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2-1> 평균 출생아 수 변동 추이 21
<표 2-2> 평균 사망자 수 변동 추이 21
<표 2-3> 기대수명 변동 추이 22
<표 2-4> 내외국인의 국제순이동 추이 23
<표 2-5> 인구 규모 추이와 전망 25
<표 2-6> 노년인구 연령집단별 비율 전망 27
<표 2-7> 교육수준의 변화 28
<표 2-8> 연령별 평생교육의 참여율 변화 28
<표 2-9> 기대수명과 건강수명 30
<표 2-10> 노인 연령 인식 변화 35
<표 2-11> 노인복지 정책별 지원대상자 연령 36
<표 2-12> Autor et al.(2003)의 업무 구분 45
<표 2-13> 산업별 컴퓨터 대체 가능 확률 64
<표 2-14> 직업별 컴퓨터 대체 가능 확률 65
<표 2-15> 청소년기 핵심역량 개발을 위한 가정, 학교, 지역사회의 내적・외적 자원 90
<표 3-1> 유치원 수 및 취원율 추이: 2008~2017 99
<표 3-2> 방과후 과정 운영 및 이용률 101
<표 3-3>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사회관계 영역의 내용 체계 106
<표 3-4> 연도별 유치원 교원 수 및 교원 1인당 원아 수 추이: 2008~2017 109
<표 3-5> 유아교육과 보육의 질, 유아의 성과와 교직원의 근무조건 111
<표 3-6> 초등학교 개황현황 113
<표 3-7> 우리나라 중학생의 인적 자본 수준 128
<표 3-8> 우리나라 중학생의 정체성 자본 수준 130
<표 3-9> 우리나라 중학생의 사회적 자본 수준 131
<표 3-10> 결과 중심 평가와 과정 중심 평가의 특성 비교 137
<표 3-11> 영역・분류 분석표 146
<표 3-12> 2015 개정 교육과정 특성화고등학교 교과별 단위 배당 기준 163
<표 3-13> 2017년 특성화고 졸업생의 산업별 취업 현황 165
<표 3-14> 2017년 특성화고 졸업생의 직업별 취업 현황 166
<표 3-15> 이상적인 고교 직업교육의 방향에 대한 설문 구조 및 응답 결과 (교사 응답 평균, 6점 척도) 169
<표 3-16> 2017년 대학별 현황 비교(KEDI 교육통계서비스) 191
<표 3-17> 대학별 입학자 수 현황 시계열 비교(KEDI 교육통계서비스) 193
<표 3-18> 전문대학 설립별 학교 수 현황(KEDI 교육통계서비스) 194
<표 3-19> 2009~2014년 사립 전문대학의 수입 구조 195
<표 3-20> 2003~2013년 사립 전문대 법인 전입금 현황 196
<표 3-21> 2016년 교육부의 대학 재정지원 사업 예산 현황 197
<표 3-22> 실업률, 청년실업률(%) 변화 추이 197
<표 3-23>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취업률 198
<표 3-24> 정규직 근로자의 학력별 월급여액 비교 199
<표 3-25> 한국의 PIAAC 수리력 평균 및 순위(연령 코호트별) 213
<표 3-26> 한국의 학습 시간당 수학 점수 평균 및 순위(연령 코호트별) 213
<표 3-27> WEF 고등교육 경쟁력 순위 214
<표 3-28> 세계 대학 평가 순위 215
<표 3-29> 역대 정부가 제시한 대학 특성화의 정의 217
<표 3-30> 역대 정부의 대학지원 정책 220
<표 3-31> 서울대학교와 플로리다주립대학교 생명과학부 비교 224
<표 3-32> 성별 비형식교육 참여 목적-직업 관련 목적 232
<표 3-33> 평생교육 유형별 참여 현황 233
<표 3-34> 직업능력향상교육 프로그램별 참여 현황 234
<표 3-35> 새일센터 주요 사업내용 236
<표 3-36> 2014년 새일센터 이용자의 직종 및 산업별 취업 현황 237
<표 3-37> 성별 비형식교육 참여 목적 – 직업 무관 목적 239
<표 3-38> 인문교양교육 프로그램별 참여 현황 240
<표 3-39> 평생교육의 삶의 질 향상 기여도 241
<표 3-40> 한국 여성의 인적・사회적・정체성 자본의 평균과 OECD 전체 여성 평균의 t-검정 결과 245
<표 3-41> 한국 여성의 인적・사회적・정체성 자본의 평균과 핀란드 여성 평균의 t-검정 결과 246
<표 3-42> 주요 부처별 다문화교육 정책 현황 262
<표 3-43> 지역다문화교육지원센터 운영 현황 266
<표 3-44> 독학학위제 과정별 시험 실시 현황(2017년) 276
<표 3-45> 학점은행제 운영 현황(2013~2017년) 277
<표 3-46> 2016년도 직업능력개발 사업 실적 282
<표 3-47> 임금근로자의 고용형태별 고용보험 가입률 283
<표 3-48> 기업 규모별 사업주 직업능력개발 지원 훈련 참여율(2016년) 285
<표 3-49> 기업 규모별 재직자 향상 훈련 참여율 286
<표 3-50> 실업자 훈련 참여자 중 취업성공패키지 참여 비중 288
<표 3-51> 한국 교사의 인적 자본 현황–TALIS 국제비교 296
<표 3-52> 한국 교사의 사회적 자본 현황–TALIS 국제비교 298
<표 3-53> 한국 교사의 정체성 자본 현황–TALIS 국제비교 300
