․168
<표 5-16> 연간 직업교육훈련 참여시간․169
<표 5-17> 연간 직업교육훈련 참여 개인부담 학습비․170
<표 5-18> 평생직업교육훈련 학습비 수혜․171
<표 5-19> 평생직업교육훈련 학습비 지원기관․172
<표 5-20> 결혼이주민의 직업교육훈련 참여 만족 요소․173
<표 5-21> 결혼이주민의 평생직업교육훈련 참여관련 어려움․174
<표 5-22> 지난 1년간 참여희망 프로그램 유무 및 참여여부․175
<표 5-23> 지난 1년간 참여희망 교육훈련프로그램․176
<표 5-24> 희망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 미참여(장애) 요인․177
<표 5-25> 결혼이주민의 평생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 관련 정보검색 경험․178
<표 5-26> 결혼이주민의 평생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 관련 정보습득 경로․179
<표 5-27> 평생직업교육훈련 참여여부에 따른 ‘신뢰’의 차이․181
<표 5-28> 평생직업교육훈련이 ‘신뢰’에 미치는 영향․183
<표 5-29> 평생직업교육훈련이 ‘신뢰’에 미치는 영향(특성변인 통제)․184
<표 5-30> 평생직업교육훈련 참여여부에 따른 ‘네트워크’의 차이․186
<표 5-31> 평생직업교육훈련이 ‘네트워크’에 미치는 영향․187
<표 5-32> 평생직업교육훈련이 ‘네트워크’에 미치는 영향(특성변인 통제)․189
<표 5-33> 평생직업교육훈련 참여여부에 따른 ‘참여’의 차이․191
<표 5-34> 평생직업교육훈련이 ‘참여’에 미치는 영향․192
<표 5-35> 평생직업교육훈련이 ‘참여’에 미치는 영향(특성통제)․194
<표 5-36> 평생직업교육훈련 참여여부에 따른 ‘교육효과(개인)’의 차이․197
<표 5-37> 평생직업교육훈련이 ‘교육효과(개인)’에 미치는 영향․198
<표 5-38> 평생직업교육훈련이 ‘교육효과(개인)’에 미치는 영향(특성통제)․199
<표 5-39> 평생직업교육훈련 참여여부에 따른 ‘교육효과(직업)’의 차이․200
<표 5-40> 평생직업교육훈련이 ‘교육효과(직업)’에 미치는 영향․201
<표 5-41> 평생직업교육훈련이 ‘교육효과(직업)’에 미치는 영향(특성통제)․203
<표 5-42> 평생직업교육훈련 참여여부에 따른 ‘교육효과(사회)’의 차이․205
<표 5-43> 평생직업교육훈련이 ‘교육효과(사회)’에 미치는 영향․206
<표 5-44> 평생직업교육훈련이 ‘교육효과(사회)’에 미치는 영향(특성통제)․207
<표 5-45> 평생직업교육훈련 여부에 따른 ‘비경제적 효과(삶의 목표)’의 차이․210
<표 5-46> 평생직업교육훈련이 ‘비경제적 효과(삶의 목표)’에 미치는 영향․211
<표 5-47> 평생직업교육훈련이 ‘비경제적 효과(삶의 목표)’에 미치는 영향(특성통제)․213
<표 5-48> 평생직업교육훈련 여부에 따른 ‘가치관과 규범’의 차이․214
<표 5-49> 평생직업교육훈련이 ‘가치관과 규범’에 미치는 영향․215
<표 5-50> 평생직업교육훈련이 ‘가치관과 규범’에 미치는 영향(특성통제)․217
<표 5-51> 평생직업교육훈련 여부에 따른 ‘자신에 대한 가치’의 차이․219
<표 5-52> 평생직업교육훈련이 ‘자신에 대한 가치’에 미치는 영향․220
<표 5-53> 평생직업교육훈련이 ‘자신에 대한 가치’에 미치는 영향(특성통제)․221
<표 5-54> 평생직업교육훈련 여부에 따른 주관적 ‘사회통합’ 인식의 차이․224
<표 5-55> 평생직업교육훈련이 주관적 ‘사회통합’ 인식에 미치는 영향․225
<표 5-56> 평생직업교육훈련이 주관적 ‘사회통합’ 인식에 미치는 영향(특성통제)․226
