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1-1> FGI 참가 대상자 11
<표 1-2> 평생학습체제 법령 포럼 주제(1차~4차) 13
<표 1-3> 평생학습체제 법령 포럼 토론자 구성(1차~4차) 14
<표 1-4> 평생학습체제 법령 포럼 TFT 위원 명단 16
<표 2-1> OECD 학교교육의 미래상(像) 22
<표 2-2> 미래 학교 교육의 형태 22
<표 2-3> 평생교육 개념 정의 37
<표 2-4> 평생학습체제의 개념 정의 39
<표 2-5> 평생학습체제의 주체별 추진 방향 40
<표 2-6> Green 평생교육제도의 모형 41
<표 2-7> 평생교육제도의 모형(종합) 42
<표 2-8> 평생학습사회 교육개혁 원칙 43
<표 2-9> 평생교육 관련법 개정 이슈 및 방향 50
<표 2-10> 평생교육 관련법 일부개정 내용 51
<표 2-11> 학교교육 관련법 선행연구 54
<표 2-12> 「유아교육법」의 주요 변천과정 57
<표 2-13> 「유아교육법」 일부개정안 발의 내역 58
<표 2-14> 「초·중등교육법」의 주요 변천과정 59
<표 2-15> 「초·중등교육법」 일부개정안 발의 내역 60
<표 2-16> 「진로교육법」의 주요 변천과정 62
<표 2-17> 「진로교육법」 일부개정안 발의 내역 63
<표 2-18> 「고등교육법」의 주요 변천과정 64
<표 2-19> 「고등교육법」 일부개정안 발의 내역 65
<표 2-20> 직업교육·훈련 관련법 선행연구 66
<표 2-21> 「직업교육훈련 촉진법」의 주요 변천과정 68
<표 2-22> 「직업교육훈련 촉진법」 일부개정안 발의 내역 70
<표 2-23> 「근로자직업능력 개발법」의 주요 변천과정 72
<표 2-24> 「근로자직업능력 개발법」 일부개정안 발의 내역 73
<표 2-25> 「산업교육진흥 및 산학연협력촉진에 관한 법률」의 주요 변천과정 75
<표 2-26> 「산업현장 일학습병행 지원에 관한 법률」의 주요 변천과정 77
<표 2-27> 보건·복지분야 평생교육 관련 선행연구 79
<표 2-28> 「저출산·고령사회기본법」의 주요 변천과정 82
<표 2-29> 「저출산·고령사회기본법」 일부개정안 발의 내역 83
<표 2-30> 「노후준비 지원법」의 주요 변천과정 84
<표 2-31> 「노후준비 지원법」 일부개정안 발의 내역 85
<표 2-32> 「장애인복지법」의 주요 변천과정 86
<표 2-33> 「장애인복지법」 일부개정안 발의 내역 88
<표 2-34> 「학교보건법」의 주요 변천과정 89
<표 2-35> 「학교보건법」 일부개정안 발의 내역 91
〈표 3-1〉 조사 설계 96
<표 3-2> 조사 내용 97
<표 3-3> 응답자 특성 98
<표 4-1> 교육 및 훈련 관련 분석 대상 법령 및 분석 준거 124
<표 4-2> 「교육기본법」의 총체성·통합성·포용성 관련 조항 126
<표 4-3> 「평생교육법」의 총체성·통합성·포용성 관련 조항 128
<표 4-4> 「지방교육재정교부금법」의 총체성·통합성·포용성 관련 조항 131
<표 4-5> 평생교육 관련 법령 종합 132
<표 4-6> 「유아교육법」의 총체성·통합성·포용성 관련 조항 134
<표 4-7> 「초·중등교육법」의 총체성·통합성·포용성 관련 조항 135
<표 4-8> 「진로교육법」의 총체성·통합성·포용성 관련 조항 138
<표 4-9> 「고등교육법」의 총체성·통합성·포용성 관련 조항 140
<표 4-10> 학교교육 관련 법령 종합 146
<표 4-11> 「직업교육훈련 촉진법」의 총체성·통합성·포용성 관련 조항 150
<표 4-12> 「근로자직업능력 개발법」의 총체성·통합성·포용성 관련 조항 153
<표 4-13> 「산업교육진흥 및 산학연협력촉진에 관한 법률」의 총체성·통합성·포용성 관련 조항 157
