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진로정보서 발간 사업(2013-2017)
The Project for Publication of Career Information for Students with Special Educational Needs (2013-2017)
- 저자
- 이지연 정윤경 김나라 김민경 이윤진
- 분류정보
- 기본사업(2014-08)
- 발행기관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발행일
- 2014.12.31
- 등록일
- 2015.0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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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대상학생진로정보서
요 약 제1장 사업 개요_1 제1절 사업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사업 내용 및 방법 8 제2장 특수교육의 진로교육실태 및 직업요구 조사 결과_19 제1절 목적 및 방법 21 제2절 학생 조사 결과 31 제3절 학부모 조사 결과 41 제4절 교사 조사 결과 51 제5절 2014년 진로정보 개발에 주는 함의 66 제3장 2014 사업 콘텐츠 개발 과정_71 제1절 2014년 진로정보 개발 접근 틀 73 제2절 2014년 진로정보서 개발 과정 81 제3절 「진로정보서를 활용한 교사용 진로지도 프로그램 매뉴얼」개발 과정94 제4절 학생용「스토리텔링이 있는 직업이야기 ①,②」개발 과정 100 제4장 2014 사업 결과물 발간_109 제1절 진로정보서 발간 111 제2절「진로정보서를 활용한 교사용 진로지도 프로그램 매뉴얼」발간123 제3절 학생용「스토리텔링이 있는 직업이야기 ①,②」 124 제5장 사업평가 및 정책제언_129 제1절 사업평가 및 향후 추진방향 131 제2절 정책제언 141 SUMMARY_159 참고문헌_161 부 록_167 1. 2014년 진로정보서 포함 직업 및 조사 대상 직업인 특징 169 2. 2014년 진로정보서 표지 170 3.「진로정보서를 활용한 교사용 진로지도 프로그램 매뉴얼」표지 171 4. 학생용「스토리텔링이 있는 직업이야기 ①,②」 172 5. 보도자료 2건 174 6. 인터뷰 동의서 184 7. 특수교육대상학생·학부모·교사 대상 설문지 185
본 사업은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신뢰롭고 정확한 진로정보의 생성·보급·확산을 목적으로 한다. 5개년(2013-2017)에 걸친 연속 사업으로, 연차적으로 한국고용직업분류(KECO) 6개 대분류 직업별 30개 직업을 선정하여 진로정보를 생성하고 특수학교 및 일반학교에 보급·확산한다. 2014년은 2차년도 사업으로서 한국고용직업분류(KECO) 6개 대분류(① 관리직, ② 경영·재무직, ③ 사회 서비스직, ④ 판매 및 개인 서비스직, ⑤ 엔지니어·건설·생산직, ⑥ 농림어업직) 중「판매 및 개인 서비스직」의 30개 직업을 선정하고, 교사와 학부모 대상의 진로정보서, 교사 대상의「진로정보서를 활용한 교사용 진로지도 프로그램 매뉴얼」5차시 및 학생용「스토리텔링 있는 직업이야기①,②」를 개발하고 보급·확산하는 것을 핵심 목적으로 한다.
This is the second year project for the Publication of Career Information for Students with Special Educational Needs, which is expected to be conducted from 2013 to 2017. Throughout the five years of the research, career information about thirty occupations will be developed year by year, based on the six major classifications of KECO(Korean Employment Classification of Occupation) and consequently, career information of total 150 occupations will be chosen and developed. The main purposes of this year were to develop the accurate and reliable career information to publish three kinds of career information related products; a Career Information Book of 2014 for teachers and parents, a career guidance program manual for teachers which utilizes the Career Information Book of 2012 to 2014 as the main sources, and two storytelling posters for students. In addition, for dissemination and diffusion of the research outcomes, a seminar was held on 30th of October, 2014 with more than 200 teachers and researchers at the field of special education. For the selection of occupation to be included in 2014 Career Information Book, surveys were conducted with students, parents and teachers of all special schools. Based on the survey results, total thirty occupations were chosen in the area of‘Sales and Personal Service’, and they were finally confirmed through researchers’ workshops and experts advisory meeting. Thirty occupations which 2014 Career Information Book includes were chosen according to following criteria; the easy job seeking occupations, the desirable occupations, and the challengeable but achievable occupations in the future from the view of students. The Career Information Book covers both qualitative and quantitative information. Several data processing was conducted in order to create quantitative information. For creating qualitative information such as required competences and current status of each occupation, task analysis, the interview and visitation were conducted with workers of thirty occupations. In addition to the 2014 Career Information Book, career guidance manual for teachers and two volumes of“career storytelling book” for students were published in this year in order to enhance the understanding and the utility of the Career Information Books. All the products will be published both in paper and e-book. Lastly, several policy suggestions were recommended for providing better career information to the students, parents and teachers of special schools based on the experience of long term research. In addition, research directions and guidelines for conducting next year project of 2015 were also discussed.
