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보고서·자료

마이스터고 졸업생의 노동시장 이행 성과 분석

저자
김종우 윤형한 김인엽 황성수 황승록
분류정보
기본사업(2015-13)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발행일
2015.12.31
등록일
2016.02.11
빈도높은 키워드
전문(Full-text) 내 키워드를 추출하고 사용 빈도를 분석하여 제공합니다.
마이스터고 졸업생노동시장 이행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 내용	5
제3절 연구 방법	6
제4절 조사도구	9
제2장 2015년 조사 결과_13
제1절 조사 개요	15
제2절 2013년도 졸업생 조사 결과	17
제3절 2014년도 졸업생 조사 결과	45
제4절 2015년도 졸업생 조사 결과	71
제5절 기업 담당자 조사 결과	96
제3장 노동시장 진입 이후의 기수별 변화 추이_117
제1절 2013년도 졸업생 변화 추이	119
제2절 2014년도 졸업생 변화 추이	132
제3절 기업 담당자 변화 추이	144
제4장 노동시장 진입 이후의 연차별 변화 추이_157
제1절 2013년도, 2014년도, 2015년도 졸업생 1년차 결과비교	159
제2절 2013년도, 2014년도 졸업생 2년차 결과 비교	177
제5장 연구의 요약 및 정책 제언_193
제1절 연구의 요약	195
제2절 정책 제언	221
참고문헌_235
부  록_237
1. 2013년, 2014년 졸업생 설문지	239
2. 2015년 졸업생 설문지	254
3. 기업 담당자 설문지	267
이 연구는 마이스터고 졸업생들의 취업 실태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노동시장 이행을 위해 투입된 요인들이 노동시장 정착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함. 그 결과를 토대로 노동시장 이행 실패 및 성공 요인을 밝히고, 향후 기업선택 및 학교 취업지도 프로그램을 개선하기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에 목적이 있음. 
<표 1-1> 조사도구의 구성	9
<표 1-2> 조사 대상 개요	12
<표 2-1> 응답자의 특성	17
<표 2-2> 재직 중 상태	18
<표 2-3> 실업 상태	20
<표 2-4> 군 복무 중이거나 예정인 졸업생의 휴직 상태 여부	21
<표 2-5> 군 복무 중이거나 예정인 졸업생의 전역 후 계획	21
<표 2-6> 전역 후 기존 직장으로 돌아가지 않는 이유	22
<표 2-7> 기타 상태	22
<표 2-8> 학교교육 도움 정도	23
<표 2-9> 기업의 규모에 따른 학교교육 도움 정도 차이	24
<표 2-10> 월평균 임금에 따른 학교교육 도움 정도 차이	25
<표 2-11> 학교교육의 충분성	27
<표 2-12> 학교교육의 중요도	27
<표 2-13> 학력 및 능력 수준 일치도	28
<표 2-14> 특성화고 및 전문대 졸업생 대비 역량 수준	29
<표 2-15> 직장에 대한 만족도	30
<표 2-16> 기업의 규모에 따른 직장 만족도 차이	31
<표 2-17> 월평균 임금에 따른 직장 만족도 차이	33
<표 2-18> 직장 내 고졸자에 대한 차별	36
<표 2-19> 직장 내 고졸자에 대한 차별 영역	36
<표 2-20> 군 입대 계획	37
<표 2-21> 제대 후 현 직장으로 돌아올 의향	38
<표 2-22> 현 직장 근무 계획	38
<표 2-23> 이직 계획	39
<표 2-24> 이직 계획 이유	39
<표 2-25> 기업의 규모에 따른 이직 계획 분포	40
<표 2-26> 월평균 임금에 따른 이직 계획 분포	41
<표 2-27> 학위 취득 계획	41
<표 2-28> 학위 취득 계획 이유	42
<표 2-29> 학위 취득을 고려하는 전공 분야	42
<표 2-30> 학위 취득 방식	43
<표 2-31> 진학 대학의 유형	43
<표 2-32> 직업기초능력	44
<표 2-33> 응답자의 특성	45
<표 2-34> 재직 중 상태	46
<표 2-35> 실업 상태	48
<표 2-36> 군 복무 중이거나 예정인 졸업생의 휴직 상태 여부	48
<표 2-37> 군 복무 중이거나 예정인 졸업생의 전역 후 계획	49
<표 2-38> 전역 후 기존 직장으로 돌아가지 않는 이유	50
<표 2-39> 학교교육 도움 정도	51
<표 2-40> 기업의 규모에 따른 학교교육 도움 정도 차이	51
<표 2-41> 월평균 임금에 따른 학교교육 도움 정도 차이	52
