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2-1> K-CESA 진단 참여 대학 현황(2017~2020) 12
<표 2-2> K-CESA 진단 참여 학생 현황(2017~2020) 15
<표 2-3> 핵심역량별 K-CESA 점수(2017~2020) 18
<표 2-4> 참여 학생 특징별 K-CESA 점수(2017~2020) 20
<표 2-5> 자기관리역량 점수(2017~2020) 22
<표 2-6> 대인관계역량 점수(2017~2020) 25
<표 2-7>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점수(2017~2020) 28
<표 2-8> 글로벌역량 점수(2017~2020) 31
<표 2-9> 의사소통역량 점수(2017~2020) 34
<표 2-10> 종합적 사고력 점수(2017~2020) 37
<표 2-11> 2020년 설문조사 참여 학생 분포 40
<표 2-12> 설문조사 문항 41
<표 2-13> 출신 고등학교 유형 42
<표 2-14> 출신 고등학교 유형별 K-CESA 점수 43
<표 2-15> 입학 전형 방법 44
<표 2-16> 입학 전형 방법별 K-CESA 점수 44
<표 2-17> 진로계획 45
<표 2-18> 진로계획별 K-CESA 점수 45
<표 2-19> 학점 평균 46
<표 2-20> 학점별 K-CESA 점수 46
<표 2-21> 가정 경제 사정 47
<표 2-22> 가정 경제 사정별 K-CESA 점수 47
<표 2-23> 학비 조달 방법 48
<표 2-24> 학비 조달 방법별 K-CESA 점수 49
<표 3-1> 대학 유형에 따른 역량의 차이(전체 역량) 56
<표 3-2> 대학 소재지에 따른 역량의 차이(전체 역량) 56
<표 3-3> 성별에 따른 역량의 차이(전체 역량) 57
<표 3-4> 대학 규모에 따른 역량의 차이(전체 역량) 58
<표 3-5> 전공 계열에 따른 역량의 차이(전체 역량) 59
<표 3-6> 대학 유형에 따른 역량의 차이(자기관리역량) 61
<표 3-7> 대학 소재지에 따른 역량의 차이(자기관리역량) 61
<표 3-8> 성별에 따른 역량의 차이(자기관리역량) 62
<표 3-9> 대학 규모에 따른 역량의 차이(자기관리역량) 62
<표 3-10> 전공 계열에 따른 역량의 차이(자기관리역량) 63
<표 3-11> 대학 유형에 따른 역량의 차이(대인관계역량) 65
<표 3-12> 대학 소재지에 따른 역량의 차이(대인관계역량) 65
<표 3-13> 성별에 따른 역량의 차이(대인관계역량) 66
<표 3-14> 대학 규모에 따른 역량의 차이(대인관계역량) 67
<표 3-15> 전공 계열에 따른 역량의 차이(대인관계역량) 68
<표 3-16> 대학 유형에 따른 역량의 차이(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69
<표 3-17> 대학 소재지에 따른 역량의 차이(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70
<표 3-18> 성별에 따른 역량의 차이(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70
<표 3-19> 대학 규모에 따른 역량의 차이(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71
<표 3-20> 전공 계열에 따른 역량의 차이(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72
<표 3-21> 대학 유형에 따른 역량의 차이(글로벌역량) 73
<표 3-22> 대학 소재지에 따른 역량의 차이(글로벌역량) 73
<표 3-23> 성별에 따른 역량의 차이(글로벌역량) 74
<표 3-24> 대학 규모에 따른 역량의 차이(글로벌역량) 74
<표 3-25> 전공 계열에 따른 역량의 차이(글로벌역량) 75
<표 3-26> 대학 유형에 따른 역량의 차이(의사소통역량) 76
<표 3-27> 대학 소재지에 따른 역량의 차이(의사소통역량) 76
<표 3-28> 성별에 따른 역량의 차이(의사소통역량) 77