<표 6-1> 북한이탈주민 입국자 성별 현황(2009년 기준, 1989∼2010. 1.)․235
<표 6-2> 북한이탈주민 입국자 연령별 현황(입국시점 기준, ’10년 1월 현재 입국자 기준)․235
<표 6-3> 북한이탈주민 지역별 거주 현황(’10년 1월 현재 입국자 기준)․236
<표 6-4> 단기집중훈련형 기초직업훈련의 훈련직종․241
<표 6-5> 직업훈련수당․245
<표 6-6> 직업훈련장려금․247
<표 6-7> 자격취득장려금․248
<표 6-8> 직업교육훈련 참여 실태 (중복응답)․249
<표 6-9> 참여한 프로그램 유형(중복응답)․250
<표 6-10>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 선택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점․250
<표 6-11> 참여 기관유형(중복응답)․252
<표 6-12> 직업교육훈련 기관 선택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점․252
<표 6-13> 자격증 취득 가능여부, 학습비 지원여부 및 지원기관(중복응답)․253
<표 6-14> 직업교육훈련 경험의 도움정도: 개인적 차원․254
<표 6-15> 직업교육훈련 경험의 도움정도: 직업능력관련․254
<표 6-16> 직업교육훈련 과정의 만족스러운 점․255
<표 6-17> 직업교육훈련 참여에 따른 훈련 프로그램 관련 정보 검색 경험․256
<표 6-18> 직업교육훈련 참여에 따른 훈련 프로그램 관련 정보 수집여부․256
<표 6-19>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 정보 습득 경로․256
<표 6-20> 직업교육훈련 참여에 따른 참여희망 프로그램 유무․257
<표 6-21> 직업교육훈련 참여에 따른 참여희망 프로그램 참여여부․257
<표 6-22> 직업교육훈련의 어려운 점․258
<표 6-23> 북한이탈주민의 인구사회학적 특성․259
<표 6-24> 북한이탈주민의 건강관련 특성․261
<표 6-25> 신뢰에 대한 인식 정도․262
<표 6-26> 네트워크에 대한 인식 정도․262
<표 6-27> 자주 만나는 사람들의 특성-교육수준․263
<표 6-28> 자주 만나는 사람들의 특성-사회적 지위․264
<표 6-29> 자주 만나는 사람들의 특성-경제적 지위․265
<표 6-30> 단체 참여여부․266
<표 6-31> 직업교육훈련 후 참여단체 참여정도 변화․266
<표 6-32> 참여의 인식 정도․268
<표 6-33> 삶의 목표, 가치관과 규범, 자신의 가치, 만족감·적응·소속감․269
<표 6-34> 북한이탈주민의 평생직업교육훈련 참여여부가 사회적 자본에 미치는 영향․270
<표 6-35> 북한이탈주민의 평생직업교육훈련 참여횟수가 사회적 자본에 미치는 영향․272
<표 6-36> 북한이탈주민의 평생직업교육훈련 참여여부가 경제적, 비경제적 및 사회통합에 미치는 영향․275
<표 6-37> 북한이탈주민의 평생직업교육훈련 참여횟수가 경제적, 비경제적 성과 및 사회통합에 미치는 영향․277
<표 6-38> 사회통합효과 비교․278
<표 6-39> 사회통합효과 비교- 집단 간 차이 분석․279
<표 6-40> 평생직업교육훈련의 참여여부가 사회통합에 미치는 영향 비교․280
<표 6-41> 평생직업교육훈련의 참여횟수가 사회통합에 미치는 영향 비교․283
<표 6-42> 평생직업교육훈련의 참여여부가 경제적, 비경제적 및 사회통합에 미치는 영향 비교․286
<표 6-43> 평생직업교육훈련의 참여횟수가 경제적, 비경제적 및 사회통합에 미치는 영향 비교․289
<표 7-1> 근로빈곤에 대한 세 가지 개념ㆍ294
