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1-1> 포커스 그룹 인터뷰 실시 현황 10
<표 1-2> 전문가 협의회 개최 현황 12
<표 1-3> 세미나 개최 현황 13
<표 2-1> 대학생 신규창업현황(2011~2013년) 31
<표 2-2> 선행연구에서 본 대학 진로교육의 문제점과 분석틀 35
<표 2-3> 진로교육 및 체험 관련 법령 49
<표 2-4> 취업지원 관련 법령 50
<표 2-5> 창업지원 관련 법령 53
<표 2-6> 대학생 진로교육 및 취·창업 관련 연계 사업 54
<표 2-7> PRIME 사업 주요내용 55
<표 2-8> PRIME 사업 진로교육관련 세부 평가지표 56
<표 2-9> 고용노동부 청년대상 정책 60
<표 2-10> 청년취업아카데미 지원 대상 64
<표 2-11> 청년취업아카데미 운영방법 65
<표 2-12> 재학생 직무체험 사업개요 66
<표 3-1> 아주대학교 Startup 3by3 구성 95
<표 3-2> 더럼대학 화학과 2017년 진로지원활동 사례 117
<표 3-3> 1학년의 진로교육 133
<표 3-4> 2/3학년의 진로교육 135
<표 3-5> 4학년의 진로교육 137
<표 3-6> 야마나시대학교 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145
<표 3-7> 직무 체계의 이점 149
<표 3-8> NTU의 학생 진로개발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154
<표 3-9> SIM대학의 학생 진로개발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159
<표 4-1> 대학 진로교육 요구 조사 개요 168
<표 4-2> 대학생 조사 대상자 리스트 및 응답자 수 169
<표 4-3> 대학 교수 조사 대상자 리스트 및 응답자 수 170
<표 4-4> 취업지원센터 실무자 조사 대상자 리스트 및 응답자 수 171
<표 4-5> 조사 진행 과정 172
<표 4-6> 대학생 설문조사 항목 173
<표 4-7> 대학 교수 설문조사 항목 174
<표 4-8> 취업지원센터 실무자 설문조사 항목 176
<표 4-9> 대학생 설문 응답자 특성 178
<표 4-10> 대학생의 진로 준비 정도 183
<표 4-11> 대학생의 진로수업 및 프로그램 참여 희망 시기 185
<표 4-12> 대학생의 진로선택 및 결정 시 가장 영향을 끼친 사람 188
<표 4-13> 대학생의 진로관련 수업 수강 여부 189
<표 4-14> 진로관련 수업 – 진로설계 도움 정도 191
<표 4-15> 진로관련 수업의 적절한 운영 방식 196
<표 4-16> 대학 내 진로 및 취업교과목의 희망운영 방식 197
<표 4-17> 대학 제공 진로관련 프로그램/활동(수업 제외) 참여정도 199
<표 4-18> 대학 제공 진로 관련 프로그램 및 활동의 진로설계 및 탐색에의 도움 여부 200
<표 4-19> 전공 및 지도교수에 대한 인식 205
<표 4-20> 진로관련 기관(취업지원센터 등) 교직원(담당자)에 인식 206
<표 4-21> 대학 및 학과의 진로교육 제공에 대한 인식 208
<표 4-22> 창업에 대한 관심 유무 209
<표 4-23> 교수 설문 응답자 특성 214
<표 4-24> 한 학기 지도 학생 수 223
<표 4-25> 한 학생 지도에 소요되는 시간 224
<표 4-26> 대학 진로․취업 실무자 설문 응답자 특성 235
<표 4-27> 진로교육 및 취․창업교육 필요성(대학 실무자) 237
<표 4-28> 온라인 시스템 구축·운영 유무 251
<표 5-1> 대학의 진로교육 비전 및 역할 강화 정책 추진 과제 277
<표 5-2> 학교별 특성 및 전공 특성을 고려한 심화된 진로교육 확대 정책 추진 과제 278
