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 노동시장 연계와 성과(Ⅱ) : 교육-노동시장 생애경로조사 결과보고서
Education and Labor Market Linkage and Outcome(II): Final Report on Education-Labor Market Lifetime Path Survey
- 저자
- 전재식 민주홍
- 분류정보
- 기본연구(2010-23-02)
- 발행기관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발행일
- 2010.12.31
- 등록일
- 2010.12.31
제1장 조사의 필요성 및 목적 1 1. 조사의 필요성 1 2. 조사 목적 2 제2장 조사 설계 5 1. 조사 방향 5 가. 조사 기본 방향 5 나. 조사 항목 설계 7 2. 표본 설계 절차 9 가. 모집단 9 나. 표본 설계 13 1) 표본 틀 13 2) 표본 크기 14 3) 표본 크기의 배분 14 4) 표본 추출 과정 16 다. 표본 교체 원칙 21 3. 가중치 부여 22 제3장 조사 내용 25 1. 조사 내용 및 항목 설계 25 2. 데이터 생성 및 연계 자료 38 제4장 조사 과정 41 1. 실사 개요 41 2. 실사 진행 결과 42 3. 조사 데이터 에디팅 46 4. 조사 내용 측면의 애로사항 46 제5장 실태조사 결과 47 1. 응답자 특성 47 2. 학생의 선발: 출신 중학교 50 3. 중ㆍ고등학교 교육 및 활동의 직장생활 도움 53 4. 창의성 63 5. 대학 전공 선택 및 교육과정 만족도 73 6. 대학 재학 중 취업준비 및 구직활동 79 7. 대학 재학 중 일(근무) 경험 85 8. 대학 재학 중 동아리(서클) 활동 98 9. 대학 재학 중 학원 수강 104 10. 대학 졸업 후 3년간 학원/직업훈련기관 참여 113 11. 자격증 취득 117
○ 교육제도ㆍ정책 및 교육환경의 변화가 개인의 교육투자수익률 및 노동시장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가에 대해 개인의 생애사 관점에서 ‘교육-노동시장’ 간 연계와 장기적 성과를 분석하고, 이를 근거로 국가차원의 교육정책과 노동정책에 대해 제언을 하기 위한 기초자료 생성 ※ 2009년도(1차) 조사의 동일한 응답자(8,091명)를 대상으로 추적조사(follow-up survey) 실시 ○ 구체적으로 2010년도(2차) 조사는 대학교육을 중심으로 전공 선택 및 교육과정 만족도, 창의성 교육 등 교육투자에 대한 노력과 대학 재학 중 취업준비 및 구직활동, 일자리/아르바이트 경험, 학원 수강 등 취업을 위한 노력, 그리고 교육-노동시장 연계 장치로서 자격, 직업훈련, 산학협력 등이 노동시장에서 어떠한 성과가 나타나는가에 대해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기초자료 생성 - 2009년도(1차) 조사는 교육정책 및 입시정책의 변화와 아울러 교육-노동시장 성과가 어떻게 변화하여 왔는지를 중심으로 분석하기 위해 출신 고등학교, 대학 생활, 졸업 후 편입/재입학/진학, 현재 경제활동 상태, 현재 미취업자, 현재 직장, 과거 직업력, 가족적 배경, 개인적 특성 등으로 구성