<표 4-14> 「산업현장 일학습병행 지원에 관한 법률」의 총체성·통합성·포용성 관련 조항 159
<표 4-15> 직업교육 및 훈련 관련 법령 종합 161
<표 4-16> 「저출산·고령사회기본법」의 총체성 및 포용성 관련 조항 165
<표 4-18> 「장애인복지법」의 통합성·포용성 관련 조항 170
<표 4-19> 보건·복지 분야 교육 관련 법령 종합 173
<표 4-20> 교육 및 훈련 관련 법령 분석표 179
<표 5-1> 영역별 법령 개정 요구 분석 대상, 방법 및 내용 183
<표 5-2> 평생교육법 일부개정안 발의 내역 종합 189
<표 5-3> 평생교육 분야 요구 분석을 위한 포럼 주요 결과 202
<표 5-4> ‘제2차 진로교육 5개년 기본계획’의 주요 내용 208
<표 5-5> ‘2020년 업무계획(교육부)’의 주요 내용 209
<표 5-6> 학교교육 분야 정책 추진을 위한 요구 종합 211
<표 5-7> 학교교육 분야 요구 분석을 위한 포럼 주요 결과 219
<표 5-8> ‘평생·직업교육훈련 혁신 방안’의 주요 내용 221
<표 5-9> ‘제3차 직업능력개발 기본계획’의 주요 내용 223
<표 5-10> ‘산업교육 및 산학연협력 기본계획(2019~2023)’의 주요 내용 225
<표 5-11> 직업교육 및 훈련 분야 정책 추진을 위한 요구 종합 227
<표 5-12> 직업교육 및 훈련 분야 요구 분석을 위한 포럼 주요 결과 238
<표 5-13> 저출산·고령사회기본계획 목표 및 추진방향 239
<표 5-14> 저출산·고령사회기본계획 중 평생교육 관련 주요 정책 241
<표 5-15> 노후준비 지원 5개년 기본계획 중 평생교육 관련 주요 정책 243
<표 5-16> 제5차 장애인정책종합계획 중 평생교육 관련 주요 정책 245
<표 5-17> 보건·복지교육 분야 요구 분석을 위한 포럼 주요 결과 250
<표 5-18> 평생교육 분야 요구 분석 결과 251
<표 5-19> 학교교육 분야 요구 분석 결과 255
<표 5-20> 직업교육 및 훈련 분야 요구 분석 결과 257
<표 5-21> 보건·복지교육 분야 요구 분석 결과 259
[그림 1-1] 연구 절차 17
[그림 1-2] 연구 흐름도 18
[그림 2-1] 지방 소멸 위험지수 비교 28
[그림 2-2] 생애주기별 사회적 위험 요소와 관련 정책 35
[그림 2-3] 한국형 평생학습제도 모형 42
[그림 2-4] 혁신 포용적 평생학습체제 모형 45
[그림 3-1] 자료처리 절차 97
[그림 3-2] 평생교육의 대상 영역 100
[그림 3-3] 평생교육 대상 유형 101
[그림 3-4] 국가의 평생학습권 보장에 대한 의견 102
[그림 3-5] 평생교육에서 교육 격차에 대한 의견 103
[그림 3-6] 평생교육에서 교육 격차가 발생하는 원인 104
[그림 3-7] 최근 1년간 평생교육 참여 경험 105
[그림 3-8] 최근 1년간 평생교육 총 교육시간 106
[그림 3-9] 평생교육 만족도 107
[그림 3-10] 평생교육 필요 여부 108
[그림 3-11] 필요한 평생교육 프로그램(기본영역) 109
[그림 3-12] 필요한 평생교육 프로그램(기타영역) 110
[그림 3-13]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해 해결해야 할 사항 112
[그림 3-14] 취약계층의 평생교육 참여율 제고를 위한 방안 113
[그림 3-15] 평생교육 국가책무성 강화를 통한 해결 가능성 114
[그림 4-1] 평생학습체제 법령 분석 모형 122
[그림 5-1] 문재인 정부 5대 국정목표 및 세부 추진 내용 1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