<표 3-29> 대학 규모에 따른 역량의 차이(의사소통역량) 78
<표 3-30> 전공 계열에 따른 역량의 차이(의사소통역량) 79
<표 3-31> 대학 유형에 따른 역량의 차이(종합적 사고력) 80
<표 3-32> 대학 소재지에 따른 역량의 차이(종합적 사고력) 81
<표 3-33> 성별에 따른 역량의 차이(종합적 사고력) 82
<표 3-34> 대학 규모에 따른 역량의 차이(종합적 사고력) 82
<표 3-35> 전공 계열에 따른 역량의 차이(종합적 사고력) 83
<표 3-36> 대학 유형에 따른 역량의 차이(자기관리역량) 86
<표 3-37> 대학 유형에 따른 역량의 차이(대인관계역량) 88
<표 3-38> 대학 유형에 따른 역량의 차이(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90
<표 3-39> 대학 유형에 따른 역량의 차이(글로벌역량) 92
<표 3-40> 대학 유형에 따른 역량의 차이(의사소통역량) 94
<표 3-41> 대학 유형에 따른 역량의 차이(종합적 사고력) 96
<표 3-42> 대학 유형에 따른 역량의 차이(전체 역량) 98
<표 4-1> 의사소통역량 106
<표 4-2> 종합적 사고력 107
<표 4-3> 답안 수(2018~2019) 107
<표 4-4> 점수 데이터 분포 108
<표 4-5> 채점위원들의 쓰기 영역 채점 통계(2018~2019) 110
<표 4-6> 쓰기 영역 채점의 최댓값, 최솟값(2018~2019) 111
<표 4-7> 채점위원들의 종합적 사고력 채점 통계(2018~2019) 119
<표 4-8> 채점위원들의 종합적 사고력 채점 최댓값, 최솟값(2018~2019) 120
<표 4-9> 쓰기 영역 채점의 중하(中下)와 중상(中上) 분류(2018~2019) 127
<표 4-10> 종합적 사고력 검사 1부 채점의 중하와 중상 분류(2018~2019) 129
<표 5-1> 자기관리역량의 구성 요인 정의 138
<표 5-2>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구인의 정의 및 행동 특성 139
<표 5-3> 계획 수립·실행 능력 구인의 정의 및 행동 특성 140
<표 5-4> 정서적 자기조절 능력 구인의 정의 및 행동 특성 140
<표 5-5> 직업의식 구인의 정의 및 행동 특성 141
<표 5-6> 자기관리역량 기본형 검사 구성 142
<표 5-7> K-CESA 자기관리역량 검사 예비조사 분석 대상 148
<표 5-8> 동기 조절 예비문항 분석 결과(N=375) 149
<표 5-9> 동기 조절 예비문항 간 상관(N=375) 149
<표 5-10> 동기 조절 문항 요인 부하량(N=375) 150
<표 5-11> 인지 전략 예비문항 분석 결과(N=375) 151
<표 5-12> 인지 전략 예비문항 간 상관(N=375) 151
<표 5-13> 인지 전략 문항 요인 부하량(N=375) 152
<표 5-14> 행동 조절 예비문항 분석 결과(N=375) 152
<표 5-15> 행동 조절 예비문항 간 상관(N=375) 153
<표 5-16> 행동 조절 문항 요인 부하량(N=375) 154
<표 5-17> 목표 분석력 예비문항 분석 결과(N=375) 155
<표 5-18> 목표 분석력 예비문항 간 상관(N=375) 155
<표 5-19> 목표 분석력 문항 요인 부하량(N=375) 156
<표 5-20> 계획 수립력 예비문항 분석 결과(N=375) 157
<표 5-21> 계획 수립력 예비문항 간 상관(N=375) 157
<표 5-22> 계획 수립력 문항 요인 부하량(N=375) 158
<표 5-23> 계획 실행력 예비문항 분석 결과(N=375) 159
<표 5-24> 계획 실행력 예비문항 간 상관(N=375) 159
<표 5-25> 계획 실행력 문항 요인 부하량(N=375) 160
<표 5-26> 스트레스 대처 예비문항 분석 결과(N=375) 161
<표 5-27> 스트레스 대처 예비문항 간 상관(N=375) 161
<표 5-28> 스트레스 대처 문항 요인 부하량(N=375) 162
<표 5-29> 감정·기분 조절 예비문항 분석 결과(N=375) 163
