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청소년 직업교육훈련 지원 방안 : 해외사례 및 실태조사 분석
- 저자
- 김기홍 이남철 나현미
- 분류정보
- 기본연구(2018-03-01)
- 발행기관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발행일
- 2018.10.31
- 등록일
- 2019.01.04
요 약 제1장 서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3 제2절 연구 내용 5 제3절 연구 방법 6 제2장 일본 다문화청소년 직업교육훈련 지원 실태 분석_9 제1절 다문화청소년 현황 및 인적자원 활용 11 제2절 다문화청소년 직업교육훈련 현황과 지원 정책 20 제3절 다문화청소년 직업교육훈련 운영 사례 분석 25 제3장 독일 다문화청소년 직업교육훈련 지원 실태 분석_41 제1절 독일 다문화청소년 현황 및 인적자원 활용 43 제2절 다문화청소년 직업교육훈련 현황과 지원 정책 50 제3절 다문화청소년 직업교육훈련 운영사례 분석 53 제4장 대만 다문화청소년 직업교육훈련 실태 분석_71 제1절 대만 다문화청소년 현황과 인적자원 활용 73 제2절 대만의 다문화청소년 직업교육훈련 현황과 지원 정책 82 제3절 대만 신주민자녀 직업교육훈련 운영사례 분석 103 제5장 종합시사점_111 제1절 일본에서의 시사점 113 제2절 독일에서의 시사점 119 제3절 대만에서의 시사점 125 부록_131 1. 학교조사 결과 133 2. 학생조사 결과 170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청소년을 위한 직업교육훈련 기회 및 참여 실태를 재조명하여 이들의 직업교육훈련 지원방안을 모색하는 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구체적인 세부 연구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청소년의 개념과 직업교육훈련의 연계가 어떠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어떠한 정책적 변화 속에서 실행되고 있는가를 파악한다. 둘째, 다문화청소년 직업교육훈련 및 교육지원 현황과 문제점 및 운영사례를 파악하여 제도적 개선과 운영 내실화를 위한 방안을 도출한다. 셋째, 다문화청소년 직업교육훈련 참여 실태 및 요구가 어떠한가를 파악한다. 넷째, 주요국 다문화청소년 직업교육훈련 및 지원과 관련하여 다문화청소년의 현황과 인적자원 활용, 직업교육훈련 지원정책과 운영사례가 어떠한가를 파악한다. 다섯째, 다문화청소년 직업교육훈련 지원 활성화를 위해 어떠한 제도 강화 및 개선 방안들이 있는가를 파악하여 제시한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 내용을 추진하였다. 첫째, 이론적 배경으로 다문화청소년과 직업교육훈련에 대한 개념적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 다문화청소년 및 다문화청소년과 연계된 직업교육훈련에 대한 선행연구를 분석하는 등의 논리적 고찰과 관련 지원정책적 변화를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둘째, 다문화청소년 직업교육훈련에 대한 운영 현황과 문제점 분석 및 운영사례를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셋째, 다문화청소년 직업교육훈련에 대한 실태 및 요구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다문화청소년이 재학하고 있는 직업계고등학교와 다문화학생을 대상으로 그 실태를 조사·분석하였고, 이에 따른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넷째, 주요국 다문화청소년 직업교육훈련 실태분석을 통해 다문화청소년 직업교육훈련 및 지원과 관련하여 다문화청소년의 현황과 인적자원 활용, 직업교육훈련 지원정책과 운영사례를 파악함으로써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다섯째, 다문화청소년 직업교육훈련 지원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제도 강화와 개선 방안 및 추진 과제를 제시하였다.
<표 2-1> 학교에 재적하는 외국인학생 수(2015년 5월 1일 현재) 14 <표 2-2> 커리어 세미나 실시 내용 37 <표 2-3> 비즈니스 매너 세미나 실시 내용 39 <표 3-4> 2016년 다문화청소년의 직업교육 지원 현황 52 <표 4-1> 대만 종족 분포 75 <표 4-2> 초등학교 및 중학교 재학 신주민자녀 학생 수 및 비율 변화 77 <표 4-3> 대만 초・중학교 신주민자녀 재학생 수 변화 78 <표 4-4> 「손잡기 계획–방과 후 부조」(携手計畫-課後扶助) 방안 소개 81 <표 4-5> 내정부와 교육부 및 직할시・현시정부 공동 추진 중점 업무 항목: 계획과 실천 85 <표 4-6> 대만 「신주민자녀 5년 중기계획」 책략 3 제2항목 개요 86 <표 4-6> 대만 「신주민자녀 5년 중기계획」(수정) 책략 5 제2항목 개요 87 <표 4-7> 대만 「신주민자녀 5년 중기계획」(수정) 책략 5 제2항목 실적평가 지표 88 <표 4-8> 신주민자녀 국제훈련 산학프로그램 보조 항목 101 <표 4-9> 대중시노공대학의 교육과정 편성 104 <표 4-10> 교육과정 편성 내용 및 시수 106 <표 4-11> 도원시 신주민 언어 교학 지도자 양성 교육과정 110 [그림 2-1] 일본에 거주하는 외국인 수 추이(명) 13 [그림 2-2] 공립학교 재적 외국인학생 수(2015년 5월 1일 현재) 14 [그림 2-3] 공립학교 재적 학생 중 일본어 지도가 필요한 외국인학생 수 15 [그림 2-4] 공립학교 재적 학생 중 일본어 지도가 필요한 일본 국적의 학생 수 16 [그림 2-5] 일본어 지도가 필요한 외국인학생의 모국어별 재적 상황 18 [그림 2-6] 15~19세, 국적별 통학률(1995~2010년) 19 [그림 2-7] 문부과학성의 정보검색사이트(CASTA-NET) 22 [그림 2-8] 실시 체계 28 [그림 2-9] 대상 지역의 외국인주민 수 추이 35 [그림 3-1] 2017 연방부처의 등록된 외국인 수 45 [그림 3-2] 독일의 외국 국적 순위(2017년 3월 현재) 46
번호 | 제목 | 저자 | 발행일 | 발행기관 | 첨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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