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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자료

산업인력의 직무수준에 따른 직업교육기관간 역할분담 방안 연구

A Study on Method to Share Roles between Vocational Training Institutions According to Job Level of Industrial Manpower
저자
이수정 안재영 박동열
분류정보
기본연구(2016-10)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발행일
2016.10.31
등록일
2016.12.30
요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3
제2절 연구 내용과 방법	7
제3절 용어의 정의	16
제2장 선행 연구 고찰_19
제1절 직업교육기관 역할 관련 선행 연구	21
제2절 산업기술인력의 현황 및 직업교육기관 관련 정책	31
제3절 소결	43
제3장 학교급별 직업교육기관의 교육과정 현황 분석_45
제1절 분석 대상 및 분석 방법	47
제2절 ʻ헤어미용ʼ 직무 관련 교육과정 분석	54
제3절 ʻ전자기기생산ʼ 직무 관련 교육과정 분석	64
제4절 ʻSW개발ʼ 직무 관련 교육과정 분석	71
제5절 소결	80
제4장 산업인력의 직무 수준 및 인력 유형 실태 조사_83
제1절 설문조사 개요	85
제2절 ʻ헤어미용ʼ 직무 관련 실태 조사	89
제3절 ʻ전자기기생산ʼ 직무 관련 실태 조사	109
제4절 ʻSW개발ʼ 직무 관련 실태 조사	125
제5절 소결	141
제5장 결론 및 정책 제언_149
제1절 요약 및 결론	151
제2절 정책 제언	162
ABSTRACT_183
참고문헌_191
부   록_199
[부록 1] 산업인력 직무 수준 및 인력 유형 파악을 위한 설문지	201
산업계에서 요구하는 능력 수준별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서는 특성화고(마이스터고), 전문대학, 대학 등 각 직업교육기관은 각각의 역할에 충실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학교급별로 각기 차별화된 인력 양성 목표가 설정되어 있어야 하며, 체계화된 교육적 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는 NCS 기반 능력단위의 내용과 수준을 기준으로 세 가지 직무 분야(헤어미용, 전자기기생산, SW개발)와 관련된 교육과정 체계화 현황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산업체를 대상으로 직무 수준과 인력 활용에 대한 실태 조사를 통해 직업교육기관의 역할 분담을 위한 정책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즉, 본 연구는 각 직업교육기관 간 역할의 모호성에 초점을 두고 교육계와 산업계의 두 축 간 상충되는 측면을 통합함으로써 학교급별 교육과정 체계화를 포함한 직업교육기관 간 역할 분담을 위한 정책을 제안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To cultivate and apply manpower required from the highly skilled society from now on, the role of education policy for systematical human resources development since high school stage to college and university has become more important. However, as for the current state of vocational education, it has been pointed out as chronic problems such as absence of system to deliver changes of industrial structure and occupational manpower demand in the education and training systematically, severance between learning from school and business work, and lack of on-site technical expertise of teaching staffs etc. ...
<표 1-1> 분석 대상 및 분석 틀에 대한 타당도 검증(CVR값)	10
<표 1-2> 직무 분야 설정을 위한 준거	10
<표 1-3> 설문 문항 내용	13
<표 1-4> 전문가협의회 실시 현황	14
<표 1-5> 정책 세미나 실시 현황	15
<표 2-1> 2004년 대비 2015년 대학의 전문대학 관련 학과 설치 현황	28
<표 2-2> 최근 20년간 직업교육 관련 정책	35
<표 3-1> 분석 대상 분야	48
<표 3-2> 교육과정 분석 대상 학교 현황	48