<표 5-30> 감정·기분 조절 예비문항 간 상관(N=375) 163
<표 5-31> 감정·기분 조절 문항 요인 부하량(N=375) 164
<표 5-32> 직장동료 도와주기 예비문항 분석 결과(N=375) 165
<표 5-33> 직장동료 도와주기 예비문항 간 상관(N=375) 165
<표 5-34> 직장동료 도와주기 문항 요인 부하량(N=375) 166
<표 5-35> 직업윤리 예비문항 분석 결과(N=375) 167
<표 5-36> 직업윤리 예비문항 간 상관(N=375) 167
<표 5-37> 직업윤리 문항 요인 부하량(N=375) 168
<표 5-38> 자발적 참여 예비문항 분석 결과(N=375) 169
<표 5-39> 자발적 참여 예비문항 간 상관(N=375) 169
<표 5-40> 자발적 참여 문항 요인 부하량(N=375) 170
<표 5-41> 자기관리역량(5판) 예비조사 문항 선별 결과 및 제외 사유 171
<표 5-42> 동기조절 최종문항 분석 결과(N=1,092) 175
<표 5-43> 동기조절 최종문항 간 상관(N=1,092) 176
<표 5-44> 인지전략 최종문항 분석 결과(N=1,092) 176
<표 5-45> 인지전략 최종문항 간 상관(N=1,092) 177
<표 5-46> 행동조절 최종문항 분석 결과(N=1,092) 177
<표 5-47> 행동조절 최종문항 간 상관(N=1,092) 178
<표 5-48> 목표분석력 최종문항 분석 결과(N=1,092) 178
<표 5-49> 목표분석력 최종문항 간 상관(N=1,092) 179
<표 5-50> 계획수립력 최종문항 분석 결과(N=1,092) 179
<표 5-51> 계획수립력 최종문항 간 상관(N=1,092) 180
<표 5-52> 계획실행력 최종문항 분석 결과(N=1,092) 180
<표 5-53> 계획실행력 최종문항 간 상관(N=1,092) 181
<표 5-54> 스트레스 대처 최종문항 분석 결과(N=1,092) 181
<표 5-55> 스트레스 대처 최종문항 간 상관(N=1,092) 182
<표 5-56> 감정기분조절 최종문항 분석 결과(N=1,092) 183
<표 5-57> 감정기분조절 최종문항 간 상관(N=1,092) 183
<표 5-58> 직장동료 도와주기 최종문항 분석 결과(N=1,092) 184
<표 5-59> 직장동료 도와주기 최종문항 간 상관(N=1,092) 184
<표 5-60> 직업윤리 최종문항 분석 결과(N=1,092) 185
<표 5-61> 직업윤리 최종문항 간 상관(N=1,092) 185
<표 5-62> 자발적참여 최종문항 분석 결과(N=1,092) 186
<표 5-63> 자발적참여 최종문항 간 상관(N=1,092) 186
<표 5-64> 본조사 영역별 검사 신뢰도 187
<표 5-65> 자기관리역량 모형의 적합도 지수 188
<표 5-66> 자기관리역량 본조사 문항 요인계수 189
[그림 2-1] 자기관리역량 점수(2020) 23
[그림 2-2] 대인관계역량 점수(2020) 26
[그림 2-3]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점수(2020) 29
[그림 2-4] 글로벌역량 점수(2020) 32
[그림 2-5] 의사소통역량 점수(2020) 35
[그림 2-6] 종합적 사고력 점수(2020) 38
[그림 4-1] 점수 분포도 109
[그림 4-2] 효율성 114
[그림 4-3] 효율성 Heatmap 114
[그림 4-4] 언어의 정확성 115
[그림 4-5] 언어의 정확성 Heatmap 115
[그림 4-6] 표현의 적절성 116
[그림 4-7] 표현의 적절성 Heatmap 116
[그림 4-8] 논리적 연결성 117
[그림 4-9] 논리적 연결성 Heatmap 117
[그림 4-10] 목적 부합성 118
[그림 4-11] 목적 부합성 Heatmap 118
[그림 4-12] 음성 데이터 묵음 정리 전(상단), 정리 후(하단) 비교 123
[그림 4-13] 파인 튜닝 아키텍처 127
[그림 5-1] 자기관리역량 요인 모형 1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