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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자료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진로정보서 발간 사업(2017)

The Project for Publication of Career Information for Students with Special Educational Needs(2017)
저자
이지연 한상근 김나라 김민경 이윤진
분류정보
기본사업(2017-01)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발행일
2017.12.31
등록일
2018.0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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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대상학생진로정보서
요약       ix
제1장 2017 사업 개요       1
	제1절 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사업 내용 및 방법       10
	제3절 연차별 사업 콘텐츠 내용 및 2017년 사업 특징       17
제2장 2017 사업 콘텐츠 개발 과정 및 결과물 발간       31
	제1절 2017년 「진로정보서」 개발 과정 및 발간       33
	제2절 2017년 「직장생활 및 직무예절과 윤리」 부록자료 개발과정 및 발간       74
	제3절 1~5차 연도(2013~2017) 사업성과물 종합       87
제3장 5개년 사업 종합평가 및 설문조사 결과       93
	제1절 설문조사 목적 및 방법       95
	제2절 특수학교/특수학급 교사 대상 조사 결과       103
	제3절 종합 및 시사점       122
제4장 특수교육에서의 진로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제언       127
	제1절 1~5차 연도(2013~2017) 고용주 관점의 정책 요구 종합       129
	제2절 특수교육에서의 진로교육 활성화 방안       134
	제3절 결론        145
SUMMARY       151
참고문헌       154
부록       159
	1. 기초연구(2012) 및 1~5차 연도 사업성과물       161
  	   (진로정보서 인쇄책자 및 전자책)
	  1-1. 기초연구(2012) 사업성과물
	  1-2. 1차 연도 사업성과물
	  1-3. 2차 연도 사업성과물
	  1-4. 3차 연도 사업성과물
	  1-5. 4차 연도 사업성과물
	  1-6. 5차 연도 사업성과물
	2. 5차 연도(2017) 인터뷰 동의서       173
	3. 2017년 설문지 4종       174
	  3-1. 중학교 특수학교 설문지
	  3-2. 중학교 특수학급 설문지
	  3-3. 고등학교 특수학교 설문지
	  3-4. 고등학교 특수학급 설문지
	4. 2017년 세미나 개최 보도자료       192
	5. 기초연구(2012) 및 1~5차 연도(2013~2017)「진로정보서」 수록 180개 직업명 목록       194
이 사업은 5개년(2013~2017)에 걸친 연속 사업으로,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신뢰할 수 있고 정확한 진로정보의 생성·보급·확산을 주요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매년 연차적으로 한국고용직업분류(KECO) 24개 중분류에서 장애와 상관없는 군인을 제외한 23개 영역에 따라 취업多/희망/미래도전 직업을 선별하고 「진로정보서」를 개발한다. 이를 통해 총 5개년 동안 150개 직업의 진로정보를 생성·보급·확산한다. 「진로정보서」에 포함되는 진로정보 요소는 2011년 교사·학부모·학생 대상의 요구 조사를 통해 확인된 8개 항목 36개 요소(이지연 외, 2011)를 중심으로 생성하고, 그 성과를 특수학교 및 일반학교에 보급·확산한다. 

마지막 5차 연도(2017) 사업은 기초연구 및 기존 정보서(2012~2016)에 포함되지 않으며, 장애인이 근무하는 틈새직종의 진로정보 개발을 주요 목적으로 한다. 아울러 사업의 마무리 단계임을 고려하여, 그동안 생성된 진로정보의 학교현장 활용성을 평가하여 향후 정책 방안을 제안하는 별도의 목적을 지닌다. 

