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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자료

NCS-NCS학습모듈 연계 개선 연구

저자
나현미 정란 장수아
분류정보
기본연구(2020-30)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발행일
2020.12.27
등록일
2021.02.10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 표기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 표기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 필요성과 목적	3
제2절 연구 내용	5
제3절 연구 방법과 제한점	6
제2장 NCS-NCS학습모듈 사업 현황 _11
제1절 NCS-NCS학습모듈 사업 구조	13
제2절 NCS-NCS학습모듈 개선 및 활용 실태	24
제3절 사업 현황 및 선행 연구를 통한 이슈 분석	34
제3장 NCS-NCS학습모듈 연계 개선 조사_43
제1절 NCS 개선 모니터링	45
제2절 NCS-NCS학습모듈 연계 개선에 관한 의견조사	52
제3절 NCS-NCS학습모듈 연계 개선에 대한 시사점	76
제4장 NCS-NCS학습모듈 연계 개선 방안_77
제1절 NCS-NCS학습모듈 연계 개선 방향	79
제2절 NCS-NCS학습모듈 연계 개선 세부 운영 방안	87
제3절 NCS-NCS학습모듈 연계 개선 시범 사업 추진(안)	98
제5장 결론 및 제언_101
제1절 결론	103
제2절 제언	106
참고문헌_109
부  록_113
1. 산업별 인적자원개발위원회(ISC)별 NCS 소관 분야	115
연구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업 현황 분석을 통해 NCS와 NCS학습모듈 사업이 직면한 과제를 도출하고 관련 문헌을 분석한다. 두 유관 사업의 운영 구조 및 NCS-NCS학습모듈 개선 절차를 비교하고, NCS 개선에 따른 NCS학습모듈 개선 현황 데이터를 분석하여 선행 연구 자료와 함께 두 사업의 개선 사업 체제 변화의 필요성을 객관적으로 제시한다. 
둘째, NCS 개선 과정 모니터링 및 관계자 의견조사에 따른 NCS-NCS학습모듈 사업의 연계 가능성을 탐색한다. 2020년 NCS 개선을 담당한 산업별 인적자원개발위원회(ISC: Industrial Skills Council) 참여 기관의 NCS 개선 워크숍 참관을 통해 NCS와 NCS학습모듈 사업을 연계할 수 있는 여지가 존재하는지 파악한다. 또한, NCS 개선기관과 동일 직무 NCS-NCS학습모듈의 사업 경험자를 대상으로 의견조사를 실시하여 현재 개별적으로 진행되는 NCS와 NCS학습모듈 사업 간의 유기적 관계를 구축할 기회를 살펴본다.
셋째, 시범적으로 적용 가능한 NCS-NCS학습모듈 연계 개선 모형을 구체화하여 제시한다. 두 유관 사업의 운영 체제를 전환할 때 반드시 고려되어야 하는 핵심 요소를 살펴보고, NCS와 NCS학습모듈의 유기적 개선이 가능한 시범 사업 운영 계획을 도출한다. 
넷째, 지속 가능한 NCS-NCS학습모듈 연계 사업 구조로 전환되기 위한 협업 과제 및 정책 방향성을 제시한다. 
