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학습인증 제도 연구: 프랑스 사례를 중심으로
VAE in France
- 저자
- 김안국 신선미
- 분류정보
- 기본연구(2020-29)
- 발행기관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발행일
- 2020.11.30
- 등록일
- 2020.12.09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의 내용과 방법 10 제2장 직무 중 형성되는 능력에 대한 인증_13 제1절 일을 함으로써 획득되는 능력 15 제2절 능력 인증에 대한 개념 및 이론 18 제3장 프랑스의 경험학습인증_28 제1절 경험학습인증 도입배경과 발전과정 29 제2절 경험학습인증 제도의 내용 38 제3절 경험학습인증 제도의 운영 현황과 정책 효과 53 제4절 경험학습인증 제도의 구체 사례 70 제4장 결론_93 제1절 요약 91 제2절 정책적 시사점 94 SUMMARY_98 참고문헌_103 부록_113
본 연구는 일자리 변동성 강화라는 시대적 흐름에 대비하기 위한 기초 연구로서 프랑스의 경험학습인증제의 주요한 내용을 검토하고 시사점을 찾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미래 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주요한 기제로서의 경험학습인증 제도에 대한 이론적 배경 및 필요성에 대한 검토를 수행한다. 다음으로 프랑스 경험학습인증 제도의 연혁과 내용을 살펴보고, 운영의 구체적 방법 및 재정적 지원 등에 대한 소개와 분석을 수행한다. 마지막으로 프랑스 경험학습인증 제도의 성과와 한계를 여타의 프랑스 훈련제도와 연계하여 검토하고 시사점을 찾는다.
The following is a summary of France's Experience Learning Certification System[we will name it VAE(Validation des acquis de l’experience) below]. This system is a system that certifies what one has learned through his or her career experience, volunteer work experience, and political participation experience. Traditionally, the way to reach a degree or qualification is to register with a school or vocational training institution to go through a certain education and training process, but the VAE is a system that allows students to omit such courses and obtain degrees or qualifications. This system is aimed at stably promoting career paths and actively promoting social status. The policy targets are those who can prove their experience directly related to the desired degree or qualification for more than one year, regardless of age, nationality, job status, education level, employment type, employment status, etc. Institutions eligible to apply for empirical learning certification are institutions that confer degrees or qualifications for professional purposes (including universities), and include a number of government ministries, higher education institutions, training institutions, and chambers of commerce. ...
<표 3-1> 주요 경험학습인증 기관과 관련 학위 및 자격 42 <표 3-2> 희망하는 학위/자격과 직접적 관계에 있는 경험에 관한 정보 작성 서식 49 <표 3-3> 정부부처별 경험학습인증 신청자 수, 심사참여자 수, 자격 취득자 수(2017-2018년) 55 <표 3-4> 정부부처별 경험학습인증 신청가능 자격 및 실제 신청된 자격 수(2015년) 56 <표 3-5> 심사참여자 수가 가장 많은 자격 상위 10종(2015년) 58 <표 3-6> 경험학습인증 심사참여자의 인적 특징(2015년) 59 <표 3-7> 경험학습인증 기간(파리 데카르트 대학의 경우) 79 <표 3-8> 파리대학 VAE 신청자들의 인구 특성 – 데카르트 대학의 경우 81 <표 3-9> 파리 데카르트 대학에서 VAE로 인증받은 학위의 분포 82 <표 3-10> 2017년 교육부 건설토목공사 분야 경험학습인증 학위 취득 신청 현황 84 <표 3-11> 2017년 노동부 건설토목공사 분야 경험학습인증 인증서 취득 신청 현황 85 [그림 2-1] 교육 선택의 비용과 수익 23 [그림 3-1] 연도별 경험학습인증을 통한 학위/자격 취득자 수 56 [그림 3-2] 교육부 건설토목공사 관련 학위에 대한 경험학습인증 신청자 수 변화 83
번호 | 제목 | 저자 | 발행일 | 발행기관 | 첨부 |
---|
관련 과제 정보전체 1 건
수시 | (수시)경험학습인증 제도 연구: 프랑스 사례를 중심으로 | 2020.04.01~2020.09.30 | 바로가기 |
- 보고서·자료 콘텐츠 문의처
- 홍보팀 · 044-415-35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