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보고서·자료

2017년 글로벌교육지원사업

BEAR II 공식행사를 통한 한-아프리카 교육협력 강화 사업

Korea-Africa Education Cooperation Enhancement project through BEAR II Official Ceremony
저자
전재식
분류정보
수탁사업(2017-25)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발행일
2018.01.31
등록일
2018.05.15
주제어
베어프로젝트, 아프리카, 직업교육훈련, 역량개발, BEAR Project, Africa, TVET, Capacity Building
제1장 서 론_1
제1절 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주요 사업내용 및 방법	9
제2장 BEAR II 공식 행사 주요 내용_13
제1절 BEAR II 공식 행사 주요 일정 	15
제2절 BEAR II 공식 행사 세션별 발표 내용 및 논의 결과 	21
제3절 BEAR II 공식 행사 현장방문 성과 	41
제3장 BEAR II 공식행사 사업 결과 및 발전계획_43
제1절 BEAR 2차 사업 세부계획	45
제2절 BEAR 1차 수원국의 UNESCO 추후 지원 계획	90
제3절 BEAR 사업의 적절성, 효과성, 효율성, 지속가능성 확보	94
제4장 결 론_101
제1절 BEAR II 사업의 방향성	103
제2절 BEAR I 사업의 시사점	104
제3절 범국가적 사업실행 계획	105
제4절 파트너십 구축 및 지속가능성 확보	107
참고문헌_109
부  록_111
1. BEAR II 공식행사 발표자료	113
2. BEAR II 공식행사 활동사진	232
BEAR 2차 사업의 주요 목표는 국가 발전 전략 차원에서 선정된 산업분야에 숙련된 인적자원 양성을 위한 방법론을 적용하여 각 수원국의 직업교육훈련체제 개선을 통한 청년층에게 양질의 일자리 제공 및 자영업을 효과적으로 육성할 수 있는 환경 제공에 있다고 할 수 있다. BEAR 사업은 하기의 3가지 성과지표 창출을 목표로 사업이 실행된다.
○ TVET 적절성 신장 : 변화하는 노동시장의 기술수요를 반영한 직업교육훈련 교육과정 개발  
○ TVET 질 강화 : TVET 훈련기관 및 교사들의 역량개발
○ TVET 인식 개선 : 사회, 기업, 청년층 사이에서 TVET의 인식 개선을 통한 학습자들에게 매력적인 교육 선택권으로서 자리매김 지원
상기 주요 사업실행 관련 활동은 수원국 내의 TVET 관련 정부부처 및 공공기관과 함께 계획되었으며, 사업 수행기간을 넘어서 사업성과의 지속성 강화를 위하여 TVET 체계와 경제/산업부문 주요 관계자들과의 지속적인 공생관계를 유지하는데 본 사업의 의의가 있다.
Chapter 1 Introduction_1
Section 1 Necessity and purpose of the project	 3
Section 2 Project contents and method	 9
Chapter 2 Main Agendas of BEAR II Official Ceremony_13
Section 1 The Main schedule of BEAR II Official Ceremony	 15
Section 2 The presentation contents for each session and discussion of the results	 21
Section 3 Learning outcomes of field trips from BEAR II Official Ceremony	 41
Chapter 3 Achievements of BEAR II Official Ceremony and Further Development Plans_43
Section 1 Specific plans for BEAR II projet	 45
Section 2 Follow-up activities for BEAR I beneficiary countries	 90
Section 3 Efforts for enhancing relevance, effectiveness, efficiency and sustainability of BEAR project	 94
Chapter 4 Conclusion_101
Section 1 The further direction of BEAR II project	103
Section 2 Lessons learned from BEAR I project	104
Section 3 Cross-country implementation plan	105
Section 4 Establishment of a partnership and substantiality	107
References_109
Appendix_111
The Better Education for Africa’s Rise (BEAR) II is a five-year UNESCO Project supported by the Republic of Korea, to be implemented from 2016 to 2021 in selected countries in Eastern Africa. The five beneficiary countries of the project are Ethiopia, Kenya, Madagascar, the United Republic of Tanzania and Uganda. The project aims at enhancing the relevance, quality and perception of the technical and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TVET) system in the selected countries through specific sectoral interventions. This objective is to be achieved by means of improving the knowledge base and capacity of the TVET systems, in order to contribute towards evidence-based policy-making and its implementation in the field of skills development. ...