<표 3-54> 미래사회에 요구되는 새로운 교사 정체성 311
<표 3-55> 초・중등학교 진로전담교사 배치 현황 318
<표 3-56> 중・고등학교 학생의 학교 진로활동별 만족도 323
<표 3-57> 학교 소재 지역에 따른 진로교육 조직 설치 여부 차이 324
[그림 1-1] 연령별 인구추계 7
[그림 1-2] G7, 한국의 총부가가치 대비 서비스업 비중 추이 8
[그림 1-3] 연구의 분석틀 13
[그림 2-1] 국제이동 추이 23
[그림 2-2] 총인구와 연령 24
[그림 2-3] 인구피라미드의 변화 26
[그림 2-4] 연령별 경제활동 참여율 32
[그림 2-5] 한국 및 OECD의 경제활동 참여율 33
[그림 2-6] 기업의 생산방식 변화 41
[그림 2-7] 업무 유형별 고용 추이 46
[그림 2-8] 취업자 수 및 반복업무지수 추이 48
[그림 2-9] 산업별 반복업무지수 추이 50
[그림 2-10] 제조업 중분류의 반복업무지수 현황(2016) 51
[그림 2-11] 건설업, 전기・가스 및 수도사업의 반복업무지수 현황 52
[그림 2-12] 사업지원 서비스업의 반복업무지수 현황 53
[그림 2-13] 배분, 개인 및 사회서비스업의 반복업무지수 현황(2016) 54
[그림 2-14] 학력별 반복업무지수 추이 55
[그림 2-15] 연령대별 반복업무지수 추이 56
[그림 2-16] 미국의 4개 직업군별 고용비중 변화 추이(1959~2007) 58
[그림 2-17] 미국 및 EU 10개국의 직업군별 고용비중 변화 추이(1992~2009) 59
[그림 2-18] 미국 내 직종의 컴퓨터 대체 확률별 고용인원(2010) 60
[그림 2-19] 우리나라 직종의 컴퓨터 대체 확률별 고용인원(2014년 하반기) 61
[그림 2-20] 대체 고위험 산업 62
[그림 2-21] 대체 고위험 직업 63
[그림 2-22] 산업별 고용보험 피보험자 수 67
[그림 2-23] 직업별 고용보험 피보험자 수 71
[그림 2-24] 인적 자본, 사회적 자본, 정체성 자본의 트라이앵글 85
[그림 2-25] 미래인재 개념의 통합적 관점 87
[그림 2-26] 미래인재 개발과 교육혁신의 생태계 91
[그림 3-1] 2~5세까지의 유아교육과 초등학교 등록률(2015) 98
[그림 3-2]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의 5개 영역 105
[그림 3-3] OECD 국가들의 ECEC 교육과정 내용 107
[그림 3-4] 유아교육 단계에서 공사립 이용률(2015) 110
[그림 3-5] 우리나라 중학생의 인적・정체성・사회적 자본 현황 133
[그림 3-6] 현 정부의 ‘고교체제 개편 3단계 로드맵’ 145
[그림 3-7] 직업계 고교의 취업률과 진학률 변화 164
[그림 3-8] 직업교육의 목적에 대한 인식들 간의 관계 167
[그림 3-9] 중・장기 학령인구 변화 추이 206
[그림 3-10] 대학 입학자원 규모 전망 207
[그림 3-11] 국내 고등교육기관의 외국인 유학생 현황 209
[그림 3-12] 25~64세 고등교육 이수율 211
[그림 3-13] 25~34세 고등교육 이수율 211
[그림 3-14] 플로리다주립대학 생명과학부 QS 세계대학 평가 222
[그림 3-15] 서울대학교 생명과학부 QS 세계대학 평가 223
[그림 3-16] 제2차 기본계획 개요 235
[그림 3-17] 사회단체 활동 정도-시민운동 단체 252
[그림 3-18] 사회단체 활동 정도-자원봉사, 기부단체 253
[그림 3-19] 한국사회 집단 간 소통 수준-이웃 간 254
[그림 3-20] 집단별 신뢰 정도-국내 거주 외국인 255
[그림 3-21] 국내 체류 외국인 증가 추이 256
[그림 3-22] 전체 학생 및 다문화학생 증감 추이 257
[그림 3-23] 교육부의 다문화교육 목표와 핵심과제 264
[그림 3-24] 다문화교육지원 추진체계 267
[그림 3-25] 다문화 관련 주요 국제지표 비교 269
[그림 3-26] 연령대별 다문화수용성 지수의 비교 270
[그림 3-27] 2011년, 2015년 다문화수용성 지수의 교육수준별 비교 272
[그림 3-28] 직업능력개발 사업 체계도 281
[그림 3-29] 교육변혁의 정도에 따른 교수・학습 방향 291
[그림 3-30] Schuller의 통합적 관점에 따른 TALIS 문항 재범주화 296
[그림 3-31] 진로전담교사의 학교 진로교육 환경(인프라) 충분성 인식 수준 317
[그림 3-32] 초・중등학교 진로교육 활동별 학생 참여율 319
[그림 3-33] PISA 진로개발 활동 참여율 총합의 국가 간 비교 321
[그림 3-34] 초・중등학교 학생의 학교생활 및 진로교육 만족도 322
[그림 3-35] 고등학교 졸업자의 진학・취업률 변화(2013~2017년) 326
[그림 3-36] 대학생의 대학 내 진로교육 참여율 328
[그림 3-37] 주요 국가별 대졸자 비율과 전문직 비율 현황 비교 331
[그림 4-1] 생애발달 개념도 368
[그림 4-2] 고교교육 혁신을 위한 과제 377
[그림 4-3] OECD 국제학업성취도 직업계 고등학교 학생의 수학 기초학력 미달 비율 3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