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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자료

청년층 노동시장 이행 추적 조사

저자
황성수 윤혜준 민숙원 백원영 박라인 윤종혁
분류정보
기본사업(2019-10)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발행일
2020.06.30
등록일
2020.09.01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 표기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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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동시장 이행추적조사청년층
요 약
제1장 서론_1
	제1절 사업 배경 및 목적	3
	제2절 사업 내용	8
제2장 청년층 노동시장 이행 추적 조사 개요_15
	제1절 조사 준비 및 진행	17
	제2절 사전조사 및 본조사 개요	33
	제3절 사전조사 및 본조사 응답 결과	42
	제4절 가중치	52
제3장 청년층 노동시장 이행 추적 조사 결과_65
	제1절 학적정보	67
	제2절 경제활동	72
	제3절 취업	88
	제4절 미취업자 및 비경제활동인구	93
	제5절 경제의식 및 사회적 자본	103
	제6절 여가생활 및 가정생활	114
제4장 사업 성과 및 향후 계획_129
	제1절 사업 성과	131
	제2절 향후 계획 	138
참고문헌_143
부  록_145
○ KEEP은 학교에서 직업으로의 전환에 주된 목적을 두고 있으므로, 가능한 한 장기적으로 패널을 운영하는 것이 중요함.
- 노동시장 진입과 정책, 노동력 상태 변화 및 경력개발 등의 정보를 얻기 위한 장기적인 변화 파악이 필요함.
· 대학 졸업자의 경력개발 및 직업(직장)이동경로를 추적 조사하여 변화하는 한국 노동시장의 현실을 반영하고 교육과 노동시장과의 관계에 대한 신뢰성 있는 정보 제공이 필요함.
· 특히 고졸자의 대학 진학률이 높은 우리 현실을 고려하면, 장기적인 관점에서 추적 조사가 이루어져야할 것으로 판단됨.

○ 추적 조사를 통해 장기적으로 패널을 구축함으로써 청년층 인적자원의 현재 수준 및 축적과 활용 과정을 파악하여 인적자원개발 정책 수립에 기여할 수 있음.
- 노동자들의 직장 내의 직위 및 직무 변동, 직장 및 지역 간 이동, 실업, 재취직, 노동시장에의 신규 진입 및 이탈 등 노동의 이동과 이에 수반되는 노동자들의 소득 및 생활 양태의 변동은 노동시장 연구의 근간을 이룰 뿐만 아니라 노동정책의 유효성을 평가하는 데 있어서 매우 귀중한 정보를 제공함.
- 고등교육으로 진학한 학생들의 학교교육 경험과 이후의 진로에 대한 자료를 축적함으로써 고등교육의 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증할 수 있음.
<표 1-1> 관련 연구(선행연구) 검토 결과	9
<표 2-1> 청년층 노동시장 이행 추적 조사 사전조사 문항	18
<표 2-2> 한국교육고용패널 개인정보 보호 규정 검토 결과	19
<표 2-3> 컨택원 교육 내용	22
<표 2-4> 본조사 설문 문항 개발 검토 내용	26
<표 2-5> 청년층 노동시장 이행 추적 조사 본조사 설문 문항 내용	28
<표 2-6> 조사 개요	33
<표 2-7> 사전조사 대상자 수	34
<표 2-8> 사전조사 성공 표본 수	43
<표 2-9> 사전조사 컨택 횟수	45
<표 2-10> 사전조사 컨택 결과	46
<표 2-11> 본조사 성공 표본 수	47
<표 2-12> 본조사 컨택 횟수	48
<표 2-13> 본조사 컨택 결과	49
<표 2-14> 응답자 특성	50
<표 2-15> 19년도 무응답 보정 가중치(2004년 중학교 3학년 코호트)-기존패널	53
<표 2-16> 19년도 무응답 보정 가중치(2004년 일반계고등학교 3학년 코호트)-기존패널	54
<표 2-17> 19년도 무응답 보정 가중치(2004년 전문계고등학교 3학년 코호트)-기존패널	55
<표 2-18> 19년도 무응답 보정 가중치(2007년 전문계고등학교 3학년 코호트)-신규패널	57
