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졸 취업자 후진학 계속교육 실태 분석 및 내실화 방안
The Actual Condition Analysis and the Measures for Substantiality of the College of Further Education of High School Workers
- 저자
- 김기홍 변숙영 최동선 허영준 김영숙
- 분류정보
- 기본연구(2014-15)
- 발행기관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발행일
- 2014.10.31
- 등록일
- 2015.02.26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3 제2절 연구 내용 8 제3절 연구 방법 11 제2장 이론적 배경: 후진학 계속교육 개념 정립과 제도 분석_19 제1절 후진학 계속교육의 개념 정립과 유형 특성 21 제2절 후진학 계속교육 관련 법ㆍ제도적 분석 38 제3절 논의와 시사점 44 제3장 후진학 계속교육 운영 현황 및 사례 분석_49 제1절 후진학 계속교육 운영 현황과 문제점 51 제2절 후진학 계속교육 운영사례 분석 84 제3절 논의와 시사점 111 제4장 후진학 계속교육 운영실태 조사 분석_117 제1절 후진학 계속교육 운영기관 조사 분석 119 제2절 후진학 계속교육 참여 학생 조사 분석 190 제3절 후진학 계속교육 참여 산업체의 심층면담 조사 분석 265 제4절 논의와 시사점 275 제5장 후진학 계속교육 운영의 내실화 방안_285 제1절 후진학 계속교육 운영의 내실화 기본 방향과 전략 287 제2절 후진학 계속교육 운영의 내실화 및 개선 방안 293 제3절 추진 주체별 정책 방안 313 제4절 결론 및 제언 314 SUMMARY_317 참고문헌_325 부록_329 1. 후진학 계속교육 운영기관에 대한 조사 설문지 331 2. 후진학 계속교육 참여 학생에 대한 조사 설문지 341 3. 후진학 계속교육 참여 산업체 면담 조사 355 4. 후진학 계속교육 운영기관 조사 분석 358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정책들의 필요성과 정당성에 기초하여 후진학 계속교육의 실태와 문제점을 정밀 진단하고, 후진학 계속교육 제도의 운영 내실화 및 정책적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연구 목적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후진학 계속교육이 어떠한 개념적 의미를 가지고 있고, 어떠한 유형으로 운영될 수 있는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둘째, 후진학 계속교육의 운영 현황 및 사례를 분석하여 후진학 계속교육의 문제점을 진단하고자 하였다. 셋째, 후진학 계속교육의 유형별 운영기관을 중심으로 실태 및 운영의 내실화를 위한 문제점 및 개선에 대한 인식, 참여 학생에 대한 교육 인식과 효과 및 요구점, 개선점 등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넷째, 주요국의 후진학 계속교육 운영 실태 분석을 통한 후진학 계속교육 제도 및 후진학 계속교육의 운영 현황 분석과 후진학 계속교육 운영의 사례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 후진학 계속교육 운영 내실화 방안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다섯째, 고졸 취업자의 후진학 계속교육 내실화를 위한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The employment rate has increased with the pre-employment post-entrance into a college support policy of the last MB government to invigorate employment of a high school graduates. Although there is a difference by type of the College of further education targeting in-service workers, the number of participating colleges is sharply increasing. However, the quantitative expansion of department establishment of college of further education at the education supply level doesn't result from reflection of exact survey results or industries educational needs by region or industry of college of further education demand of high school workers. The problems of the entrance quota securement and the quality of education are serious because most of the colleges expand the department establishment for the student securement. It needs to come up with plans for construction of operation support system, amendment and improvement of the related laws, substantiality of curriculum operation, invigoration of the system operation, and support for participating subjects to normalize the college of further education and substantialize operation. The aim of the research is to implement the precise diagnosis on the actual condition and the problems of the college of further educational operation and seek the substantial, political plans of further educational operation. The research also used the following methods: literature review, field interviews, experts conferences, and actual condition surveys to draw objective, valid results...
