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ESCO Regional Center 사업(2015)
- 저자
- 이남철 박동진 안유진 이찬주
- 분류정보
- 기본사업(2015-10)
- 발행기관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발행일
- 2015.12.31
- 등록일
- 2016.0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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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RC 사업국제협력UNESCOBEAR 프로젝트TVET
요 약 제1장 사업의 개요_1 제1절 사업의 배경과 목적 3 제2절 사업의 주요 내용 및 추진 방법 6 제2장 UNESCO 세계교육포럼 2015 연계 국제포럼「직업기술교육훈련과 사회발전」_11 제1절 국제포럼 「직업기술교육훈련과 사회발전」의 개관 13 제2절 포럼 발표 및 주요 논의 내용 16 제3장 국제컨퍼런스 UNESCO ACET 2015「Quality Assurance Mechanisms in TVET」 세션_25 제1절 국제컨퍼런스 UNESCO ACET 2015「Quality Assurance Mechanisms in TVET」 세션의 개관 27 제2절 세션 발표 및 주요 논의 내용 32 제4장 UNESCO BEAR 프로젝트 실무자 워크숍_49 제1절 UNESCO BEAR 프로젝트 실무자 워크숍 개관 51 제2절 주요 발표 및 논의 내용 57 제5장 사업의 기대효과 및 향후 추진 방향_115 제1절 기대효과 117 제2절 향후 추진 방향 119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음. 첫째, 2015 UNESCO 세계교육포럼의 사전행사로서 UNESCO 회원국을 대상으로 한국의 직업교육훈련 발전 경험과 정책 변화를 공유하고 아프리카 5개국에서 수행한 BEAR 프로젝트 사례를 공유하기 위한 국제포럼을 개최함. 이를 통해 UNESCO 회원국들에게 향후 직업교육훈련 정책 수립 및 수행에 있어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함. 둘째, UNESCO와 말레이시아 정부가 공동 주관하는 국제컨퍼런스 Asia-Pacific Conference on Education and Training 2015에서 직업교육훈련의 품질관리를 주제로 세션을 운영함. 이를 통해 아·태지역 주요 국가의 직업교육훈련 품질관리와 관련한 제도 및 정책 현황을 공유하고, 다양한 직업교육훈련의 질관리 방안과 메커니즘을 탐구하여 UNESCO 회원국 직업교육훈련 전문가들에게 직업교육훈련의 평가와 질관리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자 함. 셋째, UNESCO BEAR 프로젝트 실무자를 초청하여 노동시장의 수요와 연계한 교과과정 개발(Result I) 과정과 결과에 대한 공유와 지속적인 발전 방안 논의를 위해 워크숍을 개최함. 이를 통해 BEAR 프로젝트의 성과를 현지에서 적극 활용하고 개발된 내용과 틀을 확산시킬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고자 함.
<표 1-1> 2006년 추진 주체 주요 역할 및 기능(안) 9 <표 2-1> 글로벌 인재포럼 2015 개요 24 <표 2-2> 자문위원 명단 25 <표 2-3> 행사 주최기관 조사 내용 83 <표 2-4> 발표자 및 토론자 조사 내용 83 <표 2-5> 참석자 조사 내용 84 <표 2-6> 개선이 필요한 사항 및 이유 88 [그림 1-1] 2014년 포럼 운영 체계 11 [그림 2-1] 조사 수행 절차 85 [그림 2-2] 연사(발표자/토론자/좌장) 소속기관 86 [그림 2-3] 개선 필요 사항 88 [그림 2-4] 참가자의 성별, 연령, 학력, 소속기관 93 [그림 2-5] 세션별 주제 전반에 대한 관심 정도와 만족도 95 [그림 2-6] 참여세션 만족도-성별 기준 96 [그림 2-7] 참여세션 만족도-연령 기준 97 [그림 2-8] 참여세션 만족도-학력 기준 98 [그림 2-9] 발표자(토론자)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102 [그림 2-10] 포럼 운영 만족도 104 [그림 2-11] 포럼 운영 만족도-연령 기준 105 [그림 2-12] 포럼 운영 만족도-학력 기준 106 [그림 2-13] 글로벌 인재포럼 2015 참가 경험-연령 기준 107
번호 | 제목 | 저자 | 발행일 | 발행기관 | 첨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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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 UNESCO Regional Center 사업(2015) | 2015.01.01~2015.12.31 | 바로가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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