<표 5-3> 대학 진로․취․창업교육 교육과정의 질 제고 및 내실화 강화 정책 추진 과제 279
<표 5-4> 대학 내 조직 체계 및 유관기관 연계 강화 정책 추진 과제 280
<표 5-5> 대학과 노동시장 연계 강화, 진로․취․창업교육 및 일 체험 기회 제공을 위한 재정지원 확대 정책 추진 과제 281
<표 5-6> 대학 진로교육에 대한 인식 및 참여 제고를 위한 홍보 및 후속연구 지속 정책 추진 과제 283
[그림 1-1] 본 연구의 주요 내용 및 방법 14
[그림 2-1] 고등교육기관 재적학생, 입학자 수(2010~2017년) 24
[그림 2-2] 고등교육기관 신입생, 재학생 충원율(2010~2017년) 25
[그림 2-3] 대학 입학자원 규모 전망 및 입학정원 변화 추이 26
[그림 2-4] 2011~2015년 졸업자 학제별 취업률 현황 28
[그림 2-5] 2015년 일반대학 졸업자 계열별 취업률 현황 29
[그림 2-6] 2015년 일반대학 졸업자 학교소재지별 취업률 현황 30
[그림 2-7]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학제별 진학률(2011~2015년) 32
[그림 2-8] 2015년 일반대학 졸업자 전공별 진학률 33
[그림 2-9] 2015년 일반대학 학교 소재지별 진학률 34
[그림 2-10] 대학창조일자리센터 사업추진체계 63
[그림 2-11] 청년취업아카데미 사업추진체계 65
[그림 2-12] 취업연계 R&D 교육센터 운영체계 67
[그림 2-13] 창업선도대학 육성사업 사업추진체계 68
[그림 2-14] 대학생 창업 아카데미 사업추진체계 69
[그림 2-15] 청년여성 경력개발 지원사업 사업추진체계 70
[그림 2-16] 청춘순례사업 사업추진체계 71
[그림 3-1] 광주 호남대학교의 진로교육 관련 비전, 목표 및 핵심역량 80
[그림 3-2] 인재개발원의 미션 82
[그림 3-3] 인재개발원의 비전 82
[그림 3-4] 인재개발원 조직도 83
[그림 3-5] 인재개발원의 역할과 구성 83
[그림 3-6] 4단계 취업지원 프로그램 84
[그림 3-7] 리더십 교육 절차와 내용 84
[그림 3-8] 현장실습 절차 85
[그림 3-9] 진로교육 교육과정 86
[그림 3-10] 진로교육 로드맵 86
[그림 3-11] 경력개발처 조직도 87
[그림 3-12] 진로개발 조직 88
[그림 3-13] 진로개발 지원 강화 기대효과 89
[그림 3-14] 학생경력관리포털 시스템 89
[그림 3-15] 진로교육 발전 방향 90
[그림 3-16] 대구 한의대학교 진로개발 로드맵 92
[그림 3-17] 서강대학교 MEP 프로그램 94
[그림 3-18] Challenge e-포트폴리오 메인화면 96
[그림 3-19] 동의대학교 취업역량관리시스템 99
[그림 3-20]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의 산학협력 교육과정(CLC) 101
[그림 3-21] Leeds대학 DLHE QlikView 시스템 106
[그림 3-22] Leeds대학 DLHE QlikView의 졸업생 진로현황 화면 106
[그림 3-23] Leeds대학 DLHE QlikView의 신입생 분석 정보 화면 107
[그림 3-24] Leeds대학 DLHE QlikView의 학생 취업준비 정보 화면 108
[그림 3-25] ‘Leeds for Life’의 개념 구성도 112
[그림 3-26] ‘Leeds for Life’의 10가지 주제 113
[그림 3-27] Durham대학 경력개발센터의 조직 구성도 116
[그림 3-28] 싱가포르의 Skills Framework 147
[그림 3-29] 싱가포르 Skills Framework의 주요 목적 148
[그림 3-30] 난양공과대학 Career&Attachment Office의 조직 153
[그림 4-1] 대학생의 현재 전공 선택 이유(중복응답) 180