<표 1-1> 후진학 계속교육 운영기관에 대한 조사 내용 12 <표 1-2> 후진학 계속교육의 참여 학생에 대한 조사 내용 13 <표 1-3> 조사 응답 기관 현황 14 <표 1-4> 후진학 계속교육 참여 학생 현황 15 <표 1-5> 전문가협의회 및 자문회의 개최 16 <표 2-1> 후진학 계속교육의 의미에 대한 인식 접근 26 <표 2-2> 학위취득 연계 후진학 계속교육의 경로 사례 30 <표 2-3> 학위과정 연계 계속교육 제도의 주요 내용(1) 36 <표 2-4> 학위과정 연계 계속교육 제도의 주요 내용(2) 36 <표 2-5> 평생학습과정 제도의 주요 내용 38 <표 3-1> 재직자특별전형 운영 현황 51 <표 3-2> 연도별 등록률 현황 53 <표 3-3> 2013학년도 재직자특별전형 정시모집 현황 53 <표 3-4> 연도별 산업체위탁교육 실시 현황 60 <표 3-5> 2013년 산업체위탁교육 등록인원 61 <표 3-6> 사이버대학의 산업체위탁교육 설치학과 61 <표 3-7> 2013년 전체 계약학과 설치 현황 66 <표 3-8> 전년대비 현황 67 <표 3-9> 연도별 추이 68 <표 3-10> 2013년 계약학과 계열별 현황 68 <표 3-11> 사내대학ㆍ기술대학 설치 현황 72 <표 3-12> 시간제등록제 참여 학생 현황 추이 75 <표 3-13> 학습자등록 현황 77 <표 3-14> 학점은행제 학위취득자 78 <표 3-15> 교육훈련기관 유형별 현황 79 <표 3-16> 독학사학위제 지원자 추이 변화 81 <표 3-17> 연령대 증가에 따른 지원자 분포 81 <표 3-18> 독학사학위제 학위취득자 82 <표 3-19> 전공별 독학사학위제 학위취득자 82 <표 3-20> 2013년 기준 독학사학위제 학적보유자 83 <표 3-21> 취업과 동시 계약학과 입학(정규직 채용) 84 <표 3-22> 아진금형디자인과 수업과정표 86 <표 3-23> 아진금형디자인과 교육과정 내용 87 <표 3-24> 후진학 학과와 기존 학과의 차이점 89 <표 3-25> 연도별 계약학과 학사 및 석사 과정 운영 현황 92 <표 3-26> 이수 구분별 학점 구성표 93 <표 3-27> 학사과정 현황 93 <표 3-28> 석사과정 현황 95 <표 3-29> 후진학 학과와 기존 학과의 차이점 96 <표 3-30> 산업체위탁교육 운영 현황 99 <표 3-31> 산업체위탁반 이수 구분별 학점 구성표 101 <표 3-32> 산업체위탁반(기계과) 교육과정 편성 현황 102 <표 3-33> 후진학 학과와 기존 학과의 차이점 105 <표 4-1> 교육기관의 설립유형 120 <표 4-2> 교육기관의 소재지역 121 <표 4-3> 교육기관의 유형 122 <표 4-4> 후진학과정 개설연도 123 <표 4-5> 후진학과정 운영형태 124 <표 4-6> 후진학과정 운영방식 125 <표 4-7> 후진학과정 모집 현황 127 <표 4-8> 입학자 현황 129 <표 4-9> 응답자 유형 130 <표 4-10> 후진학 계속교육을 위한 학과 개설 이유 131 <표 4-11> 후진학 계속교육을 위한 학과 개설 목적 133 <표 4-12> 학과 교육과정 개발 방식 135 <표 4-13> 산업체의 요구반영 방식 137 <표 4-14> 기존 학과와의 차별화 중점사항 139 <표 4-15> 기존 학과와의 차별화 정도-학과명 141 <표 4-16> 기존 학과와의 차별화 정도-교육목표 142 <표 4-17> 기존 학과와의 차별화 정도-학생모집 및 홍보 144 <표 4-18> 기존 학과와의 차별화 정도-학생선발 기준 145 <표 4-19> 기존 학과와의 차별화 정도-필수과목 편성 146 <표 4-20> 기존 학과와의 차별화 정도-실습비중 편성 148 <표 4-21> 기존 학과와의 차별화 정도-기타 교과편성 149 <표 4-22> 기존 학과와의 차별화 정도-교수방법 150 <표 4-23> 기존 학과와의 차별화 정도-평가방법 151 <표 4-24> 기존 학과와의 차별화 정도-참여 교원 153 <표 4-25> 기존 학과와의 차별화 정도-등록금 154 <표 4-26> 기존 학과와의 차별화 정도-온라인교육 155 <표 4-27> 기존 학과와의 차별화 정도-학생 기초학력수준 156 <표 4-28> 기존 학과와의 차별화 정도-학업 집중도 및 열의 158 <표 4-29> 기존 학과와의 차별화 정도-출석률 159 <표 4-30> 신입생 확보를 