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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자료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전문대학 역량기반교육 운영 내실화 방안

A Study on Substantialization Methods of Junior College Competency-Based Education Management for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저자
김기홍 홍선이 주홍석
분류정보
기본연구(2017-26)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발행일
2018.03.31
등록일
2018.06.08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3
제2절 연구내용	7
제3절 연구방법	7
제2장 4차 산업혁명과 고등직업교육 연계 역량기반교육에 대한 
      이론적 고찰_13
제1절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인력양성의 중요성과 한계성	15
제2절 역량기반교육에 대한 의미 특성과 통합적 미래역량 정립	28
제3절 전문대학 역량기반교육 관련 정책 분석	54
제4절 종합 시사점	68
제3장 전문대학 역량기반교육에 대한 운영 현황과 사례 분석_71
제1절 전문대학 역량기반교육 운영에 대한 현황과 문제점	73
제2절 전문대학 역량기반교육 운영 사례 분석	95
제3절 종합 시사점	143
제4장 전문대학 역량기반교육에 대한 운영 실태 조사 분석_155
제1절 조사 개요	157
제2절 전문대학 역량기반교육 운영 실태 대학기관 조사 분석	164
제3절 전문대학 역량기반교육에 대한 인식 및 만족도 조사 분석	226
제4절 논의와 시사점	306
제5장 전문대학 역량기반교육 운영 내실화 및 발전 방안_311
제1절 기본방향과 전제	313
제2절 역량기반교육 운영 내실화 및 강화 방안	320
제3절 정책 방안의 추진 주체	338
제4절 결론 및 제언	340
SUMMARY_345
참고문헌_353
부 록_359
본 연구의 목적은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한 전문대학 졸업자의 산업수요 맞춤형 인력양성이 기업의 부가가치 향상과 국가산업발전에 핵심적인 요소라는 인식과 정당성에 기초하여 역량기반교육에 대한 운영 실태를 정밀 진단하고 조사·분석함으로써 전문대학 직업교육훈련 정책에 반영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구체적인 세부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전문대학에서 역량기반교육은 어떠한 이론적 배경을 가지고 있으며, 이와 관련하여 역량기반교육 개선을 위한 여러 방안들이 어떠한 정책적 변화 속에서 실행되고 있는가를 파악하는 데 있었다.
둘째, 전문대학 역량기반교육에 대한 운영 현황과 문제점을 파악하여 제도적 개선과 운영 내실화를 위한 방안을 도출하는데 있었다.
셋째, 현재 운영 중인 역량기반교육의 사례를 학과 계열 유형에 따라 진단하고 분석하여 어떠한 개선점과 강화 요구가 있는지를 파악함으로써 이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있었다.
넷째, 전체 전문대학의 역량기반교육의 운영 실태는 어떠한가를 파악하는 데 있었다.
다섯째, 전문대학 역량기반교육의 운영 활성화를 위해 어떠한 내실화 및 발전 방안들이 있는가를 파악하여 제시하는 데 있었다.
In the future, our society will be transformed into intelligent intelligence society, which is an advanced IT technology through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In other words,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brings that technology of the Internet of Things(IoT), robots, artificial intelligence (AI), big data has been developed as a convergence technology nanotechnology(NT), biotechnology(BT), information technology(IT), cognitive science, in particular, the intelligent Cyber Physical System leads all companies in production. Therefore, the education system of the junior college should be beyond the existing disjointed curriculum grade or departmental operating system, that is, the education provider-oriented curriculum operating system, and provide competency-based education for cultivating creative convergence talent. ...
