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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자료

고졸 취업자 후진학 계속교육 실태 분석 및 내실화 방안 : 해외 사례

The Actual Condition Analysis and the Measures for Substantiality of the College of Further Education of High School Workers
저자
김기홍 변숙영 최동선 허영준 김영숙
분류정보
기본연구(2014-15-01)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발행일
2014.10.31
등록일
2015.02.26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3
제2절 연구 내용	5
제3절 연구 방법	6
제2장 독일의 후진학 계속교육 운영 실태 분석_9
제1절 후진학 계속교육 제도	11
제2절 후진학 계속교육 운영현황 분석	28
제3절 후진학 계속교육 운영 사례	33
제3장 핀란드의 후진학 계속교육 운영 실태 분석_43
제1절 후진학 계속교육 제도	45
제2절 후진학 계속교육 운영현황 분석	65
제3절 후진학 계속교육 운영 사례	68
제4장 일본의 후진학 계속교육 운영 실태 분석_83
제1절 후진학 계속교육 제도	85
제2절 후진학 계속교육 운영현황 분석	94
제3절 후진학 계속교육 운영 사례	103
제5장 논의와 시사점_111
제1절 독일에서의 논의와 시사점	113
제2절 핀란드에서의 논의와 시사점	116
제3절 일본에서의 논의와 시사점	119
제4절 종합 비교표	121
참고문헌_123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필요성과 정당성에 기초하여 주요국 후진학 계속교육의 실태 및 운영 사례를 정밀 진단하고, 우리나라 후진학 계속교육 제도의 운영 내실화 및 정책적 개선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표 2-1> 이원화 학위과정의 유형별 특성	22
<표 2-2> 이원화 학위과정 유형별 개설 현황	29
<표 2-3> 이원화 학위과정의 운영 현황	32
<표 2-4> 학기별 교육과정 내용	35
<표 2-5> 학기별 교육과정 내용	37
<표 2-6> 학기별 교육과정 모듈내용	41
<표 3-1> 교육수준과 목표에 따른 성인교육	51
<표 3-2> 재직자근로자를 위한 후진학 계속교육의 유형	52
<표 3-3> 2014년 무급학업휴가 동안의 보조금액	64
<표 3-4> 직업자격취득이 목적이 아닌 후진학 계속교육의 유형	66
<표 3-5> 자격취득으로 이어지지 않는 성인교육기관 유형	67
<표 3-6> 땀뻬레전문대학 전문훈련과정 사례	70
<표 3-7> 자동차공학과정의 교과과정	72
<표 3-8> 하멘리나 직업교과과목교사 기본교과과정	80
<표 4-1> 일본 공교육제도에서의 직업교육기관	86
<표 4-2> 교육훈련급부제도의 수급자 수 및 수급총액 추이	101
<표 4-3> 23개 과목군의 인증장 취득상황(2008년 8월 1일)	107
<표 4-4> 2000년대 설립된 일본의 주요 기업내대학	109
<표 5-1> 주요국 후진학 계속교육 실태 및 운영 사례에서의 시사점	121
[그림 2-1] 독일의 기본교육제도	12
[그림 2-2] 직업교육훈련법에 의거한 승진향상교육 구조	17
[그림 2-3] 정규직업양성훈련 이원화 학위과정의 비중 변화 추이	30
[그림 2-4] 정규직업양성훈련 이원화 학위과정의 운영기관 비율	30
[그림 2-5] 대학유형별 이원화 학위과정에 참여하는 학생 수	31
[그림 2-6] 학기별 학점 취득 내용	34
[그림 3-1] 핀란드의 교육제도	46
[그림 3-2] 핀란드 평생직업교육체제 연계경로	48
[그림 4-1] 대학의 사회인 입학 추이	95
[그림 4-2] 사회인의 교육기관 활용도	97
[그림 4-3] 야간대학의 학생 수 추이	99
[그림 4-4] 새틀라이트 교실 정규수업 실시 대학 및 대학원 수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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