위한 홍보방법 160 <표 4-31> 신입생 선발방법 162 <표 4-32> 기초학력부족 학생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 여부 164 <표 4-33> 교원 확보 및 활용 165 <표 4-34> 재직경험에 대한 학점인정 여부 167 <표 4-35> 재직경험에 대한 인정학점 168 <표 4-36> 재직경험에 대한 학점 불인정 이유 170 <표 4-37> 교원 유형별 담당 교과의 학점 171 <표 4-38> 선호하는 후진학 계속교육 제도의 유형 173 <표 4-39> 선호하는 후진학 제도의 선택 이유 175 <표 4-40> 학과 개설 시 애로사항 177 <표 4-41> 교육과정 개발 또는 개편 시 애로사항 179 <표 4-42> 학생모집 시 애로사항 181 <표 4-43> 교육과정 운영 시 애로사항 183 <표 4-44> 후진학 계속교육 제도 운영의 개선사항 186 <표 4-45> 응답자의 성별 191 <표 4-46> 응답자의 연령 192 <표 4-47> 최종학력 194 <표 4-48> 최종학력 졸업연도 196 <표 4-49> 근무기간 197 <표 4-50> 직위 199 <표 4-51> 담당업무 분야 201 <표 4-52> 담당직무 202 <표 4-53> 근무형태 204 <표 4-54> 종사자 수 206 <표 4-55> 업종 208 <표 4-56> 회사유형 210 <표 4-57> 회사의 소재지 212 <표 4-58> 대학유형 213 <표 4-59> 후진학 계속교육 프로그램 215 <표 4-60> 교육과정 216 <표 4-61> 전공 계열 218 <표 4-62> 현재 학기 220 <표 4-63> 최종학력 전공과 학과 전공 간의 일치도 222 <표 4-64> 직무와 전공 간의 일치도 224 <표 4-65> 후진학 계속교육 참여 목적 226 <표 4-66> 참여 결정에 주요한 역할을 한 사람이나 주체 228 <표 4-67> 후진학 계속교육에 대한 정보획득 경로 230 <표 4-68> 현재의 학과(전공) 선택 이유 232 <표 4-69> 정부나 재직회사 등의 등록금 관련 지원 현황 234 <표 4-70> 정부나 재직회사의 등록금 지원 비율 236 <표 4-71> 등록금 남부 금액 238 <표 4-72> 2014년도 1학기 이수학점 240 <표 4-73> 재직경험의 학점인정 여부 242 <표 4-74> 인정학점 243 <표 4-75> 통학 소요시간 245 <표 4-76> 교육내용 난이도 247 <표 4-77> 학습량에 대한 부담 249 <표 4-78> 학업 중단 사유 251 <표 4-79> 직장생활과 대학교육을 병행할 기회의 충분성 253 <표 4-80> 직장생활과 대학교육 병행 수요 증가에 대한 의견 255 <표 4-81> 후진학 계속교육의 기대 효과 257 <표 4-82> 학과(전공) 교육에 대한 만족도 259 <표 4-83> 회사와 대학교육 병행의 어려움 261 <표 4-84> 제도적 개선의 필요성 264 <표 4-85> 참여 산업체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265 <표 4-86> 교육만족도 및 직무능력향상 변화와 참여 효과 268 <표 4-87> 대학진학에 대한 회사의 지원 269 <표 4-88> 후진학 계속교육 참여 활성화를 위한 개선점 270 <표 4-89> 만족 및 불만족 요인 272 <표 4-90> 후진학 계속교육 제도의 문제점과 정부나 대학의 지원 요구사항 273 <표 5-1> 후진학 계속교육과 연계된 법과 규정 개정 및 제정 300 <표 5-2> 후진학 계속교육에서 선행학습인정제 도입 내용 306 [그림 1-1] 연구 내용과 방법 및 절차 10 [그림 2-1] 특성화고 졸업 이후의 진로 및 후진학 경로 22 [그림 2-2] 선취업․후진학 관련 WTS(Work to School) 제도의 개념도 24 [그림 5-1] 후진학 계속교육 운영의 내실화 방안 수립 전략 모델 292
번호 | 제목 | 저자 | 발행일 | 발행기관 | 첨부 |
---|
관련 과제 정보전체 1 건
기본 | 고졸취업자 후진학 계속교육 실태 분석 및 내실화 방안 | 2014.01.01~2014.10.31 | 바로가기 |
- 보고서·자료 콘텐츠 문의처
- 홍보팀 · 044-415-35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