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층 노동시장 이행 추적 조사
- 저자
- 황성수 윤혜준 민숙원 백원영 박라인 윤종혁
- 분류정보
- 기본사업(2019-10)
- 발행기관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발행일
- 2020.06.30
- 등록일
- 2020.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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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동시장 이행추적조사청년층
요 약 제1장 서론_1 제1절 사업 배경 및 목적 3 제2절 사업 내용 8 제2장 청년층 노동시장 이행 추적 조사 개요_15 제1절 조사 준비 및 진행 17 제2절 사전조사 및 본조사 개요 33 제3절 사전조사 및 본조사 응답 결과 42 제4절 가중치 52 제3장 청년층 노동시장 이행 추적 조사 결과_65 제1절 학적정보 67 제2절 경제활동 72 제3절 취업 88 제4절 미취업자 및 비경제활동인구 93 제5절 경제의식 및 사회적 자본 103 제6절 여가생활 및 가정생활 114 제4장 사업 성과 및 향후 계획_129 제1절 사업 성과 131 제2절 향후 계획 138 참고문헌_143 부 록_145
○ KEEP은 학교에서 직업으로의 전환에 주된 목적을 두고 있으므로, 가능한 한 장기적으로 패널을 운영하는 것이 중요함. - 노동시장 진입과 정책, 노동력 상태 변화 및 경력개발 등의 정보를 얻기 위한 장기적인 변화 파악이 필요함. · 대학 졸업자의 경력개발 및 직업(직장)이동경로를 추적 조사하여 변화하는 한국 노동시장의 현실을 반영하고 교육과 노동시장과의 관계에 대한 신뢰성 있는 정보 제공이 필요함. · 특히 고졸자의 대학 진학률이 높은 우리 현실을 고려하면, 장기적인 관점에서 추적 조사가 이루어져야할 것으로 판단됨. ○ 추적 조사를 통해 장기적으로 패널을 구축함으로써 청년층 인적자원의 현재 수준 및 축적과 활용 과정을 파악하여 인적자원개발 정책 수립에 기여할 수 있음. - 노동자들의 직장 내의 직위 및 직무 변동, 직장 및 지역 간 이동, 실업, 재취직, 노동시장에의 신규 진입 및 이탈 등 노동의 이동과 이에 수반되는 노동자들의 소득 및 생활 양태의 변동은 노동시장 연구의 근간을 이룰 뿐만 아니라 노동정책의 유효성을 평가하는 데 있어서 매우 귀중한 정보를 제공함. - 고등교육으로 진학한 학생들의 학교교육 경험과 이후의 진로에 대한 자료를 축적함으로써 고등교육의 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증할 수 있음.
<표 1-1> 관련 연구(선행연구) 검토 결과 9 <표 2-1> 청년층 노동시장 이행 추적 조사 사전조사 문항 18 <표 2-2> 한국교육고용패널 개인정보 보호 규정 검토 결과 19 <표 2-3> 컨택원 교육 내용 22 <표 2-4> 본조사 설문 문항 개발 검토 내용 26 <표 2-5> 청년층 노동시장 이행 추적 조사 본조사 설문 문항 내용 28 <표 2-6> 조사 개요 33 <표 2-7> 사전조사 대상자 수 34 <표 2-8> 사전조사 성공 표본 수 43 <표 2-9> 사전조사 컨택 횟수 45 <표 2-10> 사전조사 컨택 결과 46 <표 2-11> 본조사 성공 표본 수 47 <표 2-12> 본조사 컨택 횟수 48 <표 2-13> 본조사 컨택 결과 49 <표 2-14> 응답자 특성 50 <표 2-15> 19년도 무응답 보정 가중치(2004년 중학교 3학년 코호트)-기존패널 53 <표 2-16> 19년도 무응답 보정 가중치(2004년 일반계고등학교 3학년 코호트)-기존패널 54 <표 2-17> 19년도 무응답 보정 가중치(2004년 전문계고등학교 3학년 코호트)-기존패널 55 <표 2-18> 19년도 무응답 보정 가중치(2007년 전문계고등학교 3학년 코호트)-신규패널 57 <표 2-19> 19년도 무응답 보정 가중치(2007년 외국어고등학교 3학년 코호트)-신규패널 58 <표 2-20> 19년도 무응답 보정 가중치(2007년 과학고등학교 3학년 코호트)-신규패널 58 <표 2-21> 19년도 사후층화 보정 가중치(2007년 일반계고등학생 코호트)-전체(기존+신규)패널 60 <표 