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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자료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K-CESA) 지원과 활용(2020)

저자
송창용 손유미 이재열 김민석 김혜정
분류정보
기본연구(2020-15)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발행일
2020.12.27
등록일
2021.03.16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 표기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 표기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3
제2절 연구 내용	5
제3절 연구 방법	8
제2장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 현황_9
제1절 K-CESA 진단 참여 대학과 학생 현황	11
제2절 K-CESA 진단 결과	16
제3절 진단 참여 학생 특성 분석	39
제4절 소결	49
제3장 표준화 데이터를 활용한 핵심역량 차이 분석_51
제1절 표준화 데이터 구축	53
제2절 K-CESA 표준화 데이터 기초분석	55
제3절 프로그램 적용에 따른 핵심역량 차이 분석	85
제4절 소결	99
제4장 K-CESA 서술식 수행형 진단 채점 분석_103
제1절 서술식 수행형 진단 채점 분석	105
제2절 ELMO(Embeddings from Language MOdels) 기반자연어 처리	121
제3절 소결	129
제5장 자기관리역량 신규 문항 개발_133
제1절 문항 개발의 개요	135
제2절 문항 개발의 과정	138
제3절 예비검사	147
제4절 본조사	170
제5절 소결	189
제6장 결론_193
제1절 요약	195
제2절 정책 제언	200
참고문헌_203
부록_205
본 연구는 10년간 국고보조금으로 구축된 K-CESA의 지속성을 유지하고, 그 활용성을 제고하고자 한다. 즉, 온라인 진단 시스템의 안정적인 유지·운영과 시스템 개선을 통한 진단 지원의 지속성과 안정성 확보, 문항 개발을 통한 문제은행 구축과 그 활용성을 증대시키고자 한다. 또한 진단 결과 해석과 대학의 핵심역량 기반 교육과정, 교육훈련 프로그램 연계 등 결과 활용에 대한 대학 요구에 부응하고, 고등교육의 경쟁력 강화, 우수인재 양성 등의 인적자원 개발 노력에도 기여하고자 한다.
<표 2-1> K-CESA 진단 참여 대학 현황(2017~2020)	12
<표 2-2> K-CESA 진단 참여 학생 현황(2017~2020)	15
<표 2-3> 핵심역량별 K-CESA 점수(2017~2020)	18
<표 2-4> 참여 학생 특징별 K-CESA 점수(2017~2020)	20
<표 2-5> 자기관리역량 점수(2017~2020)	22
<표 2-6> 대인관계역량 점수(2017~2020)	25
<표 2-7>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점수(2017~2020)	28
<표 2-8> 글로벌역량 점수(2017~2020)	31
<표 2-9> 의사소통역량 점수(2017~2020)	34
<표 2-10> 종합적 사고력 점수(2017~2020)	37
<표 2-11> 2020년 설문조사 참여 학생 분포	40
<표 2-12> 설문조사 문항	41
<표 2-13> 출신 고등학교 유형	42
<표 2-14> 출신 고등학교 유형별 K-CESA 점수	43
<표 2-15> 입학 전형 방법	44
<표 2-16> 입학 전형 방법별 K-CESA 점수	44
<표 2-17> 진로계획	45
<표 2-18> 진로계획별 K-CESA 점수	45
<표 2-19> 학점 평균	46
<표 2-20> 학점별 K-CESA 점수	46
<표 2-21> 가정 경제 사정	47
<표 2-22> 가정 경제 사정별 K-CESA 점수	47
<표 2-23> 학비 조달 방법	48
<표 2-24> 학비 조달 방법별 K-CESA 점수	49
<표 3-1> 대학 유형에 따른 역량의 차이(전체 역량)	56
<표 3-2> 대학 소재지에 따른 역량의 차이(전체 역량)	56
<표 3-3> 성별에 따른 역량의 차이(전체 역량)	57
<표 3-4> 대학 규모에 따른 역량의 차이(전체 역량)	58
<표 3-5> 전공 계열에 따른 역량의 차이(전체 역량)	59
<표 3-6> 대학 유형에 따른 역량의 차이(자기관리역량)	61
<표 3-7> 대학 소재지에 따른 역량의 차이(자기관리역량)	61
<표 3-8> 성별에 따른 역량의 차이(자기관리역량)	62
<표 3-9> 대학 규모에 따른 역량의 차이(자기관리역량)	62
<표 3-10> 전공 계열에 따른 역량의 차이(자기관리역량)	63
<표 3-11> 대학 유형에 따른 역량의 차이(대인관계역량)	65
<표 3-12> 대학 소재지에 따른 역량의 차이(대인관계역량)	65