<표 1-1> 2013-2017 진로정보 생성 전략을 위한 직업군 9 <표 1-2> 2014년 진로정보서 발간을 위한 연구협력진 구성 12 <표 1-3> 2014년 진로정보서 발간을 위한 전문가 자문단 구성 13 <표 1-4> 연구협력진 워크숍 및 자문회의 목적 14 <표 2-1> 설문조사의 모집단 22 <표 2-2> 설립 및 장애영역별 특수학교 현황 23 <표 2-3> 장애유형별 교사·학생·학부모 대상 표집 24 <표 2-4> 학교과정별 교사·학생·학부모 대상 표집 24 <표 2-5> 응답자의 일반적 현황 27 <표 2-6> 교사·학생·학부모 대상의 설문조사 도구 30 <표 2-7> 학교급별 장애유형에 따른 희망직업 유무 33 <표 2-8> 희망직업이 없는 이유 35 <표 2-9> 장애유형별 희망직업 상위 10개 직업 37 <표 2-10> 희망직업에 대한 인지 정도 40 <표 2-11> 학교급별 자녀 희망 직업 순위 42 <표 2-12> 장애유형별 자녀 희망 직업 순위 43 <표 2-13> 장애정도별 자녀 희망 직업 순위 46 <표 2-14> 자녀의 직업 선택 시 고려사항 1순위 48 <표 2-15> 학교 진로교육에 대한 만족도 50 <표 2-16> 장애유형에 따른 학생들이 많이 취업한 직업 53 <표 2-17> 장애유형에 따른 학생들이 미래에 도전이 가능한 직업 57 <표 2-18> 2013 진로정보서 도움 정도 61 <표 2-19> 학교급별 진로교육 활동 실시현황 63 <표 2-20> 장애유형별 진로교육 활동 실시현황 65 <표 3-1> 2014년도 진로정보서 개발 기본방향 85 <표 3-2> 직·간접적 정보수집 항목, 내용 및 방법 86 <표 3-3> 진로지도 프로그램 기본방향에 관한 논의사항 96 <표 3-4> 진로정보서를 활용한 진로지도 프로그램 구성 98 <표 3-5> 진로지도 프로그램 초안에 관한 논의사항 100 <표 3-6>「스토리텔링이 있는 직업이야기」개발에 관한 논의사항 101 <표 3-7>「스토리텔링이 있는 직업이야기」수록 직업 선정 103 <표 3-8>「스토리텔링이 있는 직업이야기」장면구성 및 수록 직업 105 <표 4-1> 2014 진로정보서 수록 최종 30개 직업 113 <표 4-2> 2014 진로정보서에 수록될 직업정보 세부내용·정보원 및 2014년 개선사항 119 <표 5-1> 2013년과 2014년의 사업 내용 비교 133 <표 5-2> 장애인 취업·고용·진로직업 관련 웹사이트 현황 148 <표 5-3> 2014년 장애 근로자 사업주 대상의 정책 제언 분류 157 [그림 1-1] 특수교육대상 진로정보「생성․보급․확산」을 위한 거시적 전달 모형 7 [그림 1-2] 2차년도(2014년) 사업 방법 및 주요 내용 17 [그림 2-1] 학생의 희망직업 유무 31 [그림 2-2] 장애유형에 따른 희망직업 유무 32 [그림 2-3] 학생들이 희망하는 상위 10개 직업 36 [그림 2-4] 학교 진로교육에 대한 건의사항 51 [그림 2-5] 취업 多 직업(중복응답) 52 [그림 2-6] 미래 도전 가능 직업(중복응답) 55 [그림 2-7] 2013 진로정보서 인지 여부 59 [그림 2-8] 진로정보서 책자 희망 여부 62 [그림 3-1] 2014년 진로정보 개발을 위한 접근 틀 74 [그림 3-2] 2014년 진로정보서 수록 직업 선정 절차 77 [그림 3-3] 2014년 진로정보서 개발 절차 81 [그림 3-4] 직접적 자료 수집 및 정보생성 절차 88 [그림 3-5] 교사용 진로지도 프로그램 개발 절차 94 [그림 3-6] 학생용「스토리텔링이 있는 직업이야기」개발 절차 101 [그림 4-1] 일러두기 예시 122 [그림 4-2] 진로정보서를 활용한 교사용 진로지도 프로그램 표지 124 [그림 4-3]「스토리텔링이 있는 직업이야기 ①: 우리 언니의 결혼식」 수정과정 및 최종완성본 126 [그림 4-4]「스토리텔링이 있는 직업이야기 ②: 5월의 가족피크닉」수정과정 및 최종완성본 127 [그림 5-1] 향후 사업 추진 방향 140 [그림 5-2] 2010·2013년 장애인 경제활동인구 구성 비교 143 [그림 5-3] 장애인 임금근로자의 근무 장소 146 [그림 5-4] 장애유형별 주당 36시간 미만 근무 여부 응답 결과 146 [그림 5-5] 2013년 장애인·전체 인구 실업률 비교(2010·2013년) 151 [그림 5-6] 장애인 취업자의 산업별 직종 구성 현황(전체 취업자 비교) 153 [그림 5-7] 2013년 장애인 취업자의 산업별 직종 구성 현황(임금·비임금) 154 [그림 5-8] 장애인이 근무하는 사업장의 종사자 수 154 [그림 5-9] 장애인 비정규직·전체 인구 비정규직 근로자 구성비 156 [그림 5-10] 장애인의 주요 취업경로 157
번호 | 제목 | 저자 | 발행일 | 발행기관 | 첨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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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 과제 정보전체 1 건
기본 |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진로정보서 발간 사업(2013-2017) | 2014.01.01~2014.12.31 | 바로가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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