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보고서·자료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 II

저자
유한구 김영식 류지영 신동준 이은혜
분류정보
기본사업(2016-10)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발행일
2016.12.31
등록일
2017.03.09
빈도높은 키워드
전문(Full-text) 내 키워드를 추출하고 사용 빈도를 분석하여 제공합니다.
KEEP
요약
제Ⅰ부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Ⅱ
제1장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Ⅱ 개요_3
	제1절 조사의 필요성 및 목적	5
	제2절 조사 설계	11
	제3절 추진 절차	18
제2장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Ⅱ표본 설계_19
	제1절 표본 설계 개요	21
	제2절 표본 설계	32
제3장 1차(2016)년도 설문지 개발_41
	제1절 조사 대상 및 설문지 개발	43
	제2절 조사 내용	45
	제3절 설문 문항별 조사 지침	50
	제4절 설문 문항 변경 내용	56
제4장 1차(2016)년도 본조사_77
	제1절 본조사 준비	79
	제2절 본조사 절차	92
	제3절 본조사 현황	100
제5장 향후 계획_113
	제1절 향후 계획	115
제Ⅱ부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Ⅰ
제1장 11차(2014)년도 자료 공개 및 기초분석보고서_121
	제1절 11차(2014)년도 공개 자료의 내용 및 특성	123
	제2절 11차(2014)년도 가중치	125
	제3절 11차(2014)년도 기초분석보고서 발간	142
제2장 12차(2015)년도 조사 결과 및 구축 자료 보급_171
	제1절 12차(2015)년도 조사 결과	173
	제2절 12차(2015)년도 데이터 클리닝 및 학술대회용 자료 공개	175
제3장 제11차 학술대회 개최_179
	제1절 개최 개요	181
	제2절 주요 논문 소개	182
	제3절 대학원생 논문 경진대회	185
	제4절 데이터 사용자 의견 조사	186
제4장 사업 성과 및 향후 계획_189
	제1절 사업 성과	191
	제2절 향후 계획	196
참고문헌_199
부    록_205
	1. 한국교육고용패널Ⅱ 설문지	207
	2. 한국교육고용패널Ⅱ 조사 안내 리플릿	247
	3. 조사 설명회 자료집	255
	4. 패널브리프	283
	5. 이슈브리프	317
	6. KEEP 자료 활용 리스트(언론보도, 학술논문 등)	329
인적자원개발 정책 수립 및 관련 연구를 위한 기초자료 수집 
-우리나라 청소년의 교육경험과 진학?진로, 직업 세계로의 이행 등 교육에서 노동시장으로 이행 과정에 대한 실증적 자료 구축을 통해 국가인적자원개발 정책 수립 및 관련 연구의 기초자료 제공
국가 교육정책 수립 및 관련 연구를 위한 기초자료 제공
-중등·고등교육의 학교 효과를 분석하여 국가 교육 정책 수립 및 관련 연구의 기초자료 제공
-중등 단계 직업교육 활성화 정책(마이스터고, 산학일체형도제학교 등)에 대한 성과를 실증적으로 파악하여, 향후 직업교육 정책 수립 및 관련 연구의 기초자료 제공
노동시장 정책 수립 및 관련 연구를 위한 기초자료 제공 
-교육-고용 간의 연계성 및 노동시장으로의 이행 과정에 대한 분석을 통해 청년 노동시장 정책을 수립(고용, 정규직?비정규직 문제, 일자리 미스매치 등)하기 위한 기초자료 제공
제Ⅰ부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Ⅱ
<표 1-1>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Ⅱ와 마이스터고 추적 조사 자체조사 및 통합조사 비교	9
<표 1-2> 모집단 및 표본 크기	14
<표 1-3> 설문지 유형 및 구성	15
<표 2-1> 학교 유형의 변화	23
<표 2-2> 학교 유형별 표본 수 배분(기본안)	29
