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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자료

성인 진로교육 활성화를 위한 연구: 법령 개정을 중심으로

저자
서유정 이재열 이윤진
분류정보
기본연구(2020-28)
발행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발행일
2020.11.28
등록일
2021.03.16

공공누리 제 4유형 : 출처 표기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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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 진로교육
요 약
제1장 서  론_1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제2절 연구 내용	6
제3절 연구 방법 및 절차 	7
제2장 성인 진로교육의 개념_11
제1절 성인 진로교육 용어 고찰	13
제2절 성인 진로교육의 내용 및 유형 탐색	24
제3절 성인기 주요 특징 및 진로 관련 이슈	34
제4절 시사점	44
제3장 성인 진로교육 정책 및 사업 현황 및 현장 요구 분석_53
제1절 성인 진로교육 관련 정책 및 사업 분석 	55
제2절 현장 수요자 관점의 수요 및 요구 분석 	66
제3절 성인 진로교육 관련 법령 개정 요구 쟁점 도출	95
제4장 성인 진로교육 관련 법령 개정 방안_97
제1절 성인 진로교육 관련 기존 법령 분석 	99
제2절 성인 진로교육 관련 법령 개정의 주요 방향 및 내용	107
제3절 성인 진로교육 관련 법령 개정(안) 구성 	115
제5장 결론 및 시사점_131
제1절 결론	133
제2절 시사점	135
참고문헌_141
부록_155
1. 지자체별 청년층 지원정책	157
2. 지자체별 중장년층 지원정책	167
3. 지자체별 고령자 지원정책	171
4. 센터 실무자 FGI 질문지	174
5. 수요자 설문조사 질문지	179
6. FGI 문항 개발	186
7. 설문조사 문항 개발	190
8. 「진로교육법」 및 「평생교육법」 개정 초안 및 전문가 의견에 따른 수정안 대조표	199
본 연구에서는 성인 진로교육의 개념 및 영역을 탐구하고, 현재 추진되고 있는 관련 정책 사업의 현황을 분석하였다. 또한 현장의 성인 진로교육에 대한 요구를 분석하고, 성인 진로교육의 근간이 될 법령 개정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먼저 2장에서는 성인 진로교육 관련 이론을 검토하고, 성인의 평생학습 및 관련 법령에서 활용되는 진로 및 진로교육 관련 개념과 대상 등을 탐색하였다. 이를 통해 성인 진로교육의 개념과 내용, 목표, 방법을 수립하였다. 
3장에서는 성인 진로교육의 관련 부처 및 지자체의 정책 현황을 분석하고, 현장 수요자 관점의 수요 및 요구를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법령 개정 요구에 대한 쟁점을 도출하였다. 
4장에서는 성인 진로교육 관련 법령 개정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정책 현황 및 현장의 요구 분석을 기반으로 하여 「진로교육법」과 「평생교육법」을 중심으로 법령의 개정안을 제언하였다.
마지막으로 제5장은 결론으로 본 연구가 가지는 의미와 분석 결과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표 1-1>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일자리 변화	3
<표 1-2> 연구진 회의 일정 및 내용 	8
<표 1-3> 전문가 협의회 및 서면검토 일정 및 내용	9
<표 1-4> FGI 추진 일정	10
<표 2-1> 국내 법령상 성인의 구분	14
<표 2-2> 통계 조사상 성인의 정의	15
<표 2-3> 교육 대상·학습자로서 성인의 정의	17
<표 2-4> 진로교육(career education)의 정의	18
<표 2-5> 진로지도/평생(생애)지도의 정의	21
<표 2-6> 진로개발/경력개발의 정의	23
<표 2-7> 국내 학교 진로교육의 세부 목표 및 성취기준(2015 개정) 	25
<표 2-8> 생애단계별 진로교육 목표	26
<표 2-9> 미국의 국가 수준 진로역량 개발 체계	28
<표 2-10> 성인 진로교육 대상자 세부 구분	29
<표 2-11> 호주의 국가 수준 진로역량 개발 체계	31
<표 2-12> 성인기 발달단계의 주요 특징	36
<표 2-13> 진로 관점의 성인기 발달단계 특징	38
<표 2-14> 생애단계별 평생교육 중점 추진 내용	40
<표 2-15> 성인기의 진로 과업·고민 특징	41
<표 2-16> 성인의 분류별 진로지도 이슈	42
<표 2-17> 성인 진로교육 목표체계 수립의 영역 및 내용	49
<표 2-18> 성인 진로교육의 개념	50
<표 3-1> 부처별 성인 진로교육 관련 정책 및 법령 현황 	57
<표 3-2> 정책별 실적 및 성과 예시(2018, 2019년도 기준) 	61
<표 3-3> 지자체별 청년층 진로 및 취·창업 지원 사업 현황 	62
<표 3-4> 지자체별 중장년층 진로 및 취·창업 지원 사업 현황 	64
<표 3-5> 지자체별 고령자 진로 및 취·창업 지원 사업 현황 	65
<표 3-6> FGI 문항의 구조 	67
<표 3-7> 설문문항의 구조	68
<표 3-8> FGI 참석자 현황	68
<표 3-9> 센터별로 진로발달 수준에 따라 제공하는 진로교육 현황	72
<표 3-10> 설문조사 응답자 특성	84
<표 3-11> 희망하는 은퇴시기	85
<표 3-12> 은퇴시기까지 한 직장에서 계속 일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는지 여부	86
<표 3-13> 진로 재설계를 위한 준비	87
<표 3-14> 공공 교육시설을 통한 진로 서비스 이용 경험	88
<표 3-15> 공공 교육시설을 통한 진로 서비스 이용 만족도	88
<표 3-16> 공공 교육시설의 진로목표체계별 진로지원 만족도	89
<표 3-17> 정부부처 지자체에서 지원하는 교육시설 이용 여부 및 미이용 이유	90
<표 3-18> 이용하기 편리한 진로지원 및 서비스 제공 시설	91
<표 3-19> 이용하기 편리한 진로지원 및 서비스 제공 시설 선택 이유	92
<표 3-20> 독립된 성인진로지원 및 서비스 전담 시설의 필요성	92
<표 3-21> 성인 진로교육 운영을 위한 부처별 역할 	94
<표 4-1> 성인 진로교육 관련 법령의 주요 내용	105
<표 4-2> 성인 진로교육 법령 개정 시 조항 구성에 포함되어야 할 주요 내용	114
<표 4-3> 「진로교육법」 개정(안)	117
<표 4-4> 「평생교육법」 개정(안)	125
<표 5-1> 성인 진로교육의 개념과 영역 	133
[그림 1-1] 직장인 연차별 이직횟수	4
[그림 1-2] 성인의 진로개발준비도 검사 평균 T점수(2016~2018)	5
[그림 1-3] 연구 추진 방법 및 절차 	7
[그림 5-1] 부처 간 협의체 구축 및 부처별 특성에 따른 역할 분담 체계	139
관련 주제 다른자료의 번호, 제목, 저자, 발행일, 발행기관, 첨부 ㅈ어보
번호 제목 저자 발행일 발행기관 첨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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