<표 2-42> 학교교육의 충분성	54
<표 2-43> 학교교육의 중요도	54
<표 2-44> 학력 및 능력 수준 일치도	55
<표 2-45> 특성화고 및 전문대 졸업생 대비 역량 수준	56
<표 2-46> 직장에 대한 만족도	57
<표 2-47> 기업의 규모에 따른 직장 만족도 차이	58
<표 2-48> 월평균 임금에 따른 직장 만족도 차이	60
<표 2-49> 직장 내 고졸자에 대한 차별	63
<표 2-50> 직장 내 고졸자에 대한 차별 영역	63
<표 2-51> 군 입대 계획	64
<표 2-52> 제대 후 현 직장으로 돌아올 의향	65
<표 2-53> 현 직장 근무 계획	65
<표 2-54> 이직 계획	66
<표 2-55> 이직 계획 이유	66
<표 2-56> 기업의 규모에 따른 이직 계획 분포	67
<표 2-57> 월평균 임금에 따른 이직 계획 분포	68
<표 2-58> 학위 취득 계획	68
<표 2-59> 학위 취득 계획 이유	69
<표 2-60> 학위 취득을 고려하는 전공의 분야	69
<표 2-61> 학위 취득 방식	70
<표 2-62> 진학 대학의 유형	70
<표 2-63> 직업기초능력	71
<표 2-64> 응답자의 특성	72
<표 2-65> 진로선택 과정	74
<표 2-66> 학교 입학 결정	75
<표 2-67> 학교교육 만족도	76
<표 2-68> 기업의 규모에 따른 학교교육 만족도 차이	77
<표 2-69> 월평균 임금에 따른 학교교육 만족도 차이	78
<표 2-70> 업무 수행 유용도	79
<표 2-71> 기업의 규모에 따른 업무 수행 유용도 차이	80
<표 2-72> 월평균 임금에 따른 업무 수행 유용도 차이	81
<표 2-73> 학력 및 능력 수준에 대한 일치도	82
<표 2-74> 학력 및 능력 수준에 대한 만족도	83
<표 2-75> 직장에 대한 만족도	84
<표 2-76> 기업의 규모에 따른 직장 만족도 차이	85
<표 2-77> 월평균 임금에 따른 직장에 대한 만족도 차이	87
<표 2-78> 군 입대 계획	89
<표 2-79> 제대 후 현 직장으로 돌아올 의향	90
<표 2-80> 현 직장 근무 계획	90
<표 2-81> 이직 계획	91
<표 2-82> 이직 계획 이유	91
<표 2-83> 기업의 규모에 따른 이직 계획 분포	92
<표 2-84> 월평균 임금에 따른 이직 계획 분포	93
<표 2-85> 학위 취득 계획	93
<표 2-86> 학위 취득 계획 이유	94
<표 2-87> 학위 취득을 고려하는 전공 분야	94
<표 2-88> 학위 취득 방식	95
<표 2-89> 진학 대학의 유형	95
<표 2-90> 업무 수행 시 직업기초능력	96
<표 2-91> 응답자의 특성	97
<표 2-92> 마이스터고 졸업생 채용 여부	98
<표 2-93> 채용 이유(처음 채용)	99
<표 2-94> 채용 이유(2년 이상 채용)	99
<표 2-95> 올해 채용하지 않은 이유	100
<표 2-96> 학교교육 만족도	101
<표 2-97> 기업의 규모에 따른 학교교육 만족도 차이	102
<표 2-98> 연 매출액에 따른 학교교육 만족도 차이	102
<표 2-99> 학교교육의 질에 대한 인식	104
<표 2-100> 기업의 규모에 따른 학교교육의 질에 대한인식 차이	104
<표 2-101> 기업의 연 매출액에 따른 학교교육의 질에 대한인식 차이	105
<표 2-102> 학교교육 개선점	106
<표 2-103> 학력 및 능력 수준에 대한 일치도	107
<표 2-104> 학력 및 능력 수준에 대한 만족도	109
<표 2-105> 마이스터고 졸업생의 발전 가능성	109
<표 2-106> 마이스터고 졸업생이 갖추어야 할 능력	110
<표 2-107> 향후 채용 계획	111
<표 2-108> 채용 계획 이유	112
<표 2-109> 채용 미계획 이유	112
<표 2-110> 마이스터고 졸업생의 적절한 군 입대 시기에 대한인식	113
<표 2-111> 졸업생의 경력개발 지원 계획	114
<표 2-112> 졸업생의 현행 능력 수준	114
<표 2-113> 졸업생의 향후 보강이 필요한 능력	115
<표 3-1> 학교교육 도움 정도	120
<표 3-2> 학교교육 도움 정도(3개년 결과 차이)	121
<표 3-3> 학력 및 능력 수준 일치도	122
<표 3-4> 직장에 대한 만족도	124
<표 3-5> 직장에 대한 만족도(3개년 결과 차이)	125
<표 3-6> 제대 후 현 직장으로 돌아올 의향	126
<표 3-7> 현 직장 근무 계획	127
<표 3-8> 이직 계획	127
<표 3-9> 이직 계획 이유	128
<표 3-10> 학위 취득 계획	129
