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1-1> 도제교육 관련 선행연구 분석 9
<표 1-2> 해외 방문 기관 및 주요 면담 내용 15
<표 2-1> 도제교육에 대한 「직업교육법」의 규정 내용 24
<표 2-2> 직업교육훈련의 영역 25
<표 2-3> 스위스 직업교육훈련의 원칙, 목표, 범위 33
<표 2-4> 도제교육 영역별 관련 법 34
<표 2-5> 독일 연방정부와 주정부의 역할 51
<표 2-6> 산업체가 도제교육에 참여하는 이유(복수 응답) 52
<표 2-7> 도제교육 교육과정에 적용되는 역량 60
<표 2-8> 스위스 연방정부와 주정부의 역할 68
<표 2-9> 품질카드에 따른 스위스 도제교육 산업체 점검 항목 70
<표 2-10> 2011~2013년 훈련교사 적성검사 직종별 합격률 82
<표 2-11> 도제교육 교사 양성교육 기준 87
<표 2-12> 전일제 현장 훈련교사 이수 모듈 89
<표 2-13> 전일제 직업학교 교사 이수 모듈 92
<표 2-14> 직업학교 교사 이수 모듈 중 모듈 1의 개요 94
<표 2-15> 독일과 스위스 도제교육 운영 실태 비교 99
<표 3-1> 2011~2013년 도제생 현황(신규+기존) 106
<표 3-2> 2009~2013년 도제교육 초년생 비율 106
<표 3-3> 2009~2013년 도제교육 수료 비율 107
<표 3-4> 2009~2013년 도제교육 이수 시험 응시자 및 합격률 108
<표 3-5> 성별, 국적, 학력에 따른 도제교육 중도해지율(2013년) 110
<표 3-6> 2009~2013년 도제교육 이수 후 실업자 현황 110
<표 3-7> 2011~2013년 마이스터 시험 합격률 111
<표 3-8> 도제생의 만족도 112
<표 3-9> 도제생이 판단하는 교육, 업무의 수준과 양 113
<표 3-10> 지역별 도제교육 신규 체결 현황(2010~2014년) 114
<표 3-11> 2014년 지역별 도제교육 수급 현황 114
<표 3-12> 2014년 직종에 따른 지역별 도제교육 계약 체결 수 115
<표 3-13> 2009~2013년 지역별 도제교육 초년생 비율 115
<표 3-14> 2009~2013년 지역별 도제교육 수료 비율 116
<표 3-15> 2014년 직종별 도제교육 계약 체결 수 117
<표 3-16> 독일 도제교육 선호 직종 Top 10 118
<표 3-17> 2005~2014년 도제교육 인정 직업 수 119
<표 3-18> 2013년 직종별·기간별 도제교육 중도해지 현황 120
<표 3-19> 2013년 직종별 도제교육 중도해지율(성별, 국적, 학력) 121
<표 3-20> 독일 도제교육시장 현황(2010~2014년) 123
<표 3-21> 직업교육훈련을 위한 정부의 공공 지출 130
<표 3-22> 2009~2014년 산업체 외 직업교육훈련 소요 예산(BIBB) 133
<표 3-23> 2009~2014년 산업체 외 직업교육훈련 소요 예산(BAFA) 133
<표 3-24> 2012/2013년 도제생 일인당 소요 총비용(Brutto) 134
<표 3-25> 2012/2013년 도제생 1인당 생산성 136
<표 3-26> 2012/2013년 도제교육에 소요되는 비용 비교 140
<표 3-27> 신규 인력 채용에 소요되는 비용 141
<표 3-28> 일반교육과 직업교육으로의 진학 비교 143
<표 3-29> 스위스 남녀별 직업교육 참여 비율 144
<표 3-30> 도제교육 참여 현황(명) 144
<표 3-31> 스위스 직업교육 자격증 취득 현황 147
<표 3-32> 스위스 주별 직업교육이 차지하는 비중 149
<표 3-33> 산업별 총 시간급 대비 도제 훈련수당 지급 비율 153
<표 3-34> 도제 연차별 훈련수당 지급 비율 153
<표 4-1> 도제교육에서의 산업체와 직업학교 비교 167
<표 4-2> 도제생 선발자 심사표(예시) 173
<표 4-3> 도제교육 계약서와 근로계약서의 비교 175
<표 4-4> 산업체와 직업학교의 도제교육 177
<표 4-5> 도제교육 일일 보고서(예시) 179
<표 4-6> 도제교육 주간/월간 보고서(예시) 180
<표 4-7> 도제교육 주제별 보고서 181
<표 4-8> 방향 설정과 평가 상담 증명서 181
<표 4-9> 스위스와 독일 도제생 학습 결과 평가 방식 비교 187
<표 4-10> 텔레마케팅 직종의 직업학교 교육과정 197
<표 4-11> 직업학교 전문교과 교육과정(예시) 199
<표 4-12> 직업학교 보통교과 교육과정(예시) 200
<표 4-13> 직업학교의 교육계획 평가 201
<표 4-14> 산업기계직의 산업체 훈련 과정 203