2-22> 19년도 사후층화 보정 가중치(2007년 전문계고등학생 코호트)-전체(기존+신규)패널 60 <표 2-23> 19년도 사후층화 보정 가중치(2007년 외국어고등학생 코호트)-전체(기존+신규)패널 61 <표 2-24> 19년도 사후층화 보정 가중치(2007년 과학고등학생 코호트)-전체(기존+신규)패널 61 <표 2-25> 19년도 무응답 보정 가중치(2007년 2년제 대학 졸업자 코호트)-보정패널 63 <표 2-26> 19년도 무응답 보정 가중치(2009년 4년제 대학 졸업자 코호트)-보정패널 63 <표 3-1> 최종학력 68 <표 4-1>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 추적 조사 성과 131 <표 4-2> Balanced Panel Data 학력 구축 기준 134 <표 4-3> Balanced Panel Data 학력 구축 예시 134 <표 4-4> Balanced Panel Data 직업력 구축 기준 135 <표 4-5> Balanced Panel Data 직업력 구축 예시 136 <표 4-6> Balanced Panel Data 기타 구축 기준 137 <표 4-7> Balanced Panel Data 기타 구축 예시 137 <표 4-8> 2020 KRIVET 패널 학술대회 일정 138 [그림 1-1] 중3코호트 조사 대상 노동시장 이행 경로 4 [그림 1-2] 고3코호트 조사 대상 노동시장 이행 경로 5 [그림 1-3] 사업 추진 체계 13 [그림 2-1] 본조사 설문 문항 구조 32 [그림 2-2] 홈페이지 안내 배너 36 [그림 2-3] 협조 공문 36 [그림 2-4] 조사 및 개인정보 보호 안내문 37 [그림 2-5] 조사 진행 과정 38 [그림 2-6] 사전 안내 문자 39 [그림 2-7] 사전조사 참여자 사례비 지급 및 본조사 안내문 40 [그림 2-8] 본조사 온라인 설문: 최종학력 질문 문항 40 [그림 2-9] 본조사 온라인 설문: 산업 질문 문항 41 [그림 2-10] 본조사 온라인 설문: 산업 코드 선택 문항 41 [그림 2-11] 사전조사 주차별 성공률 44 [그림 2-12] 본조사 주차별 성공률 48 [그림 3-1] 최종학력 67 [그림 3-2] 대학원 유형 69 [그림 3-3] 학교 유형 및 계열 또는 학부명 70 [그림 3-4] 학교 소재지 70 [그림 3-5] 입학 시기 71 [그림 3-6] 지난 4주간 주된 활동 72 [그림 3-7] 지난 4주간 주된 활동 최근 유지 시점 73 [그림 3-8] 지난 1주간 주된 활동 73 [그림 3-9] 지난 1주간 1시간 이상 수입 목적 근로 경험 74 [그림 3-10] 지난 1주간 1시간 이상 수입 목적으로 하였던 일 75 [그림 3-11] 지난 1주간 가족 일을 돕는 시간이 1주 평균 18시간 이상 여부 75 [그림 3-12] 지난주 직장 보유 유무 및 일을 하지 않은 이유 76 [그림 3-13] 지난주 및 지난 4주 내 구직 시도 여부 77 [그림 3-14] 현 직장 근무 시작 시기 78 [그림 3-15] 현 직장 지역 79 [그림 3-16] 현 직장 지역 규모 79 [그림 3-17] 현 직장 산업 80 [그림 3-18] 현 직장에서 하는 일 81 [그림 3-19] 현 직장 고용 형태 82 [그림 3-20] 자영업자 고용 형태 82 [그림 3-21] 현 직장 근무 형태 83 [그림 3-22] 현 직장 특성 83 [그림 3-23] 현 직장 전체 종업원 수 84 [그림 3-24] 현 직장 사회보험 가입 여부 84 [그림 3-25] 현 직장 일주일 평균 근무시간 - 정규 근무시간 85 [그림 3-26] 현 직장 일주일 평균 근무시간 - 정규+초과 근무시간 86 [그림 3-27] 현 직장 근로소득 - 급여 형태 86 [그림 3-28] 현 직장 근로소득 87 [그림 3-29] 현 직장 노동조합 존재 여부 및 가입 현황 88 [그림 3-30] 최종학력 전공과 직무 일치 정도 88 [그림 3-31] 최종학력 전공과 현 직무의 유용 정도 89 [그림 3-32] 최종학력 전반적 교육 내용과 현 직무의 유용 정도 90 [그림 3-33] 최종학력 대비 현 직장에서 요구하는 학력 수준 90 [그림 3-34] 현 직장 만족도 91 [그림 3-35] 직장 내 직무 교육훈련 92 [그림 3-36] 이직 의향 여부 92 [그림 3-37] 구직활동 경험 여부 및 구직활동 하지 않은 이유 93 [그림 