<표 3-3> 일반적 자격 등급 및 직무 수준	50
<표 3-4> 학교급별 직업교육기관의 교육과정상 교육 수준 분석 준거	52
<표 3-5> 일치도 분석 틀: SW개발의 예시	52
<표 3-6> 평정자 및 검토자 현황	53
<표 3-7> 평정자 간 신뢰도	53
<표 3-8> 각 학교별 인력 양성 목표 - 헤어미용	55
<표 3-9> 학교급별 교육과정상 교육 내용 범위(헤어미용)	58
<표 3-10> 학교급별 직업교육기관의 능력단위(수준)와의 일치도(헤어미용)	60
<표 3-11> 각 학교별 인력 양성 목표(교육 목표) - 전자기기생산	64
<표 3-12> 학교급별 교육과정 내용 요소(전자기기생산)	67
<표 3-13> 학교급별 직업교육기관의 능력단위(수준)와 일치도(전자기기생산)	68
<표 3-14> 각 학교별 인력 양성 목표(교육 목표) - SW개발	71
<표 3-15> 학교급별 교육과정 교육 내용 범위(SW개발)	74
<표 3-16> 학교급별 직업교육기관의 능력단위(수준)와 일치도(SW개발)	76
<표 4-1> 설문조사 대상 분야	85
<표 4-2> 설문조사 대상 분야별 산업분류코드	86
<표 4-3> 조사 도구 구성	87
<표 4-4> 응답자의 일반적 현황	89
<표 4-5> 응답자의 학력 현황(헤어미용)	91
<표 4-6> 신규 인력 채용 기준(헤어미용)	91
<표 4-7> 경력 인력 채용 기준(헤어미용)	92
<표 4-8> 능력단위(직무 내용)별 종사자의 학력 현황(헤어미용)	92
<표 4-9> 능력단위(직무 내용) 수준별 종사자의 학력 현황 (헤어미용)	94
<표 4-10> 능력단위(직무 내용)별 최소 요구 학력(헤어미용)	95
<표 4-11> 능력단위(직무 내용) 수준별 최소 요구 학력(헤어미용)	97
<표 4-12> 능력단위(직무 내용)별 최소 요구 실무 경험(헤어미용)	98
<표 4-13> 능력단위(직무 내용) 수준별 최소 요구 실무 경험(헤어미용)	100
<표 4-14> 능력단위(직무 내용)별 학교급별 수행 기대 수준(헤어미용)	100
<표 4-15> 능력단위(직무 내용) 수준별 학교급별 수행 기대 수준(헤어미용)	102
<표 4-16> 직업교육기관의 인력 양성 역할 수행에 대한 만족도(헤어미용)	103
<표 4-17> 직업교육기관의 인력 양성 역할 수행에 대한 기대 수준(헤어미용)	104
<표 4-18> 직업교육기관의 인력 양성 역할 수행에 대한 만족도와 기대 수준의 차이(헤어미용)	104
<표 4-19> 직업교육기관별 현장 기반 직무능력 필요 정도(헤어미용)	105
<표 4-20> 직업교육기관별 기업의 교육 참여에 대한 중요도(헤어미용)	105
<표 4-21> 직업교육기관별 기업의 교육 참여에 대한 실행 가능성 (헤어미용)	106
<표 4-22> 직업교육기관별 기업의 교육 참여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 가능성의 차이(헤어미용)	106
<표 4-23> 인력 양성에 적합한 교육훈련 방법(헤어미용)	108
<표 4-24> 직업교육기관이 개선해야 할 사항(헤어미용) 	109
<표 4-25> 응답자 일반적 현황(전자기기생산)	110
<표 4-26> 응답자의 학력 현황(전자기기생산)	111
<표 4-27> 신규 인력 채용 기준(전자기기생산)	111
<표 4-28> 경력 인력 채용 기준(전자기기생산)	112
<표 4-29> 능력단위(직무 내용)별 종사자의 학력 현황(전자기기생산)	112
<표 4-30> 능력단위(직무 내용) 수준별 종사자의 학력 현황(전자기기생산)	113
<표 4-31> 능력단위(직무 내용)별 최소 요구 학력(전자기기생산)	114
<표 4-32> 능력단위(직무 내용) 수준별 최소 요구 학력(전자기기생산)	115
<표 4-33> 능력단위(직무 내용)별 최소 요구 실무 경험(전자기기생산)	116
<표 4-34> 능력단위(직무 내용) 수준별 최소 요구 실무 경험(전자기기생산)	116
<표 4-35> 능력단위(직무 내용)별 학교급별 수행 기대 수준(전자기기생산)	117
<표 4-36> 능력단위(직무 내용) 수준별 학교급별 수행 기대 수준(전자기기생산)	118
<표 4-37> 직업교육기관의 인력 양성 역할 수행에 대한 만족도 (전자기기생산)	119
<표 4-38> 직업교육기관의 인력 양성 역할 수행에 대한 기대 수준(전자기기생산)	119
<표 4-39> 직업교육기관의 인력 양성 역할 수행에 대한 만족도와 기대 수준의 차이(전자기기생산)	120
<표 4-40> 직업교육기관별 현장 기반 직무능력 필요 정도 (전자기기생산)	120
<표 4-41> 직업교육기관별 기업의 교육 참여에 대한 중요도(전자기기생산)	121
<표 4-42> 직업교육기관별 기업의 교육 참여에 대한 실행 가능성 (전자기기생산)	121
<표 4-43> 직업교육기관별 기업의 교육 참여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 가능성의 차이(전자기기생산)	122
<표 4-44> 직업교육기관 수준별 인력 양성에 적합한 교육훈련 방법	123
<표 4-45> 기업 요구 인력 양성을 위해 직업교육기관이 개선해야 할 사항(전자기기생산)	124