<표 4-15> 산업체 교육과정(예시) 204
<표 4-16> 요리사 도제교육 교육과정 편성 규정 205
<표 5-1> 연구내용 212
[그림 1-1] 산업 현장과 직업교육의 연계 분석틀 12
[그림 1-2] 연구 내용 및 추진 방법 17
[그림 2-1] 독일 직업교육훈련의 역사 23
[그림 2-2] 독일의 학제 27
[그림 2-3] 스위스 학제 36
[그림 2-4] 도제교육 주체별 담당 역할 41
[그림 2-5] 도제교육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협조체제 43
[그림 2-6] 직업교육훈련 직종 선정과 현대화 작업 45
[그림 2-7] 도제교육 직종의 재구조화 절차 48
[그림 2-8] 도제교육 기준 개발 절차 49
[그림 2-9] 산업체와 학교의 도제교육 편성 53
[그림 2-10] 독일 연방정부 및 주정부, 상공회의소 및 수공업협회의 역할 54
[그림 2-11] 담당 기관의 역할 55
[그림 2-12] 교육 시스템 안에서의 도제교육 58
[그림 2-13] 산업체와 직업학교의 교육과정 조정 59
[그림 2-14] 정부, 산업체, 사회적 파트너의 협력 61
[그림 2-15] 스위스 도제교육의 주체 62
[그림 2-16] 하나의 미션(One mission)-이원화 트랙(Dual Track): 세 곳의 훈련 장소(Three learning locations) 63
[그림 2-17] SFIVET에서 수행하는 연구개발 업무 65
[그림 2-18] VET/PET 품질 개선과 개혁 절차 66
[그림 2-19] 스위스 도제교육체계 76
[그림 2-20] 훈련강사 및 직업학교 교사의 자격 조건 77
[그림 2-21] 산업체 내 훈련교사와 직업학교 교사의 역할 78
[그림 2-22] 현장 훈련교사 조건 80
[그림 2-23] 현장 훈련교사 적성 검사 81
[그림 2-24] 독일의 현장 훈련교사 자격 기준 향상 83
[그림 2-25] 직업학교 교사 조건 84
[그림 2-26] 현장 훈련교사의 자격 인정 시험 절차 91
[그림 2-27] 직업학교 전문교과 전일제 교사 교육과정 93
[그림 2-28] 직업학교 보통교과 교사 교육과정(2년) 95
[그림 2-29] 직업학교 보통교과 교사 교육과정(3년) 96
[그림 2-30] 스위스 직업학교 교사 자격 인정 절차 97
[그림 2-31] 도제교육의 성과 98
[그림 3-1] 2001~2013년 도제교육 이수 후 계약 기업 취업률 109
[그림 3-2] 독일 전체 기업, 도제교육 참여 기업, 근로자, 도제생 수 (2007~2013년) 124
[그림 3-3] 도제교육 공급 현황(1992~2014년) 125
[그림 3-4] 도제교육에 참여하는 이유 126
[그림 3-5] 기업규모별 도제교육에 참여하지 않는 이유 127
[그림 3-6] 지역별·직종별 훈련수당 128
[그림 3-7] 도제교육의 재정 흐름 129
[그림 3-8] 도제교육의 비용 내역 135
[그림 3-9] 도제교육의 순비용 산출 138
[그림 3-10] 도제교육의 순비용 138
[그림 3-11] 일반교육과 직업교육으로의 진학 비교 143
[그림 3-12] 후기 중등교육 1년차 학생 진학 유형 145
[그림 3-13] 스위스 도제교육 참여자 수(2010~2011년) 146
[그림 3-14] 도제교육을 선택한 학생의 만족도 148
[그림 3-15] 스위스 내 언어권에 따른 도제교육 참여율 149
[그림 3-16] 도제교육 상위 점유 직업 순위 150
[그림 3-17] 도제생의 상대적 연차별 생산성(2009년) 152
[그림 3-18] 도제제도 시장의 수요와 공급 154
[그림 3-19] 스위스 도제교육에 대한 정부 지원금 156
[그림 3-20] 스위스 직업교육훈련 정부 지원금 157
[그림 3-21] 도제교육 비용과 생산성, 순이익 158
[그림 3-22] 도제기간 중 기업의 도제생 1명 당 순이익(2009년) 159
[그림 3-23] 기업의 직종별 도제교육훈련 참여율 및 순이익(2009년) 160
[그림 4-1] 도제교육 운영 주체 166
[그림 4-2] 이원화 구조에 의한 도제교육 168
[그림 4-3] 도제교육 운영 절차 169
[그림 4-4] 도제교육 참여 이유 170
[그림 4-5] 적합한 도제생의 선발 171
[그림 4-6] 산업체와 직업학교의 도제교육 협동 운영 176
[그림 4-7] 도제교육 보고서의 필요성 178
[그림 4-8] 도제교육의 종료와 시험 183
[그림 4-9] 시험위원회의 구성과 인증서 발급 185
[그림 4-10] 도제교육 흐름도 1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