3-38] 졸업 이후 구직활동 기간 94 [그림 3-39] 졸업 이후 직장을 구하지 못한 경험 여부 및 횟수 94 [그림 3-40] 직장을 구하지 못한 이유(5점 평균점수 기준) 95 [그림 3-41] 직장을 구하지 못한 이유 - 사회/개인 문제 여부 96 [그림 3-42] 취업준비 경험 여부 96 [그림 3-43] 취업준비 도움 정도 97 [그림 3-44] 워크넷 취업정보 검색 여부 및 도움 정도 98 [그림 3-45] 구직활동 과정에서 가장 필요한 사항 98 [그림 3-46] 향후 진학 의향 99 [그림 3-47] 향후 취업 의향 99 [그림 3-48] 희망 직종 100 [그림 3-49] 선호하는 직장 유형 101 [그림 3-50] 직장 선택 시 최우선 고려 사항 101 [그림 3-51] 향후 일자리 관련 최저연봉 수준 102 [그림 3-52] 졸업 이후 일자리 경험 여부 102 [그림 3-53] 본인의 경제적 상황 만족도 103 [그림 3-54] 10년 후 본인의 경제적 상황 예측 103 [그림 3-55] 우리나라 미래 경제상황 예측 104 [그림 3-56] 우리 사회에서 경제적으로 성공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 104 [그림 3-57] 소비행동(5점 평균점수 기준) 105 [그림 3-58] 자녀에 대한 부모의 경제적 책임 인식 106 [그림 3-59] 노력에 의한 성공 가능성 106 [그림 3-60] 인생을 사는 데 있어 중요한 것 107 [그림 3-61] 직업을 선택하는 데 있어 중요한 요소 108 [그림 3-62] 직업생활에서 성공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 108 [그림 3-63] 인생 중요 정도(5점 평균점수 기준) 109 [그림 3-64] 모임 참여 정도(5점 평균점수 기준) 110 [그림 3-65] 항목별 동의 정도(10점 평균점수 기준) 111 [그림 3-66] 거주 환경 안전 정도 111 [그림 3-67] 진술별 동의 정도(10점 평균점수 기준) 112 [그림 3-68] 대부분의 사람에 대한 신뢰도 112 [그림 3-69] 집단별 신뢰 정도(5점 평균점수 기준) 113 [그림 3-70] 하루 평균 여가시간 - 1) 평일(월~금) 114 [그림 3-71] 하루 평균 여가시간 - 2) 휴일(토, 일) 115 [그림 3-72] 하루 여가활동 115 [그림 3-73] 본인 행복도 116 [그림 3-74] 고등학교 때 희망했던 직업 종사 여부 117 [그림 3-75] 거주 형태 117 [그림 3-76] (자취 응답자) 점유 형태 118 [그림 3-77] (결혼분가 응답자) 점유 형태 118 [그림 3-78] 월평균 생활비(만원) 119 [그림 3-79] 월평균 생활비 중 본인 충당 비율(%) 119 [그림 3-80] 현 주택 마련 시 부모 지원 비율(%) 120 [그림 3-81] 부모님께 지원하는 비용(만원) 121 [그림 3-82] 부모님으로부터 지원받는 비용(만원) 121 [그림 3-83] 혼인 상태 122 [그림 3-84] 배우자 최종학력 123 [그림 3-85] 배우자 일자리 보유 여부 및 직장 고용 형태 123 [그림 3-86] 배우자의 월평균 소득(만원) 124 [그림 3-87] 배우자 선택 시 가장 중요한 고려 사항 125 [그림 3-88] 자녀 유무 및 자녀 수(명) 125 [그림 3-89] 자녀 보육 담당자 126 [그림 3-90] 전반적 가정생활 만족도 127 [그림 3-91] 본인(배우자 포함) 총자산(만원) 127 [그림 3-92] 본인(배우자 포함) 총부채(만원) 128 [그림 4-1] 2020 KRIVET 패널 학술대회 논문공모 포스터 140
번호 | 제목 | 저자 | 발행일 | 발행기관 | 첨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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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 청년층 노동시장 이행 추적 조사 | 2019.05.01~2020.06.30 | 바로가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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