<표 7-2> 근로빈곤 규모의 추이ㆍ296
<표 7-3> 직업교육훈련 참여실태(중복응답)ㆍ304
<표 7-4> 참여한 프로그램 유형(중복응답)ㆍ304
<표 7-5>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 선택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점ㆍ306
<표 7-6> 참여기관 유형(중복응답)ㆍ307
<표 7-7> 직업교육훈련 기관 선택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점ㆍ308
<표 7-8> 자격증 취득 가능 여부, 학습비지원 여부 및 지원기관(중복응답)ㆍ308
<표 7-9> 직업교육훈련 경험의 도움정도: 개인적 차원ㆍ310
<표 7-10> 직업교육훈련 경험의 도움정도: 직업능력관련ㆍ310
<표 7-11> 직업교육훈련 과정의 만족스러운 점ㆍ311
<표 7-12> 직업교육훈련 참여에 따른 훈련 프로그램 관련 정보검색 경험ㆍ312
<표 7-13> 직업교육훈련 참여에 따른 훈련 프로그램 관련 정보수집 여부ㆍ312
<표 7-14>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 정보 습득 경로ㆍ313
<표 7-15> 직업교육훈련 참여에 따른 참여희망 프로그램 유무 ㆍ313
<표 7-16> 직업교육훈련 참여에 따른 참여희망 프로그램 참여여부ㆍ313
<표 7-17> 직업교육훈련 과정에서 어려운 점ㆍ314
<표 7-18> 근로빈곤층 집단의 일반적 특성 ㆍ316
<표 7-19> 근로빈곤층의 직업교육훈련 참여여부에 따른 신뢰 수준 및 네트워크 정도ㆍ316
<표 7-20> 자주 만나는 사람들의 특성ㆍ317
<표 7-21> 공식적, 비공식적 모임 또는 단체 참여여부ㆍ318
<표 7-22> 근로빈곤층의 직업교육훈련 참여여부에 따른 사회적 참여수준ㆍ319
<표 7-23> 직업교육훈련 참여여부에 따른 비경제적 성과와 사회통합 수준ㆍ319
<표 7-24> 근로빈곤층의 직업교육훈련의 참여여부가 사회적 자본에 미치는 영향ㆍ322
<표 7-25> 근로빈곤층의 직업교육훈련의 참여횟수가 사회적 자본에 미치는 영향ㆍ324
<표 7-26> 근로빈곤층의 직업교육훈련의 참여여부가 경제적, 비경제적 성과 및 사회통합에 미치는 영향ㆍ325
<표 7-27> 근로빈곤층의 직업교육훈련의 참여횟수가 경제적, 비경제적 성과 및 사회통합에 미치는 영향ㆍ326
<표 7-28> 사회적 자본: 신뢰, 네트워크, 참여ㆍ329
<표 7-29> 일반인과의 비교: 각종 성과지표 점수ㆍ329
<표 7-30> 직업교육훈련의 참여여부가 사회적 자본에 미치는 영향ㆍ330
<표 7-31> 직업교육훈련의 참여횟수가 사회적 자본에 미치는 영향ㆍ332
<표 7-32> 직업교육훈련 참여여부가 경제적, 비경제적 성과 및 사회통합에 미치는 영향ㆍ333
<표 7-33> 직업교육훈련의 참여횟수가 경제적, 비경제적 성과 및 사회통합에 미치는 영향ㆍ335
<표 8-1> 연도별, 성별 등록장애인 현황ㆍ343
<표 8-2> 2008년 대상별 프로그램 지원 현황ㆍ346
<표 8-3> 2008년 프로그램 내용별 지원 현황ㆍ346
<표 8-4> 연도별 프로그램 지원 현황ㆍ347
<표 8-5> 장애인 직업훈련 체제ㆍ348
<표 8-6> 직업교육훈련 참여실태(중복응답)ㆍ349
<표 8-7> 참여한 프로그램 유형(중복응답)ㆍ350
<표 8-8>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 선택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점ㆍ351
<표 8-9> 참여기관 유형(중복응답)ㆍ352
<표 8-10> 직업교육훈련 기관 선택 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점ㆍ353