[그림 4-2] 대학생이 현재 전공에 불만족하는 이유(중복응답) 180
[그림 4-3] 성, 학년, 계열에 따른 대학생 전공 불만족 이유(중복응답) 181
[그림 4-4] 대학생의 학년별 졸업 후 진로결정 182
[그림 4-5] 대학생의 전공계열별 졸업 후 진로결정 183
[그림 4-6] 현재 진로준비의 가장 큰 고민(전체/성별/학년2) 186
[그림 4-7] 전체 및 성별 대학생의 진로정보 출처 187
[그림 4-8] 대학생의 전공계열별 진로에 관한 정보 출처 188
[그림 4-9] 대학생의 진로 관련 이수과목 수 190
[그림 4-10] 전체 및 학년별 진로관련 수강과목 유형(복수 응답) 191
[그림 4-11] 대학생의 진로관련 수업 이수 이유 192
[그림 4-12] 진로관련 수업이 진로설계에 도움 된 이유(전체/계열별) 193
[그림 4-13] 진로관련 수업이 진로설계에 도움이 되지 않은 이유(전체) 194
[그림 4-14] 진로관련 수업이 진로설계에 도움이 되지 않은 이유(학년별) 194
[그림 4-15] 대학생의 진로관련 비교과 프로그램 및 활동 참여(전체) 198
[그림 4-16] 전체 및 성별 대학생에게 가장 도움된 진로 프로그램 및활동 (1순위) 201
[그림 4-17] 학년별 대학 제공 진로관련 프로그램이 진로설계 및 탐색에 도움 된 이유 202
[그림 4-18] 대학 진로관련 프로그램 및 활동이 도움되지 않은 이유(전체/학년) 203
[그림 4-19] 대학생이 본 대학 진로관련 프로그램 및 활동의 개선할 점 (중복응답) 203
[그림 4-20] 대학생의 창업 관련 프로그램 및 활동 참여 경험 210
[그림 4-21] 대학생의 자체 진로활동 경험(전체) 210
[그림 4-22] 대학생의 자체 진로활동이 진로에 도움 된 측면 211
[그림 4-23] 전체 대학생이 선호하는 진로교육 방식 (1순위) 212
[그림 4-24] 대학생이 희망하는 대학의 효과적인 지원방안(중복응답) 213
[그림 4-25] 대학 진로교육 및 취․창업교육의 필요성(교수 전체) 216
[그림 4-26] 대학 취업교육 및 지도의 필요성(교수 성별) 216
[그림 4-27] 대학 창업교육 및 지도의 필요성(교수 재직대학 소재별) 216
[그림 4-28] 교수의 진로교육 및 취․창업교육 참여 정도 (2016년 기준) 217
[그림 4-29] 계열별 교수의 취․창업교육 및 일체험 지도 참여 정도(2016년 기준) 217
[그림 4-30] 보직경험별 교수의 취업교육 및 지도 참여 정도(2016년 기준) 218
[그림 4-31] 대학 진로교육 및 취․창업교육에 대한 교수 참여의 중요도(전체) 218
[그림 4-32] 교수의 학생 진로교육, 취․창업교육 및 지도 시 애로사항 (중복응답) 219
[그림 4-33] 진로교육, 취․창업교육 및 지도에 대학 교수들이 희망하는 대학의 지원방안 (중복응답) 220
[그림 4-34] 진로․취․창업교육 관련 책임교수제도(가칭) 운영 여부 221
[그림 4-35] 전체 및 전공계열별 교수의 책임교수제도(가칭) 참여 경험 222
[그림 4-36] 교수의 책임교수제도 참여 기간(전체/직급/보직유무) 223
[그림 4-37] 교수 전체 및 연령별 책임교수제도 운영 시 애로사항 (1순위) 225
[그림 4-38] 교수의 소속대학규모별 책임교수제도 운영 시 애로사항 (1순위) 226
[그림 4-39] 대학 차원의 진로교육, 취․창업교육 및 지도 전담조직 유무 226
[그림 4-40] 대학의 진로교육, 취․창업교육 및 지도 애로사항이나 문제점 (1순위) 227
[그림 4-41] 대학의 진로교육, 취․창업교육 및 지도 애로사항이나 문제점 (1순위) 228
[그림 4-42] 재학생의 진로교육, 취․창업 관련 교과목 개설 유무 229
[그림 4-43] 교수 전체 및 연령별 학생 진로교육, 취․창업 지원 교과목 (학점 부여) 개설․운영 필요성 229
