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2-1> 국가직무능력표준(NCS) 분류체계 17
<표 2-2> NCS 능력단위 설명 18
<표 2-3> NCS 수준체계 19
<표 2-4> 평생경력개발 경로의 활용 대상 21
<표 2-5> 직무기술서의 구성요소 22
<표 2-6> 채용・배치・승진 체크리스트의 구성요소 23
<표 2-7> 자가진단도구의 구성요소 24
<표 2-8> 훈련과정/과목 단독 편성(예시 1) 25
<표 2-9> 훈련과정/과목 통합 편성(예시 2) 25
<표 2-10> 출제기준(시안) 조합 편성(예시) 26
<표 2-11> NCS 학습모듈 개발 현황 36
<표 2-12> NCS 기반 훈련기준 개발 현황 38
<표 2-13> 훈련과정 구성요소별 세부내용 39
<표 2-14> 훈련과목 Profile의 구성요소 및 세부내용 43
<표 2-15> 직업능력개발계좌제 훈련과정의 심사방법과 주요 심사내용 46
<표 2-16> 사전검토(지방관서 실시) 기준 47
<표 2-17> 심사대행기관 실시 심사의 심사기준 49
<표 2-18> NCS 기반 훈련과정 신청 시 제시방법 50
<표 2-19>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 훈련기관 특성에 따른 심사영역 52
<표 2-20>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 훈련성과 심사기준 53
<표 2-21>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 훈련과정 적정성 심사기준 54
<표 2-22> NCS 기반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 신청 가능 대상직종 56
<표 2-23> 직업능력개발훈련기관 역량평가의 평가 영역 58
<표 2-24> 직업능력개발훈련기관 역량평가의 평가기준 및 배점 59
<표 3-1> 한국폴리텍Ⅱ대학 인천캠퍼스의 NCS 기반 과정 수 및 인원 67
<표 3-2> 광주공업고등학교의 NCS 활용 현황 79
<표 3-3> 충남기계공업고등학교의 NCS 활용 현황 81
<표 3-4> 자격수여기관 승인 기준 및 지표 114
<표 3-5> 자격수여기관의 주요 업무 117
<표 3-6> 자격수여기관 관리를 위한 일반조건 118
<표 3-7> 자격수여기관 관리를 위한 인증조건 119
<표 3-8> 자격수여기관 관리를 위한 평가조건 120
<표 3-9> 국내 NCS 활용 사례 비교 123
<표 3-10> 호주와 영국의 사례 비교 126
<표 4-1> 훈련기관의 일반적 사항(1) 132
<표 4-2> 훈련기관의 일반적 사항(2) 133
<표 4-3> NCS 기반 훈련과정 개발 경험 134
<표 4-4> NCS 기반 훈련과정 개발 건수 134
<표 4-5> 훈련종류별・훈련대상별・훈련직종별 개발 건수 135
<표 4-6> NCS 기반 훈련과정 개발 주체(담당자) 136
<표 4-7> 전체 훈련과정 중 NCS 기반 훈련과정의 비율 137
<표 4-8> 훈련기관 자체 지역 산업체 요구조사 실시 및 NCS 반영 여부 138
<표 4-9> NCS 기반 훈련과정 시 애로사항(복수응답) 139
<표 4-10> 향후 NCS 기반 훈련과정 개발 계획 139
<표 4-11> 향후 NCS 기반 훈련과정 개발 계획 건수 140
<표 4-12> NCS 기반 훈련과정 개발 계획이 없는 이유 141
<표 4-13> NCS 능력단위, NCS 활용패키지, NCS 학습모듈에 대한 인식정도 142
<표 4-14> NCS 능력단위 세부내용의 훈련과정 개발・운영에의 적용에 대한 적절정도 144
<표 4-15> NCS 활용패키지 세부내용의 훈련과정 개발・운영에의 적용에 대한 적절정도 146