<표 2-1> 연도별 조사 항목 설계 • 8 <표 2-2> 확보된 모집단 대학 및 졸업생 현황 • 9 <표 2-3> 1982년도 4년제 대학 졸업자 • 10 <표 2-4> 1982년도 조사모집단: 제외 비율 6.2% • 10 <표 2-5> 1992년도 4년제 대학 졸업자 • 11 <표 2-6> 1992년도 조사모집단: 제외 비율 3.9% • 11 <표 2-7> 2002년도 4년제 대학 졸업자 • 12 <표 2-8> 2002년도 조사모집단: 제외 비율 3.9% • 12 <표 2-9> 표본 틀 • 13 <표 2-10> 표본 크기 및 표본 추출률 • 14 <표 2-11> 1982년도 졸업자 표본 배분 • 15 <표 2-12> 1992년도 졸업자 표본 배분 • 15 <표 2-13> 2002년도 졸업자 표본 배분 • 16 <표 2-14> 표본 추출 대학과 졸업생 현황 • 17 <표 2-15> 1982년 표본 추출 대학과 졸업생 현황 • 17 <표 2-16> 1992년 표본 추출 대학과 졸업생 현황 • 18 <표 2-17> 2002년 표본 추출 대학과 졸업생 현황 • 19 <표 2-18> 사후층화 가중치: 1982년 • 23 <표 2-19> 사후층화 가중치: 1992년 • 24 <표 2-20> 사후층화 가중치: 2002년 • 24 <표 3-1> 조사 항목 • 26 <표 3-2> 조사 항목별 세부 항목 • 26 <표 4-1> 조사 진행 일정 • 42 <표 4-2> 조사 완료 현황 • 42 <표 4-3> 1982년 졸업생 조사 완료 현황 • 43 <표 4-4> 1992년 졸업생 조사 완료 현황 • 44 <표 4-5> 2002년 졸업생 조사 완료 현황 • 44 <표 4-6> 졸업 연도별 상세 조사 현황 • 45 <표 5-1> 성별 조사대상자 수 • 47 <표 5-2> 계열별 조사대상자 수 • 48 <표 5-3> 지역별 조사대상자 수 • 49 <표 5-4> 출신 중학교 소재지 • 50 <표 5-5> 중학교 재학 중 성적 등급 • 51 <표 5-6> 중학교 재학 중 사교육 정도 • 52 <표 5-7> 중ㆍ고등학교 교과과목의 직장(사회)생활에의 활용 정도 • 53 <표 5-8> 중ㆍ고등학교 교과과목의 직장(사회)생활에의 도움 정도: 국어 • 54 <표 5-9> 중ㆍ고등학교 교과과목의 직장(사회)생활에의 도움 정도: 영어 • 55 <표 5-10> 중ㆍ고등학교 교과과목의 직장(사회)생활에의 도움 정도: 수학 • 56 <표 5-11> 중ㆍ고등학교 교과과목의 직장(사회)생활에의 도움 정도: 사회 • 57 <표 5-12> 중ㆍ고등학교 교과과목의 직장(사회)생활에의 도움 정도: 과학 • 58 <표 5-13> 중ㆍ고등학교 교과과목의 직장(사회)생활에의 도움 정도: 제2외국어 • 59 <표 5-14> 중ㆍ고등학교 교과과목의 직장(사회)생활에의 도움 정도: 예체능 • 60 <표 5-15> 중ㆍ고등학교 교육영역의 직장(사회)생활에의 도움 • 61 <표 5-16> 중ㆍ고등학교 정규학교교육 이외 활동의 사회 생활에의 도움 • 62 <표 5-17> 현재 암기능력의 수준 • 63 <표 5-18> 현재 주어진 문제를 배운 방법으로 해결하는 능력 • 64 <표 5-19> 현재 주어진 문제를 배우지 않은 자신의 새로운 방법으로 해결하는 능력 • 65 <표 5-20> 현재 남들이 생각하지 못한 새로운 문제나 질문을 제기할 수 있는 능력 • 66 <표 5-21> 창의성의 변화 과정 • 67 <표 5-22> 능력의 취업ㆍ직무에의 도움 정도: 암기능력 • 68 <표 5-23> 능력의 취업ㆍ직무에의 도움 정도: 주어진 문제를 배운 방법으로 해결 • 69 <표 5-24> 능력의 취업ㆍ직무에의 도움 정도: 배우지 않은 자신의 새로운 방법으로 문제 해결 능력 • 70 <표 5-25> 능력의 취업ㆍ직무에의 도움 정도: 남들이 생각하지 못한 새로운 문제나 질문을 제기할 수 있는 능력 • 71 <표 5-26> 현재 직장의 직무수행에 필요한 창의적 소양 정도 • 72 <표 5-27> 대학 전공 지원(선택)의 주된 동기 • 73 <표 5-28> 교육과정 만족도: 전공 • 74 <표 5-29> 교육과정 만족도: 타 전공 • 75 <표 5-30> 교육과정 만족도: 교양 교육 • 76 <표 5-31> 졸업 대학 만족도 • 77 <표 5-32> 대학 재입학 가정 시 전공 계열 선택 • 78 <표 5-33> 대학 재학 중 취업지원서비스 이용 경험 • 79 <표 5-34> 이용한 취업지원서비스의 상황 • 80 <표 5-35> 대학 재학 중 본격적인 취업 준비 시기 • 81 <표 5-36> 대학 재학 중 취업 준비 형태 • 82 <표 5-37> 대학 재학 중 취업 정보 수집 방법(1순위) • 83 <표 5-38> 대학 재학 중 취업 정보 수집 방법(2순위) • 84 <표 5-39> 대학 재학 중 일 경험 유무 • 85 <표 5-40> 대학 재학 중 일 경험 유형: 정규직 • 86 <표 5-41> 대학 재학 중 일 경험 유형: 시간제 취업 • 88 <표 5-42> 대학 재학 중 일 경험 유형: 창업 • 90 <표 5-43> 대학 재학 중 일 경험 유형: 현장실습(인턴십) • 92 <표 5-44> 대학 재학 중 일한 이유 • 94 <표 5-45> 대학 재학 중 일 경험의 첫 직장 취업 도움 정도 • 95 <표 5-46> 대학 재학 중 일 경험의 현재 직장 취업 시 영향 정도 • 96 <표 5-47> 대학 재학 중 일 경험의 직업생활 도움 정도 • 97 <표 5-48> 대학 재학 중 가입 동아리 수 • 98 <표 5-49> 대학 재학 중 가입 동아리 유형(복수 응답) • 99 <표 5-50> 대학 재학 중 주당 동아리(서클) 활동 시간 • 100 <표 5-51> 동아리 활동의 첫 직장 취업 시 도움 정도 • 101 <표 5-52> 동아리 활동의 현재 직장 취업 시 영향 정도 • 102 <표 5-53> 동아리 활동의 직업생활 도움 정도 • 103 <표 5-54> 대학 재학 중 학원 이수 경험 유무 • 104 <표 5-55> 대학 재학 중 학원 이수 경험 유무: 어학(외국어 학원) • 105 <표 5-56> 대학 재학 중 학원 이수 경험 유무: 컴퓨터 및 IT • 106 <표 5-57> 대학 재학 중 학원 이수 경험 유무: 직업 기초 능력 • 107 <표 5-58> 대학 재학 중 학원 이수 경험 유무: 전공 관련 분야 • 108 <표 5-59> 대학 재학 중 학원 이수 목적 • 109 <표 5-60> 대학 재학 중 학원에서 교육받은 내용 • 110 <표 5-61> 대학 재학 중 학원 참여 경험의 첫 직장 취업 도움 여부 • 111 <표 5-62> 대학 재학 중 학원 참여 경험의 첫 직장 업무 도움 여부 • 112 <표 5-63> 대학 졸업 후 3년간 학원 이수 경험 유무 • 113 <표 5-64> 대학 졸업 후 3년간 학원 이수의 목적(복수 응답) • 114 <표 5-65> 대학 졸업 후 3년간 학원/직업훈련기관 참여 경험의 첫 직장 취업에의 도움 여부 • 115 <표 5-66> 대학 졸업 후 3년간 학원/직업훈련기관 참여 경험의 현재 직장 취업에의 도움 여부 • 116 <표 5-67> 자격증 취득 수 • 117 <표 5-68> 대학 재학 중 자격증 취득 유무 • 118 <표 5-69> 대학 졸업 후 자격증 취득 유무 • 119 <표 5-70> 대학 재학 중 자격증 취득수 • 120 <표 5-71> 대학 재학 중 자격증 취득 시점(복수 응답) • 121 <표 5-72> 대학 재학 중 취득 자격증의 전공 관련성(복수 응답) • 122 <표 5-73> 대학 졸업 후 자격증 취득 수 • 123 <표 5-74> 대학 졸업 후 자격증 취득 시점(복수 응답) • 124 <표 5-75> 대학 졸업 후 취득 자격증의 전공 관련성(복수 응답) • 126 <표 5-76> 대학 졸업 후 취득 자격증의 직무 관련성(복수 응답) • 127 <표 5-77> 생애직업경력에서 자격증의 중요성 정도 • 128 [그림 2-1] 조사의 흐름도 • 6 [그림 3-1] 데이터의 생성 및 연계 • 39 [그림 4-1] 표본조사 절차 • 41 [그림 4-2] 졸업 연도별 접촉(contact) 현황 • 45 [그림 5-1] 성별 조사대상자 수 • 47 [그림 5-2] 계열별 조사대상자 수 • 48 [그림 5-3] 지역별 조사대상자 수 • 49 [그림 5-4] 출신 중학교 소재지 • 50 [그림 5-5] 중학교 재학 중 성적 등급 • 51 [그림 5-6] 중학교 재학 중 사교육 정도 • 52 [그림 5-7] 중ㆍ고등학교 교과과목의 직장(사회)생활에의 활용 정도 • 53 [그림 5-8] 중ㆍ고등학교 교과과목의 직장(사회)생활에의 도움 정도: 국어 • 54 [그림 5-9] 중ㆍ고등학교 교과과목의 직장(사회)생활에의 도움 정도: 영어 • 55 [그림 5-10] 중ㆍ고등학교 교과과목의 직장(사회)생활에의 도움 정도: 수학 • 56 [그림 5-11] 중ㆍ고등학교 교과과목의 직장(사회)생활에의 도움 정도: 사회 • 57 [그림 5-12] 중ㆍ고등학교 교과과목의 직장(사회)생활에의 도움 정도: 과학 • 58 [그림 5-13] 중ㆍ고등학교 교과과목의 직장(사회)생활에의 도움 정도: 제2외국어 • 59 [그림 5-14] 중ㆍ고등학교 교과과목의 직장(사회)생활에의 도움 정도: 예체능 • 60 [그림 5-15] 중ㆍ고등학교 교육영역의 직장(사회)생활에의 도움 • 61 [그림 5-16] 중ㆍ고등학교 정규학교교육 이외 활동의 사회생활에의 도움 • 62 [그림 5-17] 현재 암기능력의 수준 • 63 [그림 5-18] 현재 주어진 문제를 배운 방법으로 해결하는 능력 • 64 [그림 5-19] 현재 주어진 문제를 배우지 않은 자신의 새로운 방법으로 해결하는 능력 • 65 [그림 5-20] 현재 남들이 생각하지 못한 새로운 문제나 질문을 제기할 수 있는 능력 • 66 [그림 5-21] 창의성의 변화 과정 • 67 [그림 5-22] 능력의 취업ㆍ직무에의 도움 정도: 암기능력 • 68 [그림 5-23] 능력의 취업ㆍ직무에의 도움 정도: 주어진 문제를 배운 방법으로 해결 • 69 [그림 5-24] 능력의 취업ㆍ직무에의 도움 정도: 배우지 않은 자신의 새로운 방법으로 문제 해결 능력 • 70 [그림 5-25] 능력의 취업ㆍ직무에의 도움 정도: 남들이 생각하지 못한 새로운 문제나 질문을 제기할 수 있는 능력 • 71 [그림 5-26] 현재 직장의 직무수행에 필요한 창의적 소양 정도 • 72 [그림 5-27] 대학 전공 지원(선택)의 주된 동기 • 73 [그림 5-28] 교육과정 만족도: 전공 • 74 [그림 5-29] 교육과정 만족도: 타 전공 • 75 [그림 5-30] 교육과정 만족도: 교양 교육 • 76 [그림 5-31] 졸업 대학 만족도 • 77 [그림 5-32] 대학 재입학 가정 시 전공 계열 선택 • 78 [그림 5-33] 대학 재학 중 취업지원서비스 이용 경험 • 79 [그림 5-34] 이용한 취업지원서비스의 상황 • 80 [그림 5-35] 대학 재학 중 본격적인 취업 준비 시기 • 81 [그림 5-36] 대학 재학 중 취업 준비 형태 • 82 [그림 5-37] 대학 재학 중 취업 정보 수집 방법(1순위) • 83 [그림 5-38] 대학 재학 중 취업 정보 수집 방법(2순위) • 84 [그림 5-39] 대학 재학 중 일 경험 유무 • 85 [그림 5-40] 대학 재학 중 일 경험 유형: 정규직 유무 • 86 [그림 5-41] 대학 재학 중 일 경험 유형: 정규직 횟수 • 87 [그림 5-42] 대학 재학 중 일 경험 유형: 정규직 기간 • 87 [그림 5-43] 대학 재학 중 일 경험 유형: 시간제 취업 유무 • 88 [그림 5-44] 대학 재학 중 일 경험 유형: 시간제 취업 횟수 • 89 [그림 