<표 2-3> 학교 유형별 표본 수 배분(수정안)	31
<표 2-4> 조사 모집단 현황: 고등학교 학교 수 및 2학년 학생 수	33
<표 2-5> 조사 모집단 현황: 학교 수	33
<표 2-6> 표본 학교 수 및 학생 수: 일반계고등학교	35
<표 2-7> 표본 학교 수 및 학생 수: 특성화고등학교	36
<표 2-8> 표본 학교 수 및 학생 수: 외국어고등학교	37
<표 2-9> 표본 학교 수 및 학생 수: 과학고등학교	37
<표 2-10> 표본 학교 수 및 학생 수: 예술고등학교	38
<표 2-11> 표본 학교 수 및 학생 수: 체육고등학교	38
<표 2-12> 표본 학교 수 및 학생 수: 마이스터고등학교	39
<표 3-1> ‘한국교육고용패널 설문지Ⅱ(2016)’ 학생 조사 내용	45
<표 3-2> ‘한국교육고용패널 설문지Ⅱ(2016)’ 가구 조사 내용	48
<표 3-3> ‘한국교육고용패널 설문지Ⅱ(2016)’ 학교・담임교사 조사 내용	49
<표 3-4> 학생 설문지 조사 지침 내용	50
<표 3-5> 가구 설문지 조사 지침 내용	53
<표 3-6> 학교(교무담당) 설문지 조사 지침 내용	55
<표 3-7> 한국교육고용패널과 한국교육고용패널Ⅱ 학생 설문지 대분류 변화 내용	57
<표 3-8> 학교생활 문항 변경 내용	58
<표 3-9> 학습 및 사교육 문항 변경 내용	60
<표 3-10> 가정생활 문항 변경 내용	61
<표 3-11> 여가생활 문항 변경 내용	62
<표 3-12> 현장체험 및 현장실습 문항 변경 내용	63
<표 3-13> 진로계획 및 직업의식 문항 변경 내용	64
<표 3-14> 재학 중 근로경험 문항 변경 내용	65
<표 3-15> 건강, 개인적 특성 문항 변경 내용	66
<표 3-16> 한국교육고용패널과 한국교육고용패널Ⅱ 가구 설문지 대분류 변화 내용	67
<표 3-17> 가구원 정보 문항 변경 내용	68
<표 3-18> 교육환경 문항 변경 내용	69
<표 3-19> 문화생활 문항 변경 내용	70
<표 3-20> 남성 보호자, 여성 보호자 문항 변경 내용	71
<표 3-21> 가구 소득, 가구 지출 문항 변경 내용	72
<표 3-22> 학교(교무담당) 설문지 문항 변경 내용	73
<표 3-23> 담임교사 설문지 문항 변경 내용	75
<표 4-1> 1차 조사 설명회 일시 및 장소	86
<표 4-2> 1차 조사 설명회 프로그램	87
<표 4-3> 1차 조사 설명회 참석자 수	87
<표 4-4> 2차 조사 설명회 프로그램	88
<표 4-5> 3차 조사 설명회 프로그램	90
<표 4-6> 표본 설계 변경 내역 개요	91
<표 4-7> 지역별 본조사 현황(학교 조사)	101
<표 4-8> 학교 유형별 본조사 현황(학교 조사)	101
<표 4-9> 지역 및 학교 유형별 조사 완료 학교 현황(학교 조사)	102
<표 4-10> 지역별 본조사 현황(담임 조사)	104
<표 4-11> 학교 유형별 본조사 현황(담임 조사)	104
<표 4-12> 지역 및 학교 유형별 조사 완료 학교 현황(담임 조사)	105
<표 4-13> 지역별 본조사 현황(학생 조사)	106
<표 4-14> 학교 유형별 본조사 현황(학생 조사)	107
<표 4-15> 지역 및 학교 유형별 조사 완료 학교 현황(학생 조사)	108
<표 4-17> 학교 유형별 본조사 현황(가구 조사)	110
<표 4-18> 지역 및 학교 유형별 조사 완료 학교 현황(가구 조사)	111
제Ⅱ부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Ⅰ
<표 1-1> 11차년도 무응답 보정 가중치 (2004년 중학교 3학년 코호트)-기존 패널	129
<표 1-2> 11차년도 무응답 보정 가중치 (2004년 일반계고등학교 3학년 코호트)-기존 패널	130
<표 1-3> 11차년도 무응답 보정 가중치 (2004년 전문계고등학교 3학년 코호트)-기존 패널	131
<표 1-4> 11차년도 무응답 보정 가중치 (2007년 전문계고등학교 3학년 코호트)-신규 패널	133
<표 1-5> 11차년도 무응답 보정 가중치 (2007년 외국어 고등학교 3학년 코호트)-신규 패널	133