<표 3-11> 학위 취득 계획 이유	129
<표 3-12> 학위 취득을 고려하는 전공의 분야	130
<표 3-13> 학위 취득 방식	131
<표 3-14> 진학 대학의 유형	132
<표 3-15> 업무 수행 유용도	133
<표 3-16> 업무 수행 유용도(2개년 차이)	134
<표 3-17> 학력 및 능력 수준에 대한 일치도	135
<표 3-18> 직장에 대한 만족도	136
<표 3-19> 직장에 대한 만족도(2개년 차이)	137
<표 3-20> 제대 후 현 직장으로 돌아올 의향	138
<표 3-21> 현 직장 근무 계획	139
<표 3-22> 이직 계획	140
<표 3-23> 이직 계획 이유	140
<표 3-24> 학위 취득 계획	141
<표 3-25> 학위 취득 계획 이유	141
<표 3-26> 학위 취득을 고려하는 전공 분야	142
<표 3-27> 학위 취득 방식	143
<표 3-28> 진학 대학의 유형	143
<표 3-29> 학교교육 만족도	145
<표 3-30> 학교교육 만족도(3개년 결과 차이)	145
<표 3-31> 학교교육의 질에 대한 인식	146
<표 3-32> 학교교육의 질에 대한 인식(3개년 결과 차이)	146
<표 3-33> 학교교육 개선점	147
<표 3-34> 학력 및 능력 수준에 대한 일치도	149
<표 3-35> 학력 및 능력 수준에 대한 만족도	151
<표 3-36> 마이스터고 졸업생의 발전 가능성	151
<표 3-37> 마이스터고 졸업생이 갖추어야 할 능력	152
<표 3-38> 향후 채용 계획	153
<표 3-39> 채용 계획 이유	153
<표 3-40> 채용 미계획 이유	154
<표 3-41> 마이스터고 졸업생의 적절한 군 입대 시기에 대한인식	155
<표 3-42> 졸업생의 경력개발 지원	156
<표 4-1> 진로선택 과정	160
<표 4-2> 학교 입학 결정	162
<표 4-3> 학교교육 만족도	163
<표 4-4> 학교교육 만족도의 대상별 차이	164
<표 4-5> 업무 수행 유용도	165
<표 4-6> 업무 수행 유용도의 대상별 차이	166
<표 4-7> 학력 및 능력 수준에 대한 일치도	167
<표 4-8> 학력 및 능력 수준에 대한 만족도	168
<표 4-9> 직장에 대한 만족도	169
<표 4-10> 직장에 대한 만족도의 대상별 차이	170
<표 4-11> 군 입대 계획	171
<표 4-12> 제대 후 현 직장으로 돌아올 의향	172
<표 4-13> 현 직장 근무 계획	172
<표 4-14> 이직 계획	173
<표 4-15> 이직 계획 이유	173
<표 4-16> 학위 취득 계획	174
<표 4-17> 학위 취득 계획 이유	175
<표 4-18> 학위 취득을 고려하는 전공 분야	176
<표 4-19> 학위 취득 방식	176
<표 4-20> 진학을 계획하는 대학의 유형	177
<표 4-21> 학교교육 도움 정도	178
<표 4-22> 학교교육 도움 정도의 대상별 차이	178
<표 4-23> 학력 및 능력 수준 일치도	179
<표 4-24> 특성화고 및 전문대 졸업생 대비 역량 수준	181
<표 4-25> 직장에 대한 만족도	182
<표 4-26> 직장에 대한 만족도의 대상별 차이	183
<표 4-27> 직장 내 고졸자에 대한 차별 여부	183
<표 4-28> 직장 내 고졸자에 대한 차별 영역	184
<표 4-29> 군 입대 계획	185
<표 4-30> 제대 후 현 직장으로 돌아올 의향	186
<표 4-31> 현 직장 근무 계획	187
<표 4-32> 이직 계획	187
<표 4-33> 이직 계획 이유	188
<표 4-34> 학위 취득 계획	188
<표 4-35> 학위 취득 계획 이유	189
<표 4-36> 학위 취득을 계획하는 전공 분야	190
<표 4-37> 학위 취득 방식	190
<표 4-38> 진학 대학의 유형	191
[그림 1-1] 연구의 모형	8
[그림 5-1] 마이스터고 순환형 교육체제(안)	224
[그림 5-2] (가칭) 현장거점 교육훈련센터 운영 모형	225
[그림 5-3] 청년고용-교육혁신지원센터 설립․운영 모형	227
[그림 5-4] 마이스터고 졸업생 성장경로	231
[그림 5-5] 학교-산업계-군 간 인적자원 양성․배치․관리연계 방안 	234
관련 주제 다른자료의 번호, 제목, 저자, 발행일, 발행기관, 첨부 ㅈ어보
번호 제목 저자 발행일 발행기관 첨부
관련 과제 정보전체 1
기본 마이스터고 졸업생의 노동시장 이행 성과 분석 2015.01.01~2015.12.31 바로가기
보고서·자료 콘텐츠 문의처
홍보팀 · 044-415-3557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