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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자료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K-CESA) 지원과 활용(2016)

A Study on Support and Utilization ofKorea Collegiate Essential Skills Assessment(K-CESA)
저자
손유미 송창용 임언
분류정보
기본연구(2016-05)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발행일
2016.12.31
등록일
2017.03.09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3
제2절 연구 내용	5
제3절 연구 방법	8
제2장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 (K-CESA)의 현황과 결과_11
제1절 K-CESA 진단 참여 대학과 학생 현황	13
제2절 K-CESA 진단 결과	20
제3절 K-CESA 진단 참여 학생 설문조사	44
제4절 소결	66
제3장 신규 문항과 모바일 앱 개발_71
제1절 글로벌역량 신규 문항 개발	73
제2절 의사소통역량 모바일 앱 개발	124
제4장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 활용 사례_131
제1절 대학의 핵심역량 강화 실천 사례	133
제2절 K-CESA 활용 사례	157
제3절 시사점	162
제5장 정책 제언_165
SUMMARY_173
참고문헌_177
부    록_179
1. 글로벌역량 신규 문항 규준표(4년제 대학/전문대학)	181
2. K-CESA 안내자료	197
본 연구는 대학생 핵심역량에 대한 논의가 고등교육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청년들의 노동시장 이행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을 전제로, K-CESA가 대학생 핵심역량을 진단하고 활용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인프라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방안들을 마련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국가인적자원정책의 기획과 실행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K-CESA(Korea Collegiate Essential Skills Assessment) is the standardized assessment tool to evaluate and utilize essential skills of student in collegiate level by leading the colleges to have the interest and practice of essential skills. As learning outcomes, essential skills are regarded as important concept in the field of higher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K-CESA had been a long-term project of 6 years from 2009, and completed in 2014. Improvement in sustainability and utilization of K-CESA, and securing continuous discussion on essential skills is necessary for the further stage. Henc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system by enhancing the supportability and utilization of K-CESA. This study will be carried out as the ten-year plan, and 2016 is the first year.
...
<표 1-1>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K-CESA) 10개년 계획	6
<표 2-1> K-CESA진단참여대학현황(2013~2016)	16
<표 2-2> K-CESA진단참여학생현황(2013~2016)	19
<표 2-3> 핵심역량별 K-CESA 점수(2013~2016)	22
<표 2-4> 참여 학생 특징별 K-CESA 점수(2013~2016)	24
<표 2-5> 자기관리역량 점수(2013~2016)	27
<표 2-6> 대인관계역량 점수(2013~2016)	30
<표 2-7>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점수(2013~2016)	33
<표 2-8> 글로벌역량 점수(2013~2016)	36
<표 2-9> 의사소통역량 점수(2013~2016)	39
<표 2-10> 종합적 사고력 점수(2013~2016)	42
<표 2-11> 2016년 설문조사참여학생분포	45
<표 2-12> 설문조사 문항	46
<표 2-13> 출신 고등학교 유형	49
<표 2-14> 출신 고등학교 유형별 K-CESA 점수	49
<표 2-15> 출신 고등학교 소재지	49
<표 2-16> 출신 고등학교 소재지별 K-CESA 점수	50
<표 2-17> 입학 전형 방법	50
<표 2-18> 입학 전형 방법별 K-CESA 점수	51
<표 2-19> 군필 여부	51
<표 2-20> 군필 여부별 K-CESA 점수	52
<표 2-21> 진로계획	53
<표 2-22> 진로계획별 K-CESA 점수	53
<표 2-23> 학점 평균	54
<표 2-24> 학점별 K-CESA 점수	54
<표 2-25> 가정 경제사정	55
<표 2-26> 가정 경제사정별 K-CESA 점수	55
<표 2-27> 학비 조달 방법	56
<표 2-28> 학비 조달 방법별 K-CESA 점수	57
<표 2-29> 의사소통역량 증진 프로그램 제공 여부별 참여 현황	59
<표 2-30> 의사소통역량 증진 프로그램 제공‧참여 여부별 점수	59
<표 2-31>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증진 프로그램 제공 여부별 참여 현황	60