<표 2-19> 19년도 무응답 보정 가중치(2007년 외국어고등학교 3학년 코호트)-신규패널	58
<표 2-20> 19년도 무응답 보정 가중치(2007년 과학고등학교 3학년 코호트)-신규패널	58
<표 2-21> 19년도 사후층화 보정 가중치(2007년 일반계고등학생 코호트)-전체(기존+신규)패널	60
<표 2-22> 19년도 사후층화 보정 가중치(2007년 전문계고등학생 코호트)-전체(기존+신규)패널	60
<표 2-23> 19년도 사후층화 보정 가중치(2007년 외국어고등학생 코호트)-전체(기존+신규)패널	61
<표 2-24> 19년도 사후층화 보정 가중치(2007년 과학고등학생 코호트)-전체(기존+신규)패널	61
<표 2-25> 19년도 무응답 보정 가중치(2007년 2년제 대학 졸업자 코호트)-보정패널	63
<표 2-26> 19년도 무응답 보정 가중치(2009년 4년제 대학 졸업자 코호트)-보정패널	63
<표 3-1> 최종학력	68
<표 4-1>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 추적 조사 성과	131
<표 4-2> Balanced Panel Data 학력 구축 기준	134
<표 4-3> Balanced Panel Data 학력 구축 예시	134
<표 4-4> Balanced Panel Data 직업력 구축 기준	135
<표 4-5> Balanced Panel Data 직업력 구축 예시	136
<표 4-6> Balanced Panel Data 기타 구축 기준	137
<표 4-7> Balanced Panel Data 기타 구축 예시	137
<표 4-8> 2020 KRIVET 패널 학술대회 일정	138
[그림 1-1] 중3코호트 조사 대상 노동시장 이행 경로	4
[그림 1-2] 고3코호트 조사 대상 노동시장 이행 경로	5
[그림 1-3] 사업 추진 체계	13
[그림 2-1] 본조사 설문 문항 구조	32
[그림 2-2] 홈페이지 안내 배너	36
[그림 2-3] 협조 공문	36
[그림 2-4] 조사 및 개인정보 보호 안내문	37
[그림 2-5] 조사 진행 과정	38
[그림 2-6] 사전 안내 문자	39
[그림 2-7] 사전조사 참여자 사례비 지급 및 본조사 안내문	40
[그림 2-8] 본조사 온라인 설문: 최종학력 질문 문항	40
[그림 2-9] 본조사 온라인 설문: 산업 질문 문항	41
[그림 2-10] 본조사 온라인 설문: 산업 코드 선택 문항	41
[그림 2-11] 사전조사 주차별 성공률	44
[그림 2-12] 본조사 주차별 성공률	48
[그림 3-1] 최종학력	67
[그림 3-2] 대학원 유형	69
[그림 3-3] 학교 유형 및 계열 또는 학부명	70
[그림 3-4] 학교 소재지	70
[그림 3-5] 입학 시기	71
[그림 3-6] 지난 4주간 주된 활동	72
[그림 3-7] 지난 4주간 주된 활동 최근 유지 시점	73
[그림 3-8] 지난 1주간 주된 활동	73
[그림 3-9] 지난 1주간 1시간 이상 수입 목적 근로 경험	74
[그림 3-10] 지난 1주간 1시간 이상 수입 목적으로 하였던 일	75
[그림 3-11] 지난 1주간 가족 일을 돕는 시간이 1주 평균 18시간 이상 여부	75
[그림 3-12] 지난주 직장 보유 유무 및 일을 하지 않은 이유	76
[그림 3-13] 지난주 및 지난 4주 내 구직 시도 여부	77
[그림 3-14] 현 직장 근무 시작 시기	78
[그림 3-15] 현 직장 지역	79
[그림 3-16] 현 직장 지역 규모	79
[그림 3-17] 현 직장 산업	80
[그림 3-18] 현 직장에서 하는 일	81
[그림 3-19] 현 직장 고용 형태	82
[그림 3-20] 자영업자 고용 형태	82
[그림 3-21] 현 직장 근무 형태	83
[그림 3-22] 현 직장 특성	83
[그림 3-23] 현 직장 전체 종업원 수	84
[그림 3-24] 현 직장 사회보험 가입 여부	84
[그림 3-25] 현 직장 일주일 평균 근무시간 - 정규 근무시간	85
[그림 3-26] 현 직장 일주일 평균 근무시간 - 정규+초과 근무시간	86
[그림 3-27] 현 직장 근로소득 - 급여 형태	86
[그림 3-28] 현 직장 근로소득	87
[그림 3-29] 현 직장 노동조합 존재 여부 및 가입 현황	88
[그림 3-30] 최종학력 전공과 직무 일치 정도	88
[그림 3-31] 최종학력 전공과 현 직무의 유용 정도	89
