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진로체험학점제 효과분석과 발전방안
A Research on Development plan and Effectiveness of Career Experience Credit System in Universities
- 저자
- 이민욱 박화춘 고요한 문찬주
- 분류정보
- 기본연구(2019-37)
- 발행기관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발행일
- 2019.09.30
- 등록일
- 2019.12.03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의 내용 8 제3절 연구의 방법 11 제2장 이론적 배경_13 제1절 진로체험학점제 법적 근거 및 관련 이론 15 제2절 대학 진로체험학점제 참여 사례 29 제3절 경험중심 교육과정 운영 사례 분석 56 제4절 요약 및 시사점 74 제3장 대학 진로체험학점제 효과 Ⅰ: 참여 학생의 인식 및 태도 변화_79 제1절 사례 분석 설계 81 제2절 분석 결과: 진로적응력과 고용능력기술의 변화 86 제3절 요약 및 시사점 100 제4장 대학 진로체험학점제 효과 Ⅱ: 참여 및 미참여 학생 비교_105 제1절 조사 설계 107 제2절 분석 결과: 진로역량 및 만족도 변화 115 제3절 요약 및 시사점 135 제5장 진로중심 교육과정 확대를 위한 정책 및 발전 방안_141 제1절 요약 및 결론 143 제2절 진로체험학점제를 기반으로 한 진로중심 교육과정 발전 방안 147 Summary_161 참고문헌_169 부 록_195 1. 설문지(참여 학생 대상) 197 2. 설문지(미참여 학생 대상) 205 3. 인터뷰 질문지 214
이 연구의 목적은 국내외 대학이 운영하고 있는 진로체험학점제 참여 학생 및 미참여 학생을 비교 분석하여 진로체험학점제에 대한 효과를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진로체험학점제를 포함한 대학의 진로중심 교육과정 확대를 위한 정책 및 발전 방안을 도출하는 데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ffectiveness of the career experience credit system by comparing participating students and non-participating students in university and to draw up policies and plan for expanding the university's career path-oriented curriculum including this system. To achieve this research objective, the study first analyzed the experience-oriented curriculums as similar cases with the career experience credit system of the university in Korea, Second, we identified a legal basis and theory that can support this system theoretically. Third, we analyzed the effectiveness of the career experience credit system in 5 universities operating this system. And fourth, we set forth policies and plans to develop the career-oriented curriculum based on this system. ...
<표 2-1> 진로 이론 19 <표 2-2> 전통적 진로상담 접근 방법과 진로 구성주의 진로상담 25 <표 2-3> 2019년 1학기 아주대학교 파란학기제 32 <표 2-4> 2018년 2학기 아주대학교 파란학기제 34 <표 2-5> 2019년 1학기 한동대학교 자유학기제 39 <표 2-6> 2018년 2학기 이화여자대학교 도전학기제 44 <표 2-7> 2019년 1학기 건국대학교 드림학기제 51 <표 2-8> 2019년 1학기 세종대학교 창의학기제 55 <표 2-9> 대학별 인턴십 운영 사례 59 <표 2-10> 한성대학교 해외 인턴십 사례 62 <표 3-1> 질적 사례연구 참여자 배경 및 특성 82 <표 3-2> 인터뷰 질문지 문항 83 <표 3-3> 질적 사례연구 분석 주제 89 <표 4-1> 대학별 설문조사 대상 인원수 108 <표 4-2> 주요 변수 구성 및 설명 111 <표 4-3> 응답 인원과 분석 대상 인원수 115 <표 4-4> 분석 대상자 특성 116 <표 4-5> 진로체험학점제 참여 학생 및 미참여 학생 기술통계 비교 결과 119 <표 4-6> 경향점수 매칭 전후, 진로체험학점제 참여 학생 및 미참여 학생 간 비교 결과 122 <표 4-7> 진로체험학점제 참여 효과 분석 결과 1(진로결정자기효능감) 124 <표 4-8> 진로체험학점제 참여 효과 분석 결과 2(진로준비행동) 127 <표 4-9> 진로체험학점제 참여 효과 분석 결과 3(진로결정수준) 129 <표 4-10> 진로체험학점제 참여 효과 분석 결과 4(전공만족도) 131 <표 4-11> 진로체험학점제 참여 효과 분석 결과 5(학교생활만족도) 133 [그림 2-1] 아주대 ‘구해Dream’ 30 [그림 2-2] 아주대 ‘BTS’ 31 [그림 2-3] 아주대 ‘인터루드’ 33 [그림 2-4] 한동대 ‘대목수과정 이수 및 개인 목제품 프로젝트’ 36 [그림 2-5] 한동대 ‘애플리케이션 개발 창업’ 38 [그림 2-6] 이화여대 ‘중·고등학생 대상 학습 지원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제작’ 41 [그림 2-7] 이화여대 ‘액티브 시니어를 위한 간식’ 42 [그림 2-8] 이화여대 ‘죽음사전’ 43 [그림 2-9] 건국대 ‘집적소 프로젝트’ 47 [그림 2-10] 건국대 ‘터치’ 48 [그림 2-11] 건국대 ‘깨끗하게 맑게 자신 있게’ 50 [그림 2-12] 세종대 ‘머신 러닝을 통한 중고시장 거래가 자동 측정 모듈 구축’ 53 [그림 2-13] 세종대 ‘Z세대를 맞이하는 예비 교육자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54 [그림 2-14] 캡스톤 디자인 수행절차 65 [그림 2-15] 성균관 대학교 캡스톤 디자인 사례 68 [그림 2-16] 창업역량 관련 활동의 4가지 영역 72 [그림 2-17] 1학과 1기업 창업 프로그램 프로세스 73 [그림 4-1] 매칭 전후 집단 간 경향점수 분포 비교 121 [그림 5-1] 대학 진로체험학점제 기반 진로중심 교육과정 발전 방안 148
번호 | 제목 | 저자 | 발행일 | 발행기관 | 첨부 |
---|
관련 과제 정보전체 1 건
수시 | (수시)대학 진로체험학점제 효과분석과 발전방안 | 2019.04.01~2019.09.30 | 바로가기 |
- 보고서·자료 콘텐츠 문의처
- 홍보팀 · 044-415-35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