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보고서·자료

NCS 기반 교육과정 도입에 따른 교사의 수업역량 강화 방안

The Measures to Reinforce Teachers
저자
이수정 김인엽
분류정보
기본연구(2015-36) , 이슈페이퍼(2015-05)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발행일
2015.12.31
등록일
2016.04.06
주제어
NCS 기반 교육과정, 전문교과 교사의 수업역량, 수업역량 강화
Ⅰ. 배경 및 문제점	 2
Ⅱ. 조사 및 분석 결과	 7
Ⅲ. 정책 제언	 13
Ⅳ. 기대 효과	 23
참고문헌	 24
Abstract	 25
[부록] 	 26
  이 연구는 NCS 기반 교육과정 도입에 따른 교사들의 수업역량을 강화시키기 위한 정책 방안을 발굴하려는 목적에서 시작하였다. 이를 위하여 NCS 기반 교육과정 도입에 따른 교사의 수업역량을 도출하고, 교사들의 수업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정책 방안을 제안하였다. 이 연구를 통하여 ① NCS 기반 교육과정 도입에 따른 교사의 수업역량 준거 마련, ② 국가수준에서 ‘맞춤형 연수 프로그램’실시 및 연수 강화를 위한 법적 근거 마련, ③ 지역교육청 수준에서 NCS 기반 교육과정 및 수업 운영 모니터링 실시 및 행·재정적 지원, ④ 학교 수준에서 ‘산학협동체제 구축’을 통한 경쟁력 강화, ⑤ 연구기관 수준에서표준화된 ‘학습모듈 패키지’개발 및 보급, ⑥ 개별 교사 및 학습공동체 중심으로 수업 경쟁력 제고 등의 방안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NCS 및 NCS 학습모듈이 특성화고등학교의 교육과정 및 수업에 미치는 영향력을 고려할 때 관련 범 부처 간 협의체(교육부-산업통상자원부-고용노동부)를 통한 정책 지원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This study aimed to discover the institutional measures to reinforce teachers' lesson competence in accordance with the introduction of NCS-based curriculum. Drawing professional teachers' competence to practice lessons in accordance with the introduction of NCS-based curriculum, and also verifying the awareness and demands of the curriculum through an expert council and Delphi method, the institutional measures were drawn. 
관련 주제 다른자료의 번호, 제목, 저자, 발행일, 발행기관, 첨부 ㅈ어보
번호 제목 저자 발행일 발행기관 첨부
관련 과제 정보전체 1
수시 (단기수시)NCS기반 교육과정 도입에 따른 교사의 수업역량 강화 방안 2015.10.01~2015.12.31 바로가기
보고서·자료 콘텐츠 문의처
홍보팀 · 044-415-3557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