<표 4-16> NCS 학습모듈 세부내용의 훈련과정 개발・운영에의 적용에 대한 적절정도 147
<표 4-17> NCS의 능력단위, 활용패키지, 학습모듈의 훈련과정 개발에의 활용 비중정도 149
<표 4-18> NCS의 능력단위, 활용패키지, 학습모듈의 훈련과정 개발 도움정도 150
<표 4-19> NCS 기반 훈련과정 개발・활용에서 나타난 만족도 151
<표 4-20> NCS 기반 훈련과정 개발・활용을 통해 나타난 훈련성과 152
<표 4-21> NCS 기반 훈련과정 개발・활용을 통해 나타난 성과 152
<표 4-22> NCS의 훈련과정 심사와 연계하여 반영 필요부문 153
<표 4-23> NCS의 훈련기관 평가와 연계하여 반영 필요부문 155
<표 4-24> 심사・평가와 연계하여 NCS 반영 여부 판단 기준 156
<표 4-25> 심사・평가와 연계하여 NCS의 적절한 반영 비율 156
<표 4-26> 심사・평가와 연계하여 우선 지원이 필요한 부분 157
<표 4-27> 교・강사 연수의 적절한 방안(방법, 방식, 시기) 158
<표 4-28> 맞춤형 컨설팅의 적절한 방안(대상, 방식, 시기) 159
<표 4-29> NCS 기반 훈련과정 개발・활용 관련 문제점(복수응답) 160
<표 4-30> NCS 기반 훈련과정 개발・활용 관련 개선이 필요한 사항(복수응답) 161
<표 5-1> NCS 기반 훈련과정 개발 지원 연수 및 설명회의 단계별 주요내용 189
<표 5-2> NCS 기반 훈련과정 도입에 따른 교원의 역할 193
<표 5-3> 산업체 및 훈련기관 측면의 산학협력 지원 내용 194
<표 5-4> 직업능력개발계좌제 및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의 훈련과정 심사의 심사기준 개편(안) 197
<표 5-5> 훈련기관 평가의 평가기준(집체훈련) 개편(안) 205
<표 6-1> 훈련과정 개발 지원 및 심사・평가 연계 로드맵 216
[그림 1-1] 연구의 접근방법 7
[그림 2-1]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기능 14
[그림 2-2] NCS 개발 및 활용 체계 15
[그림 2-3] NCS 분류체계도(예시) 16
[그림 2-4] NCS 능력단위의 구성 18
[그림 2-5] NCS 학습모듈의 개념도 33
[그림 2-6] NCS 학습모듈의 구성체계 35
[그림 2-7] NCS 기반 훈련기준의 구성체계 37
[그림 2-8] 훈련과정 설계 단계별 주요내용 42
[그림 3-1] 국내 우수사례 분석틀 66
[그림 3-2] (주)에이원의 NCS 활용 사례 72
[그림 3-3] (주)에이원의 NCS 활용내용 73
[그림 3-4] 경북전문대학교의 NCS 기반 교양-전공교육 연계체계 75
[그림 3-5] 경북전문대학교의 NCS 기반 교양교육체계(생애능력체계) 76
[그림 3-6] 수성대학교의 NCS 기반 교육과정내용 78
[그림 3-7] 광주공업고등학교의 NCS 활용 예 1(정밀기계과) 80
[그림 3-8] 충남기계공업고등학교의 NCS 활용 경력개발경로 모형(안) 82
[그림 3-9] 국외 우수사례 분석틀 83
[그림 3-10] ASQA의 주요 역할 85
[그림 3-11] RTO 관광기관 비율 및 ASQA 기관 구성 87
[그림 3-12] 3가지 기준 간의 관계 91
[그림 3-13] RTO 인증 절차 93
[그림 3-14] 영국의 일반교육과 직업교육훈련/자격제도 운영체계 108
[그림 3-15] 영국의 자격제도 운영체계 109
[그림 3-16] 자격수여기관 승인 절차 113
[그림 6-1] NCS의 훈련 심사・평가 연계체계 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