<표 1-1> BEAR 사업의 주요 성과 지표	4
<표 1-2> BEAR II 사업 실행 시기	4
<표 1-3> BEAR 2차 수원국별 중점 산업분야	10
<표 1-4> BEAR 1차 수원국 주요 발표 내용	10
<표 1-5> BEAR II 공식행사 국내 방문기관	11
<표 2-1> BEAR II 공식행사 1일차 주요일정	15
<표 2-2> BEAR II 공식행사 2일차 주요일정	17
<표 2-3> BEAR II 공식행사 3일차 주요일정	18
<표 2-4> 국외 주요 참가자 현황	19
<표 2-5> 케냐 비전 2030 주요 과제	26
<표 2-6> 우간다 취업인구 및 실업률	35
<표 3-1> 노동시장 분석 활용 강화 세부 내용	46
<표 3-2> 기술수요 평가 및 예측 거버넌스 강화	46
<표 3-3> 기술수요의 변화를 반영한 자격 및 교육과정 개발	47
<표 3-4> 에티오피아 TVET 교사 질 향상 세부방안	48
<표 3-5> 에티오피아 TVET 기관장들의 리더십 훈련	48
<표 3-6> 에티오피아 TVET 인식 개선 진로상담체계 개발	49
<표 3-7> BEAR II 에티오피아 사업실행 논리 체계	52
<표 3-8> 케냐 기술수요 평가 및 예측 사업 실행 세부 계획	55
<표 3-9> 케냐 수요기반 교육과정 개발 실행 세부 계획	55
<표 3-10> 케냐 교사교육 평생교육훈련개발 세부 계획	57
<표 3-11> 케냐 TVET 기관 관리능력 향상 세부 계획	58
<표 3-12> 케냐 진로상담체계 개발 세부 계획	59
<표 3-13> 케냐 Skills Gateway 개발 세부 계획	60
<표 3-14> 케냐 국가기능경기대회 세부 계획	61
<표 3-15> BEAR II 케냐 사업실행 논리 체계	65
<표 3-16> 마다가스카르 노동시장 분석 활용 세부 계획	67
<표 3-17> 마다가스카르 TCA 분야 산업체 훈련기관 협력체계 구성 세부 계획	68
<표 3-18> 마다가스카르 TCA 분야 훈련 질 향상 세부 계획	68
<표 3-19> 마다가스카르 TCA 분야 교사 역량 강화 세부 계획	69
<표 3-20> 마다가스카르 TVET 기관 역량 강화 세부 계획	69
<표 3-21> 마다가스카르 직업 상담 증진 역량개발 세부 계획	70
<표 3-22> 마다가스카르 TVET 직업군의 이미지 증진 세부 계획	70
<표 3-23> BEAR II 마다가스카르 사업실행 논리 체계	72
<표 3-24> 탄자니아 TVET 숙련수요 평가 및 예측 역량 강화 세부 계획	74
<표 3-25> 탄자니아 TVET 자격 및 교육과정 개정 세부 계획	75
<표 3-26> 탄자니아 TVET 교사 질 향상 세부 계획	75
<표 3-27> 탄자니아 TVET 기관 역량개발 세부 계획	76
<표 3-28> 탄자니아 TVET 진로 상담 체계 개발 세부 계획	77
<표 3-29> 탄자니아 TVET 기능경기대회 개최 세부 계획	77
<표 3-30> 탄자니아 TVET 국가기능 Gateway 개발 세부 계획	78
<표 3-31> BEAR II 탄자니아 사업실행 논리 체계	80
<표 3-32> 우간다 TVET 노동시장 분석 역량강화 세부 계획	82
<표 3-33> 우간다 TVET 수요기반 교육과정 개발 세부 계획	83
<표 3-34> 우간다 TVET 평생교육개발체제 이행 세부 계획	84
<표 3-35> 우간다 TVET 질 보장 체계 확립 이행 세부 계획	84
<표 3-36> 우간다 TVET 기능경기대회 개최 실행 세부 계획	85
<표 3-37> 우간다 TVET 국가진로상담 체계 개발 세부 계획	86
<표 3-38> BEAR II 우간다 사업실행 논리 체계	89
<표 3-39> 사업비 집행내역 표	98
[그림 2-1] 에티오피아 GDP 대비 산업별 비중	23
[그림 2-2] GTP II 주요 목표 및 세부 전략	24
[그림 2-3] 탄자니아 GDP 대비 산업별 비중(2013년)	32
[그림 3-1] BEAR II 에티오피아 사업 운영 구조	51
[그림 3-2] BEAR II 케냐 사업 운영 구조	62
[그림 3-3] BEAR II 마다가스카르 사업 운영 구조	71
[그림 3-4] BEAR II 탄자니아 사업 운영 구조	78
[그림 3-5] BEAR II 우간다 사업 운영 구조	86
[그림 3-6] 우간다 언론 매체에 보도된 BEAR 공식행사 성과	95
[그림 3-7] BEAR II 공식행사 운영 체계 구조화	96
[그림 3-8] BEAR II 전담팀 구성	97
관련 주제 다른자료의 번호, 제목, 저자, 발행일, 발행기관, 첨부 ㅈ어보
번호 제목 저자 발행일 발행기관 첨부
관련 과제 정보전체 1
수탁 BEAR II 공식행사를 통한 한-아프리카 교육협력 강화사업 2017.10.27~2018.01.31 바로가기
보고서·자료 콘텐츠 문의처
홍보팀 · 044-415-3557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