<표 1-1> 전문대학 대상 세부 조사내용	9
<표 1-2> 전문대학생 대상 세부 조사내용	10
<표 2-1> 노동 4.0 시대에서 미래 디지털 노동의 경향성(25개 명제)	18
<표 2-2> 역량에 대한 개념 및 특성	29
<표 2-3> 역량 개념의 활용 사례	32
<표 2-4> 역량기반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및 교육 프로그램 연계 사례	34
<표 2-5> OECD의 핵심역량 정의와 선정((DeSeCo)에서의 핵심역량 범주와 핵심역량 	40
<표 2-6> ATC21S 프로젝트에 정의된 21세기 기술	41
<표 2-7> 미래역량	42
<표 2-8> 핵심적인 직무 관련 기술들	44
<표 2-9> 역량 개념의 이해 및 활용 비교	47
<표 2-10>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통합적 미래역량 선택 작업	49
<표 2-11>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통합적 미래역량 Mapping	50
<표 2-12> 미래에 필요한 통합적 미래역량과 세부 역량 내용	52
<표 2-13> 박근혜 정부의 전문대학 관련 국정과제	55
<표 2-14> 전문대학의 육성 방안 핵심과제별 주요 특징 및 목표	57
<표 2-15>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의 특성	60
<표 3-1> 전문대학의 캡스톤디자인(창의적 설계) 운영 현황	74
<표 3-2> 전문대학의 현장실습 운영 현황	75
<표 3-3> 전문대학 계약학과 설치 운영 현황	76
<표 3-4> 전문대학의 주문식 교육과정 운영 현황	77
<표 3-5> 다양한 교육방법의 도입 현황(67개 대학 기준)	82
<표 3-6> A 대학교 교과목별 평가방법	101
<표 3-7> A 대학교 취업률 추이	102
<표 3-8> A 정보대학교 공모전 입상 내역	105
<표 3-9> B 예술대학교 역량기반교육 관련 주요 조직	108
<표 3-10> C 정보대학교 캡스톤디자인	121
<표 3-11> C 정보대학교 현장실습 및 인턴십	122
<표 3-12> C 정보대학교 현장실습 및 인턴십 프로그램 평가 및 학점부여 방식	124
<표 3-13> D 이공대학교 NCS 기반 학생직무능력인증제 	132
<표 3-14> D 이공대학교 인성인증제	133
<표 3-15> D 이공대학교 공학기술교육인증제	133
<표 3-16> D 이공대학교 인성인증제 과목 및 시간	134
<표 3-17> D 이공대학교 전담 지원조직	139
<표 3-18> D 이공대학교 NCS 기반 학생직무능력인증제 성과 및 계획	142
<표 3-19> 주요 전문대학 산학협력교육 프로그램 사례의 시사점(1)	146
<표 4-1> 전문대학 현황	160
<표 4-2> 지역별 전문대학 2학년 이상 재학생 현황	161
<표 4-3> 계열별 전문대학 2학년 이상 재학생 현황	162
<표 4-4> 조사내용(대학용)	163
<표 4-5> 조사내용(학생용)	164
<표 4-6> 소재지	165
<표 4-7> 학교 규모	166
<표 4-8> 교육 정체성 및 경쟁력 확보를 위한 준비 정도	167
<표 4-9> 학과 및 계열 간 융·복합 교육이나 연계교육 준비 정도	168
<표 4-10> 학과개편 추진 계획 현황	169
<표 4-11> 역량기반교육을 위한 체제 및 인프라 구축 수준	169
<표 4-12> 역량기반교육을 위한 인적자원 확보 수준	170
<표 4-13> 역량기반교육을 위한 물적자원 확보 수준	171
<표 4-14> 역량기반교육을 위한 재정 확보 수준	172
<표 4-15> 역량기반교육을 위한 체제 및 인프라 구축 수준의차별화 정도	172
<표 4-16> 역량기반교육을 위한 인적자원 확보 수준의 차별화 정도	173
<표 4-17> 역량기반교육을 위한 물적자원 확보 수준의 차별화 정도	174