5차 연도(2017) 사업의 세부 목적은 다음의 세 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KECO 세분류 혹은 직업 세세분류(워크넷) 여기서 KECO 세분류는 2009년에 작성된 한국고용직업분류표상의 세분류를 의미하며, 직업 세세분류는 워크넷(http://www.work.go.kr)에 제시되어 있는 KECO 세분류의 하위 개념에 속하는 직업명을 의미함. 직업 세세분류는 KECO 분류가 아닌 한국표준직업분류 및 취업알선 직업코드를 활용하여 생성된 것이기에 이 보고서의 세분류 직업명은 KECO 직업명을, 세세분류 직업명은 워크넷상의 직업명을 의미함. 기준의 30개 직업을 선정하여 교사와 학부모 대상의 「진로정보서」를 개발하고, 이를 보급·확산한다. 둘째, 장애학생의 직장적응 및 사회활동 독려를 지원할 180개 직업별 「직장생활 및 직무예절과 윤리」 부록자료 1종을 개발하고, 이를 단위학교에 보급·확산한다. 셋째, 5차년에 걸쳐 개발한「진로정보서」활용 실태와 향후 정책 요구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분석한다.
This project for the Publication of the Career Information for Students with Special Educational Needs is the five-year project from 2013 to 2017. Since 2013, career information on the thirty occupations has been developed on a yearly basis, based on the six major classifications of KECO(Korean Employment Classification of Occupation). As a result of five years of research, the total of career information of the 150 occupations was selected, and related information was created and disseminated to all over special education school in South Korea. 

The year of 2017 was the last year to publish the career information. The main purposes of 2017 were to publish the two types of output; (1) Career Information Book of 2017 for teachers and parents and (2) Work Ethic Book(WEB) to guide the students for the healthy work attitude and work mind at the future workplace. 

For Career Information Book of 2017, similarly on the previous project of 2013-2016, the 30 occupations were selected to include according to the following criteria; (1) the job seeking friendly occupations, (2) the attractive occupations to students, and (3) the challenge but possible occupations for the future. The year of 2017 Career Information book was included selected occupations which were not included the previously published book, but the tiny hidden occupations for the workers with disabilities. The final 30 occupations were decided after the several researchers’ workshops, experts’ advisory meeting, and press released data. The Career Information Book of 2017 covers both qualitative and quantitative information of the 30 occupations as like previous research. In part, the quantitative analysis was conducted to modify statics data in the labor market. Besides, the qualitative analysis was also conducted to obtain the information, such as the job analysis, the interview of employees and employers, and work etiquette at the workplace. 

For the Work Ethic Book(WEB), the needs to publish WEB were confirmed the 2012 previous research results of the survey from parents and teachers. It was pointed out that the information how to strengthen the weakness of work ethics among the students with special educational needs is needed. WEB will utilize at the schools in guiding the to-be-right and healthy work attitude and work mind in order to have the responsibility for their future job. 

In addition to publishing two types of book, the survey from the special education teachers was performed to identify the needs of Career Education revitalization at the special educational level.  As the survey results, several career education policy in special education was recommended in this report. 

For the dissemination of the 2017 research outcomes, a seminar was held on 22 November 2017 with the participation of the teachers, researchers, and government officials in the special education field.

All the books will be published both in the paper book and E-book, and upload in the Career-net as the important career contents for the special education students. 