<표 2-32>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증진 프로그램 제공‧참여 여부별 점수	61
<표 2-33> 종합적 사고력 증진 프로그램 제공 여부별 참여 현황	62
<표 2-34> 종합적 사고력 증진 프로그램 제공‧참여 여부별 점수	62
<표 2-35> 글로벌역량 증진 프로그램 제공 여부별 참여 현황	63
<표 2-36> 글로벌역량 증진 프로그램 제공‧참여 여부별 점수	63
<표 2-37> 대인관계역량 증진 프로그램 제공 여부별 참여 현황	64
<표 2-38> 대인관계역량 증진 프로그램 제공‧참여 여부별 점수	65
<표 2-39> 자기관리역량 증진 프로그램 제공 여부별 참여 현황	65
<표 2-40> 자기관리역량 증진 프로그램 제공‧참여 여부별 점수	66
<표 3-1> 예비검사 참여 대상 대학과 참여 인원	78
<표 3-2> 본검사 참여 대상 대학과 참여 인원	80
<표 3-3> 예비검사 참여자 분포	81
<표 3-4> 유연성: 고전검사이론 분석 결과(N=397)	83
<표 3-5> 유연성: 문항반응이론 분석 결과(N=397)	84
<표 3-6> 적극성: 고전검사이론 분석 결과(N=397)	85
<표 3-7> 적극성: 문항반응이론 분석 결과(N=397)	86
<표 3-8> 타문화 이해: 고전검사이론 분석 결과(N=397)	87
<표 3-9> 타문화 이해: 문항반응이론 분석 결과(N=397)	89
<표 3-10> 글로벌화 및 글로벌 경제: 고전검사이론 분석 결과(N=397)	91
<표 3-11> 글로벌화 및 글로벌 경제: 문항반응이론 분석 결과(N=397)	92
<표 3-12> 본검사 참여자 분포	95
<표 3-13> 유연성: 기술통계	97
<표 3-14> 유연성: 4년제 대학 고전검사이론 분석 결과(N=442)	98
<표 3-15> 유연성: 전문대학 고전검사이론 분석 결과(N=206)	99
<표 3-16> 본검사 유연성: 4년제 대학 문항반응이론 분석 결과(N=442)	100
<표 3-17> 유연성: 전문대학 문항반응이론 분석 결과(N=206)	101
<표 3-18> 적극성: 4년제 대학 고전검사이론 분석 결과(N=442)	102
<표 3-19> 적극성: 전문대학 고전검사이론 분석 결과(N=206)	103
<표 3-20> 본검사 적극성: 4년제 대학 문항반응이론 분석 결과(N=442)	105
<표 3-21> 본검사 적극성: 전문대학 문항반응이론 분석 결과(N=206)	106
<표 3-22> 타문화에 대한 지식 및 이해: 4년제 대학 고전검사이론 분석 결과(N=442)	107
<표 3-23> 타문화에 대한 지식 및 이해: 전문대학 고전검사이론 분석 결과(N=206)	108
<표 3-24> 본검사 타문화: 4년제 대학 문항반응이론 분석 결과(N=442)	109
<표 3-25> 본검사 타문화: 전문대학 문항반응이론 분석 결과(N=206)	110
<표 3-26> 글로벌화 및 글로벌 경제에 대한 이해: 4년제 대학 고전검사이론 분석 결과(N=442)	111
<표 3-27> 글로벌화 및 글로벌 경제에 대한 이해: 전문대학 고전검사이론 분석 결과(N=206)	112
<표 3-28> 본검사 글로벌화: 4년제 대학 문항반응이론 분석 결과(N=442)	114
<표 3-29> 본검사 글로벌화: 전문대학 문항반응이론 분석 결과(N=206)	115
<표 3-30> 유연성 원점수-변환점수 규준표(4년제 대학)	118
<표 3-31> 유연성 원점수-변환점수 규준표(전문대학)	119
<표 3-32> 핵심형 검사의 신뢰도	120
<표 3-33> 일반형-핵심형 검사 점수 간 상관계수	121
<표 4-1> 핵심역량 진단도구 개발 절차	139
<표 4-2> 부산가톨릭대학교 재학생 핵심역량 진단도구 개발 과정	152
<표 4-3> 교수・학생 역량 강화를 위한 4단계 지원체계	156
<표 4-4> 학술대회 발표 논문 개요	158
<표 4-5> 건국대학교, 부산가톨릭대학교 K-CESA 활용 방법	162
[그림 2-1] K-CESA진단참여대학현황(2016)	14
[그림 2-2] K-CESA진단참여학생현황(2016)	17
[그림 2-3] 핵심역량별 K-CESA 점수(2016)	21
[그림 2-4] 참여 학생 특징별 K-CESA 점수(2016)	25
[그림 2-5] 자기관리역량 점수(2016)	28
[그림 2-6] 대인관계역량 점수(2016)	31
[그림 2-7]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점수(2016)	34
[그림 2-8] 글로벌역량 점수(2016)	37
[그림 2-9] 의사소통역량 점수(2016)	40
[그림 2-10] 종합적 사고력 점수(2016)	43
[그림 3-1] 타문화 이해: 대학구분에 따른 문항 곤란도 및 변별도	94
[그림 3-2] 글로벌 상황이해: 대학구분에 따른 문항 곤란도 및 변별도	94
[그림 3-3] 의사소통역량 말하기 하위영역 답안 녹음용 모바일 앱 디자인	125
[그림 3-4] 모바일 앱 SSL 인증서	126
[그림 4-1] 건국대학교 핵심역량 개념 정의도	136
[그림 4-2] 건국대학교 핵심역량 구조도	137
[그림 4-3] KUCCA와 K-CESA 연계도	141
[그림 4-4] 핵심역량 기반 교육과정 운영시스템	143
[그림 4-5] 대학교육혁신원 미션과 비전, 센터별 전략도	144
[그림 4-6] 대학교육혁신원 조직 구성 및 인력 현황	145
[그림 4-7] 통합지원시스템 결과 화면	146
[그림 4-8] 핵심역량 진단 결과를 토대로 한 학사경고조기경보 시스템 구현	148
[그림 4-9] 부산가톨릭대학교 6대 핵심역량	150
[그림 4-10] 부산가톨릭대학교 중・장기 발전계획	150
[그림 4-11] 부산가톨릭대학교 교육목표, 인재상 및 핵심역량 관계도	151
[그림 4-12] 부산가톨릭대학교 6대 핵심역량 기반 교수계획표	153
[그림 4-13] 핵심역량별 주요 비교과 프로그램 예시	154
[그림 4-14] 핵심역량 강화 교육 지원시스템	155
[그림 4-15] K-CESA와 진로개발역량	161
관련 주제 다른자료의 번호, 제목, 저자, 발행일, 발행기관, 첨부 ㅈ어보
번호 제목 저자 발행일 발행기관 첨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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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K-CESA) 지원과 활용(2016) 2016.01.01~2016.12.31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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