<표 4-18> 역량기반교육을 위한 재정 확보 수준의 차별화 정도	174
<표 4-19> 역량기반교육을 위한 산학협력 프로그램 활성화 정도	175
<표 4-20> 취업연계형 맞춤 및 주문식 교육 활성화 정도	176
<표 4-21> 산업체 현장실습교육 활성화 정도	177
<표 4-22> 산업체-대학 간 공동 연구개발 및 애로기술 지도 활성화 정도	178
<표 4-23> 산업체 전문인력 채용 활성화 정도	179
<표 4-24> 산학공동 캡스톤디자인 활성화 정도	180
<표 4-25> 산학협력운영위원회 활성화 정도	181
<표 4-26> 산업체 기부 장학금 활성화 정도	182
<표 4-27> 산업체 지원을 위한 공용 시설 및 장비 구축 활성화 정도	183
<표 4-28> 산업체 시설 및 장비 활용 활성화 정도	184
<표 4-29> 미래역량과 인재상 선정 여부	184
<표 4-30> 미래역량과 인재상 선정 시기	185
<표 4-31> 향후 미래역량과 인재상 선정·운영 시기	186
<표 4-32> 미래역량의 교육과정 반영·활용 정도	187
<표 4-33> 미래역량과 인재상 활용 정도	188
<표 4-34> 학과개편 시 미래역량과 인재상 활용 정도	189
<표 4-35> 교육목표 설정 시 미래역량과 인재상 활용 정도	189
<표 4-36> 교과목 이수시간 산정 시 미래역량과 인재상 활용 정도	190
<표 4-37> 교과목 내용 구성 시 미래역량과 인재상 활용 정도	191
<표 4-38> 현장실습 구성 시 미래역량과 인재상 활용 정도	192
<표 4-39> 학생의 진로 및 취업 지도 시 미래역량과 인재상 활용 정도	193
<표 4-40> 핵심직무능력 교육 시 미래역량과 인재상 활용 정도	193
<표 4-41> 교육 전 역량수준 진단 시 미래역량과 인재상 활용 정도	194
<표 4-42> 교육 전 평가지표 수립 시 미래역량과 인재상 활용 정도	195
<표 4-43> 교육 후 평가항목 및 평가방법 선정 시 미래역량과 인재상 활용 정도	196
<표 4-44> 미래역량과 인재상 활용 효과	197
<표 4-45> 학과개편 시 미래역량과 인재상 활용 효과	198
<표 4-46> 교육목표 설정 시 미래역량과 인재상 활용 효과	198
<표 4-47> 교과목 이수시간 산정 시 미래역량과 인재상 활용 효과	199
<표 4-48> 교과목 내용 구성 시 미래역량과 인재상 활용 효과	200
<표 4-49> 현장실습 구성 시 미래역량과 인재상 활용 효과	201
<표 4-50> 학생의 진로 및 취업 지도 시 미래역량과 인재상 활용 효과	202
<표 4-51> 핵심직무능력 교육 시 미래역량과 인재상 활용 효과	203
<표 4-52> 교육 전 역량수준 진단 시 미래역량과 인재상 활용 효과	204
<표 4-53> 교육 전 평가지표 수립 시 미래역량과 인재상 활용 효과	205
<표 4-54> 교육 후 평가항목 및 평가방법 선정 시 미래역량과 인재상 활용 효과	206
<표 4-55> 미래역량과 인재상 활용 정도와 활용 효과 차이	206
<표 4-56> 미래역량과 인재상 적용 시 어려움을 느끼는 정도	207
<표 4-57> 학교 및 학과 단위의 전문성 확보의 어려움 정도	208
<표 4-58> 학교 및 학과 단위의 활동내용의 명확성과 상세함 부족의 어려움 정도	209
<표 4-59> 학교 및 학과 단위의 지원 시스템 확보의 어려움 정도	210
<표 4-60> 학교 및 학과 단위의 관련 교재 부재의 어려움 정도	211
<표 4-61> 학생 수준이 따르지 못하는 어려움 정도	212
<표 4-62> 평가방법의 어려움 정도	213
<표 4-63> 교육과정 질 관리의 어려움 정도	214
<표 4-64> 역량기반교육의 적용 수준	214
<표 4-65> 전공교육에서 새로운 교수·학습 방법의 적용 수준	215
<표 4-66> 직업기초능력교육 수준	216
<표 4-67> 일반교양교육과 전공교육과의 연계 수준	217
