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1-1> 직업교육훈련 여건과 직능사업수요도: 선행연구 12
<표 1-2> 특수형태근로종사자의 직업 14
<표 1-3> 연구의 대상과 방법 18
<표 1-4> 사례연구를 위한 특수형태근로종사자의 직업유형화 기준들 19
<표 2-1> 대법원의 근로기준법상 근로자성 판단 기준과의 비교 26
<표 2-2> 특수형태근로종사자의 정의: 노사정위원회 공익위원안 28
<표 2-3> 특수형태근로종사자의 고용보험 적용에 대한 노사정위원회의의견 32
<표 2-4> 특수형태근로종사자의 분포: 성・직업별 37
<표 2-5> 특수형태근로종사자의 월평균 소득 38
<표 2-6> 특수형태근로종사자의 근로시간 39
<표 2-7> 특수형태근로종사자의 건강보험 가입자 비율 40
<표 2-8> 특수형태근로종사자의 고용보험 가입자 비율 40
<표 2-9> 특수형태근로종사자의 현재 일 선택 이유 41
<표 2-10> 특수형태근로종사자의 직업훈련참여 경험 42
<표 2-11> 직업별 특수형태근로종사자의 직업훈련참여 경험 43
<표 3-1> 직업유형에 따른 분류 52
<표 3-2> 보험설계사의 근로여건과 직무내용 56
<표 3-3> 보험설계사의 직업교육훈련 여건과 수요도 60
<표 3-4> 학습지교사의 소득 구성 65
<표 3-5> 학습지교사의 근로여건과 직무내용 66
<표 3-6> 학습지교사의 직업교육훈련 여건과 수요도 68
<표 3-7> 골프장캐디의 근로여건과 직무내용 72
<표 3-8> 골프장캐디의 직업교육훈련 여건과 수요도 75
<표 3-9> 레미콘트럭지입기사의 근로여건과 직무내용 77
<표 3-10> 택배기사의 근로여건과 직무내용 83
<표 3-11> 퀵서비스기사의 근로여건과 직무내용 89
<표 3-12> (법정)특수형태근로종사의 직업훈련여건과 정책지원방안 95
<표 3-13> 직업훈련여건과 정책적 지원방안: 기사직업 3개 96
<표 4-1> 인터뷰 대상 간병인 개요 105
<표 4-2> 응답자 특성 107
<표 4-3> 연령 분포 108
<표 4-4> 구직경로 109
<표 4-5> 고용형태 110
<표 4-6> 간병 일 하면서 실업 경험 여부 111
<표 4-7> 실업의 주된 이유 112
<표 4-8> 민간 간병인 관련 협회 가입 여부 113
<표 4-9> 민간 간병인 관련협회 가입비 113
<표 4-10> 민간 간병인 관련 협회 월회비 114
<표 4-11> 월 또는 주당 간병일수 114
<표 4-12> 1일 근로시간 및 간병료 수입과 월평균 소득 115
<표 4-13> Y재가요양기관 등록 회원의 연령 분포(2014년 3월 현재) 116
<표 4-14> 서울 주요 병원의 간병요금(Y재가요양기관) 122
<표 4-15> 업무수행에 필요한 지식(중복응답) 1) 125
<표 4-16> 간병인 업무수행에 필요한 숙련요건 (중복응답) 126
<표 4-17> 필요한 숙련요건에 대한 본인의 역량 충족도 127
<표 4-18> 숙련형성에 도움이 된 교육훈련 128
<표 4-19> 간병인 업무수행에 필요한 능력요소(중복응답) 129
<표 4-20> 필요한 능력에 대한 본인의 수준 130
<표 4-21> 간병 능력형성에 도움이 된 교육훈련 130
<표 4-22> 간병 업무수행에 필요한 태도 131
<표 4-23> 직무수행요건과 교육훈련 132
<표 4-24> 간병인의 경력형성경로와 직업교육훈련 135
<표 4-25> 입직 전 직업교육훈련의 기회 139
<표 426> 입직 전 직업교육훈련 기회가 적었던 이유 139
<표 4-27> 간병인의 고용보험 적용 필요성 144
<표 4-28> 간병인의 고용보험 가입 범위 145
<표 4-29> 적절한 고용보험 납부 방식 145
<표 4-30> 간병인 일 관련 자격증 소지 여부 146
<표 4-31> 간병 직무 관련 직업교육훈련의 필요성, 시간적 여건, 의향 147
<표 4-32> 직업교육훈련을 받고자 하는 주요 목적 148
<표 4-33>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자에 한해 간병 일을 주어야 하는가 149