During this five-year project (2013~2017), the revitalization of career guidance, career counseling, and career information at the special education was the highlighted as the policy direction consistently. Also, the individual right for the career learning must be secured by improving the accessibility and equity in career education compared to general education were strongly suggested in this report.
<표 1-1> 2013~2017년 진로정보 생성 전략을 위한 직업군	11
<표 1-2> 2017년 「진로정보서」 발간을 위한 연구협력진 구성	14
<표 1-3> 5차 연도(2017) 산출물의 특징	19
<표 1-4> 기초연구(2011~2012년) 및 1~5차 연도 진로정보서 사업의 내용 및 특징 비교	21
<표 2-1> 2017년도 진로정보 생성의 기본방향	35
<표 2-2> 2017 진로정보의 양적・질적 정보 생성 항목, 내용 및 방법	39
<표 2-3> 1~5차 연도 진로정보서 삽화디자인의 직업별 장애유형	47
<표 2-4> 2016년 중증장애인 취업 직업 순(20위까지)	52
<표 2-5> 2016년 중증장애인 희망 직업 순(20위까지)	53
<표 2-6> 2016년 중증장애인 취업현황에 따라 선정된 틈새직업 28개	55
<표 2-7> 최종 현장조사 가능 검토 대상 직업 총 64개 목록	58
<표 2-8> 2017 진로정보서 30개 직업 목록	61
<표 2-9> 2017 진로정보서 30개 직업별 인터뷰 대상자 특징	63
<표 2-10> 2017 진로정보서 10개 영역별 세부 내용	66
<표 2-11> 2017년 세부 진로정보 개발 내용 및 정보원 확정	70
<표 2-12> 정보인식 현황조사-교사・학부모	76
<표 2-13> 정보인식 현황조사-학생	77
<표 2-14> 기초연구(2011~2012)에서 제안한 7개 유형 36개 요소	78
<표 2-15> 2017 「직장생활 및 직무예절과 윤리」 부록자료 유형 및 수록 직업 수	85
<표 2-16> 1~5차 연도(2013~2017) 사업성과물	89
<표 3-1> 5차 연도(2017) 설문조사 개요	95
<표 3-2> 설립별 및 장애영역별 특수학교 모집단 수	97
<표 3-3> 설립 및 장애영역별 특수학교 교사 모집단 수	97
<표 3-4> 학교 과정별 및 설립별 특수학급 수 및 교원현황	98
<표 3-5> 2013년, 2014년, 2017년 설문도구 비교	100
<표 3-6> 설문지 응답현황	103
<표 3-7> 응답자의 일반현황	103
<표 3-8> 진로정보서 자료 인지 여부(2017)	106
<표 3-9> 진로정보서 활용 및 도움정도(2017)	108
<표 3-10> 중학교 자유학기제 기간에 주로 실시하는 활동 순위(2017)	110
<표 3-11> 중학교 ‘자유학기・진로체험지원센터’활용 및 도움  정도(2017)	111
<표 3-12> 중・고등학교 진로전담교사의 특수교육대상자 지원불가 사유(2017)	114
<표 3-13> 중・고등학교 진로전담교사 역할(2017)	114
<표 3-14> 특수학교 진로전담교사의 배치 필요성(2017)	116
<표 3-15> 향후 특수학교 진로전담교사의 중요 역할(2017)	117
<표 3-16> 학생/학부모 대상 주요 진로상담 내용(2017)	118
<표 3-17> 진로프로그램 활용 여부 및 도움정도(2017)	120
<표 3-18> 진로교육 활성화 지원 방안(중학교)(2017)	121
<표 3-19> 진로교육 활성화 지원 방안(고등학교)(2017)	122
<표 4-1> 1~5차 연도 장애인 근로자 고용주의 정책 요구 종합	129
<표 4-2> 창의적 체험활동의 영역별 활동 내용 	138
<표 4-3> ‘전문교과 Ⅲ’ 중 직업교과의 과목별 특징	140
<표 4-4> 1~5차 연도 정책제언 종합	146
[그림 1-1] 5차 연도(2017) 사업 방법 및 주요 내용	16
[그림 1-2] 기초연구 및 1~5차 연도 「진로정보서」의 특징 비교	17
[그림 2-1] 2017 진로정보 생성에서 보급까지의 종합 접근틀	34
[그림 2-2] 질적(직접적) 정보 생성 절차	42
[그림 2-3] 2017년 진로정보서 30개 직업 삽화디자인	48
[그림 2-4] 2017년 30개 직업 선정 과정	50
[그림 2-5] 2016년 중증장애인 취업/희망직업의 일치/비일치 빈도수	51
[그림 2-6] 2017 진로정보서 일러두기 예시	73
[그림 2-7] 부록자료「직장생활 및 직무예절과 윤리」발간 목표 및 기대효과	80
[그림 2-8] 직업윤리의 개념	83
[그림 2-9] 2017년 「직장생활 및 직무예절과 윤리」 부록자료 개발    절차	83
[그림 2-10] 2017 부록자료 「직장생활 및 직무예절과 윤리」 표지예시	87
[그림 3-1] 2017년 설문조사 절차	101
[그림 3-2] 특수학교 진로정보서 인지 여부 비교(2014, 2017)	106
[그림 3-3] 중학교 자유학기제 실시 여부(2017)	109
[그림 3-4] 중학교 ‘자유학기・진로체험지원센터’인식현황(2017)	110
[그림 3-5] 중・고등학교 특수학급 진로전담교사 배치현황(2017)	113
[그림 3-6] 특수학교 진로교육・상담・지도 담당교사 유무 및 지위(2017)	115
[그림 3-7] 특수학교 진로전담교사의 배치 필요성(2017)	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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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제목 저자 발행일 발행기관 첨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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