<표 8-11> 자격증 취득 가능 여부, 학습비지원 여부 및 지원기관(중복응답)ㆍ353
<표 8-12> 직업교육훈련 경험의 도움정도: 개인적 차원ㆍ355
<표 8-13> 직업교육훈련 경험의 도움정도: 직업능력관련ㆍ355
<표 8-14> 직업교육훈련 과정에서 만족스러웠던 점ㆍ356
<표 8-15> 직업교육훈련 참여에 따른 훈련프로그램 관련 정보검색 경험ㆍ357
<표 8-16> 직업교육훈련 참여에 따른 훈련프로그램 관련 정보수집 여부ㆍ357
<표 8-17>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 정보를 수집하지 못한 이유ㆍ357
<표 8-18>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 정보 습득 경로ㆍ358
<표 8-19> 직업훈련교육 참여에 따른 참여희망 프로그램 유무ㆍ358
<표 8-20> 직업훈련교육 참여에 따른 참여희망 프로그램 참여여부ㆍ359
<표 8-21> 직업교육훈련의 어려운 점ㆍ360
<표 8-22> 장애인 집단의 일반적 특성ㆍ361
<표 8-23> 장애인의 신뢰 수준 및 네트워크 정도ㆍ362
<표 8-24> 장애인이 자주 만나는 사람들의 특성ㆍ362
<표 8-25> 공식적, 비공식적 모임 또는 단체 참여여부ㆍ363
<표 8-26> 장애인의 직업교육훈련 참여여부에 따른 사회적 참여수준ㆍ365
<표 8-27> 직업교육훈련 참여에 따른 삶의 목표, 가치관과 규범, 자신의 가치, 만족감·적응·소속감ㆍ366
<표 8-28> 장애인 직업교육훈련 참여여부가 사회적 자본 수준에 미치는 영향ㆍ367
<표 8-29> 직업교육훈련의 참여횟수가 사회적 자본 수준에 미치는 영향ㆍ369
<표 8-30> 장애인의 직업교육훈련의 참여가 경제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ㆍ371
<표 8-31> 장애인의 직업교육훈련의 참여여부가 비경제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ㆍ373
<표 8-32> 장애인의 직업교육훈련의 참여횟수가 비경제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ㆍ375
<표 8-33> 사회적 자본: 신뢰, 네트워크, 참여ㆍ376
<표 8-34> 비장애인과의 비교: 인적자본과 개인의 삶에 대한 태도 등ㆍ377
<표 8-35> 직업교육훈련의 참여여부가 사회적 자본 수준에 미치는 영향ㆍ377
<표 8-36> 직업교육훈련의 참여횟수가 사회적 자본 수준에 미치는 영향ㆍ380
<표 8-37> 직업교육훈련의 참여여부가 경제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ㆍ382
<표 8-38> 직업교육훈련의 참여여부가 비경제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ㆍ383
<표 8-39> 직업교육훈련의 참여횟수가 비경제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ㆍ384
<표 9-1> 신뢰 수준을 종속변수로 한 다중회귀분석결과(취약계층)ㆍ390
<표 9-2> 신뢰 수준을 종속변수로 한 다중회귀분석결과(일반인)ㆍ392
<표 9-3> 신뢰 수준을 종속변수로 한 다중회귀분석결과(취약계층과 일반인 비교)ㆍ393
<표 9-4> 네트워크 수준을 종속변수로 한 다중회귀분석결과(취약계층)ㆍ394
<표 9-5> 네트워크 수준을 종속변수로 한 다중회귀분석결과(일반인)ㆍ395
<표 9-6> 네트워크 수준을 종속변수로 한 다중회귀분석결과(취약계층과 일반인 비교)ㆍ397
<표 9-7> 참여수준을 종속변수로 한 다중회귀분석결과(취약계층)ㆍ398