<표 3-13> 성별에 따른 역량의 차이(대인관계역량)	66
<표 3-14> 대학 규모에 따른 역량의 차이(대인관계역량)	67
<표 3-15> 전공 계열에 따른 역량의 차이(대인관계역량)	68
<표 3-16> 대학 유형에 따른 역량의 차이(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69
<표 3-17> 대학 소재지에 따른 역량의 차이(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70
<표 3-18> 성별에 따른 역량의 차이(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70
<표 3-19> 대학 규모에 따른 역량의 차이(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71
<표 3-20> 전공 계열에 따른 역량의 차이(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72
<표 3-21> 대학 유형에 따른 역량의 차이(글로벌역량)	73
<표 3-22> 대학 소재지에 따른 역량의 차이(글로벌역량)	73
<표 3-23> 성별에 따른 역량의 차이(글로벌역량)	74
<표 3-24> 대학 규모에 따른 역량의 차이(글로벌역량)	74
<표 3-25> 전공 계열에 따른 역량의 차이(글로벌역량)	75
<표 3-26> 대학 유형에 따른 역량의 차이(의사소통역량)	76
<표 3-27> 대학 소재지에 따른 역량의 차이(의사소통역량)	76
<표 3-28> 성별에 따른 역량의 차이(의사소통역량)	77
<표 3-29> 대학 규모에 따른 역량의 차이(의사소통역량)	78
<표 3-30> 전공 계열에 따른 역량의 차이(의사소통역량)	79
<표 3-31> 대학 유형에 따른 역량의 차이(종합적 사고력)	80
<표 3-32> 대학 소재지에 따른 역량의 차이(종합적 사고력)	81
<표 3-33> 성별에 따른 역량의 차이(종합적 사고력)	82
<표 3-34> 대학 규모에 따른 역량의 차이(종합적 사고력)	82
<표 3-35> 전공 계열에 따른 역량의 차이(종합적 사고력)	83
<표 3-36> 대학 유형에 따른 역량의 차이(자기관리역량)	86
<표 3-37> 대학 유형에 따른 역량의 차이(대인관계역량)	88
<표 3-38> 대학 유형에 따른 역량의 차이(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90
<표 3-39> 대학 유형에 따른 역량의 차이(글로벌역량)	92
<표 3-40> 대학 유형에 따른 역량의 차이(의사소통역량)	94
<표 3-41> 대학 유형에 따른 역량의 차이(종합적 사고력)	96
<표 3-42> 대학 유형에 따른 역량의 차이(전체 역량)	98
<표 4-1> 의사소통역량 	106
<표 4-2> 종합적 사고력	107
<표 4-3> 답안 수(2018~2019)	107
<표 4-4> 점수 데이터 분포	108
<표 4-5> 채점위원들의 쓰기 영역 채점 통계(2018~2019)	110
<표 4-6> 쓰기 영역 채점의 최댓값, 최솟값(2018~2019)	111
<표 4-7> 채점위원들의 종합적 사고력 채점 통계(2018~2019)	119
<표 4-8> 채점위원들의 종합적 사고력 채점 최댓값, 최솟값(2018~2019)	120
<표 4-9> 쓰기 영역 채점의 중하(中下)와 중상(中上) 분류(2018~2019)	127
<표 4-10> 종합적 사고력 검사 1부 채점의 중하와 중상 분류(2018~2019)	129
<표 5-1> 자기관리역량의 구성 요인 정의	138
<표 5-2>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구인의 정의 및 행동 특성	139
<표 5-3> 계획 수립·실행 능력 구인의 정의 및 행동 특성	140
<표 5-4> 정서적 자기조절 능력 구인의 정의 및 행동 특성	140
<표 5-5> 직업의식 구인의 정의 및 행동 특성	141
<표 5-6> 자기관리역량 기본형 검사 구성	142
<표 5-7> K-CESA 자기관리역량 검사 예비조사 분석 대상	148
<표 5-8> 동기 조절 예비문항 분석 결과(N=375)	149
<표 5-9> 동기 조절 예비문항 간 상관(N=375)	149
<표 5-10> 동기 조절 문항 요인 부하량(N=375)	150
<표 5-11> 인지 전략 예비문항 분석 결과(N=375)	151
<표 5-12> 인지 전략 예비문항 간 상관(N=375)	151
<표 5-13> 인지 전략 문항 요인 부하량(N=375)	152
<표 5-14> 행동 조절 예비문항 분석 결과(N=375)	152
<표 5-15> 행동 조절 예비문항 간 상관(N=375)	153
<표 5-16> 행동 조절 문항 요인 부하량(N=375)	154
<표 5-17> 목표 분석력 예비문항 분석 결과(N=375)	155
<표 5-18> 목표 분석력 예비문항 간 상관(N=375)	155
<표 5-19> 목표 분석력 문항 요인 부하량(N=375)	156