<표 1-6> 11차년도 무응답 보정 가중치 (2007년 과학고등학교 3학년 코호트)-신규 패널	134
<표 1-7> 11차년도 사후층화 보정 가중치 (2007년 일반계고 학생 코호트)-전체(기존+신규) 패널	136
<표 1-8> 11차년도 사후층화 보정 가중치 (2007년 전문계고 학생 코호트)-전체(기존+신규) 패널	137
<표 1-9> 11차년도 사후층화 보정 가중치 (2007년 외국어고 학생 코호트)-전체(기존+신규) 패널	137
<표 1-10> 11차년도 사후층화 보정 가중치 (2007년 과학고 학생 코호트)-전체(기존+신규) 패널	138
<표 1-11> 11차년도 무응답 보정 가중치 (2007년 2년제 대학 졸업자 코호트)-보정 패널	140
<표 1-12> 11차년도 무응답 보정 가중치 (2009년 4년제 대학 졸업자 코호트)-보정 패널	140
<표 2-1> 12차(2015)년도 기존・신규・보정 패널조사 성공률	174
<표 4-1> 연도별/유형별 자료 활용 건수	192
<표 4-2> 연도별 원자료 사용 건수	193
제Ⅰ부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Ⅱ
[그림 1-1] 사업 추진 절차	18
[그림 4-1] 조사 설명 리플릿 인쇄본 펼친 면	83
[그림 4-2] 조사 웹 페이지 화면	85
[그림 4-3] 조사 대상 학생 목록 작성 예시	95
[그림 4-4] 조사 가능 일자 입력 화면	96
제Ⅱ부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Ⅰ
[그림 1-1] 전문대 대학생 학교 계열	144
[그림 1-2] 4년제 대학생 학교 계열	145
[그림 1-3] 전문대 대학생 학교시설 및 자원만족도	146
[그림 1-4] 4년제 대학생 학교시설 및 자원만족도	146
[그림 1-5] 4년제 대학생 복수전공 이수 여부	147
[그림 1-6] 4년제 대학생 복수전공 이수 이유	148
[그림 1-7] 수업 이외 전공 공부 여부	149
[그림 1-8] 전공 공부 사교육 경험	149
[그림 1-9] 전공 공부 사교육 시간(일주일 평균)	150
[그림 1-10] 전공 공부 사교육 비용(월평균)	151
[그림 1-11] 혼자 전공 공부하는 시간(일주일 평균)	152
[그림 1-12] 여럿이 전공 공부하는 시간(일주일 평균)	152
[그림 1-13] 교내 아르바이트 경험 비율	153
[그림 1-14] 교내 아르바이트 참여 횟수(평균)	154
[그림 1-15] 취업 시 가장 중요한 요소(1순위)	155
[그림 1-16] 지난 1년간 구직활동 경험 여부	156
[그림 1-17] 지난 1년간 구직 실패 경험 여부	157
[그림 1-18] 지난 1년간 구직 실패 경험 횟수(평균)	158
[그림 1-19] 취업 준비 경험의 도움 정도	159
[그림 1-20] 일자리 경험(현 일자리 제외) 여부(2013.7. ~ 2014.6.)	160
[그림 1-21] 일자리 경험 횟수(2013.7. ~ 2014.6.)	161
[그림 1-22] 첫 번째 일자리-일자리 형태	162
[그림 1-23] 첫 번째 일자리-인턴 과정 여부	163
[그림 1-24] 첫 번째 일자리-월평균 소득	164
[그림 1-25] 첫 번째 일자리-일주일 총 근로시간	165
[그림 1-26] 영어 공부 경험	166
[그림 1-27] 영어 사교육 경험 여부	166
[그림 1-28] 취업, 창업, 직무능력개발 교육・훈련 경험 여부	167
[그림 1-29] 취업, 창업, 직무능력개발 교육・훈련 경험 횟수(평균)	168
[그림 1-30] 용돈 액수(월평균)	169
[그림 3-1] 제11회 한국교육고용패널 학술대회 참석자 설문지	187
관련 주제 다른자료의 번호, 제목, 저자, 발행일, 발행기관, 첨부 ㅈ어보
번호 제목 저자 발행일 발행기관 첨부
관련 과제 정보전체 1
기본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 II(2016) 2016.01.01~2016.12.31 바로가기
보고서·자료 콘텐츠 문의처
홍보팀 · 044-415-3557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