<표 1-1> NCS 개선 과정 모니터링 실적	7
<표 1-2> NCS-NCS학습모듈 개선기관 및 분야별 전문가 의견조사 실적	8
<표 1-3> 전문가 자문회의 개최 실적	9
<표 2-1> 개선 대상 NCS 선정 기준	16
<표 2-2> NCS 개선 범위에 따른 개선 유형	17
<표 2-3> NCS 개선 절차(A유형 기준)	19
<표 2-4> 개선 대상 NCS학습모듈 선정 기준	22
<표 2-5> NCS학습모듈 개선 절차	23
<표 2-6> 연도별 NCS-NCS학습모듈 개발·개선 세분류 수	25
<표 2-7> 대분류별 NCS 개선 횟수	26
<표 2-8> 대분류별 NCS학습모듈 개선 횟수	27
<표 2-9> 대분류별 NCS-NCS학습모듈 평균 개선 횟수	29
<표 2-10> 대분류별 NCS-NCS학습모듈 버전 차이	30
<표 2-11> 대분류별 NCS 활용 비중	32
<표 2-12> 직업계고등학교 실무과목 관련 NCS 개선 횟수	38
<표 2-13> 과정평가형자격 관련 NCS 개선 횟수	39
<표 2-14> 직업계고 실무과목 및 과정평가형자격 관련NCS-NCS학습모듈 버전 불일치 현황	41
<표 3-1> 모니터링 대상기관 NCS 개선 사업 수행 현황	46
<표 3-2> NCS 개선 워크숍 운영 유형에 따른 주요 차이점	47
<표 3-3> NCS-NCS학습모듈 개선 가능성 탐구를 위한조사 방법 및 대상	52
<표 3-4> 2020년 NCS 개선기관 대상 의견조사 주요 내용	54
<표 3-5> 2020년 NCS 개선기관의 NCS-NCS학습모듈 사업 경험	55
<표 3-6> 2020년 NCS 개선기관의 NCS학습모듈 사업 미참여 사유(중복 응답)	56
<표 3-7> 2020년 NCS 개선기관이 구성한 개선위원 중 NCS학습모듈 개발진 비율	58
<표 3-8> 2020년 NCS 개선기관(모니터링 대상기관 제외)의 NCS 개선 과정에서의 NCS학습모듈 논의 여부 및 검토 필요성	58
<표 3-9> 2020년 NCS 개선기관 소관 분야의 NCS학습모듈 활용도, 대체 자료 유무, 개선 요청 유무 	59
<표 3-10> 2020년 NCS 개선기관의 연계 개선 유형별사업 수행 가능 여부(중복 응답)	62
<표 3-11> 2020년 NCS 개선기관의 연계 개선 신청 가능 시점	63
<표 3-12> 2020년 NCS 개선기관이 생각하는 NCS학습모듈 사업 참여 유도 방안	64
<표 3-13> 동일 직무 NCS-NCS학습모듈 개선기관 관계자 대상 의견조사 주요 내용	65
<표 3-14> 동일 직무 NCS-NCS학습모듈 개선기관의 NCS 개선 과정에서 NCS학습모듈 검토 여부 및 필요성	66
<표 3-15> 동일 직무 NCS-NCS학습모듈 개선기관에서 생각하는 NCS 개선 시 NCS학습모듈 검토가 필요한 이유	66
<표 3-16> 동일 직무 NCS-NCS학습모듈 개선 용이성 및 필요성	68
<표 3-17> 동일 직무 NCS-NCS학습모듈 개선기관의 연계 개선 유형별 사업 수행 가능 여부(중복 응답)	70
<표 3-18> 동일 직무 NCS-NCS학습모듈 개선기관의 연계 개선 신청 가능 시점	70
<표 3-19> 동일 직무 NCS-NCS학습모듈 개선기관이 생각하는 NCS 개선기관의 NCS학습모듈 사업 참여 유도 방안	71
<표 3-20> 동일 직무 NCS-NCS학습모듈 개선 전문가 대상 의견조사 주요 내용	72
<표 3-21> 분야별 전문가가 생각하는 NCS 개선 시 NCS학습모듈 검토가 필요한 이유	73
<표 3-22> NCS-NCS학습모듈 개선 시차 및 NCS학습모듈 개선의견서 필요성	74
<표 3-23> NCS-NCS학습모듈 연계 개선 필요성과 집필 참여 의사	75
<표 4-1> 현행 NCS 및 NCS학습모듈 개선 절차	81
<표 4-2> 필수 직종 NCS-NCS학습모듈 연계 개선 절차	89
<표 4-3> 향후 NCS학습모듈 개선 규모 추정	91
<표 4-4> 최근 3년간 교육·훈련 활용 상위 직종	93
<표 4-5> 신청 직종 NCS-NCS학습모듈 연계 개선 절차	95
<표 4-6> NCS-NCS학습모듈 연계 개선 시범 사업 주요 추진 내용	99
[그림 2-1] NCS 사업 추진 체계	14
[그림 2-2] NCS학습모듈 사업 추진 체계	20
[그림 2-3] NCS학습모듈 다운로드 현황	33
[그림 4-1] 현행 NCS-NCS학습모듈 개선 연관 기관	84
[그림 4-2] NCS-NCS학습모듈 연계 개선 시 연관 기관	84
[그림 5-1] NCS-NCS학습모듈 연계 개선 운영 체계	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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