<표 5-20> 계획 수립력 예비문항 분석 결과(N=375)	157
<표 5-21> 계획 수립력 예비문항 간 상관(N=375)	157
<표 5-22> 계획 수립력 문항 요인 부하량(N=375)	158
<표 5-23> 계획 실행력 예비문항 분석 결과(N=375)	159
<표 5-24> 계획 실행력 예비문항 간 상관(N=375)	159
<표 5-25> 계획 실행력 문항 요인 부하량(N=375)	160
<표 5-26> 스트레스 대처 예비문항 분석 결과(N=375)	161
<표 5-27> 스트레스 대처 예비문항 간 상관(N=375)	161
<표 5-28> 스트레스 대처 문항 요인 부하량(N=375)	162
<표 5-29> 감정·기분 조절 예비문항 분석 결과(N=375)	163
<표 5-30> 감정·기분 조절 예비문항 간 상관(N=375)	163
<표 5-31> 감정·기분 조절 문항 요인 부하량(N=375)	164
<표 5-32> 직장동료 도와주기 예비문항 분석 결과(N=375)	165
<표 5-33> 직장동료 도와주기 예비문항 간 상관(N=375)	165
<표 5-34> 직장동료 도와주기 문항 요인 부하량(N=375)	166
<표 5-35> 직업윤리 예비문항 분석 결과(N=375)	167
<표 5-36> 직업윤리 예비문항 간 상관(N=375)	167
<표 5-37> 직업윤리 문항 요인 부하량(N=375)	168
<표 5-38> 자발적 참여 예비문항 분석 결과(N=375)	169
<표 5-39> 자발적 참여 예비문항 간 상관(N=375)	169
<표 5-40> 자발적 참여 문항 요인 부하량(N=375)	170
<표 5-41> 자기관리역량(5판) 예비조사 문항 선별 결과 및 제외 사유	171
<표 5-42> 동기조절 최종문항 분석 결과(N=1,092)	175
<표 5-43> 동기조절 최종문항 간 상관(N=1,092)	176
<표 5-44> 인지전략 최종문항 분석 결과(N=1,092)	176
<표 5-45> 인지전략 최종문항 간 상관(N=1,092)	177
<표 5-46> 행동조절 최종문항 분석 결과(N=1,092)	177
<표 5-47> 행동조절 최종문항 간 상관(N=1,092)	178
<표 5-48> 목표분석력 최종문항 분석 결과(N=1,092)	178
<표 5-49> 목표분석력 최종문항 간 상관(N=1,092)	179
<표 5-50> 계획수립력 최종문항 분석 결과(N=1,092)	179
<표 5-51> 계획수립력 최종문항 간 상관(N=1,092)	180
<표 5-52> 계획실행력 최종문항 분석 결과(N=1,092)	180
<표 5-53> 계획실행력 최종문항 간 상관(N=1,092)	181
<표 5-54> 스트레스 대처 최종문항 분석 결과(N=1,092)	181
<표 5-55> 스트레스 대처 최종문항 간 상관(N=1,092)	182
<표 5-56> 감정기분조절 최종문항 분석 결과(N=1,092)	183
<표 5-57> 감정기분조절 최종문항 간 상관(N=1,092)	183
<표 5-58> 직장동료 도와주기 최종문항 분석 결과(N=1,092)	184
<표 5-59> 직장동료 도와주기 최종문항 간 상관(N=1,092)	184
<표 5-60> 직업윤리 최종문항 분석 결과(N=1,092)	185
<표 5-61> 직업윤리 최종문항 간 상관(N=1,092)	185
<표 5-62> 자발적참여 최종문항 분석 결과(N=1,092)	186
<표 5-63> 자발적참여 최종문항 간 상관(N=1,092)	186
<표 5-64> 본조사 영역별 검사 신뢰도	187
<표 5-65> 자기관리역량 모형의 적합도 지수	188
<표 5-66> 자기관리역량 본조사 문항 요인계수	189
[그림 2-1] 자기관리역량 점수(2020)	23
[그림 2-2] 대인관계역량 점수(2020)	26
[그림 2-3]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점수(2020)	29
[그림 2-4] 글로벌역량 점수(2020)	32
[그림 2-5] 의사소통역량 점수(2020)	35
[그림 2-6] 종합적 사고력 점수(2020)	38
[그림 4-1] 점수 분포도	109
[그림 4-2] 효율성	114
[그림 4-3] 효율성 Heatmap	114
[그림 4-4] 언어의 정확성	115
[그림 4-5] 언어의 정확성 Heatmap	115
[그림 4-6] 표현의 적절성	116
[그림 4-7] 표현의 적절성 Heatmap	116
[그림 4-8] 논리적 연결성	117
[그림 4-9] 논리적 연결성 Heatmap	117
[그림 4-10] 목적 부합성	118
[그림 4-11] 목적 부합성 Heatmap	118
[그림 4-12] 음성 데이터 묵음 정리 전(상단), 정리 후(하단) 비교	123
[그림 4-13] 파인 튜닝 아키텍처	127
[그림 5-1] 자기관리역량 요인 모형	1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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