<표 4-46> 응답자의 일반적 현황(SW개발)	125
<표 4-47> 응답자의 학력 현황(SW개발)	126
<표 4-48> 신규 인력 채용 기준(SW개발)	127
<표 4-49> 경력 인력 채용 기준(SW개발)	127
<표 4-50> 능력단위(직무 내용)별 종사자의 학력 현황(SW개발)	128
<표 4-51> 능력단위(직무 내용) 수준별 종사자의 학력 현황(SW개발)	128
<표 4-52> 능력단위(직무 내용)별 최소 요구 학력(SW개발)	129
<표 4-53> 능력단위(직무 내용) 수준별 최소 요구 학력(SW개발)	130
<표 4-54> 능력단위(직무 내용)별 최소 요구 실무 경험	131
<표 4-55> 능력단위(직무 내용) 수준별 최소 요구 실무 경험(SW개발)	132
<표 4-56> 능력단위(직무 내용)별 학교급별 수행 기대 수준(SW개발)	132
<표 4-57> 능력단위(직무 내용) 수준별 학교급별 수행 기대 수준 (SW개발)	133
<표 4-58> 직업교육기관의 인력 양성 역할 수행에 대한 만족도 (SW개발)	134
<표 4-59> 직업교육기관의 인력 양성 역할 수행에 대한 기대 수준 (SW개발)	135
<표 4-60> 직업교육기관의 인력 양성 역할 수행에 대한 만족도와 기대 수준의 차이(SW개발)	135
<표 4-61> 직업교육기관별 현장 기반 직무능력 필요 정도(SW개발)	136
<표 4-62> 직업교육기관별 기업의 교육 참여에 대한 중요도(SW개발)	136
<표 4-63> 직업교육기관별 기업의 교육 참여에 대한 실행 가능성 (SW개발)	137
<표 4-64> 직업교육기관별 기업의 교육 참여에 대한 중요도와 실행 가능성의 차이(SW개발)	138
<표 4-65> 직업교육기관 수준별 인력 양성에 적합한 교육훈련 방법	139
<표 4-66> 기업 요구 인력 양성을 위해 개선해야 할 사항	140
<표 4-67> 설문조사 주요 항목 분석 종합표	141
<표 4-68> NQF 수준 체계(안)	147
<표 5-1> ʻ헤어미용ʼ 분야 교육기관 현황	157
<표 5-2> ʻ전자기기생산ʼ 분야 교육기관 현황	158
<표 5-3> ʻSW개발ʼ 분야 관련 교육기관 현황	159
<표 5-4> 산업 연계 교육 활성화 선도대학의 주요 중점 분야	174
<표 5-5> NCS 기반 자격에 요구되는 시간	177
[그림 1-1] 분석 틀	11
[그림 2-1] NCS를 기반으로 하는 직업교육과정	22
[그림 2-2] 마이스터고 학교 및 학생 수 현황	23
[그림 2-3] 특성화고 학교 및 학생 수 현황	24
[그림 2-4] 전문대학의 학교 및 학생 수 현황	25
[그림 2-5] 대학의 학교 및 학생 수 현황	26
[그림 2-6] 학력별 산업기술인력 현원 추이	32
[그림 2-7] 학력별 산업기술인력 부족 인원 및 부족률 추이	33
[그림 3-1] 교육과정 갭 분석(gap analysis) 절차	51
[그림 3-2] NCS 기반 자격 맵과 NCS 수준별 설명 지표(헤어미용)	56
[그림 3-3] 헤어미용 L2 수준 NCS(능력단위) - 학교급별 교육과정 일치도	61
[그림 3-4] 헤어미용 L3 NCS(능력단위) - 학교급별 교육과정 일치도	62
[그림 3-5] 헤어미용 L4, L5 NCS(능력단위) -  학교급별 교육과정 일치도	63
[그림 3-6] NCS 기반 자격 맵과 NCS 수준별 설명 지표 (전자기기생산)	65
[그림 3-7] 전자기기생산 L2 NCS(능력단위) - 학교급별 교육과정과의 일치도	69
[그림 3-8] 전자기기생산 L4 NCS(능력단위) - 학교급별 교육과정과의 일치도	70
[그림 3-9] NCS 기반 자격 맵과 NCS 수준별 설명 지표(SW개발)	73
[그림 3-10] SW개발 L3 NCS(능력단위) - 학교급별 교육과정 일치도	77
[그림 3-11] SW개발 L4, L5 NCS(능력단위) - 학교급별 교육과정 일치도	78
[그림 3-12] SW개발 L6, L7 NCS(능력단위) - 학교급별 교육과정 일치도	79
[그림 4-1] 기업의 학교 교육 참여에 대한 직업교육기관별 우선순위 산출 모델	88
[그림 4-2] 기업의 학교 교육 참여에 대한 직업교육기관별 우선순위 산출 모델(헤어미용)	107
[그림 4-3] 기업의 학교 교육 참여에 대한 직업교육기관별 우선순위 산출 모델(전자기기생산)	122
[그림 4-4] 기업의 학교 교육 참여에 대한 직업교육기관별 우선순위 산출 모델(SW개발)	138
[그림 5-1] 정부, 직업교육기관, 산업계 정책 제언	162
[그림 5-2] 직무 수준에 따른 인력 양성을 위한 학교급별 역할 분담을 위한 개념 틀	163
[그림 5-3] 대학의 교육목표 스펙트럼	167
[그림 5-4] ʻ(가칭)NCS기반 교육과정개발위원회ʼ 구성	172
[그림 5-5] 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절차와 단계	176
[그림 5-6] 향후 고등 직업교육기관 교육과정 운영(안)	1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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