<표 9-8> 참여수준을 종속변수로 한 다중회귀분석결과(일반인)ㆍ399
<표 9-9> 참여수준을 종속변수로 한 다중회귀분석결과(취약계층과 일반인 비교)ㆍ400
<표 9-10> 경제활동 참여여부를 종속변수로 한 다중로지스틱회귀분석결과 (취약계층)ㆍ402
<표 9-11> 경제활동 참여여부를 종속변수로 한 로지스틱회귀분석결과 (일반인)ㆍ403
<표 9-12> 경제활동 참여여부를 종속변수로 한 로지스틱분석결과(취약계층과 일반인 비교)ㆍ404
<표 9-13> 임금소득을 종속변수로 한 다중회귀분석결과(취약계층)ㆍ406
<표 9-14> 임금소득을 종속변수로 한 다중회귀분석결과(일반인)ㆍ407
<표 9-15> 임금소득을 종속변수로 한 다중회귀분석결과(취약계층과 일반인 비교)ㆍ409
<표 9-16> 비경제적 성과를 종속변수로 한 다중회귀분석결과(취약계층)ㆍ411
<표 9-17> 비경제적 성과를 종속변수로 한 다중회귀분석결과(일반인)ㆍ412
<표 9-18> 비경제적 성과를 종속변수로 한 다중회귀분석결과(취약계층과 일반인 비교)ㆍ413
<표 9-19> 사회통합 수준을 종속변수로 한 다중회귀분석결과(취약계층)ㆍ415
<표 9-20> 사회통합 수준을 종속변수로 한 다중회귀분석결과(일반인)ㆍ416
<표 9-21> 사회통합 수준을 종속변수로 한 다중회귀분석결과ㆍ417
<표 9-22> The following variances are negative. (Group number 1 - Default model)ㆍ419
<표 9-23> RMSEA-기본구조모형ㆍ419
<표 9-24> Baseline Comparisons-기본구조모형ㆍ420
<표 9-25> Baseline Comparisons -대안구조모형ㆍ420
<표 9-26> RMSEA-대안구조모형ㆍ421
<표 9-27> Regression Weights: (Group number 1 - Default model)ㆍ421
[그림 2-1] 평생학습과 학습사회․9
[그림 2-2] 평생학습의 참여실태와 수요 분석․10
[그림 2-3] 평생직업능력개발의 비전·목표 및 추진전략․13
[그림 3-1] 월 실업탈피율(2005~2008)․78
[그림 3-2] 장기실업자 추이(1992~2009)․79
[그림 4-1] 평생직업교육훈련과 사회통합 간의 관계․126
[그림 5-1] 국내 국제결혼의 비중과 추세․135
[그림 5-2] 결혼이주민의 취업 직종․140
[그림 5-3] 결혼이주민의 경제활동별 직업교육훈련 희망․143
[그림 5-4] 2010년 정부부처의 결혼이주민 관련사업 총괄․145
[그림 5-5] 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결혼이주민 대상 취·창업교육․148
[그림 5-6] 지방자치단체의 결혼이주민 지원서비스 유형․154
[그림 5-7] 결혼이주민 평생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의 유형․163
[그림 6-1] 2009년 3월 북한이탈주민 입국 및 거주현황 추세․236
[그림 6-2] 북한이탈주민 이주유형 및 이주경로․237
[그림 6-3] 시대별 북한이탈 유형․238
[그림 6-4] 북한이탈주민의 지역사회 지원체계․239
[그림 7-1] 근로빈곤층의 구성ㆍ295
[그림 8-1] 국민기초생활보장 일반수급 가구 수ㆍ344
[그림 9-1] 평생직업교육훈련과 사회통합 간의 관계ㆍ418
[그림 9-2] 평생직업교육훈련과 사회통합 간의 기본구조모형ㆍ419
[그림 9-3] 평생직업교육훈련과 사회통합 간의 대안구조모형ㆍ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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