[그림 3-32] 최종학력 전반적 교육 내용과 현 직무의 유용 정도	90
[그림 3-33] 최종학력 대비 현 직장에서 요구하는 학력 수준	90
[그림 3-34] 현 직장 만족도	91
[그림 3-35] 직장 내 직무 교육훈련	92
[그림 3-36] 이직 의향 여부	92
[그림 3-37] 구직활동 경험 여부 및 구직활동 하지 않은 이유	93
[그림 3-38] 졸업 이후 구직활동 기간	94
[그림 3-39] 졸업 이후 직장을 구하지 못한 경험 여부 및 횟수	94
[그림 3-40] 직장을 구하지 못한 이유(5점 평균점수 기준)	95
[그림 3-41] 직장을 구하지 못한 이유 - 사회/개인 문제 여부	96
[그림 3-42]  취업준비 경험 여부	96
[그림 3-43] 취업준비 도움 정도	97
[그림 3-44] 워크넷 취업정보 검색 여부 및 도움 정도	98
[그림 3-45] 구직활동 과정에서 가장 필요한 사항	98
[그림 3-46] 향후 진학 의향	99
[그림 3-47] 향후 취업 의향	99
[그림 3-48] 희망 직종	100
[그림 3-49] 선호하는 직장 유형	101
[그림 3-50] 직장 선택 시 최우선 고려 사항	101
[그림 3-51] 향후 일자리 관련 최저연봉 수준	102
[그림 3-52] 졸업 이후 일자리 경험 여부	102
[그림 3-53] 본인의 경제적 상황 만족도	103
[그림 3-54] 10년 후 본인의 경제적 상황 예측	103
[그림 3-55] 우리나라 미래 경제상황 예측	104
[그림 3-56] 우리 사회에서 경제적으로 성공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	104
[그림 3-57] 소비행동(5점 평균점수 기준)	105
[그림 3-58] 자녀에 대한 부모의 경제적 책임 인식	106
[그림 3-59] 노력에 의한 성공 가능성	106
[그림 3-60] 인생을 사는 데 있어 중요한 것	107
[그림 3-61] 직업을 선택하는 데 있어 중요한 요소	108
[그림 3-62] 직업생활에서 성공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	108
[그림 3-63] 인생 중요 정도(5점 평균점수 기준)	109
[그림 3-64] 모임 참여 정도(5점 평균점수 기준)	110
[그림 3-65] 항목별 동의 정도(10점 평균점수 기준)	111
[그림 3-66] 거주 환경 안전 정도	111
[그림 3-67] 진술별 동의 정도(10점 평균점수 기준)	112
[그림 3-68] 대부분의 사람에 대한 신뢰도	112
[그림 3-69] 집단별 신뢰 정도(5점 평균점수 기준)	113
[그림 3-70] 하루 평균 여가시간 - 1) 평일(월~금)	114
[그림 3-71] 하루 평균 여가시간 - 2) 휴일(토, 일)	115
[그림 3-72] 하루 여가활동	115
[그림 3-73] 본인 행복도	116
[그림 3-74] 고등학교 때 희망했던 직업 종사 여부	117
[그림 3-75] 거주 형태	117
[그림 3-76] (자취 응답자) 점유 형태	118
[그림 3-77] (결혼분가 응답자) 점유 형태	118
[그림 3-78] 월평균 생활비(만원)	119
[그림 3-79] 월평균 생활비 중 본인 충당 비율(%)	119
[그림 3-80] 현 주택 마련 시 부모 지원 비율(%)	120
[그림 3-81] 부모님께 지원하는 비용(만원)	121
[그림 3-82] 부모님으로부터 지원받는 비용(만원)	121
[그림 3-83] 혼인 상태	122
[그림 3-84] 배우자 최종학력	123
[그림 3-85] 배우자 일자리 보유 여부 및 직장 고용 형태	123
[그림 3-86] 배우자의 월평균 소득(만원)	124
[그림 3-87] 배우자 선택 시 가장 중요한 고려 사항	125
[그림 3-88] 자녀 유무 및 자녀 수(명)	125
[그림 3-89] 자녀 보육 담당자	126
[그림 3-90] 전반적 가정생활 만족도	127
[그림 3-91] 본인(배우자 포함) 총자산(만원)	127
[그림 3-92] 본인(배우자 포함) 총부채(만원)	128
[그림 4-1] 2020 KRIVET 패널 학술대회 논문공모 포스터	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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