<표 4-68> 역량기반교육과정 운영 방식	218
<표 4-69> 역량기반교육과정 편성 및 교재 활용	219
<표 4-70> 교원역량 강화 프로그램 운영 현황	220
<표 4-71> 교원역량 강화 프로그램 내용	220
<표 4-72> 정부의 정책적, 재정적 지원 수준	222
<표 4-73> 역량기반교육 내실화를 위해 필요한 정도	222
<표 4-74> 지원 시스템 강화의 필요 정도	223
<표 4-75> 국가적인 컨설팅 및 연수사업 확대의 필요 정도	224
<표 4-76> 교육인증 시스템 도입의 필요 정도	225
<표 4-77> 소재지	226
<표 4-78> 학교 규모	227
<표 4-79> 전공 계열	228
<표 4-80> 성 별	228
<표 4-81> 학과 내 성적 수준	229
<표 4-82> 가정의 경제적 수준(소득분위)	229
<표 4-83> 통합적 미래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 제공 정도	231
<표 4-84> 학과 및 계열 연계 정도	232
<표 4-85> 역량기반교육에 대한 만족도	233
<표 4-86> 전공교육에서 새로운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만족도	234
<표 4-87> 직업기초능력교육에 대한 만족도	235
<표 4-88> 일반교양교육에서의 전공과의 연계성에 대한 만족도	237
<표 4-89> 학교 및 학과 선택 이유 1순위	238
<표 4-90> 학교 및 학과 선택 이유 2순위	239
<표 4-91> 학교생활	240
<표 4-92> 전과 경험 여부	241
<표 4-93> 전공 내용 만족 여부	242
<표 4-94> 졸업 후 전공 분야 진출 의향	243
<표 4-95> 학과의 향후 취업전망	245
<표 4-96> 졸업 후 진로계획	246
<표 4-97> 취업역량 강화를 위한 노력 1순위	248
<표 4-98> 취업역량 강화를 위한 노력 2순위	250
<표 4-99> 취업 관련 경험 1순위	251
<표 4-100> 취업 관련 경험 2순위	253
<표 4-101> 통합적 미래역량 수준	254
<표 4-102> 나는 전공 분야에 대한 이론적 지식을 가지고 있다	256
<표 4-103> 나는 전공 분야에 대한 지식을 실용적으로 적용할 줄 안다	257
<표 4-104> 나는 종합적·통합적 사고력을 가지고 있다	259
<표 4-105> 나는 분석력을 가지고 있다	260
<표 4-106> 나는 합리적 판단력을 가지고 있다	261
<표 4-107> 나는 타인의 의견을 경청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263
<표 4-108> 나는 나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264
<표 4-109> 나는 기본 문해력(말하기/읽기/쓰기능력)을 가지고 있다	265
<표 4-110> 나는 자발적인 목표설정과 학습동기가 충분하다	267
<표 4-111> 나는 자신감과 자존감을 가지고 있다	268
<표 4-112> 나는 자기관리를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가지고 있다	269
<표 4-113> 나는 자기계발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가지고 있다	271
<표 4-114> 나는 새로운 사고를 잘한다	272
<표 4-115> 나는 새로운 환경에 대한 적응력이 있다	273
<표 4-116> 나는 조직의 비전 제시 능력을 가지고 있다	275
<표 4-117> 나는 추진력을 가지고 있다	276
<표 4-118> 나는 구성원 간의 갈등 조율 능력을 가지고 있다	278
<표 4-119> 나는 도전정신이 있다	279
<표 4-120> 나는 문제 원인에 대한 진단과 분석 능력을 가지고 있다	280