[그림 4-44] 교수 전체 및 학교규모별 교과목(학점 부여) 개설․운영의 애로사항 (1순위) 230
[그림 4-45] 진로교육, 취․창업 관련 비교과 프로그램(학점 미부여) 유무 232
[그림 4-46] 대학생 진로탐색 및 진로준비를 위해 대학이 도입․확대할 점에 대한 교수 의견 (중복응답) 233
[그림 4-47] 교수가 생각하는 대학 차원의 진로교육 정책 방향 사항 (전체/1순위) 234
[그림 4-48] 교수가 생각하는 국가 차원의 진로교육 정책 방향 사항 (전체/1순위) 234
[그림 4-49] 대학 차원의 진로교육, 취․창업교육 및 지도 조직·담당자 유무 238
[그림 4-50] 대학 차원 조직의 담당 역할 범위 (중복응답) 238
[그림 4-51] 단과대학 또는 학과 차원의 진로교육, 취․창업교육 및 지도 조직 유무 239
[그림 4-52] 단과대학 또는 학과 차원 조직의 담당 역할 범위 (중복응답) 239
[그림 4-53] 대학실무자의 진로교육 및 취․창업교육의 애로사항 (1순위) 240
[그림 4-54] 대학실무자의 진로교육 및 취․창업교육 관련 조직 운영의 애로사항 (1순위) 241
[그림 4-55] 진로교육, 취․창업교육 및 지도를 위한 교육과정 운영 계획 유무 242
[그림 4-56] 진로교육, 취․창업교육의 학년별 교육과정 운영 계획 유무 242
[그림 4-57] 실무자 전체 및 연령별 진로․취․창업교육 교과목(학점 부여) 개설 유무 243
[그림 4-58] 대학 실무자 권역별 진로․취․창업교육 교과목(학점 부여) 개설 유무 243
[그림 4-59] 대학실무자가 본 진로․취․창업교육 교과목(학점 부여) 개설․운영 애로사항 (1순위/중복응답) 244
[그림 4-60] 대학실무자 전체 및 대학규모별 취업박람회 개최 계획 유무 245
[그림 4-61] 대학권역별 취업박람회 개최 계획 유무 245
[그림 4-62] 인턴쉽 프로그램 운영 계획 246
[그림 4-63] 대학실무자 책임교수제도(가칭) 운영 유무(전체) 246
[그림 4-64] 책임교수제도(가칭)를 적용하고 있는 교육범위 (중복응답) 247
[그림 4-65] 대학실무자 전체 및 설립구분별 책임교수제도에 대한 교수들의 참여 정도 248
[그림 4-66] 대학실무자 권역별 책임교수제도에 대한 교수들의 참여 정도 248
[그림 4-67] 교수에 대한 인센티브 적용 유무 249
[그림 4-68] 전체 실무자가 본 책임교수제도 운영의 애로사항 (전체/1순위) 250
[그림 4-69] 온라인시스템의 제공 서비스 순위 (실무자 전체) 251
[그림 4-70] 온라인시스템의 이용자 비율 (중복응답) 253
[그림 4-71] 대학실무자의 온라인 시스템 운영의 애로사항 (중복응답) 253
[그림 4-72] 오프라인 네트워크 구축 유무 254
[그림 4-73] 대학실무자 전체 및 설립구분별 오프라인 네트워크 활용도 254
[그림 4-74] 대학실무자 규모별 오프라인 네트워크 활용도 255
[그림 4-75] 대학실무자 권역별 오프라인 네트워크 활용도 255
[그림 4-76] 대학생 진로탐색 및 진로준비를 위해 대학이 도입․확대할 방향에 대한 실무자 의견 (중복응답) 256
[그림 4-77] 실무자가 본 대학 차원의 진로교육 정책 방향(1순위) 257
[그림 4-78] 실무자가 본 국가 차원의 진로교육 정책 방향(1순위) 258
[그림 5-1] 진로교육 체제 및 운영방안 모형 285
[그림 5-2] 진로교육의 비전과 목표 수립에 따른 조직 구성 285
[그림 5-3] 진로교육에 대한 유기적 정보공유 286
[그림 5-4] 학년별 취·창업교육 단계 287
[그림 5-5] 온라인 진로교육지원정보시스템 구성 요소 288
[그림 5-6] 학생 개인별 맞춤형 진로교육 서비스 289
[그림 5-7] 창업 네트워크 구성 2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