5-45] 대학 재학 중 일 경험 유형: 시간제 취업 기간 • 89 [그림 5-46] 대학 재학 중 일 경험 유형: 창업 경험 • 90 [그림 5-47] 대학 재학 중 일 경험 유형: 창업 횟수 • 91 [그림 5-48] 대학 재학 중 일 경험 유형: 창업 기간 • 91 [그림 5-49] 대학 재학 중 일 경험 유형: 현장실습(인턴십) 경험 • 92 [그림 5-50] 대학 재학 중 일 경험 유형: 현장실습(인턴십) 횟수 • 93 [그림 5-51] 대학 재학 중 일 경험 유형: 현장실습(인턴십) 기간 • 93 [그림 5-52] 대학 재학 중 일한 이유 • 94 [그림 5-53] 대학 재학 중 일 경험의 첫 직장 취업 도움 정도 • 95 [그림 5-54] 대학 재학 중 일 경험의 현재 직장 취업 시 영향 정도 • 96 [그림 5-55] 대학 재학 중 일 경험의 직업생활 도움 정도 • 97 [그림 5-56] 대학 재학 중 가입 동아리 수 • 98 [그림 5-57] 대학 재학 중 가입 동아리 유형 • 99 [그림 5-58] 대학 재학 중 주당 동아리(서클) 활동 시간 • 100 [그림 5-59] 동아리 활동의 첫 직장 취업 시 도움 정도 • 101 [그림 5-60] 동아리 활동의 현재 직장 취업 시 영향 정도 • 102 [그림 5-61] 동아리 활동의 직업생활 도움 정도 • 103 [그림 5-62] 대학 재학 중 학원 이수 경험 유무 • 104 [그림 5-63] 대학 재학 중 학원 이수 경험 유무: 어학(외국어 학원) • 105 [그림 5-64] 대학 재학 중 학원 이수 경험 유무: 컴퓨터 및 IT • 106 [그림 5-65] 대학 재학 중 학원 이수 경험 유무: 직업 기초 능력 • 107 [그림 5-66] 대학 재학 중 학원 이수 경험 유무: 전공 관련 분야 • 108 [그림 5-67] 대학 재학 중 학원 이수 목적 • 109 [그림 5-68] 대학 재학 중 학원에서 교육받은 내용 • 110 [그림 5-69] 대학 재학 중 학원 참여 경험의 첫 직장 취업 도움 여부 • 111 [그림 5-70] 대학 재학 중 학원 참여 경험의 첫 직장 업무 도움 여부 • 112 [그림 5-71] 대학 졸업 후 3년간 학원 이수 경험 유무 • 113 [그림 5-72] 대학 졸업 후 3년간 학원 이수의 목적 • 114 [그림 5-73] 대학 졸업 후 3년간 학원/직업훈련기관 참여 경험의 첫 직장 취업에의 도움 여부 • 115 [그림 5-74] 대학 졸업 후 3년간 학원/직업훈련기관 참여 경험의 현재 직장 취업에의 도움 여부 • 116 [그림 5-75] 자격증 취득 수 • 117 [그림 5-76] 대학 재학 중 자격증 취득 유무 • 118 [그림 5-77] 대학 졸업 후 자격증 취득 유무 • 119 [그림 5-78] 대학 재학 중 자격증 취득 수 • 120 [그림 5-79] 대학 재학 중 자격증 취득 시점 • 121 [그림 5-80] 대학 재학 중 취득 자격증의 전공 관련성 • 122 [그림 5-81] 대학 졸업 후 자격증 취득 수 • 123 [그림 5-82] 대학 졸업 후 자격증 취득 시점 • 125 [그림 5-83] 대학 졸업 후 취득 자격증의 전공 관련성 • 126 [그림 5-84] 대학 졸업 후 취득 자격증의 직무 관련성 • 127 [그림 5-85] 생애직업경력에서 자격증의 중요성 정도 • 128
번호 | 제목 | 저자 | 발행일 | 발행기관 | 첨부 |
---|
관련 과제 정보전체 1 건
기본 | 교육과 노동시장 연계와 성과(Ⅱ) | 2010.01.01~2010.12.31 | 바로가기 |
- 보고서·자료 콘텐츠 문의처
- 홍보팀 · 044-415-35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