<표 4-121> 나는 효율적이고 시의적절한 의사결정력을 가지고 있다	282
<표 4-122> 나는 사고의 유연성을 가지고 있다	283
<표 4-123> 나는 상호 의견교환과 합의점 도출능력을 가지고 있다	284
<표 4-124> 나는 타인에 대한 지원과 신뢰를 가지고 있다	286
<표 4-125> 나는 다양한 문화와 가치에 대해 존중할 줄 안다	287
<표 4-126> 나는 신체적으로 강인하다	288
<표 4-127> 나는 손으로 하는 일에 대한 민첩성과 정밀성을 가지고 있다	290
<표 4-128> 나는 시간관리능력을 가지고 있다	291
<표 4-129> 나는 인적·물적·재정적 관리능력을 가지고 있다	292
<표 4-130> 나는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할 수 있다	294
<표 4-131> 나는 해외에서의 취업에도 충분한 준비를 하고 있다	295
<표 4-132> 통합적 미래역량 강화 필요 정도	296
<표 4-133> 전공과 연계된 융합 교양교육의 강화	297
<표 4-134> 미래에 요구되는 기본 역량교육 강화	298
<표 4-135> 새로운 교수·학습 방법의 활용	300
<표 4-136> 실습교육의 개선과 기회 확대	302
<표 4-137> 전공교과에서의 취업진로교육 강화	303
<표 4-138> 진로상담, 면접스킬, 자소서 작성 교육 등 강화	305
<표 5-1> 역량기반교육과 연계된 관련법 개정 및 제정	327
<표 5-2> 정책 방안의 추진 주체	338
[그림 2-1] 전문대학의 육성 방안의 비전, 목표 및 과제	57
[그림 2-2] SCK 사업 비전, 목표 및 추진전략	59
[그림 2-3] NCS와 NCS 학습모듈의 연결 체제	61
[그림 2-4] NCS 기반 교육과정 개발 과정	63
[그림 2-5] NCS 기반 교육품질관리 개념도	65
[그림 2-6] LINC+ 사업 사회맞춤형 학과 중점형의 비전과 목표	66
[그림 3-1] NCS 기반 및 현장중심 교육과정 도입 학과 및 교과목 수	78
[그림 3-2] 직업기초능력 교과목 편성 수와 대학당 평균 적용 영역 수	79
[그림 3-3] 교직원 연수 현황	80
[그림 3-4] NCS 기반 교육과정의 현장 필요인력 양성 기여 정도	84
[그림 3-5] 기존 교육과정 대비 NCS 기반 교육과정의 학과교육 성과(학생역량, 취업률, 충원율, 학생/기업만족도 등) 개선 효과	85
[그림 3-6] NCS 기반 교과목 운영의 교수·학습 방법 개선 효과	87
[그림 3-7] NCS 기반 교육과정의 교육체계(강의준비에서 학생평가 및 질 관리까지) 개선 효과	88
[그림 3-8] 담당 NCS 교과목의 강좌당 학생 수	89
[그림 3-9] NCS 기반 교과목의 업무량 증감 정도	90
[그림 3-10] 일반 교과목에 비해 NCS 기반 교과목 운영에 시간 할애 정도	91
[그림 3-11] A 대학교 현장실습 진행 프로세스	103
[그림 3-12] C 정보대학교 역량기반교육 운영 활성화를 위한 지원	120
[그림 3-13] D 이공대학교 NCS 기반 학생직무능력인증제	134
[그림 3-14] D 이공대학교 연도별 NCS 기반 학생직무능력인증제 운영 계획	137
[그림 3-15] D 이공대학교 인성인증제 운영 과정	137
[그림 3-16] D 이공대학교 공학기술교육인증제 효과	138
[그림 3-17] D 이공대학교 현장실습 지원체계	139
[그림 3-18] D 이공대학교 현장실습 프로세스	140
[그림 3-19] D 이공대학교6 현장실습 지원체계	141
[그림 5-1] 역량기반교육 운영 지원 모형	323
[그림 5-2] 대학별 역량기반교육 운영 지원 모형	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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