<표 4-34>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 의향 149
<표 4-35> 간호인력이 간병 일을 맡아야 하는가 150
<표 4-36> 간호인력이 간병일을 맡을 경우, 간호인력 관련 자격증 취득 의향 151
<표 5-1> 미디어아티스트 설문조사 응답자 특성 169
<표 5-2> 미디어아티스트 일 형태 171
<표 5-3> 1년에 진행하는 프로젝트 수 174
<표 5-4> 1개 프로젝트 진행 소요일 174
<표 5-5> 프로젝트 진행 시 하루 평균 소요시간 175
<표 5-6> 최근 3개월간 월평균 소득 177
<표 5-7> 3개월간 월평균 전체 소득(미디어아티스트 외 다른 일 포함) 177
<표 5-8> 보수의 형태(복수응답) 178
<표 5-9> 다른 일 영위 여부 178
<표 5-10> 일을 소개/알선받는 주요 형태(복수응답) 180
<표 5-11> 주로 일하는 장소(복수응답) 181
<표 5-12> 미디어아티스트 일 하기전 종사한 직업 여부 183
<표 5-13> 이전 직업과 현재 일의 관련 여부 183
<표 5-14> 이전 직업 업무 도움 정도 184
<표 5-15> 미디어아티스트 일 시작 시기 185
<표 5-16> 일의 주요 이유(목적) 185
<표 5-17> 최종학교에서 미디어아티스트 관련 교육훈련 경험 188
<표 5-18> 최종학교에서 미디어아티스트 관련 교육훈련 받은 기간 189
<표 5-19> 최종학교에서 미디어아티스트 관련 교육훈련비용의 재원 189
<표 5-20> 최종학교에서 미디어아티스트 관련 교육훈련 도움 정도 190
<표 5-21> 졸업 후 미디어아티스트 관련 교육훈련 경험 191
<표 5-22> 졸업 후 미디어아티스트 관련 교육훈련 받은 기간 191
<표 5-23> 졸업 후 미디어아티스트 관련 교육훈련비용의 재원 192
<표 5-24> 졸업 후 미디어아티스트 관련 교육훈련 도움 정도 192
<표 5-25> 지난 1년간 업무능력 향상 교육이나 훈련 경험 여부 193
<표 5-26> 졸업 후 미디어아티스트 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직업교육훈련 기회 193
<표 5-27> 직업교육훈련 기회 적었던 이유(복수응답) 194
<표 5-28> 미디어아티스트 일이나 전직 대비한 직업교육훈련 필요 여부 196
<표 5-29> 실업지원, 직업교육훈련지원 필요 197
<표 5-30> 개인주도 교육훈련 여건과 참여 계획 여부 198
<표 5-31> 교육 및 직업훈련 받으려는 주요 목적 199
<표 5-32> 받고 싶은 훈련분야(복수응답, 주요 항목만 표기) 199
<표 5-33> 업무수행에 필요한 지식이 속하는 분야(복수응답) 201
<표 5-34> 미디어아티스트 수행에 필요한 업무 숙련정도 203
<표 5-35> 숙련 형성을 위한 교육훈련 204
<표 5-36> 미디어아티스트 수행에 필요한 능력을 갖춘 정도 204
<표 5-37> 능력형성을 위한 교육훈련 205
<표 5-38> 업무수행에 가장 중요하게 필요로 하는 태도(복수응답, 주요 항목만 기재) 205
<표 5-39> 선후배나 동료, 업무관련자에게 배움의 중요 여부 206
<표 5-40> 선후배나 동료, 업무관련자에게 배움의 도움 정도 206
<표 5-41> 학습/연습 또는 자기개발 여부 207
<표 5-42> 학습/연습 또는 자기개발 방식(복수응답) 207
<표 5-43> 학습/연습 또는 자기개발 주요비용/재원 207
<표 5-44> 학습/연습 또는 자기개발 업무도움도 208
<표 61> (법정)특수형태근로종사자의 근로 및 훈련여건 231
<표 62> (법정)특수형태근로종사자에 대한 훈련 지원 여건 검토 232
<부표 1> 특수형태근로종사자의 수와 구성 256
[그림 2-1] 특수형태근로종사자의 세 가지 유형화 27
[그림 2-2] 비정규직 근로자 수 추이: 유형별 35
[그림 2-3] 비전형 및 특수형태근로종사자의 추이 36
[그림 4-1] 병원간병의 계약구조(개별계약의 경우) 121
[그림 4-2] 개호인재의 경력경로(일본) 1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